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이 세상에서의 삶에 의미를 부여할 무언가를 찾아 헤매며 살아갑니다. 어떤 사람들은 소장품을 완성하기 위해 이베이에서 절판된 보드 게임을 검색하고, 어떤 사람들은 잊혀진 보물을 찾길 바라며 잠긴 저장 용기를 뒤집니다. 저는요? 밤하늘을 수색하며 미확인 이상 현상을 찾아다닙니다.
'The Search for UAPs' 는 끊임없이 확장 중인 "The Search for..."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버전으로, 이번에는 테드 알스파흐가 디자인했습니다. 1~5인용이며 플레이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입니다(모두가 추리 게임을 매우 어려워한다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리뷰에서는 시리즈의 원작 게임(The Search for Planet X)에 대한 언급은 대부분 피하겠지만, "게임 경험" 섹션에서 직접 비교를 해 볼 수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게임플레이 개요:
UAP 찾기는 앱 필수 게임으로, 룰북에 사전 설정된 시나리오가 없습니다. 시작하려면 먼저 앱을 실행하고 코드를 받습니다. 이 코드를 공유하면 모든 사람이 자신의 기기에서 게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혹은 모두가 원한다면 추수감사절에 그릇을 나눠주듯이 기기를 하나씩 나눠 쓸 수도 있습니다.) 앱은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연구원의 시작 위치와 같은 항목을 제외한 모든 설정 기준을 결정합니다. 사분면 수정치와 같은 설정의 특정 요소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경우 앱에서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목표는 우주에서 가능한 한 많은 물건을 찾는 것입니다. ("물건"은 아마도 NASA에서 처음 만든 기술 용어입니다.) 플레이어는 허블 우주 망원경, 정찰 위성, 그리고 물론 UAP(Ultra-Apache Atom)와 같은 물건을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물체들은 각각 다른 규칙을 따르며, 찾기 난이도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주어지는 점수도 다릅니다. UAP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지만, 찾았다고 해서 자동으로 승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UAP를 찾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연구원이 현재 위치한 지구 지역에 따라 탐색 가능한 지역이 제한됩니다. 플레이어가 턴에 할 수 있는 행동 중 하나는 해당 캐릭터를 이동하여 다른 데이터 포인트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구가 끊임없이 회전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혹시 그런 생각을 하신다면), 우주의 고리 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어떤 행동을 취하느냐에 따라 매 턴마다 거의 움직이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들에 대해 말하자면, 대부분은 일종의 "탐색" 활동입니다. 플레이어는 연구원이 접근할 수 있는 여러 섹터를 조사하여 일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단일 섹터의 정보를 목표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목표 설정은 정보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앱은 플레이어에게 무엇이 있는지 알려줄 뿐입니다), 턴 순서 트랙에서 플레이어를 더 멀리 이동시켜 상대가 더 많은 (그리고 종종 연속적인) 턴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또 다른 행동은 공유 중앙 보드에 토큰을 놓아 물체가 어디에 있는지 표시하는 것입니다. 토큰은 정기적으로 공개되며, 정답을 맞히면 게임 종료 시 점수를 획득합니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게임의 멋진 앱을 통해 추적되므로 플레이어는 개인 정보 보호 화면 뒤에서 관련 정보의 대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각 게임에서 지구의 네 지역에는 게임마다 유용성이 다른 규칙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역은 이동하는 데 액션 포인트가 필요 없는 반면, 어떤 지역은 해당 구역을 조사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앱은 게임 중에 이러한 규칙을 알려줍니다.
UAP를 찾으면 게임이 끝나고, 가장 많은 점수를 모은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게임 경험:
이런 유형의 추리 게임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UAP 찾기'가 논리적인 진행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게임 규칙이 몇 가지 더 있지만, 퍼즐 자체는 대체로 동일한 기본 개념을 따릅니다. UAP가 성공적인 이유는 지역 요소를 추가하고 연구원을 지구 곳곳으로 이동시켜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하여 기본 난이도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이는 정보를 수집할 때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이며, 정보 수집과 실제로 어떤 구역을 탐색할지에 대한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각 지역의 "능력"을 활용하는 것도 재미있고 효과적인 요소로, 게임에 깊이(그리고 당연히 반복 플레이 가치)를 더합니다.
사용해야 하는 앱은 The Search for Planet X에 비해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플레이어가 앱에 입력해야 하는 실제 세계의 여러 가지 상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물론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앱 사용 경험은 매우 사용자 친화적이며, 올바르게 사용하면 게임 진행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젖은 지우개" 마커와 자석식 개인 회전 "노트" 보드는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마커는 사용하기가 꽤 불편합니다. 글을 쓸 수 있을 만큼 촉촉하게 유지하려면 계속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 해야 합니다. 저는 글을 써야 할 때마다 그냥 핥아 버렸는데, 그다지 좋은 생각이 아니었습니다. 개인 보드 자체는 정말 깔끔하지만, 너무 작아서 모든 것이 약간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구성 요소는 대부분 훌륭합니다.
마지막 생각:
'The Search for Planet X'를 플레이하고 좋아하시는 분들께, 'The Search for UAPs'가 더욱 완벽한 게임과 추리 경험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 게임은 다르며, 'The Search for Planet X'가 훨씬 직관적입니다. 그래서 두 게임 모두 제 컬렉션에 계속 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자체로만 본다면, ' The Search for UAPs' 가 더 나은 앱과 게임플레이를 크게 개선해 줄 몇 가지 필수적인 규칙 수정(특히 플레이어의 추측 타이밍)을 통해 더 나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종 점수: 4.5점 – 뛰어난 앱, 어려운 추론 요소, 흥미로운 게임 아크를 갖춘 The Search for UAPs는 이 장르의 팬이라면 꼭 해봐야 할 훌륭한 게임입니다(단, 마커를 바꾸는 것을 잊지 마세요).
조회수:
• 심오한 퍼즐이 기존 엔진에 훌륭하게 확장됨
• 사분면 수정자는 재생 가치와 새로운 요소를 추가함
• 전반적으로 좋은 구성 요소이지만…
단점:
• … 짜증나는 "젖은 지우기" 마커
• 개인 플레이어 보드가 너무 복잡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