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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언리얼 엔진이 만들어지게 된 계기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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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BEST

이거 만든새끼도 어지간히 제정신이 아닌듯 ㄷㄷㄷ
25.08.12 14:57

(IP보기클릭)124.28.***.***

BEST
네 맞아요 그걸 만든게 크리스에요
25.08.12 14:58

(IP보기클릭)58.76.***.***

BEST

어셈블리어로 코딩을 한다는 소리를 들은 현대 개발자가 생각하는 것
25.08.12 14:59

(IP보기클릭)58.76.***.***

BEST

그리고 통달한 사람이 보는 것
25.08.12 15:00

(IP보기클릭)61.254.***.***

BEST
전설의 사양 '구동되는 컴퓨터' 라고
25.08.12 15:00

(IP보기클릭)124.28.***.***

BEST
그치만 크리스는 이렇게 만들었다구요
25.08.12 14:56

(IP보기클릭)218.37.***.***

BEST
여기 사람의 절반 수준으로 구현해도 랙이 미치는 시뮬겜이 범람하는대.
25.08.12 15:02

(IP보기클릭)124.28.***.***

BEST
그치만 크리스는 이렇게 만들었다구요
25.08.12 14:56

(IP보기클릭)118.235.***.***

BEST 새해첫날

이거 만든새끼도 어지간히 제정신이 아닌듯 ㄷㄷㄷ | 25.08.12 14:57 | | |

(IP보기클릭)124.28.***.***

BEST
희동구86
네 맞아요 그걸 만든게 크리스에요 | 25.08.12 14:58 | | |

(IP보기클릭)106.101.***.***

새해첫날
ㅋㅋㅋㅋㅋ | 25.08.12 15:00 | | |

(IP보기클릭)218.235.***.***

새해첫날
얘가 걔야? ㄷ | 25.08.12 15:00 | | |

(IP보기클릭)61.254.***.***

BEST
희동구86
전설의 사양 '구동되는 컴퓨터' 라고 | 25.08.12 15:00 | | |

(IP보기클릭)218.37.***.***

BEST
희동구86
여기 사람의 절반 수준으로 구현해도 랙이 미치는 시뮬겜이 범람하는대. | 25.08.12 15:02 | | |

(IP보기클릭)183.78.***.***

희동구86
이젠 완전 어셈블리어는 아니라더라... 다이렉트x 이거 땜에 c언어 좀 들어깄다든데 ㅋㅋㅋ | 25.08.12 15:04 | | |

(IP보기클릭)58.228.***.***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 어 시1발 내가 어떻게 만들었더라 ? | 25.08.12 15:05 | | |

(IP보기클릭)119.203.***.***

희동구86
이걸 만든 건 신이에요. | 25.08.12 15:08 | | |

(IP보기클릭)118.223.***.***

희동구86
그래갖고 패치나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되서 그만... | 25.08.12 15:11 | | |

(IP보기클릭)119.192.***.***

희동구86
나중에 이거 리버스 엔지니어링 할때 도대체 이걸 어떻게 만들었냐고 기겁했다고 ㅋㅋㅋㅋ | 25.08.12 15:14 | | |

(IP보기클릭)117.111.***.***

직구지온잔당군
가끔그럴때가 있지 자기 옛날 글 보면 “내가 이렇게 깔끔하고 읽기 좋은 애니리뷰글을 썼다고?”같은거 ㅋ | 25.08.12 15:16 | | |

(IP보기클릭)211.194.***.***

새해첫날

사이버다인에서도 T-800 만들때 어셈블리 썼어요 | 25.08.12 15:38 | | |

(IP보기클릭)106.244.***.***

희동구86
참고로 이렇게 만들었기 때문에 나중에 모바일판을 만들 땐 전부 다시 만들어야 했습니다 게임 개발에서는 유지보수도 중요하다는 사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크리스 소여는 원래도 80년대부터 어셈블리어 프로그래밍을 오래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본인도 이게 특별히 어려운 일은 아니었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 25.08.12 18:43 | | |

(IP보기클릭)58.76.***.***

BEST

어셈블리어로 코딩을 한다는 소리를 들은 현대 개발자가 생각하는 것
25.08.12 14:59

(IP보기클릭)175.210.***.***

제3사도
세계가 코드로 이루어져있어! | 25.08.12 15:00 | | |

(IP보기클릭)58.76.***.***

BEST
제3사도

그리고 통달한 사람이 보는 것 | 25.08.12 15:00 | | |

(IP보기클릭)126.241.***.***

제3사도

음~ 맛있는 코드~ | 25.08.12 15:07 | | |

(IP보기클릭)183.98.***.***

Marshawn Lynch

| 25.08.12 15:11 | | |

(IP보기클릭)126.241.***.***

SKYBANDI
그 코드 말고... | 25.08.12 15:17 | | |

(IP보기클릭)118.235.***.***

어셈블리어 라는건 종이에다 직접 짜는거야? ㄷㄷㄷ
25.08.12 15:00

(IP보기클릭)222.118.***.***

주땡1
두개가 별도의 사건이야... 합치지 마... | 25.08.12 15:01 | | |

(IP보기클릭)118.235.***.***

주땡1
구 시대적인 마인드로는 네 맞습니다 | 25.08.12 15:04 | | |

(IP보기클릭)106.101.***.***

주땡1
근데 70년대까지도 천공카드를 쓰긴 했으니까.. 종이에다 직접 짠건 맞음 | 25.08.12 15:04 | | |

(IP보기클릭)106.101.***.***

천재들의 에피소드군
25.08.12 15:01

(IP보기클릭)222.118.***.***

솔찍히 에디터가 있는 편이 효율이 배로 오르긴 하지...
25.08.12 15:01

(IP보기클릭)118.235.***.***

존 카멕이 둠을 어케 만들었더라 ...
25.08.12 15:01

(IP보기클릭)119.197.***.***

옛날 모바일 게임 만들때 생각난다ㅋㅋㅋㅋㅋㅋ 게임에 들어갈 도트좌표 일일이 적어넣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25.08.12 15:01

(IP보기클릭)106.101.***.***

어셈블리로 했다는 게 아니라 코딩은 어셈블리고 레벨디자인을 모눈종이에 수기로 했다는 거 아닌가 ㅋㅋ
25.08.12 15:02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35.***.***

팀 스위니도 능력자였군
25.08.12 15:02

(IP보기클릭)121.141.***.***

하지만구
팀스위니는 존카멕에 비해서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존카멕 못지않은 256류 개발자 였음. 지금도 팀스위니 보면 안경알 두께부터 아 ... 이사람은 개발 존나 잘하겠다 싶은 외모임. | 25.08.12 15:20 | | |

(IP보기클릭)175.126.***.***


그리고 그 디지털 익스트림즈는 머나먼 미래에 루트슈터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워프레임을 만들었다
25.08.12 15:02

(IP보기클릭)118.235.***.***

케네디스Re:dive
묘하게 최적화가 좋더라니! | 25.08.12 15:04 | | |

(IP보기클릭)221.154.***.***

케네디스Re:dive
그 de가 맞구나 이름만 같은줄 | 25.08.12 15:06 | | |

(IP보기클릭)211.234.***.***

케네디스Re:dive
복귀할까 말까 계속 고민하게되는 게임 | 25.08.12 15:17 | | |

(IP보기클릭)118.235.***.***

케네디스Re:dive
이거 어쩐지 스위치에서도 최적화 개좋다 싶었는데 그런 사정이 ㅋㅋㅋㅋㅋㅋㅋㅋ | 25.08.12 15:25 | | |

(IP보기클릭)118.235.***.***

참고로 유니티3D는 플래시로는 개발이 힘든 3D 컨텐츠를 노리고 만든 제작 툴이였음. 근데, 게임 제작자들이 가져다쓰니까 관련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면서 게임 엔진이 되버린 케이스
25.08.12 15:03

(IP보기클릭)1.221.***.***

와 언리얼엔진이 저렇게 뚝딱만든걸로 시작이었다니
25.08.12 15:05

(IP보기클릭)14.58.***.***

세월이 흐른 뒤, 팀 스위니는 게이브에게 욕메일을 날렸다가 유매드브로 반격을 당한다
25.08.12 15:07

(IP보기클릭)59.11.***.***

매크로 어셈블리임, C베이스에 부분적인 코드가 부분적으로 어셈이 들어감, 실수연산 프로세서가 메롱인 시대라 주요 수학관련 루틴은 대부분 테이블으로 만들고 참조하는 형식으로 만듬, 퀘이크도 동일, 언리얼1엔진은 이미 소스가 공개되어 있으니 확인가능
25.08.12 15:08

(IP보기클릭)221.143.***.***

원래 게임 엔진이 팔아먹을려고 상업용으로 노리고 만들기보단 사내 개발용 툴에서 시작되는거니까...
25.08.12 15:13

(IP보기클릭)222.101.***.***

언리얼 엔진이 언리언 게임 제작 때 만들어진 엔진이었나? 옛날에 언리얼 토너먼트 ㅈㄹ 재밌게 했었는데
25.08.12 15:18

(IP보기클릭)14.45.***.***

언리얼 엔진의 시초는 언리얼이다
25.08.12 15:22

(IP보기클릭)121.162.***.***

moothis

그것이 언리얼 엔진이니까 (끄덕) | 25.08.12 16:17 | | |

(IP보기클릭)180.83.***.***

개발자가 툴을 만들기 시작하는 계기가 대부분 저런 이유지. 어이구 저걸 일일이 손으로 하고 있네 뭐 이런
25.08.12 15:26

(IP보기클릭)223.38.***.***

모눈종이에 어셈블리를 손으로 짠 게 아니라 구현은 어셈블리로 하고 맵 레벨 디자인을 모눈종이에 그리면서 한거
25.08.12 15:29

(IP보기클릭)211.218.***.***

모눈종이 다시 가져와라..
25.08.12 16:05

(IP보기클릭)221.166.***.***

언리얼의 가장 큰 문제점 이름은 언리얼인데 가장 리얼함
25.08.12 16:14

(IP보기클릭)220.117.***.***

게임 만드는데 아쉬워서 툴을 만들다가 히트친 다른 사례론 슬랙이 제일 유명할 듯.
25.08.12 17:12

(IP보기클릭)153.242.***.***

게임 개발 역사로 보면 패미컴 시절만 해도 C컴파일러가 보급되지 않고 사용할수 있는 메모리나 ROM의 용량이 너무 작아서 1바이트씩 CPU명령어를 깎아 만드는 어셈블리어는 그냥 일반적인 수준이었음 어셈블리에서 C같은 고급언어를 컴파일해서 쓰기 시작한건 슈퍼패미컴 중기 시절쯤부터임..
25.08.12 17:15

(IP보기클릭)106.101.***.***

현대언어: (밥 라이브러리를 불러온 후) 밥을 먹는다 어셈블리어: 고개를 1.5도 위쪽으로 올린다 - 오른쪽 팔 상완에 오른쪽 위 방향으로 힘을 5N 가한다 - ...
25.08.12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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