커맨드 등에 써있는 기본 조작의 숫자는
키패드의 방향 기준으로
7 8 9 ↖ ↑ ↗
4 5 6 ← N →
1 2 3 ↙ ↓ ↘
가 되어
2가 아래 / 4가 뒤 / 6이 앞 / 8이 위를 뜻한다
즉, 236 은 ↓↘→와 같은 파동커맨드를 의미
아래에서 자주 나오는 입력한다는 표현은 걍 누른다로 보면 됨
동작
서기
거의 모든 지상행동이 가능한 상태.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이 상태가 된다.
앉기
방향키를 아래로 입력하면 앉을 수 있다.
입력하고 있는 동안에는 계속 앉아 있으며, 버튼을 놓으면 다시 서게 된다.
선 상태와 마찬가지로 거의 모든 지상행동이 가능.
걷기
방향키를 앞이나 뒤로 입력하면 걸어서 이동한다.
입력하고 있는 동안에는 계속 걸으며, 버튼을 놓으면 멈춘다.
점프(J)
방향키를 위로 입력하면 점프한다.
동시에 앞이나 뒤로 입력할 경우 그 방향으로 점프한다.
- 지상에서 공중으로 이동하는 동안 5F의 틈이 있는 그 동안에는 잡기에 대한 무적상태가 붙어있다.
대쉬(앞대쉬・D、66・6D)
삽자키를 상대쪽으로 두 번 연속으로 입력하거나, D버튼(키설정에서 비상(D)버튼으로 설정한 버튼)을 입력하면 대쉬가 된다.
십자키를 놓거나 일정 기간 대쉬하면 종료된다.
대쉬입력과 동시에 그레이즈상태가 되어 상대의 사격공격을 통과할 수 있다.
- 대쉬가 끝날 때까지 그레이즈상태가 지속되므로, 상대방향+D를 계속 누르는 것으로 계속 그레이즈 가능.
- 대쉬 직후 일정 시간동안은 가드할 수 없다.
백스탭(백대쉬・뒤D、44・4D)
십자키를 상대 반대방향으로 두번 연속 입력하거나 D버튼과 십자키를 입력함으로 백스텝이 된다.
입력부터 잠시(6F) 무적이 되며, 그 후 착지까지 그레이즈상태가 되지만, 착지 후에는 잠시 무방비상태가 된다.
- 무적시간은 캐릭터마다 다르며 너무 짧기 떄문에 노려서 사용하기는 어려우며, 펀정시간이 긴 공격은 경직중에 맞아버리게 되기도 한다.
하이점프(대점프、hj)
지상에서 십자키를 아래->위로 입력하거나 D버튼 + 위로 입력하면 하이점프가 된다.
입력부터 최고도로 올라갈 때 까지 그레이즈속성이 붙으며, 사격공격을 통과할 수 있다.
- 하이점프부터 얼마간(21F)은 가드불능 상태이며, 맞으면 카운터히트된다.
- 일부 공격을 하이점프로 캔슬할 수 있으며, 빈틈이 적은 공격을 할 수 있다.
- 일반 점프와 같이, 공중에 이동하기 전에 지상에서 5F간의 틈이 있으며 잡기무적이 붙어 있다.
- 다운 후 기상이나 상대가 날아와서 공격할 때 당황해서 하이점프로 피하려 하다 히트하면 카운터히트가 되어 큰 피해를 입을수 있다. 무리하게 피하려 하지 말고 침착하게 가드를 하자
공중대쉬(공중D)
공중에서 십자키를 전방이나 후방으로 두번 연속 입력하면 공중대쉬가 되어, 입력한 방향으로 이동한다.
비상과 합쳐 2회까지 사용 가능. 사용회수는 착지 후 리셋된다.
입력부터 동작종료까지 그레이즈상태가 되며、사격공격을 통과할 수 있다.
- 일부 공중공격을 공중대쉬로 캔슬할 수 있다.
- 입력하고서는 얼마간 가드할 수 없다.
- 비상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비상보다는 공중대쉬가 좀 더 영력에 여유가 생긴다.
- 공중대쉬로 하는 것으로 가능한 콤보도 일부 있다.
비상(hs)
공중에서 비상버튼(D)를 누르면서 십자키를 입력하는 것으로 비상할 수 있다.
비상과 합쳐 2회까지 사용 가능. 사용회수는 착지 후 리셋된다.
입력부터 동작종료까지 그레이즈상태가 되며、사격공격을 통과할 수 있다.
공중대쉬와 달리, 비상하고 있는 동안에는 영력을 소비하는 대신 영력이 사라질 때까지 비상을 계속 할 수 있다.
또한, 공중에서 어느 방향으로든 이동할 수 있게 된다.
- 공중대쉬와 같이 일부 공중공격을 비상으로 캔슬할 수 있다.
- 비상버튼 입력 중 이동방향과는 다른 방향으로 입력할 경우 그 방향으로 선회할 수 있다.
- 입력하고부터 비상버튼을 놓을 때까지는 공격이나 가드할 수 없다.
- 비상중에 착지하면 경직이 발생한다(18F정도).
착지하기 전에 비상버튼을 놓거나 공중공격(점프공격)을 하는 것으로 작지경직을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가능 - 비상의 성능이나 소비량은 캐릭터마다 다르다.
- 비상천칙의 핵심 시스템. 우선은 비상을 사용한 공격이나 그레이즈를 몸에 익히는 것부터 시작하자
- 쓸뎅벗는 비상을 줄이는 것으로 영력에 여유가 생겨, 그 만큼 공격할 찬스가 늘어난다.
- 공중대쉬와의 큰 차이는 이하의 6가지.
・영력을 소비한다
・어느 방향으로든 이동할 수 있다
・영력이 없어질 때 까지 비상을 계속 할 수 있다
・비상 중에는 이동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입력하면 그 방향으로 선회할 수 있다
・공격이나 가드가 가능해질 때까지의 시간이 다르다
・비상중에 착지하면 경직이 발생한다
회피결계
영력의 최대치를 감소(영력구슬을 하나 크래쉬상태로 함)대신 가드 경직을 캔슬하고 이동하는 회피행동
발동방법은가드경직 중 비상버튼을 두번 연속으로 입력
일반적으로는 뒤로 회피행동을 취하지만, 입력시 방향키를 조합하는 것으로 이동방향을 변화시킬 수 있다
\1 | ↑2 | /× |
←4 | 텐코 | →6 |
입력한 키의 방하반전방향으로 회피하며, 실제 입력한 방향으로는 이동하지 않으니 주의.
아래 키를 입력하면 위로, 대각선 아래를 입력하면 대각선 위로 점프한다.
단 대각선 앞 방향으로는 회피결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공중에서도 사용가능하지만 앞방향으로만 사용 가능
회피결계 중에는그레이즈 속성이 붙으나, 일정 거리를 움직일 때 까지 어떠한 행동(가드 포함)도 할 수없는 상태가 된다.
회피결계를 행하면 그 때까지 소비된 영력이 회복된다.
(ex:결계전◎◎◎◎◎→결계후◎◎◎◎◎)
-
회피결계의 모션은 대쉬나 백점프와 같으나 성능은 다르다.
- 지상에서 앞으로 입력한 회피결계(대쉬와 같은 모션)
대쉬보다 이동속도가 떨어져 있다. - 지상에서 뒤로 입력(또는 방향 미입력)한 회피결계(백스텝과 같은 모션)
백스텝보다 무적시간이 길다. - 지상에서 아래로 입현한 회피결계(하이점프와 같은 모션)
하이점프보다 느리게 뜨며, 잡기무적도 없다. - 공중에서 압으로 입력한 회피결계(공중 앞대쉬와 같은 모션)
- 공중에서 뒤로 입력(또는 방향 미입력)한 회피결계(공중 뒤쪽 대쉬와 같은 모션)
- 또한, 어느 겱도 캔슬이나 가드가능해질 때까지의 시간의 차이가 있다.
- 지상에서 앞으로 입력한 회피결계(대쉬와 같은 모션)
- 방향을 잘못한 가드, 히트스톱 중, 스펠카드 사용 중에는 사용할 수 없다.
- 『가드 중 긴급하게 행하는 대쉬나 백스텝, 하이점프』と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
주로 구석에 몰려서 압박당할 떄 사용하게 된다.
회피결계가 끝날 때까지 그레이즈상태이기 떄문에, 상대의 사격공격 타이밍에 사용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대로 타격에는 무력하기 때문에 상대가 회피결계를 읽고 사격이 아닌 타격공격을 해 올 경우 공격을 받게 된다.
- 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대로 타격에는 무력하기 때문에 상대가 회피결계를 읽고 사격이 아닌 타격공격을 해 올 경우 공격을 받게 된다.
낙법
다운 할 때까지 공격버튼이나 비상버튼을 누르면서 방향키를 앞이나 뒤로 입력하면 낙법을 할 수 있다.
입력부터 15F까진 무적, 무적이 사라지고부터는 행동, 가드가 다 가능해진다.
- 각 공격마다 낙법불능시간이 설정되어 있어, 그 동안에는 낙법을 할 수 없다.
다운 후 기상
다운하고부터 얼마 있으면 자동적으로 그 장소에서 일어난다.
다운 중 특정 입력을 하는 것으로 일어날 위치를 바꿀 수 있다.
- 제자리 기상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일어난다.
완전히 일어날 때 까진 무적. 일어나고부터는 자유행동.
- 이동 기상
다운 중에 공격버튼이나 비상버튼을 누르면서 방향키를 앞이나 뒤로 입력하면 입력한 방향으로 일어난다.
제자리 기상과 같이 완전히 일어날 때 까진 무적. 일어나고부터는 자유행동.
이동 중에는 접촉판정이 없기 때문에 상대와 부딪히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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