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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25일) 서양 웹진 게임스레이더(GamesRadar)와의 블리자드 공식 인터뷰에서 디아블로 4 총괄 프로듀서 로드 퍼거슨(Rod Fergusson)은 디아블로4의 첫 번째 시즌에서의 부정적인 부분들을 인정하면서 디아블로 4 개발 팀이 옳은 일을 하고 있었지만 그것은 사실 잘못된 일이였고, 기대치를 관리를 못했다고 실패를 인정을 했습니다.
* 번역 과정에서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오역이나 해석이 잘못된 점이 있을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블리자드
게임스레이더가 게임스컴 2023에서 디아블로 4 총괄 프로듀서 로드 퍼거슨과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시즌 초반 디아블로 4 유저들의 많은 부정적인 반응 대해서 어떤지에 대해서 질문을 했습니다.
이에 퍼거슨은 "저희들이 초기에 인식한 것 중 하나는 기대치를 관리하는 데 일종의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 입니다. 저희들은 게임을 위해하고 있는 일이 맞다고 생각했기 떄문에 잘못된 선택하고 있다는걸 알아차리기 힘들었습니다."
디아블로 4 총괄 프로듀서 로드 퍼거슨은 이어서 " 이에 저희는 조금 더 빠르게 움직이려고 노력했고, 반응과 민첩성을 높히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봐! 일단 해결책의 3분의 2를 찾았어. 그러니 3분의 2를 먼저 해결하고 나머지 3분의 1은 나중에 해결하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과 역시 저희들에게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았습니다. "
퍼거슨은 또한 "앞에 2번째 업데이트는 상향 위주였기 때문에 '모든 빌드를 해볼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모든 종류의 빌드로 성공할 수 있도록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철학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기대치 관리의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고, 그 문제를 인정하고 그 전에 패치 노트를 더 잘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했습니다. 패치가 배포되는 순간 패치 노트가 작성되고 있었지, 개발자 방송 통해 패치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디아블로 4가 지난 6월 6일에 처음 출시된 후 몇 주 동안 발 빠르게 패치 노트를 공유하며 유저들에게 예상되는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한 것은 맞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저희들은 시즌 1을 거쳐서 시즌2을 진행하면서 실전을 통해서 배운 것입니다. 저희는 자체적인 설문조사, 원격 분석, 원탁 회의(자유롭게 토론), 개발자 방송 등 통계로 결과 그리고 게임 직접 플레이 통해서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고 덧붙혔습니다.
앞으로 퍼거슨은 "저희 디아블로 4 이 가장 큰 일은 '우리는 기대치를 올바르게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라고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은 더 잘할 것이고, 계속해서 더 나은 게임을 만들 것입니다." 라고 앞으로 더 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리자드 #액티비전 #나에리 #디아블로4 #디아블로IV #디아4 #Diablo4 #DiabloIV #Blizzard #시즌2 #피의시즌 #개발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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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여러 빌드를 경험하게 하려면 프리셋 로드아웃 좀 주라고..... 귀찮아서 빌드 바꾸는건 생각도 못하는 중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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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렉터탓도 아니고 걍 2023년의 블자는 딱 이정도임 스타필드 나오고하면 라이브유저 더까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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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의미없다. 디아블로 시리즈 즐길때마다 뽕을 뽑는다고 할만큼 무지막지하게 오래했는데…렙 80이내에 접고 시즌1 렙50쯤에 접었다. 이정도로 짧게 플레이 하고 그만둔적이 없는 시리즈인데 하..이제 디아블로 시리즈는 안사는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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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라는 회사가 아직도 배워야 할게 많은 신생 회사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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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인데 모바일겜 같은 던젼구조가 모든걸 망침 시즌으로 반복 플레이가 중요한 게임에 망명작이 그냥 유비식이니 사람들이 지켜워서 하기 싫어함 여기저기 던젼도 들어가고 복붙 3명생존자 이벤트가 아니라 던젼마다 각각 탐험요소와 고유의 보스,읽을거리 2개이상.특별 이벤트등이 있었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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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여러 빌드를 경험하게 하려면 프리셋 로드아웃 좀 주라고..... 귀찮아서 빌드 바꾸는건 생각도 못하는 중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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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의미없다. 디아블로 시리즈 즐길때마다 뽕을 뽑는다고 할만큼 무지막지하게 오래했는데…렙 80이내에 접고 시즌1 렙50쯤에 접었다. 이정도로 짧게 플레이 하고 그만둔적이 없는 시리즈인데 하..이제 디아블로 시리즈는 안사는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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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군요. 80이후 컨텐츠 없음. 80부터 랩업 할수록 내가 약해짐 | 23.08.26 15: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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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오픈때 60초반 .시즌1도 지금 65인가 그런데 손이 안갑니다 .이짓을 레벨 100까지 하라고? 어우.. | 23.08.26 15: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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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구간이랑 6~70 이후 구간이 진짜 너무 심각할 정도로 노잼임 답답해 터지고 | 23.09.11 1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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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라는 회사가 아직도 배워야 할게 많은 신생 회사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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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주 전에 나온 개발자 게임플레이 영상도 그렇고 블리자드 내부 분위기가 게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개발하기보다 그저 요즘 나오는 게임들 참고해서 게임 개발하는 분위기 같아 보임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니 핵앤슬래쉬 장르가 어디서 재미를 얻는지, 유저가 좋아하는 컨텐츠와 싫어하는 컨텐츠가 뭔지, 밸런스를 어떻게 맞출지 등등에 대한 것들을 제대로 파악조차도 못하는거 같음 | 23.08.26 1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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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앤슬래쉬를 4번째 만들면서 아직도 모르면 장사 접어야지.. | 23.08.26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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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인력 거의 다 나갔으니 인력으로만 보면 신생회사에 가깝긴 한듯... | 23.08.26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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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번 디아4 개발진들 보면 과거에 비커리어스 비셔스인가 블리자드에 병합된 회사 출신들이 많았다고 하죠. 거기에 기존에 개똥철학으로 와우를 개발했던 개발자들도 있었던 탓에 핵 앤 슬래시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게 크지 않았나 봅니다. 그래서 오죽하면 몇 주 전에 블리자드에서 핵 앤 슬래시 경력자 뽑는다고 공고하기도 했죠. | 23.08.26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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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만들던 사람들 다 나갔거든요.... 하지만 그래도 그렇지 개발자라는 것들이 건방지게 | 23.08.26 1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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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자 다 나가고 페미들이 자리를 채웠으니 신생 회사나 다름 없죠 | 23.08.26 2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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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인데 모바일겜 같은 던젼구조가 모든걸 망침 시즌으로 반복 플레이가 중요한 게임에 망명작이 그냥 유비식이니 사람들이 지켜워서 하기 싫어함 여기저기 던젼도 들어가고 복붙 3명생존자 이벤트가 아니라 던젼마다 각각 탐험요소와 고유의 보스,읽을거리 2개이상.특별 이벤트등이 있었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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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진심으로 말하는데. .니네 빨리 게임패스로 내야겠더라.. 오버워치도 그렇고... 그렇게 안하면 진짜로 게임 라이브유저 개박살나서 회복이 안될수도 있어.. | 23.08.26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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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6 제미없나요? | 23.08.26 17: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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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가이즈 비비는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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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옵 하나만으로 블쟈 할배가 와서 깽판쳐도 커버치고도 남을정도임 | 23.08.26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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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이 개씹새끼들은 사람 가노는것도 아이고… | 23.08.27 0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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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맞음. 핵심이 나갔다고해도 후임들도 있을꺼고 프로젝트에 참여정도는 했을텐데. 이건 블리자드 내부 관리도 못한거지 | 23.08.26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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