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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SRPG 역사상 전후무후한 턴제 시스템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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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58.***.***

BEST
저런 게임이 재밌다고 하는건 보통 생존자 편향임. 다 나가떨어지고 재밌다는 놈들만 남거든.
25.10.02 12:37

(IP보기클릭)175.118.***.***

BEST

호불호 엄청 갈릴 게임 같은데 매니아는 확실히 있긴 하겠다
25.10.02 12:34

(IP보기클릭)121.140.***.***

BEST
저런 시스템인데 재미가 있기 쉽지 않는데 ㄷㄷ
25.10.02 12:31

(IP보기클릭)121.186.***.***

BEST
나도 마냥 쉽기만 하면 별로긴 하지만,, 저렇게 난이도를 극한으로 올리면 오히려 맞는 전략은 단 한 두가지로 귀결되는 경향이 있어서 역설적으로 단조롭다고 볼 수도 있음 그냥 수없이 헤딩하면서 딱 맞는 길 하나를 찾는 느낌이라,,,
25.10.02 12:38

(IP보기클릭)49.143.***.***

BEST
? 그러면 오히려 니가 3배속으로 움직이는거잖인
25.10.02 12:37

(IP보기클릭)106.249.***.***

BEST
보통 쿨타임으로 행동턴 잡는 게임들이 저런 식이라서 굳이 특별할 것 까지야... 애초에 아군턴 적군턴으로만 구분해도 저거랑 크게 다르지 않잖아
25.10.02 12:42

(IP보기클릭)118.235.***.***

BEST
솔직히 개발자여도 치트급 사기템 전술 아는거아니면 저거 한번씩은 꼴아박을텐데
25.10.02 12:31

(IP보기클릭)121.140.***.***

BEST
저런 시스템인데 재미가 있기 쉽지 않는데 ㄷㄷ
25.10.02 12:31

(IP보기클릭)118.235.***.***

BEST
솔직히 개발자여도 치트급 사기템 전술 아는거아니면 저거 한번씩은 꼴아박을텐데
25.10.02 12:31

(IP보기클릭)110.13.***.***

하나하나 움직이는거면 나1 적1 나2 적이 나3 적3 나4 적4 나1 적5 나2 적6... 이렇게 움직여야 맞는거지 적이 3배 많으니까 적을 3배 많이 움직일거면 왜 굳이 시스템을 그렇게 만든거지
25.10.02 12:33

(IP보기클릭)49.143.***.***

BEST
경뢰베
? 그러면 오히려 니가 3배속으로 움직이는거잖인 | 25.10.02 12:37 | | |

(IP보기클릭)110.13.***.***

루리웹-719126279
그래야지 적이 나보다 3배 많으면 병력의 질은 대개 내가 3배 좋을거아냐 비례로 모두가 같이 한턴을 가져갈거면 내턴적턴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갔으면 돼고 | 25.10.02 12:37 | | |

(IP보기클릭)49.143.***.***

경뢰베
왜 적 전원이 1번씩 움직이는동안 니혼자 3번 움직여야 맞는거임? 적을 3배 움직인다는게 뭔지 몰라? 수학 못해? | 25.10.02 12:38 | | |

(IP보기클릭)222.118.***.***

경뢰베
이게 숫적 대군의 무서움을 표현하려 한거라 ㅎㅎ | 25.10.02 12:38 | | |

(IP보기클릭)175.118.***.***

경뢰베
전투 중에 적을 잡아서 적의 수가 줄어들면 점점 전투가 쉬워지는 걸 노린 시스템이라면 전투 초반 : 잡몹이 많아서 난이도가 높음. 초반부에 얼마나 최소한의 손해를 보느냐가 관건 전투 후반 : 잡몹은 처리해도 보스급들만 남은 상태이기에 초반부에 얼마나 손해를 덜 봤냐가 관건 난 저 게임 안 해봤지만, 대충 이런 기획을 한 게 아닐까 예상 | 25.10.02 12:39 | | |

(IP보기클릭)49.143.***.***

경뢰베
? 무슨소리야 왜 병력의 질이 니가 3배 좋아 왜 멋대로 있지도 않은 설정을 붙여? | 25.10.02 12:41 | | |

(IP보기클릭)49.143.***.***

경뢰베
'중과부적'을 3배 센 병사유닛들로 이기면 그게 왜 SRPG야 코에이 무쌍게임이지 체스나 장기에서 상급자가 말 몇개 빼고 두는데 '말이 적으니까 내 나이트는 한턴에 3번 움직임'이딴식으로 나오는거 본적있냐? | 25.10.02 12:43 | | |

(IP보기클릭)110.13.***.***

루리웹-719126279
아니 그러니까 내 말은 수에 비례해서 행동기회를 많이 가져가는 시스템이면 클래식한 내턴한번-적턴한번 시스템을 쓰면 될걸... 이란 말이지 그리고 병력 질은 대개의 SRPG에서 아군은 네임드가 많고 적은 이름없는 병사인 대신 수가 많은게 기본 아냐? 내 지식이 조조전 영걸전 수준에서 멈춰서 파엠이나 이런 메인스트림급 SRPG에 대해선 잘 모르는데 | 25.10.02 12:45 | | |

(IP보기클릭)49.143.***.***

경뢰베
니턴한번 내턴한번인데 1개 1개씩만 움직이면 30명의 적 유닛이 1번 움직이는동안 10명의 니 병사가 3번 움직이는 번개같은 활약을 보이고 있잖아 ㅡㅡ 뭐가 행동기회를 많이 가져가? 이래서야 종래의 내턴적턴 파엠보다도 압도적으로 적이 못움직이고 있잖아 | 25.10.02 12:47 | | |

(IP보기클릭)110.13.***.***

루리웹-719126279
한명 움직이면 적도 한명 움직인다 / 라는 설명이 본문에 있으니까.. 그리고 그래서 시스템을 저렇게 한게 종래의 내턴적턴 시스템이랑 크게 차이가 없어보이니까 전무후무한 시스템이라고 할것까진 없지않냐 하는거고 그리고 왜 굳이 시스템을 저렇게 한거지냐는 물음에 왜 그렇게 나를 조롱하는거야.. | 25.10.02 12:50 | | |

(IP보기클릭)175.118.***.***

루리웹-6249417434
조조전에 저 방식 섞었다고 가정할 때 초반에 적들은 보스급은 가만히 있고 잡몹들만 움직임 -> 조조전은 잡몹 처리하는 게 재밌지는 않은데 저 게임 방식이면 적이 잡몹이어도 적의 행동 기회가 많으니까 방심할 수가 없을 거 같음 -> 학살하는 맛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이 단계에서 이탈 -> 머리 쓰며 잡는 맛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이런 전투는 꿀맛 -> 이제 잡몹 정리하고 보스 급들과 싸울 때는 적과 아군의 수가 비슷하다면 행동 기회의 불합리함 없이 보스와 싸움 가능 -> 보스 부분의 재미는 조조전이나 저 게임이나 큰 차이 없을 듯 | 25.10.02 12:52 | | |

(IP보기클릭)49.143.***.***

경뢰베
왜냐면 차이가 없어보이는건 너만 그런거거든요 보통 srpg라는건 크게 2가지로, 니가 우르르 움직이고 턴종료하면 적이 우르르 움직이는 파엠, 슈로대에서 흔히 볼수있는 시스템이 있고 유닛들이 적아군 구분없이 각자 주어진 행동속도대로 턴이 돌아와서 니턴내턴이 섞여서 움직이는 포트리스2같은 시스템이 있는데 파엠처럼 니혼자 선턴잡고 유닛 10개 움직여서 적이 멍때리는동안 진형 다 만들고 옛다 턴 하고 던져주면 그제서야 적이 돌진해오는 시스템에서는 적은 유닛으로도 많은 적을 해치우기 편하지 근데 그게 아니라 니가 1개 움직이는 동안 적들도 같은 속도로, 그리고 인구수비례로 움직이는 게임은 자기 턴에 일방적으로 유닛10기 데리고 적1기 패기 같은 전술을 쓸 수 없잖아 | 25.10.02 12:56 | | |

(IP보기클릭)110.13.***.***

루리웹-719126279
아하 그르네 설명은 고마운데 조롱을 안하고는 설명을 못하는거야? | 25.10.02 12:57 | | |

(IP보기클릭)175.118.***.***

BEST

호불호 엄청 갈릴 게임 같은데 매니아는 확실히 있긴 하겠다
25.10.02 12:34

(IP보기클릭)121.168.***.***

루리웹-6249417434
이짤도 이제보면 참 오만하기 짝이 없는 발언이긴 하다. 랜덤 요소를 장해물이자 도전장치로 설정하는 게임이 전부 똥겜이면 슬더스도 똥겜이고 닼던도 똥겜이겠네 | 25.10.02 12:50 | | |

(IP보기클릭)175.118.***.***

버플스머크 스퓨핏
ㅇㅇ 개인적으로 내 생각에는 천재 기획자는 확률을 재미있게 주무를 수 있는 기획자라고 봄 저 짤의 말은 그나마 퍼즐 게임에서만 성립하는 거고 요새 유행하는 장르에서는 성립하기 어려움 | 25.10.02 12:54 | | |

(IP보기클릭)14.58.***.***

BEST
저런 게임이 재밌다고 하는건 보통 생존자 편향임. 다 나가떨어지고 재밌다는 놈들만 남거든.
25.10.02 12:37

(IP보기클릭)59.19.***.***

쌀마스터
찾아보니까 판매량 17만장이네 레딧 같은 외국 사이트에서도 "명작이라고 들었는데, FE하고 다르게 왜 수출이 안 됐지?" 같은 의견이 보이더라 뭔가 숨겨진 보물 같은 느낌 | 25.10.02 12:42 | | |

(IP보기클릭)106.245.***.***

쌀마스터
이게 맞지. 당장에 정말 히트하고 인기 있었다면 시리즈가 이어졌을 거임. 제작비가 많이 드는 스타일의 게임도 아니고. 열심히 만든 것과 재밌게 만든 건 다름. 베르위크 사가도 막상 해보면 성취감 보다는 짜증이 좀 더 큼 결국 재미의 밸런싱에서 실패했다는 얘기 | 25.10.02 12:44 | | |

(IP보기클릭)180.64.***.***

안티포나
기본적으로 어려움 궁수 같은 원거리는 편하게 공격 가능한대신 공격미스도 많이 나는데 세이브 로드 시스템도 개판이고 마법사는 강한데 키우기 엄청 어렵고 중전사는 방어력 좋은대신 이동력 엄청 느리고 좋게 말하자면 현실보정인데 | 25.10.02 12:51 | | |

(IP보기클릭)118.235.***.***

쌀마스터
예: 스팀에서 리뷰 수는 적은데 평가는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게임 | 25.10.02 12:55 | | |

(IP보기클릭)49.143.***.***

안티포나
그거 상표권 문제에서는 자유로웠나? 카가 쇼조가 멋대로 "엠블렘 사가"라고 이름붙였다 수정한 게임의 후속작이고 지금으로 치자면 따거앤따거 같은 위치에 있던 게임이었을텐데 물론 법리적으로는 이겼으니 팔아서 돈을 벌고 후속작까지 냈겠지만... | 25.10.02 13:03 | | |

(IP보기클릭)106.101.***.***

안티포나
이거 후속작 만들고있었는데 그와중에 닌텐도에 소송져서 묻힌거임.(전작 광고가 문제됨) 그리고 플2시절 15만이상이면 잘팔린편 취급이었다 베스트판 정도는 나오는 급 | 25.10.02 13:17 | | |

(IP보기클릭)223.39.***.***

안티포나
근데 저 당시 닌텐도랑 소송중이라서 공급망 펼치기도 쉽지 않았을 듯 | 25.10.02 14:46 | | |

(IP보기클릭)147.47.***.***

재밌겠다 리마스터는 안되나
25.10.02 12:38

(IP보기클릭)121.186.***.***

BEST
나도 마냥 쉽기만 하면 별로긴 하지만,, 저렇게 난이도를 극한으로 올리면 오히려 맞는 전략은 단 한 두가지로 귀결되는 경향이 있어서 역설적으로 단조롭다고 볼 수도 있음 그냥 수없이 헤딩하면서 딱 맞는 길 하나를 찾는 느낌이라,,,
25.10.02 12:38

(IP보기클릭)39.118.***.***

peraahab
ㅇㄱㄹㅇ 엑스컴이나 문명같은거도 난이도 높을수록 초바누빌드는 무조건 이거! 안되면 리트 이런 경향이 강하긴 함 | 25.10.02 12:45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80.64.***.***

peraahab
그것도 있지만 감나빗 같은 운빨요소도 강해서 결국 세이브 로드신공 | 25.10.02 12:52 | | |

(IP보기클릭)118.235.***.***

peraahab
역설적이지. 난이도가 너무 낮으면 어떻게 해도 깨니까 자유로운 거 같지만 사실은 선택에 의미가 없어지게 됨. 난이도가 너무 높으면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창의적인 해법을 찾아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최적해 한두가지를 반복하게 됨. | 25.10.02 13:05 | | |

(IP보기클릭)126.206.***.***

이 시리즈 전작 티어링 사가가 너무 재미 없어서 이건 손도 안 댔는데 생각보단 괜찮은 건가
25.10.02 12:41

(IP보기클릭)106.101.***.***

whltnqjsgh
티어랑사가가 파엠과 너무 유사한데다 파엠 정식 후속작인듯 광고한거땜에 닌텐도와 충돌이 많아서 베르위크 사가에선 시스템을 거의 다 뜯어고쳐 별개의 게임으로 보면 됨 무기내구도도 횟수제에서 무기상태에 따른 확률적 파으로 바뀌고 부상치라는게 존재해서 부상입은 적아군이 중상입을시 인질로 잡아 장비+장 끝날때마다 인질교환으로 추가비용 얻을 수 있고 기마병의경우 말에 체력과 부가능력이 있어 말이 사망하면 말을 추가로 고용해야하는 데다 방패의 경우 소중대방패로 직업마다 구분이 생기고 각 방패마다 무게와 방어력이 다르고 무기도 사정거리가 0~5칸으로 바꼈는데 0과1이 1칸 사정거리인 경우 0은 근접이라 특정스킬 없으면 피격시 반격불가, 1은 석궁계열인데 근접이면서 장거리로 쳐서 속도차이가 일정이상 나지않으면 반격못함 등등 시스템이 완전 다른게임이라 할정도로 바뀜 | 25.10.02 14:39 | | |

(IP보기클릭)106.249.***.***

BEST
보통 쿨타임으로 행동턴 잡는 게임들이 저런 식이라서 굳이 특별할 것 까지야... 애초에 아군턴 적군턴으로만 구분해도 저거랑 크게 다르지 않잖아
25.10.02 12:42

(IP보기클릭)106.101.***.***

보급형 핫산
그치? 내가 잘못 이해한줄 알았다. | 25.10.02 12:46 | | |

(IP보기클릭)106.101.***.***

보급형 핫산
매우 다름 예를 들어 적이 진형을 이루고 있는상태에서 아군이 공격을 해야된다치면 일반 턴제라면 아군을 몰아쳐서 적을 한 반정도 죽여놓고 시작하던지 하겠지만 저게임은 그렇게 한명 집어넣으면 다음 적군 네놈한테 다구리맞아서 뒤짐. 이걸 푸는 방법은 일부러 대기를해서 상대진형의 구성원이 행동끝난걸 보고 들어간다던지 저격수를 배치해서 상대 선공을 멈추게하고(범위내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쏨) 다구리를 깐다던지 식임. | 25.10.02 13:11 | | |

(IP보기클릭)118.235.***.***

보급형 핫산
단순히 시간당 행동횟수를 따지면 같아 보일 수 있지만, 아군 페이즈 적군 페이즈로 완전히 나뉘어 있으면 아군 페이즈 때 화력을 집중해서 하나씩 각개격파가 가능한 반면 베르위크 사가처럼 아군 유닛 하나 움직일 때 적군 유닛 셋이 움직이면 플레이어가 각개격파 당하는 형국이 될테니 훨씬 더 어려워지겠지 | 25.10.02 13:17 | | |

(IP보기클릭)223.39.***.***

원래 턴제는 다 저러지 않나?
25.10.02 12:46

(IP보기클릭)210.117.***.***


일반적인 턴이면 아군턴 한번에 전부 적군턴 한번에 전부 - 슈로대, 파엠 및 고전 srpg 여기에 속도 계념 들어가면 속도 빠른 캐릭이 1.5번 움직이면 느린캐릭은 한번 이런식 -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등 파판식 ATB는 이게 실시간으로 움직여서 컨트롤 빠르면 느린 사람보다 수 배 빠르게 저건 캐릭터 하나 움직이면 같은 비율의 상대 적군이 다 움직이는거라 좀 다른 | 25.10.02 15:46 | | |

(IP보기클릭)118.235.***.***

클리어만 목표로 하면 평범한 파엠임 전직이랑 서브퀘스트까지 챙기려면 지옥을 봄
25.10.02 12:46

(IP보기클릭)180.64.***.***

이거 디버그 모드라고 위에서 말한 동시간턴제? 말고 일반턴제도 가능함 일반턴제는 쉽게 말해서 이지모드
25.10.02 12:46

(IP보기클릭)222.119.***.***

저 장르에서 보통 모든 캐릭터를 쓴다는건 안쓰곤 못배기는 난이도라는 소리인데
25.10.02 12:48

(IP보기클릭)210.217.***.***

묽은가루
안 쓰면 진짜 숫자에서 밀려서 망함 약캐라도 머릿수 하나 더 채우는게 전력에 도움이 된다는 게 중요하지 | 25.10.02 13:11 | | |

(IP보기클릭)106.101.***.***

묽은가루
정확히는 그어떤 캐릭이라도 자신이 최적화된 전장이 하나이상은 있어서임. 그냥 클리어만 생각하면 몇몇 주연급만 있어도 클리어자체는 가능. | 25.10.02 13:13 | | |

(IP보기클릭)182.224.***.***

평범하게 동시턴제인데 캐릭속도가 빠진거 아닌가 싶은데... 개인적으론 동시턴제는 이상하게 한판당 시간이 많이 끌려서 별로임
25.10.02 12:48

(IP보기클릭)39.7.***.***

개인별로 턴 돌리는 게임 은근 있지 않나?
25.10.02 12:52

(IP보기클릭)112.149.***.***

이거 1탄이 티어링 사가 인데 그건 기억의지팡이라는 횟수제한 있는 소모품을 사용해야 전투중 세이브가 가능해서 애매하게 캐릭터 죽으면 미션 처음부터 다시함 ㅋㅋ
25.10.02 12:53

(IP보기클릭)118.45.***.***

일반적인 게임 : 1턴에 아군 10명, 2턴에 적 50명, 3턴에 아군 10명 저 게임 : 1턴에 아군 1명, 2턴에 적 5명, 3턴에 아군 1명 이렇게보니 결과적으로 딱히 다른것 같지는 않는데..
25.10.02 12:59

(IP보기클릭)175.196.***.***

흔한유동닉
나도 본문 설명으론 이렇게 이해했고.. 이게 뭐가 문젠지 모르겠음 | 25.10.02 15:20 | | |

(IP보기클릭)119.71.***.***

기억에 시스템의 불합리는 턴제가 아니라 확률에 있었음... 해보면 그렇게 초고난이도 겜은 아니고 살짝 매운맛 정도랄까 익숙해지면 재미있게 할만 함...
25.10.02 13:00

(IP보기클릭)211.36.***.***

근데 원래 내 캐릭이 하나고 적 캐릭이 다섯이면 나 한번 움직일때 적이 다섯 움직이는거 아녀?
25.10.02 13:07

(IP보기클릭)172.224.***.***

정킈
보통은 내 캐릭 셋이고 적이 여섯이면 내 턴에 내 캐릭 셋 조정해서 해치우고 적턴어 남은 적이 움직이는데 이건 인원에 비례해서 내가 하나 움직이면 바로 적턴이 되서 둘씩 움직인다는 모양 | 25.10.02 13:16 | | |

(IP보기클릭)211.36.***.***

삘릴리불어봐
아 내 턴에 내 캐릭먼저 여러캐릭 와다다 움직이는게 아니라 하나 움직이면 바로 다음에 비례해서 적들도 와다다 한다고 ㅇㅋㅋㅋ | 25.10.02 13:17 | | |

(IP보기클릭)106.101.***.***

이거 ㄹㅇ 잼있는 게임인데 오랜만에 보니까 반갑네 심심담백하면서 하드보일드한 게임임 어른용 파엠이랄까
25.10.02 13:27

(IP보기클릭)1.215.***.***

미니어쳐 게임 중 인피니티가 생각나는 디자인이죠. 다만 이 쪽은 유닛의 성능이 포인트 제로 결정되는 방식이라 감각이 다릅니다만
25.10.02 14:52

(IP보기클릭)112.152.***.***

저딴게 왜 제작자가 변태 그자체구만 게임은 게임답게 지 ↗대로 할거면 출시하면 안됨
25.10.02 15:31

(IP보기클릭)211.217.***.***

오 재밌어 보이는데
25.10.02 15:48

(IP보기클릭)210.117.***.***

과거 파엠 했던 유저들은 그냥 저냥 쉽게 엔딩 가능 문제는 파엠을 했던 유저들의 태반은 알아서 제한모드 들어가거나 모든걸 하고 안 죽고 이래야 하는 성격들이라 이러면 난이도가 꽤나 올라가서 쉽지 않음 스위치로 파엠 괜찮게 하고 쉬웠다 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한글 패치도 있어서 추천함
25.10.02 15:50

(IP보기클릭)106.101.***.***

파멸한세상
한글패치있는건 베르위크 사가가 아니라 베스타리아 사가 아닌가? | 25.10.02 17:41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5.129.***.***

그래도 마지막 양심(?)은 있어서 디버그 모드에서 동시 턴제, 완전 턴제 선택 가능 https://bbs.ruliweb.com/hobby/board/300496/read/245365
25.10.02 16:03

(IP보기클릭)125.129.***.***

위험함
문제라면 카가가 이걸 발매후 거의 10년 있다 공개했다는게 -_- | 25.10.02 16:04 | | |

(IP보기클릭)59.6.***.***

뭔가 어려워 보이지만 그냥 우리턴과 적턴이 나눠져 있는걸 섞었다고 생각하면 똑같다
25.10.02 16:04

(IP보기클릭)211.118.***.***

전략의 기본은 국지적으로 우위효과를 만드는거고 전략게임도 마찬가진데
25.10.02 17:30

(IP보기클릭)211.235.***.***

플2겜이메 이거 한글나옴??
25.10.02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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