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가 출시된 지 어느덧 1달이 지났고, 오늘 새벽 마침내 시즌1이 공개되었습니다.
하지만 라이트 게이머분들이나 디아블로를 포함한기타 시즌제 게임을 아직 접해보지 못한 분들은
시즌이나 배틀패스의 개념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제가 아는 선에서 떠들어보겠습니다.
마지막에 요약 있습니다.
[1. 스탠다드와 시즌]
디아블로4 출시 부터 지금까지 우리가 계속해서 플레이하고 있는 곳이 스탠다드 서버입니다.
근간이자 기준(Standard)이 되는 서버이며 블리자드가 셔터 내리기 전까지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서버입니다.
초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만렙 캐릭터도 계속해서 늘고, 아이템과 재화도 꾸준히 누적됩니다. (스펙 상향 평준화, 인플레이션 발생)
반면 시즌은 기간 한정으로 열리는 일종의 이벤트 서버입니다.
스탠다드(이하 스탠)에 만렙 캐릭터가 5개 있는 사람도, 방금 시작한 사람도 공평하게
시즌은 모두 1레벨부터 시작합니다. (다만 명망은 스탠 기준으로 계승되므로 명망의 차이는 존재)
그리고 시즌 기간(3개월)이 만료되면 시즌에서 키운 캐릭터와 아이템, 재화는 스탠다드로 귀속됩니다.
시즌 초기화라는 말은 시즌에서 키우던 걸 모두 삭제해버린다는 의미가 아니라
시즌이 끝나고 스탠으로 옮겨지기 때문에
다음 시즌은 또다시 1레벨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2. 시즌은 왜 하는가]
- 어차피 스탠으로 넘어오는데 그냥 부캐 하나 더 키우는 거 아닌가?
▶ 그래서 매 시즌마다 새로운 테마로 신규 콘텐츠와 보상이 추가됩니다.
이번 시즌1에서는 악의 종자를 처치해서 장신구 보석 슬롯에 장착할 수 있는
강력하고 특별한 보석인 '심장'을 파밍하는 것이 주요 콘텐츠입니다.
이런 시즌 전용 아이템 덕분에 보통은 파밍을 끝낸 스탠 캐릭터보다 대충 빌드만 완성한 시즌 캐릭터가 더 강력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스탠보다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파밍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즌에 6종의 고유 아이템과 7종의 위상이 새롭게 추가되는데
보통은 시즌이 종료된 후에 스탠에 추가되지만,
특이하게 시즌이 시작됨과 동시에 고유 아이템 6종과 전설 위상 7종은 스탠에서도 획득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키워야 하는 시즌 캐릭터는 시즌 여정을 통해 조금이나마 육성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위상과 장비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시즌에서만 즐길 수 있다.
- 시즌 여정은 또 뭐지?
▶시즌 여정은 시즌에서 새롭게 육성하는 캐릭터에게 단계별 목표를 부여하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
육성에 도움이 되는 보상을 제공하는 일종의 가이드 형태의 서포트 시스템입니다. (디아3에 있던 시스템)
총 7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마다 여러 가지 목표가 주어지고 그 중 일정 개수를 달성하면 보상을 줍니다.
전작에도 있던 시즌 여정 시스템. 초반엔 목표가 매우 단순하다.
스샷을 보면 1단계에서는 오른쪽의 여러가지 목표 중 9개를 달성하면 보상(은화, 재료, 위상)을 획득하고 2단계로 넘어갑니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목표는 어려워지지만 보상도 특별해집니다.
[3. 배틀패스]
돈 받고 게임 팔아먹었으면서 또 유료화 시스템 넣었냐고 욕 먹은...
'무료' 게임인 포트나이트가 도입하면서 본격적으로 널리 퍼지게 된 과금 시스템입니다.
배틀패스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일정 단계를 달성하면 보상을 주는 시스템으로 시즌에 참여해야 배틀패스가 활성화 됩니다.
위 스샷을 보면 무료 패스와 유료 패스가 구분되어 있는데, 당연하게도 유료로 구입한 배틀패스에 더 많은 보상이 제공됩니다.
디아블로4 시즌1의 배틀패스는 무료 보상 27개, 유료 전용 보상 63개(무료 포함 총 90개)를 제공합니다.
시즌 여정처럼 특별한 목표를 달성할 필요는 없고 그냥 열심히 플레이하면 경험치 차는처럼 자연스럽게 단계가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배틀패스의 보상은 방어구 형상, 무기 형상, 감정표현 같은 치장 아이템이 대부분이며,
유료로 구입하는 프리미엄 배틀패스에는 더 많은 치장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을뿐,
게임 전반의 밸런스나 캐릭터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어떤 아이템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무료 형상은... 구릴 것이 분명함
또한 무료 보상에 '이글거리는 재'라는 특별한 재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시즌 축복의 업그레이드에 사용됩니다.
경험치 획득량, 골드 획득량, 분해 재료 획득량, 비약 지속시간, 시즌 아이템 획득률
시즌 축복은 시즌에만 적용되는 소소한 부스트입니다.
경험치에 투자해서 빠른 레벨업을 노리거나 시즌 재료 획득에 투자해서 남들보다 빨리 시즌 콘텐츠를 즐기거나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스샷을 참고하면 40레벨 이후부터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요약]
-시즌은 새로운 콘텐츠와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는 모두가 1레벨부터 시작하는 3개월짜리 이벤트 서버입니다.
-시즌이 끝나면 시즌에서 키운 캐릭터와 아이템과 재화는 스탠으로 넘어갑니다.
-시즌 콘텐츠는 경우에 따라서 스탠에 넘어가기도, 시즌으로 끝나기도 합니다.
(시즌1은 스탠에 안 넘어가고 그냥 끝난다고 발표했습니다.)
-배틀패스는 게임을 열심히 하면 꾸미기 아이템을 주는 보상 시스템입니다. (시즌 한정)
-프리미엄 배틀패스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무료보다 더 많은 꾸미기 아이템을 줍니다.
(밸런스와 성능에 영향을 전혀 주지 않는 치장 아이템뿐입니다. 하지만 외모도 성능...)
나름 알고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오늘 새벽 발표한 내용을 더해 간단하게 시즌과 배틀 패스에 대해 읊어보았습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지적해주시고, 부족한 부분은 친절하게 덧붙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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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리는 호이가 맞는데 | 23.07.07 19: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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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에요.. | 23.07.07 2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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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o.dict.naver.com/#/entry/koko/23e9c3d72b0c4412b654155d6d041672 | 23.07.07 2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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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밈입니다. | 23.07.07 2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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밈도 모르는 틀딱이 또 | 23.07.07 20: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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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07.07 21: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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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또 뭐야..? 파리도 아니고.. 왜 들러붙어.. | 23.07.07 21: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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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ㅎㅎ | 23.07.07 2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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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템 6개는 그렇다 쳐도 전설 위상 7개는 좀 갸우뚱하긴 합니다. 직업당 1개씩에 공용 2개 정도 수준이라... 그나마 직업당 1개라도 돌아갔을지도 의문이고요. | 23.07.07 2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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