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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오버워치 "영웅 로테이션" 공식 제프 카플란 메시지 및 Q&A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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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6.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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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봤대 탱거 존나 갈려나가서 기각 했대
20.02.04 19:36

(IP보기클릭)125.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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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장난이냐? 개발테스터냐?
20.02.04 19:53

(IP보기클릭)4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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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커를 근접 브루저로 역할 개념을 바꿔야함. 고기방패 하다가 스킬 쿨돌면 가끔 공격하는 수동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돌진메타 때 윈스턴이나 고츠 때 라인하르트처럼 캐리할 수 있는 (기동력으로 급작스럽게든, 일시적으로 몇배 더 높은 방어력으로 데미지 씹고 돌격하든 각을 잘 보고 적진에 파고들어 컨트롤로 상대 한두명을 확실히 보낼 수 있는 상황) 여건을 만들어 줘야함. 모든 역할의 유저들이 각자 다양한 재미를 느끼기 위해선 딜 탱 힐의 경계선이 아주 조금씩 희박해질 필요가 있음. 변태가 아닌 이상 15분 내내 방벽들고 쳐맞고 썰려나가다가 패배하거나 좀 덜쳐맞고 승리하는 극한의 수동적인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을리가 없고, 이게 딜과 탱힐의 매칭 시간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이 아닐까 함.
20.02.04 19:55

(IP보기클릭)1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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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프 카플란은 디렉터로서의 자질은 정말 출중한 듯. 뭔가의 모드, 시스템에 대한 의견에서 늘 부작용도 말을 했는데...그 모드 혹은 시스템이 도입되었을 때 말했던 부작용이 그대로 드러나고 그로 인해 유저들도 불만 혹은 피해를 보고 있는 사실이 마치 예언 수준임.
20.02.04 19:25

(IP보기클릭)11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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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한 번 설계 바꿔봐라. 졸라 멋있는 아이디어 기대해본다.
20.02.04 21:26

(IP보기클릭)1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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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프 카플란은 디렉터로서의 자질은 정말 출중한 듯. 뭔가의 모드, 시스템에 대한 의견에서 늘 부작용도 말을 했는데...그 모드 혹은 시스템이 도입되었을 때 말했던 부작용이 그대로 드러나고 그로 인해 유저들도 불만 혹은 피해를 보고 있는 사실이 마치 예언 수준임.
20.02.04 19:25

(IP보기클릭)59.17.***.***

슬라임슬레이어
데스매치 옵치에 안맞다 출시=>실제로 옵치에 안맞음 222 매칭시간 길어져서 고민 적용=> 실제로 매칭 시간 줫망 | 20.02.04 19:27 | | |

(IP보기클릭)59.17.***.***

슬라임슬레이어
근데 댓글이 오글거린다 | 20.02.04 19:34 | | |

(IP보기클릭)211.230.***.***

슬라임슬레이어
라인하르트의 <방패 뒤돌아보기> 가 게임 발매후 3년후에 추가된거 보면 제프 카플랜은 확실히 겜잘알 | 20.02.04 19:43 | | |

(IP보기클릭)175.192.***.***

ꊥꊥꊥ
예언가에 겜잘알에 말은 많은데 결국 게임은 딱히 답도 없이 망해가는 중 | 20.02.04 21:28 | | |

(IP보기클릭)125.190.***.***

슬라임슬레이어
ㅈ 될껄 알아도 다른 조은 방안이 없어서 언플하는거지 출중한 디렉터였으면 지금 이럴리가... | 20.02.04 23:32 | | |

(IP보기클릭)118.45.***.***

슬라임슬레이어
짜짠형을 빨고 있네 당연히 내부 테스트팀에서 돌려보고 나온 결과 보고 받고 언플할때는 앞으로 그렇게 될꺼라고 예상한다고 하는거잖아ㅋㅋ 존나 순진하네 | 20.02.05 08:53 | | |

(IP보기클릭)59.17.***.***

지난번 패치로 지금도 조합 다양하게 나오던데 로테 적용되면 어떨려나
20.02.04 19:26

(IP보기클릭)126.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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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aren1212
해봤대 탱거 존나 갈려나가서 기각 했대 | 20.02.04 19:36 | | |

(IP보기클릭)125.191.***.***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aren1212
유저가 장난이냐? 개발테스터냐? | 20.02.04 19:53 | | |

(IP보기클릭)211.36.***.***

루리웹-2850609326
그러면 탱커를 버프하면 되지 | 20.02.04 19:58 | | |

(IP보기클릭)211.36.***.***

파랑구조대
블리자드가 유저를 호구로 보는건 맞는듯 | 20.02.04 19:59 | | |

(IP보기클릭)59.17.***.***

루리웹-3029829187
단순히 탱커를 버프하는 선에서 안끝나지 디바나 자리야 호독 같은 애들튼 태생적으로 섭탱으로 설계된 애들인데 | 20.02.04 20:53 | | |

(IP보기클릭)211.36.***.***

루리웹-3689625825
설계를 바꾸면 되는거지 | 20.02.04 21:06 | | |

(IP보기클릭)122.34.***.***

루리웹-3029829187
그럼 설계 바꿀 때까지 그 애들 전부 픽 불가 될건데, 영웅을 더 줄이는 결과지...설계 바꾼다는 건 또 컨셉과 개성을 바꾼다는 거고 그럼 기존의 캐릭터성 자체를 리메이크 해야 함. 시메트라나 토르비욘 리메이크 수준이 아니라 캐릭터 배경과 성격, 과거 행적과 기술들 전부를. | 20.02.04 21:24 | | |

(IP보기클릭)11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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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029829187
니가 한 번 설계 바꿔봐라. 졸라 멋있는 아이디어 기대해본다. | 20.02.04 21:26 | | |

(IP보기클릭)58.98.***.***

시공간여행자
아직까지도 이 얼마 있지도 않은 캐릭터들 밸런스 못 맞추고 헬렐레 거리는 거 빤히 아시면서 왜들 싸우세요. 얘넨 그렇게 대대적으로 바꿀 능력이 안되요 | 20.02.05 11:29 | | |

(IP보기클릭)122.34.***.***

에레크리프스
얼마 있지도 않은 캐릭터들 밸런스 못 맞추는 건 모든 게임사가 동일함. 직업이 고작 3개 밖에 없는 게임도 밸런스 못 잡는 곳 투성이인데, 종류가 7가지 넘어가면 밸런스 잡는 건 포기하는게 나음. 오히려 과도하게 밸런스에 집착해서 개선된 꼴을 못 봤음. 지금까지 오버워치는 그 밸런스 맞추기에 집착해서 이지경까지 온거임. 애초에 맞출 수 없는 걸 맞추려고 했으니 제대로 굴러갈리가 있나.... 빠르게 포기하고 그냥 빠른 순환 패치로 갔었어야 함. | 20.02.05 18:43 | | |

(IP보기클릭)175.223.***.***

그래서 밴픽 안주고 로테로 하는 이유가 뭐야 메타는 우리가 정할거다 말고 이유가 있나
20.02.04 19:35

(IP보기클릭)125.130.***.***

아리아른즈
밴픽 주면 밴픽 메타가 생겨서 결국 또 고착화래요 | 20.02.04 20:00 | | |

(IP보기클릭)220.83.***.***

아리아른즈
그게 그거긴함 옵치자체가 밴픽이나 로테나 | 20.02.04 20:28 | | |

(IP보기클릭)222.233.***.***

시도는 좋은거 같긴함 밴픽보단 나은거 같기도 하고 근데 문제는 이게 탱힐이 지금보다 더 있는 상황에서 했어야 한다고 생각함
20.02.04 19:39

(IP보기클릭)121.163.***.***

이제는 제프 카플란이 재평가 받네 ㅋㅋㅋ
20.02.04 19:41

(IP보기클릭)223.32.***.***

그래 지금 상황에선 뭐라도 하는게 낫긴 하지...
20.02.04 19:45

(IP보기클릭)49.50.***.***

BEST
탱커를 근접 브루저로 역할 개념을 바꿔야함. 고기방패 하다가 스킬 쿨돌면 가끔 공격하는 수동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돌진메타 때 윈스턴이나 고츠 때 라인하르트처럼 캐리할 수 있는 (기동력으로 급작스럽게든, 일시적으로 몇배 더 높은 방어력으로 데미지 씹고 돌격하든 각을 잘 보고 적진에 파고들어 컨트롤로 상대 한두명을 확실히 보낼 수 있는 상황) 여건을 만들어 줘야함. 모든 역할의 유저들이 각자 다양한 재미를 느끼기 위해선 딜 탱 힐의 경계선이 아주 조금씩 희박해질 필요가 있음. 변태가 아닌 이상 15분 내내 방벽들고 쳐맞고 썰려나가다가 패배하거나 좀 덜쳐맞고 승리하는 극한의 수동적인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을리가 없고, 이게 딜과 탱힐의 매칭 시간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이 아닐까 함.
20.02.04 19:55

(IP보기클릭)183.108.***.***

MomoGom
그러고보니 근접브루저에 둠피가 잘 어울리는듯 | 20.02.04 20:32 | | |

(IP보기클릭)183.98.***.***

신캐는 대체 언제쯤 내놓을지 모르겠다만 메타를 순환시킬 목적이라면 밴픽보다는 이편이 확실히 나을것 같음
20.02.04 19:58

(IP보기클릭)125.134.***.***

똥겜
20.02.04 20:00

(IP보기클릭)119.207.***.***

적어도 로테를 굴릴거면 영웅풀이 더 늘어나는게 우선일거 같은데 옵치2때문에 작년 3영웅 다 못채운거 생각하면 올해도 신영웅은 좀 미지수일듯
20.02.04 20:21

(IP보기클릭)211.226.***.***

탱 힐 캐릭터 좀 늘리면 해결 될 거 같은데 캐릭터 출시는 왜이렇게 안 하는 거지?
20.02.04 21:19

(IP보기클릭)112.186.***.***

눈부신미소년
오버워치2에 넣어야 하니깐요 그래야 돈벌지 | 20.02.05 01:23 | | |

(IP보기클릭)223.38.***.***

블자겜 왜하죠?
20.02.04 22:04

(IP보기클릭)211.52.***.***

말이 앞뒤가 너무 안맞는데 주류메타의 메인 영웅을 밴할거라면서 그게 큰 영향이 없을거라고 본다는게 개발팀에서 나올 수 있는 생각인가?
20.02.04 22:41

(IP보기클릭)122.44.***.***

진짜 애네는 게임 방향이 다양한 영웅으로 다양한 전술 전략이 나오는게 아니라 그냥 아주 강제를 시키네 222부터 해가지고;;;
20.02.04 23:41

(IP보기클릭)121.133.***.***

그래도 짜잔형은 믿을만하지
20.02.05 01:11

(IP보기클릭)14.46.***.***

오버워치는 게임내 조직이 많던데..크게 선 vs 악으로 구분되나요?? 구분 된다면 스토리대로 선 vs 악 으로 플레이되면 좋겠는데.. 그리고 중립진영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중립진영이 있다면 중립진영 소속 영웅은 선,악팀 둘다 선택가능할수 있게 해주고.. 그리고 선->악 , 악->선 으로 변절한 영웅들도 선,악팀 둘다 선택가능하게 하고..(단 동일캐릭터 복수선택은 안되게..) 처음엔 밸런스 문제가 있을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이게 스토리 개연성도 있고 10명의 각기 다른 영웅들이 출전하게 되니깐.. 업데이트로 보강해가면 더 괜찮을것 같은데..
20.02.05 09:21

(IP보기클릭)221.151.***.***

품번
선: 오버워치 (솔저, 아나, 맥크리,라인 등등) 악: 탈론 (둠피,리퍼,위도우 등등) 선or악: 옴닉 악→선: 바티스트, 바스티온 선→악: 모이라 리퍼 중립진영: 정크렛, 로드호그, 젠야타에 제 3의 그룹까지 하면 디바, 오리사 정도? | 20.02.06 10:04 | | |

(IP보기클릭)39.114.***.***

이 게임은 그냥 밸런스 구조가 망한 것에 가까움. 정확히 말하면 지네들이 개발중 상정했던 '자유로운 픽 변화를 통한 유동적인 전략' 란 대전제가 흐트러지면서 모든 게 꼬인 거. 나름 '우리가 충분히 고칠 수 있다능!' 이랍시고 지난 리그 중에 별 짓거리 다 해봤지만 결국 무능만 인증하고 결국 시스템적으로 2/2/2 하면서부터 게임 자체가 내리막행. 이럴 꺼면 게임 콘텐츠라도 활발하게 추가하면서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는 데 옵치 2 개발 중이라능! 기다리라능! 하면서 신규 영웅 추가 속도는 더 느려졌고..맵 따위보다 차라리 영웅을 분기당 하나씩 내놓고 그와 함꼐 밸런스를 과감하게 돌리는 노력을 해야하는 데 블쟈가 절대 그럴 녀석들이 아니지..
20.02.05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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