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3일자 패치관련하여 공식홈과 生涯PSO의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주소는
http://pso2.jp/players/update/20140423/10/
http://pso2.jp/players/news/?id=3425
http://www.g-heaven.net/topics/2014/04/140409a.html
입니다.
1. 클래스레벨 70개방
레벨64가 되면 자동으로 코피한테서 통보가 오고 별도의 클라이언트 오더를 클리어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개방된다고 합니다.
서포트 파트너도 레벨 70까지 개방되는데 서포트 파트너의 경우는 플레이어의 최대 레벨까지만
레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먼저 레벨 70이 되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신규 PA및 테크닉 추가
- 팔티잔용 PA 볼그랩터(팔티잔판 배니쉬 애로)
- 카타나용 PA 카잔나데시코(카타나판 오버엔드)
- 블릿보우용 PA 미리온 스톰
이건 다른 PA와 달리 특이하게도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PP를 소모하면서 PP가 0이 될때까지 연속
공격을 하는 PA입니다. 발동중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방향전환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 풍속성 테크닉 일 잔
직선성궤도로 회오리바람을 날리는 테크닉으로 적에대한 흡입효과와 다운효과를 가진 물건입니다.
위력만 괜찮다면 쓸만해보이기는 한데 나 잔의 악몽을 재현하는 미친짓은 안했을거라고 믿겠습니다.
3. 새로운 클래스 스킬 추가
- 헌터 : 퓨리 기어 부스트
- 파이터 :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 레인저 : 샤프 슈터
- 거너 : 하이타임
- 포스 : 엘리먼트 컨버젼
- 텍터 : 롱타임 어시스트
- 브레이버 : 카운터 엣지(카타나)
- 브레이버 : 래피드 슛 어드밴스(활)
의 8종인데 상새한 내용은 生涯PSO를 참조하면
- 헌터 : 퓨리 기어 부스트
퓨리스탠스 중 소드, 와이어드랜스, 팔티잔 기어 상승율증가
메인클래스 전용스킬
에 그러니까 망한 스킬이 돼겠습니다.
기어 상승율이 문제가 아니라 기어 자체의 성능을 개선하라고...
- 파이터 :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크리티컬히트의 위력상승 및 발동율 상승
레벨 1 : 위력 3%증가, 발동율 3%증가
레벨 5(마스터) : 위력 15%증가, 발동율 15% 증가
메인클래스 전용 스킬
음... 그런데 이 스킬은 크래프트 장비와의 상성은 괜찮을것 같기는
한데 약간 좀 망한 스킬의 느낌이 오는게 좀 불안합니다.
- 레인저 : 샤프 슈터
원거리 공격의 위력 상승
레벨 1 : 위력 5%증가
레벨 5(마스터) : 위력 20%증가
메인클래스 전용 스킬
위력증가가 좀 적은 편이기는 한데 다이브롤 경직시간 감소도 있고
이동사격시의 집탄율 상승도 예정되어 있으니까 원거리 판정의 기준이
뭐냐에 따라서는 괜찮은 스킬이 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 거너 : 하이타임
쇼타임 발동중에만 유효하고 데미지를 받지않으면 공격시 데미지량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메인클래스 전용 스킬
솔직히 쇼타임 쓰는 거너가 얼마나 된다고 쇼타임 관련 스킬 추가인지 모르겠습니다...
- 포스 : 엘리먼트 컨버젼
사용하는 테크닉의 속성과 무기의 속성이 일치할 시에 적용되고
테크닉에 데미지보너스(속성치변환율)이 상승
레벨 1 : 속성치변환율 30%
레벨 5(마스터) : 속성치 변환율 50%
메인클래스 전용 스킬
데미지 증가율은 무기의 속성치에 따라서 변화한다고 합니다.
제 예상으로는 속성치 50%일때 레벨5까지 하면 변환율50%해서 0.5*0.5 = 0.25 즉 25% 증가가
될 것 같습니다.
마스터리 스킬보다 높은 수치이고 스킬포인트 5개로 되는 것이다보니 상당히 좋은 스킬로 보입니다.
그리고 테크닉의 속성과 무기의 속성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소량의 데미지 보너스가 있다고 합니다.
- 텍터 : 롱 타임 어시스트
시프타와 데반드의 효과시간 연장 스킬입니다.
메인클래스 전용 스킬
솔직히 이거 가지고 텍터가 강화된다는 생각 전혀 안듭니다.
- 브레이버 : 카운터 엣지
이건 다른 스킬과 달리 서브클래스에도 적용이 되는 스킬입니다.
카타나 전용이고 저스트가드 성공시 발생하는 카운터 어택이 변화하는 스킬로
카운터어택시 고위력의 충격파가 발생하고 해당충격파가 관통성능을 가지게 된다는 스킬입니다.
개인적 감상은 그냥 카타나 브레이버 밀어주는것도 정도껏 하시오라고 해주고 싶습니다.
카타나를 얼마나 더 밀어주려는건지...
헌터랑 텍터한테는 완전 똥 스킬 추가해놓고 브레이버는 사기 스킬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래가지고 클래스 밸런스가 잡힐 턱이 있나...
- 브레이버 : 래피드 슛 어드밴스
이건 다른 스킬과 달리 서브클래스에도 적용이 되는 스킬입니다.
블릿보우 전용의 스킬로 래피드 슛 발동시 리캐스트 타임을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일반 공격에 의한 PP회복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활 블레이버한테는 필요한 스킬이라고 할수는 있는데 굳이 이걸 따로 스킬 추가할것 없이
래피드 슛 레벨을 올리면 리캐스트 타임도 줄어들게 바꾸면 될것을 꼭 이상하게 패치를 하고 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PP회복량 증가도 카타나는 PP딸린다는 소리도 없었는데 아무 조건도 없이 회복량 증가 시켜줬으면서 PP수급량이
후달리는 활은 스킬찍어서 올리라는건 뭔가 좀 아니죠.
4. 마그관련 기능확장
- 마그형태변경 기능 추가
기존에는 마그진화 디바이스를 쓰고나면 땡이었고 다른 디바이스 써서 다른 형태의 마그로 바꿔버리고
전의 마그로 다시 바꾸려면 또 다시 똑같은 마그진화 디바이스를 써야했는데
리싸이클 샵에 마그형태변경패스 가 추가 되고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면 지금까지 사용한 진화디바이스의 형태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그형태변경패스는 AC아이템으로 교환하는 것으로 예상되며
4월 23일 패치전에 사용한 진화디바이스는 적용되지 않지만 업데이트시에 마그일람에 표시되는
마그의 외견은 자동적으로 등록된다고 합니다.
해당 설명으로 보건데 마그 하나당 진화디바이스 저장하는게 아니라 마그 전체에 대해서 사용한 진화디바이스를 저장해서
마그형태변경패스를 쓰면 보유중인 어떤 마그던지 저장되어 있던 진화디바이스로 변경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 7~9성 아이템을 먹이로 사용가능
7~9성의 무기나 유닛을 마그의 먹이로 줄수 있고 해당 아이템을 먹이로 줄시에 능력치가 좀 더 많이 성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당연하다면 당연한 것입니다만...)
이것에 따른 추가적인 변경으로 푸드디바이스 효과도 상향조정해서 레벨100이상의 능력치에도 푸드디바이스 사용시
반드시 레벨하나가 오르도록 변경된다고 합니다.
5. 크래프트레벨 40개방
크래프트레벨 상한이 40까지 개방되고 신규 레시피가 추가되고 기존의 익스텐드 상한이 더 높아지고 11성무기도
크래프트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테크닉의 경우는 레시피1말고 레시피2가 추가되고 레시피2는 메리트가 더 크고 디메리트가 레시피1과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 시리즈 테크닉의 레시피도 추가됩니다.
6. 데일리 크래프트 추가
NPC한테서 크래프트를 의뢰받는 시스템으로 데일리오더처럼 날마다 내용이 바뀐다고 합니다.
크래프트에 필요한 소재나 메세타는 NPC가 준비하기 때문에 의뢰에 해당하는 레시피를 가지고 있고
크래프트라인이 있으면 의뢰를 수행할수가 있습니다.
실행하면 크래프트 실적에 반영되고 보수로 소재아이템이나 보조 아이템등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데일리크래프트를 담당할 NPC도 추가되는데 무장은 캐스트 쟈스파가 담당하고 테크닉은 뉴먼 위티아가
담당한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요즘에 크래프트 레벨을 올리고 있는데 덕분에 돈이 왕창 깨져나가고 있는데
그냥 데일리 크래프트 기다려서 레벨업하는게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크래프트도 메세타 회수 수단으로 고려한거일텐데 NPC한테서 전부 제공하는 형태로 되나라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만...
생방송에서는 메세타는 플레이어가 준비해야한다는 식으로 이야기했다고 하는데 재료관련은 전부 NPC부담으로
처리하기로 한 모양입니다.
7. 신규 크래프트 룸굿즈
크래프트 엑스 메이커 와 크래프트 테크 메이커의 2종의 룸굿즈가 추가되고
크래프트 엑스 메이커는 무장익스텐드 대성공 확률증가이고 크래프트 테크 메이커는 테크닉커스터마이즈
대성공 확률 증가입니다.
단 메이커와 빌더는 동시 설치가 불가능하기에 한쪽만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뭐 자기 물건 크래프트 할때는 메이커를 놓고 하는거고 의뢰품 할때는 빌더를 놓고 하는게 정석으로 보입니다.
(빌더는 크래프트라인 대기시간 감소 메이커는 대성공 확률 증가입니다.)
8. 스토리 퀘스트 5장 추가
마더십 중심부를 부대로 하는 스토리 퀘스트가 추가되고 펄스 앙겔이 등장합니다.
스토리 퀘스트에서 전투를 할텐데 휴날처럼 드랍은 없을겁니다.
드랍이 있는 놈과 싸우는건 아마도 5월쯤에 긴급으로 나오거나 12인 퀘스트로 나올것으로 예상합니다.
9. 신규어드밴스 퀘스트 추가
해안, 채굴장, 해저의 어드밴스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10. 익스트림 퀘스트 확장
유적과 해왕이 스테이지 60까지 확장됩니다.
그리고 바이오시리즈도 추가됩니다.(4월 23일 패치로 바이오시리즈가 전 무기 카테고리에 하나씩 배치되게 됩니다.)
11. 이스터 이벤트
이스터 로비 다시 나오고 에그랏삐 출현하며 신규 로드 무기미채 에오스렌테가 드랍으로 추가되고
신규랜처로 에그파스카 가 추가됩니다.
기간한정 긴급퀘스트로 와일드 이스터가 추가되면 슈퍼하드로 플레이시 일부의 적이 레벨70으로 등장한다고 합니다.
(현재 확인된 레벨70은 펄스 휴널입니다.)
스프링 빙고 추가 및 와일드 이스터에 초시공 에너미 Mr보완이 등장하고 격파시에 레어드랍율이 300% 증가한다고 합니다.
단 부스트되는 시간은 5분입니다.(이놈 격파하고 바로 휴날이라도 나오지 않으면 효과 보기 좀 힘들듯...)
12. 신규 AC스크래치 라지칼라보터리
에그랏삐 슈츠 나오고 크래프터 이미지의 복장이 나오는데 남자용은 괜찮은데 여자용은 상의는 참 좋은데
하의가 팬티만 이라 여자 크래프터를 치녀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냥 짧은 치마로 해서 판치라 정도로만 할것이지 꼭 판모로 질을 해야 했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괜찮게 생긴 옷인데 꼭 그래야만 했는가..........
13. 카메라 선택기능 추가
퀵메뉴에 카메라 선택 기능을 추가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각도로 촬영이 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
고정카메라1, 2, 3의 3개에 앵글을 등록해두고 설정해둔 각도를 불러와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14. OTP창고 추가
OTP사용시 OTP창고 200개를 추가로 사용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무과금 유저한테는 엄청나게 중요한 패치일듯...
물론 프리미엄 끊는 사람도 창고 늘어나면 아주 좋지만요.)
15. 캐릭터 이름 및 플레이어ID 변경 가능
플레이어ID는 단 1회만 변경이 가능하고 캐릭터 이름은 변경후 30일간은 바꿀수가 없다고 합니다.
둘다 AC가 필요한 유료컨텐츠입니다.
16. 기능추가 및 개선
- 얼굴 바리에이션 데포르메얼굴 추가
캐릭터 크리에이트의 여성 캐릭터 얼굴바리에이션에 데포르메얼굴을 추가하여 애니메풍 캐릭터를 만들기 쉽게 한다고 합니다.
- 컷인 챗에 표정 패턴 추가
윙크가 추가 됩니다.
- 매터보드 아이콘 디자인 개선
아이템인지 이벤트인지 구분이 쉽게되도록 변경됩니다.
- 서브파렛에 설정 가능한 아이템 추가
레어드랍 부스트 같은 부스트 아이템과 나우라 케이크가 추가로 설정이 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
- HP바로 데미지 종류가 식별가능하게 됨
적한테서 공격을 받았을때 HP바의 색깔로 공격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주황색은 타격데미지, 파란색은 사격데미지, 노란색은 법격데미지라고 합니다.
- 새로운 챗 커맨드 추가
무기파렛, 서브파렛, 무기미채, 복장, 파츠를 변경하는 챗 커맨드를 추가 한다고 합니다.
- 마이룸 단말, 크래프트 콘솔 기능추가
마이룸 단말이나 크래프트 콘솔에서도 크래프트관련 실적과 크래프트레시피, 크래프트라이센스의 확인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17. 밸런스 조정
- 레인저 관련
일반공격과 일부 PA 사용시 조준에서 발사까지의 속도를 단축
다이브롤의 경직 시간 감소
어썰트라이플로 이동하면서 공격시의 집탄율 상승
어썰트라이플 PA 원포인트의 집탄율 상승
일부 어썰트라이플 PA와 랜처 PA의 위력상승 및 소모PP감소
- 텍터 스킬트리 조정
테리토리버스트, 윈드마스터리2, 라이트마스터리2, 다크마스터리2, 원드러버즈 의 습득에 필요한 스킬의 필요레벨 완화
해당 조정으로 전스킬초기화 패스를 준다고 하는데 70개방에 따른 스킬추가로 하나 주는걸로 아는데 그거외에 하나 더준다는
소리는 아닐것 같은데 여기에만 그런 내용이 써있더라고요.
- 포톤아츠 밸런스 조정
소드PA 오버엔드, 팔티잔PA 슬라이드엔드, 더블세이버PA 톨네이드댄스 의 위력 상승(단 레벨16만 해당)
- 포톤블러스트 밸런스 조정
마그의 레벨에 비례하여 포톤블러스트의 위력 상승
포톤블러스트의 계통별로 위력, 추적성능, 공격범위, 공격회수등의 각종 성능 향상
- 소울계 특별능력 관련 조정
소울 자체의 성능에 맞는 특별능력의 추가성공율 보너스가 붙도록 변경
지금까지 추가성공율 보너스가 없던 소울에도 어느 특별능력에 추가성공율 보너스가 붙도록 변경
하나의 소울에 대해서 복수의 특별능력에 대한 추가성공율 보너스 발생
하나의 특별능력에 대해서 복수의 소울에 대한 추가성공율 보너스 발생
이게 좀 중요한 패치인데 사격을 올려주는 소울은 마이저, 랜서, 팡이 있습니다만 슈트3에 대한 계승율 보너스가
들어가는게 마이저 소울뿐이었기에 이게 가장 비쌌는데 앞으로는 팡이나 랜서도 슈트3에 대한 계승율 보너스가 붙고
상태이상계 특별능력도 계승율 보너스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팡은 파워3 계승율 증가 쿼츠는 테크닉 3 계승율 증가가
있었습니다. 팡은 사격 쿼츠는 타격 소울이다보니 뭔가 좀 안맞았죠.)
그리고 소울 자체는 성공율 보너스가 붙지 않았는데 특별능력과 상호보완으로 소울에도 계승율 보너스가 붙고
특별능력에도 계승율 보너스가 붙는 형식으로 바꾸려는것 같습니다.
특별능력하다가 뽀개지는 메세타가 중요한 메세타 회수의 수단인데 이걸 이렇게 바꿔도 괜찮은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무튼 일단 특별능력 관련 해서 좀 더 특능작하기가 쉬워질 꺼는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거 말고 슬롯 고정이 있었으면 합니다만...(하나당 백만메세타정도 들여서 붙어있는 특별능력을 고정시켜버리는
기능이 있으면 특능작하기가 진짜로 편할텐데...)
- 스페셜웨폰 조정
감정시 랜덤으로 부여되는 강화치를 최대 3에서 최대 5로 변경
감정시에 부여되는 특별능력이 파워4 같은 상위능력이 붙기 쉽도록 변경(현재는 아주 낮은 확률로 3에 해당하는 능력이 붙습니다.)
스페셜웨폰에만 부여될수 있는 새로운 특별능력추가(뭐일지는 모르겠습니다.)
- 랭킹 조정
인터럽트 랭킹과 위클리랭킹에서 랭킹보수를 받을수 있는 대상순위 확장
랭킹보수의 내용을 상향
사람들이 랭킹을 하도 신경을 안쓰니까 보수를 조금 개선해서 참가시키려는거 같은데 상위 차지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고정에 가까워서 참여할 마음이 안든다는게 문제인데...
18. 아크스로드 중급수업 아크스 기본기능 카드 삭제
해당 아크스로드 관련한 내용이 다른 콘텐츠에서 충분히 보조해주고 있기 때문에 삭제한다고 합니다.
저거 보수가 레어드랍배율 50% 하나인데 요거 하나 못받게 줄어드는거 빼고는 큰 의미가 있는 물건은 아니기는 합니다.
19. 채굴기지방위전 관련 조정
해당 퀘스트에서 렉 발생 문제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으로 마지막 수정에 격납되어 드랍하는 아이템을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한다고 합니다.
격납되는 아이템의 총수를 줄여서 레어도10이하의 아이템은 레어도순으로 드랍하도록 변경한다고 합니다.
11성 무기의 드랍판정에 대해서는 변경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게 무슨 말이냐하면 마지막 수정에 보관되는 아이템의 총숫자를 줄여서 드랍된 아이템이 보관숫자를 넘어갈 경우
레어도가 낮은 순으로 짜른다는 이야기입니다.(레어도 높은건 나오지만 레어도 낮은걸 잘려서 안나온다는거죠.)
보관아이템의 총숫자가 몇개일지는 모르겠지만 11성하고 10성이 잘리는 일은 없을테니 큰 문제는 없을것도 같습니다.
그리고 메세타 드랍의 경우는 자르지는 않는대신 몇개의 메세타를 묶어서 통합해서 드랍하는 형식으로 바꾼다고 합니다.
그러니가 40메세타 짜리 4개를 한쳐서 160메세타짜리 하나 이런식으로 바꾼다는 것이지요.
메세타의 총량은 변하지 않고 드랍하는 아이템의 총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런데 렉때문에 그런거면 마지막 수정에 격납하지 말고 그냥 적 죽였을때 그 자리에서 드랍하게 하면 될것 같은데 말이죠...
단 이건 4월 23일 패치예정이라고 정확한 날짜가 나온 사항은 아닙니다.
현재 패치일정이 나오지 않은 건입니다.(패치는 하는데 날짜만 안나온 물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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