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라운더스트2 PD 이준희 입니다.
오늘 방송은 즐겁게 보셨나요?
12월부터 1월, 2월까지 매달 방송을 통해 여러분과 만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은 2월 업데이트 소식과 향후 스토리 전개 방향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신규 스토리팩 15 '복수의 맹세' (2.13)
많은 분들께서 기다려오신 스토리팩의 업데이트가 다시 시작됩니다.
스토리팩15, 복수의 맹세는 스토리팩8, 피의 광시곡으로부터 1년 정도 지난 이후.
그러니까 스토리팩 9의 조금 이전 시점에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이야기의 배경은 마물의 땅 아래에 있는 코퀴토스의 어떤 연구시설인데요.
이 연구시설에 있는 실험체에 문제가 생겨, 코퀴토스는 원인을 찾아내고자
사도 블레이드를 파견하게 됩니다.
블레이드는 시설에 도착하자마자, 아르카디아에서 코퀴토스에 붙잡혀온 수녀
리베르타에게 원인이 있다고 생각해 리베르타를 심문하는데요.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은 코퀴토스를 속이기 위한 것이었고,
리베르타와 블레이드는 코퀴토스의 시선을 피해,
은밀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시설 내부를 함께 돌아다니기 시작합니다.
리베르타와 블레이드가 어째서 코퀴토스를 속이고 따로 움직이고 있는지,
이들이 이루고자 하는 은밀한 목적은 무엇인지,
여러 의문에 대한 해답이 담겨 있는 스토리팩, 복수의 맹세.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2. 신규 시즌 이벤트 진홍빛 운명(Crimson Destiny)
블레이드는 스토리 팩에서도 주요 인물로 활약하며,
시즌 이벤트에서도 블레이드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번 시즌이벤트 "진홍빛 운명"은 블레이드가 사도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그리고 있는데요.
진홍빛 운명의 스토리는 전반 2주에 걸쳐 진행될 "황혼의 장막",
그리고 후반 2주에 걸쳐 진행될 "각성"으로 나뉘어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리안 공국의 공작가, 실버스타인 가문의 차녀, 시에나 실버스타인.
그런 시에나는 장녀이자 가문의 후계자로서 아버지의 총애를 받고 있는 언니 다리안에게
끊임없이 도전하며, 검술 실력을 갈고 닦고 있는데요.
가문의 부흥을 위해, 실버스타인 공작은 시에나를 다른 가문에 시집보내려 하고,
블레이드는 그런 아버지의 결정에 반대하며 자신이 검사로서 가문에 봉사할 수 있다고
증명하기 위해, 끊임없이 수련하며 실력을 갈고닦습니다.
하지만 그 실력을 선보이기도 전에, 실버스타인 가문에게 재앙이 닥쳐와,
시에나와 다리안의 삶은 이전까지와는 전혀 다른 운명에 놓이게 되는데요.
과연 두 자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자세한 내용은 진홍빛 운명 시즌이벤트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등장 인물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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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블레이드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시되는 사도 블레이드입니다.
자신의 키만한 자줏빛 검을 들고 있는 모습인데요, 이 검의 이름이 바로 블레이드입니다.
과거의 신분과 이름을 모두 버리고, 검이 되기를 선택한 모습이 바로 사도로서의 블레이드의 모습이죠.
블레이드는 기존 적으로 등장했었던 사도의 전투 컨셉을 참고하여,
무려 전체 대상 반격이라는 파격적인 기믹을 들고 왔습니다.
실제 스토리에서도 엄청 강력했던 블레이드였어서 플레이어블로 사용되는 것이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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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 블레이드
다음으로, 블레이드의 어릴 때 모습인 소공녀 블레이드입니다.
이름은 시에나 실버스타인입니다. 블레이드가 아닌 다른 검을 들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왜 다른 검을 들고 있는지는 다음 인물 소개에서 이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유저 여러분들께 반가운 소식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소공녀 블레이드는 당신만의 고양이 에리스와 마찬가지로 넓은 범위에 물리 피해를 주고
메인 타겟에게 물리 피해 취약 효과를 부여하는 전투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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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안 실버스타인
다음으로, 블레이드의 언니인 다리안 실버스타인입니다.
실버스타인 가문의 최고의 검사에게 수여되는 가보, 블레이드를 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검이 어떻게 해서 시에나에게 쥐어지는지의 과정은 시즌이벤트 스토리에서 확인해 주세요.
아쉽게도 다리안은 이번에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시되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다리안 역시 블레이드와는 또 다른 매력을 지닌 캐릭터라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실 것 같은데요,
유저분들께서 많은 사랑을 보내주신다면 추후에 다시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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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컷씬
두 블레이드의 스킬 컷씬 일부도 같이 공개합니다.
3. 신규 인연 손님
다음 인연 손님이 누가 될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는데요,
덤벙대는 귀여운 매력에 사랑과 헌신을 겸비한 캐릭터, 양호부 테레제가 새로운 인연 손님으로 찾아옵니다.
테레제는 학생이지만, 주말과 방과후에는 보육원으로 봉사활동을 가는 따뜻한 마음씨의 캐릭터인데요.
발렌타인 데이를 맞아, 보육원 아이들에게 초콜릿을 만들어주고자 하는 테레제를
마스터가 돕게 되면서, 둘 사이의 애틋한 마음이 커져가는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인연 손님인 만큼 당연히, 상호작용도 추가되는데요.
테레제와 발렌타인 데이에 풋풋한 꽁냥거림을 즐길수있도록 제작을했습니다
풋풋한 느낌으로 제작하면서 그걸 지켜주기 위한 방향으로 최대한 노력했고,
마스터님들도 어서 테레제와 즐거운 시간 가져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복각 마물추적자 보스 : 암식귀(물)
1주차에는 오랜만에 암식귀가 물속성으로 복각됩니다.
기존 암식귀와 마찬가지로 암식귀만의 특징인 즉사 공격을 가하는 전투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5. 신규 마물추적자 보스 : 바실리스크(빛)
3주차 마물로 신규 등장하는 마물, 바실리스크입니다.
바실리스크는 시즌이벤트 스토리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바실리스크의 일부 스킬은 아군의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시키는 기믹을 가지고 있습니다.
6. 길드레이드 보스 : 물의 지배자 아크 파를라스
이번 길드레이드 보스는 물의 지배자 아크 파를라스입니다.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와 해로운 효과를 제공하는 스킬을 번갈아 사용하기 때문에
보스가 부여하는 효과들을 주의하면 높은 점수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7. 컷씬 추가 및 수정
다음은 스킬 컷씬의 추가 및 수정 소식입니다.
먼저 살인 인형 레클리스의 스킬 컷씬이 추가됩니다.
저주받은 인형 컨셉으로 제작됐는데 예쁘면서도 묘하게 무서운 분위기를 주네요.
다음은 눈꽃의 춤 유미의 컷씬 수정입니다.
속옷 부분의 면적을 수정하였습니다.
8. 깜짝 픽업
그리고 유미 컷씬의 수정을 기념해서 일주일간 깜짝 픽업 복각을 진행합니다.
유미 픽업 진행에 따라 일부 이벤트 및 패키지도 함께 복각됩니다.
유미 전용장비 픽업, 유미 픽업 미션 이벤트 , 유미 성장 미션 이벤트 , 유미 스탭업 뽑기가 복각될 예정입니다.
특히 유미 성장 미션 이벤트에서는 유미 SR 전용 장비를 획득할 수 있으니
이전에 획득하지 못한 유저분들께서는 꼭 미션을 진행해 주세요.
방금 말씀드린 이벤트 및 스탭업 뽑기의 경우 이전에 진행했던 진행도는 그대로 저장되어 복각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콜라보 이벤트 기간 종료 후에도 수정에 대한 감수를 원활하게 지원해주시고
깜짝 픽업까지 허락해주신 IP 홀더 측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9. 2월 픽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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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튬 픽업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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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장비 픽업 일정
10. 향후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25년 상반기에는 정규 스토리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팩 업데이트는 15 이후 16, 17까지 쭉 스토리팩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스토리팩18이 세번째 시즌의 완결편이 될 것입니다.
여태까지 시즌 이벤트는 주로 평행 세계 스토리를 다뤄왔지만
상반기에는 시즌 이벤트도 정규 스토리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정규 스토리에 등장할 새로운 인물들의 모습입니다.
평행 세계 스토리에 비해 다소 진지한 정규 스토리만 즐기시다 보면,
평행 세계의 가벼운 이야기가 그리워질 수도 있으니까요.
다음 인연 손님도 같이 업데이트 준비 중입니다.
일부 이미지도 같이 공개합니다.
다음은 편의성 개선사항입니다.
11. 홈화면 개선
스킬 컷씬 이외에도 인연 스토리 연출이나 스토리에서의 연출 등이 대폭 추가되어
기존 슬롯 10개로도 부족하다는 유저 분들의 의견을 빠르게 반영하여
홈화면에 설정할 수 있는 컷씬의 슬롯을 10개에서 20개로 증가했습니다.
다음은 많은 분들께서 건의 주셨던 고정 컷씬 추가 선택 기능입니다.
스킬 컷씬 중 원하는 컷을 선택해서 홈화면에 등록하는 기능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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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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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선택 가능
전체 컷씬을 전부 한번에 업데이트하려면 너무 늦어질 것 같아서,
일부 컷씬만 먼저 업데이트 후 남은 컷씬들은 틈틈이 업데이트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추가되는 스킬 컷씬들은 모두 컷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동시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한 컷의 고정 컷씬이 추가되는 컷씬 리스트입니다.
- 달비_여름휴가 / 테레제_해변의 천사 / 미카엘라_해변의 정의
- 네브리스_미궁의 문지기
- 세이르_신입사원 / 네브리스_신입사원 / 루벤시아_인감 탈취자 / 미카엘라_서명의 여왕
- 모르페아_데이드림 바니 / 루벤시아_와일드 독 / 레비아_오버히트 / 로엔_셀러브리티 바니
- 리베르타_온천 관리인 / 벤타나_온천 수행자 / 블레이드 원본(어둠)
홈화면의 BGM 위젯 줄이기 버튼이 추가되어, 위젯을 접어둘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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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기
-
펼치기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홈화면 개선 사항들이 있습니다.
특별상호작용이 가능한 특별일러스트를 홈화면에 등록할 경우 홈 화면에서
특별상호작용 모드, UI 숨김 모드 중 원하는 모드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진입 버튼을 분리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홈화면에 등록된 컷씬이 연출되는 동안 화면을 터치할 경우 생성되던 연출 스킵 팝업이 삭제됩니다.
홈화면 설정 화면에 '재생 설정' 버튼이 추가됩니다.
터치하면 재생 설정 팝업이 생성되게 되는데, 새롭게 추가된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전투화면에서의 스킬 컷씬 설정처럼) 홈화면의 컷씬 연출도 항상보기/1일 1회만 보기/보지 않기의
세가지 설정이 추가되어 연출 재생 빈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② 홈화면 터치 시 말풍선 형태로 보여지던 텍스트 대사를 보기/안보기를 선택할 수 있는 설정이 추가됩니다.
추가로 텍스트 대사 보기로 설정해도, UI 숨김 모드 진입 시 말풍선은 출력되지 않습니다.
③ 기존에 커스텀/랜덤이었던 개별선택/그룹선택 설정도 재생 설정 팝업에 포함되고,
어떤 설정인지 더 알기 쉽도록 용어가 변경되었습니다.
④ 랜덤 재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순차 재생을 설정할 경우 기존과 같이 설정한 목록 순서대로
연출이 재생되며, 랜덤 재생을 설정할 경우 선택한 목록 내에서 무작위 순서로 재생됩니다.
12. 전투 설명 내용 개선
다음은 게임 내에서 전투 설명 관련 내용이 개선된 부분인데요.
먼저 기존 스킬 설명들의 통일성이 떨어지는 사항들에 대한 맞춤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추가로, 전투 관련 툴팁에서는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 상황들이 제공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취약이라는 효과의 툴팁박스에서는
50% 취약 상태에서 100 피해를 받으면 취약 효과에 의해서 150 피해를 받게된다는 예시 설명이 함께 제공됩니다.
그 외 2월에 개선되는 사항입니다.
- 픽업에서 유료/무료 다이아를 구분할 수 있는 표기가 개선됩니다.
- 빙고/마블/퍼즐 등에서 이벤트 재화의 습득처를 알 수 있는 정보와 바로가기 편의성이 제공됩니다.
- 장기간 운영이 없었던 상점 - 다이아 패키지 탭이 제거됩니다.
- 황금의실 / 희망의 가루 상점 등에서 코스튬을 구입할 때 "강화 미리보기" 정보가 제공됩니다.
- 팩 콜렉션 화면에서 현재 진입해 있는 팩을 누를 경우, 진입해 있는 팩 화면으로 복귀합니다.
- 가방에서 신규로 획득한 아이템은 옐로우닷 알림이 사라질 때 까지 맨 위로 정렬됩니다.
그리고 2월 업데이트에는 준비하지 못했지만 이후에 개선 검토중인 사항들도 키워드만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13. 3월 이후 개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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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이벤트 스토리 다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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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게임 상시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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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분해 작업 간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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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컷신 코스튬별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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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클라이언트 세로 방향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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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프리셋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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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 순위 추가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시점에 말씀드리겠습니다.
14. 전투 안정성 / 최적화
먼저 버그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현재 겪고 계신 가장 큰 문제 2개에 대해서 진행중인 개선 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비정상 전투 팝업 출력 현상입니다.
브라운더스트2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보안 검증 과정을 통해 게임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애니메이션과 연출 처리를 담당하며, 서버는 순수한 수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공격 후 반격까지의 연출 대기 시간 등으로 인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처리 결과가 다르게 판단되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비정상 팝업이 출력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투 엔진을 변경하여
클라이언트도 서버와 동일하게 연출 없이 순수 데이터 기반으로 처리하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우선, 많은 불편을 겪고 계신 악마성 구원의 탑부터 순차적으로 비정상 전투 상황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두 번째는 메모리 사용량 개선에 관한 내용입니다.
현재 프로그램팀은 메모리 사용량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긴급 대응을 진행 중입니다.
특히, 4GB 이하의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고객님들께서 겪고 계신 불편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선,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콘텐츠(예: 글루피다이너)를 중점적으로 확인하여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콘텐츠가 추가되더라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시스템 전반의 개선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다음 패치부터는 메모리 관련 개선 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이외에도 자잘한 버그로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QA팀 인력을 추가로 보강했고 내부 프로세스를 개선했습니다.
서비스 이용 중 겪으신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리며, 앞으로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번에 타이베이 게임쇼(TGS)와 동시에 개최된 APGS(아시아태평양 게임 서밋)에서
브라운더스트2의 1.5주년 서비스 여정에 대한 내용으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유저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고,
라이브 서비스 중인 게임에서 유저분들의 역할은 단순한 파트너 그 이상이다 라는 대목을 준비하면서
새삼스럽지만 유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듣고, 유저 여러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선물과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개발자 노트 선물]
- 다이아 600개
- 쌀밥 40개
※ 개발자 노트 선물은 2025년 2월 10일(월요일)까지 우편함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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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19세 게임이고, 메인 스토리에 진행되는 케릭터들은 초반에 출시되었습니다. 사이드 스토리&케릭터 스토리팩을 추가하면서 픽업 케릭터들이 추가되는거라 약간 괴리감이 생길 수 있어요. 애초에 사이드스토리&케릭터스토리팩들이 메인스토리에 포함되지 않는 평행선 스토리 개념이라 복장도 다르게 컨셉도 다르게 이것저것 추가하는 형식이라서요. 그런데 올해부터는 메인 스토리 집중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스토리에 나오는 케릭터들은 사이드스토리&케릭터스토리팩에 픽업되는 케릭터들보다 노출도가 훨씬 적죠
(IP보기클릭)211.234.***.***
갓겜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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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귀하길 잘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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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할만큼 남케수가 많지 않다
(IP보기클릭)220.76.***.***
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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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스토리는 JRPG식 느낌나는데 그냥저냥 볼만해요. 그 외에 같은 캐릭터들을 활용해서 여러 테마 스토리를 가진 멀티버스 외전들이 전개되는게 있는데 이것들도 뭐 볼만해요. | 25.02.08 00:25 | | |
(IP보기클릭)222.104.***.***
좋은평가는 못하겠음 본편은 그냥 평범 그자체라서 딱히 좋고 나쁘고수준도 아닌정도 외전팩은 그냥 아예 멀티버스개념 if스토리인데 본편이랑 연관도없고 이어지는 내용도 없고 길이도 짧아서 평가할것도 없는편 | 25.02.08 02:25 | | |
(IP보기클릭)218.152.***.***
(IP보기클릭)218.53.***.***
(IP보기클릭)61.77.***.***
저번주에 복귀했는데 픽업중인 온천캐 컷씬 미쳤더군요.. 니케는 그냥 응애 게임이었고..... | 25.02.08 02:47 | | |
(IP보기클릭)22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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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19세 게임이고, 메인 스토리에 진행되는 케릭터들은 초반에 출시되었습니다. 사이드 스토리&케릭터 스토리팩을 추가하면서 픽업 케릭터들이 추가되는거라 약간 괴리감이 생길 수 있어요. 애초에 사이드스토리&케릭터스토리팩들이 메인스토리에 포함되지 않는 평행선 스토리 개념이라 복장도 다르게 컨셉도 다르게 이것저것 추가하는 형식이라서요. 그런데 올해부터는 메인 스토리 집중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스토리에 나오는 케릭터들은 사이드스토리&케릭터스토리팩에 픽업되는 케릭터들보다 노출도가 훨씬 적죠 | 25.02.08 0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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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30.***.***
남캐여캐 분리된가챠겜이 어딨냐 | 25.02.08 08:15 | | |
(IP보기클릭)222.104.***.***
소전 뉴럴이요 | 25.02.08 08:24 | | |
(IP보기클릭)118.235.***.***
산소어뢰
분리할만큼 남케수가 많지 않다 | 25.02.08 08:38 | | |
(IP보기클릭)183.106.***.***
ㅇㅈ | 25.02.08 09:51 | | |
(IP보기클릭)175.196.***.***
남캐 가챠로 본지도 오래되서 기억도 안나는데 뭔 ㅋㅋㅋㅋㅋㅋㅋㅋ | 25.02.08 10:51 | | |
(IP보기클릭)118.218.***.***
작혼이라고.... | 25.02.08 1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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