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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옛날 게임 개발자와 요즘 게임 개발자.jpg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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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다 참아줘도 싱글게임에 온라인 강제는 용서못함
(IP보기클릭)115.23.***.***
et만든것도 옛날 개발자임
(IP보기클릭)221.144.***.***
근데 제 2의 존카멕이 나타나서 고속역제곱근 같은거 만들어서 최적화 해주는거 기다리는것보다 어느정도는 유저 머신 스펙에 떠넘기는게 개발 진도빼기엔 더 빠를거 같긴 함
(IP보기클릭)220.70.***.***
이거 틀린 내용이 좀 많긴 한데 맞는 건 그거긴 함 "옛날은 압축을 해야만 했고 지금은 압축하면 느리다고 난리남"
(IP보기클릭)220.70.***.***
아 근데 개같이 느린데 특정 콘솔만 지랄이 나고 겜 해상도도 ㅈ구리고 게임성도 구리고 한 게임은 그냥 못 만든 게 맞습니다 못 만든 이유는 뭐 개발부족이거나 능력부족이거나 윗분이 지랄을 했거나 여러 이유가 있지만 하여간 못 만든 건 못 만들엇으니 결과로 평가받아야함
(IP보기클릭)220.70.***.***
대표적으로 게임 텍스쳐 같은 경우 무압축으로 게임에 넣으면 용량이 30-40기가가 넘어감 왜냐면 요새 모델링 자체가 해상도 되게 높게 가져가거든? 그런데 이걸 용량 줄이겠다고 압축하면 2기가 까지 줄일 순 있는데 그럼 게임에서 멀리 있는 객체가 로딩에 1초 정도 걸리는 걸 감안해야 함. 옛날 게임 중에 카메라 휙휙 못돌리는 게임 중에서 이런 이슈로 못 돌리던 게임도 많음. 매번 압축 풀고 적용하고 다음 거 또 풀고 하느라 리소스 엄청 먹음 옛날엔 그냥 총용량이 적어서 푸는 데 시간이 얼마 안 걸려서 그게 맞았는데 지금은 아님. 옛날엔 디스크에서 바로 읽어도 문제없는데 지금은 디스크 정보 대부분을 로컬에 설치하고 디스크는 인증 및 일부 요소(영상이나 음악)만 실시간으로 읽는 것도 그래서.
(IP보기클릭)118.235.***.***
코드복붙해서 돌아만가게만들어도 스스로가 훌륭한 프로그래머라고 자랑하는 수준까지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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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복붙해서 돌아만가게만들어도 스스로가 훌륭한 프로그래머라고 자랑하는 수준까지왔는데...
(IP보기클릭)115.23.***.***
et만든것도 옛날 개발자임
(IP보기클릭)223.38.***.***
5주만에 그정도 만든거 보면 대단한거 맞음 | 24.03.04 15:05 | | |
(IP보기클릭)175.113.***.***
뭐 저것도 일종의 추억미화지 모유 훔친 블쟈는 예전 개발자들이 개1새끼들이었다 소리 나오는데 | 24.03.04 15:07 | | |
(IP보기클릭)106.247.***.***
그리고 요즘은 골룸을 만들지 | 24.03.04 15:08 | | |
(IP보기클릭)218.153.***.***
보통 정말 이해할 수 없는 폭망사례가 있는가 하면 내막을 알고 나면 아 망할만 했구나 하는 경우도 많음 그 악명 높은 LJN도 그냥 퍼블리셔였고 대부분 타이틀별 제작기간이 터무니없이 짧았다고 하니 | 24.03.04 15:08 | | |
(IP보기클릭)1.233.***.***
다른건 다 참아줘도 싱글게임에 온라인 강제는 용서못함
(IP보기클릭)223.62.***.***
시발거 그거 못참는다 | 24.03.04 15:00 | | |
(IP보기클릭)218.153.***.***
싱글인듯 싱글아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3.04 15:09 | | |
(IP보기클릭)27.118.***.***
디맥 리스펙트... ;ㅇ; | 24.03.04 15:10 | | |
(IP보기클릭)125.188.***.***
그래서 보안은 뭐 어떻게 하게 키음 소스 다 털려주게? 그리고 온라인이니까 지속적으로 패치내주는거지 리겜은 | 24.03.04 15:18 | | |
(IP보기클릭)27.118.***.***
그래서 상시 온라인 접속이어야 되는 리듬게임 이름 몇개만 말해줘 | 24.03.04 15:21 | | |
(IP보기클릭)121.55.***.***
아케이드 리겜부터 다 전용 회선 쓰고 옆동네(투온)도 있고 윗동네(식스타)도 있고 다 그렇다 | 24.03.04 15:25 | | |
(IP보기클릭)180.81.***.***
내가 리겜 몰라서 그런데 키음 소스가 그렇게 중요한 기밀임? 아니 비꼬는게 아니라 정말 몰라서... | 24.03.04 15:26 | | |
(IP보기클릭)118.235.***.***
효과음이나 텍스처 데이터는 중요자산이긴함 뭐 어디 에셋스토어에서 사온게 아니라 직접만들었다면 중요하긴하지 | 24.03.04 15:31 | | |
(IP보기클릭)180.81.***.***
어.. 그러니까 다른게임도 효과음이나 텍스쳐등의 빌딩 에셋정도는 클라이언트에 포함되있는데 리겜엔 뭐 다른게 있나 궁금했었음 | 24.03.04 15:32 | | |
(IP보기클릭)118.235.***.***
게임이 아니라 곡에 drm걸어서 판매하는거라고 생각하면됨 근데 다 까볼수 있다면 걍 다른 플레이어에 넣고 재생이 가능하니까 | 24.03.04 15:34 | | |
(IP보기클릭)27.118.***.***
PC 리겜판은 불공정 차별이 디폴튼가보네 진짜 개같겠다... 스팀덱으로 슬립모드 했다 깨우면 프로그램 종료되는 거 보고 존나 황당했는데 | 24.03.04 15:35 | | |
(IP보기클릭)221.144.***.***
근데 제 2의 존카멕이 나타나서 고속역제곱근 같은거 만들어서 최적화 해주는거 기다리는것보다 어느정도는 유저 머신 스펙에 떠넘기는게 개발 진도빼기엔 더 빠를거 같긴 함
(IP보기클릭)211.230.***.***
(IP보기클릭)14.6.***.***
(IP보기클릭)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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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틀린 내용이 좀 많긴 한데 맞는 건 그거긴 함 "옛날은 압축을 해야만 했고 지금은 압축하면 느리다고 난리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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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로딩길면 욕먹긴하지 | 24.03.04 15:02 | | |
(IP보기클릭)220.70.***.***
이세계 세가사원
대표적으로 게임 텍스쳐 같은 경우 무압축으로 게임에 넣으면 용량이 30-40기가가 넘어감 왜냐면 요새 모델링 자체가 해상도 되게 높게 가져가거든? 그런데 이걸 용량 줄이겠다고 압축하면 2기가 까지 줄일 순 있는데 그럼 게임에서 멀리 있는 객체가 로딩에 1초 정도 걸리는 걸 감안해야 함. 옛날 게임 중에 카메라 휙휙 못돌리는 게임 중에서 이런 이슈로 못 돌리던 게임도 많음. 매번 압축 풀고 적용하고 다음 거 또 풀고 하느라 리소스 엄청 먹음 옛날엔 그냥 총용량이 적어서 푸는 데 시간이 얼마 안 걸려서 그게 맞았는데 지금은 아님. 옛날엔 디스크에서 바로 읽어도 문제없는데 지금은 디스크 정보 대부분을 로컬에 설치하고 디스크는 인증 및 일부 요소(영상이나 음악)만 실시간으로 읽는 것도 그래서. | 24.03.04 15:03 | | |
(IP보기클릭)220.70.***.***
이세계 세가사원
아 근데 개같이 느린데 특정 콘솔만 지랄이 나고 겜 해상도도 ㅈ구리고 게임성도 구리고 한 게임은 그냥 못 만든 게 맞습니다 못 만든 이유는 뭐 개발부족이거나 능력부족이거나 윗분이 지랄을 했거나 여러 이유가 있지만 하여간 못 만든 건 못 만들엇으니 결과로 평가받아야함 | 24.03.04 15:03 | | |
(IP보기클릭)223.38.***.***
그래서 SSD를 기깔나게 쓰는 케이스도 있다더라고 | 24.03.04 15:06 | | |
(IP보기클릭)14.34.***.***
쥐ㅈ만한 용량으로 게임하던 세대 vs 게임하려고 SSD 샀는데 로딩 오래 걸리면 빡치는 세대 | 24.03.04 15:06 | | |
(IP보기클릭)220.70.***.***
그리고 보안이나 이런 건 왜 더 ㅈ같아지냐면 게임 가격이 안 올라서 그래요 20년 전 게임 개발자 게임이 5만원이고 지금 게임 개발자 게임도 5만원임 게임 가격이 안 오르니까 이전엔 좀 덜 팔려도 많은 사람이 하면~ (에라모르겠다) 였는데 이제 눈에 불을 켜고 불법복제 하나라도 줄이려고 이상한 거 (항상 서버 접속필요, 이상한 보안 달아서 개같이 느려지기) 하는거.... | 24.03.04 15:07 | | |
(IP보기클릭)1.221.***.***
솔직히 로딩속도 떄문에 압축을 포기했고 그결과가 용량이 높아지는 형상인데 용량많다고 욕할거면 로딩속도를 용납하던가 그래픽 질감이 떨어지는걸 용납하던가. 물론 이상한 뻘짓으로 용량늘리는건 욕먹을 짓이 맞음. | 24.03.04 15:07 | | |
(IP보기클릭)211.36.***.***
근데 게임가격 오르면 당장 게임커뮤라는 루리웹도 입에 게거품물고 쌍욕함 엌ㅋ | 24.03.04 15:07 | | |
(IP보기클릭)220.70.***.***
솔직히 올리긴 해야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안 올려서 지금까지 유저 유치한 게 맞아서...... 그래서 모르게 새라고 인게임 과금으로 가는거 | 24.03.04 15:08 | | |
(IP보기클릭)211.234.***.***
안올리고 DLC니 소액결제니 다른 방법 쓰다가 이제 제대로 한계 맞은 느낌임. | 24.03.04 15:10 | | |
(IP보기클릭)211.36.***.***
콜옵이랑 디아블로도 10달러 오른거였는데 한국에서만 서비스로 30달러(4만원대)에 팔던 애들이 갑자기 정가받는다니 살해협박까지 가는 놈들이 트럭째로 쏟아져나왔지.. | 24.03.04 15:10 | | |
(IP보기클릭)220.88.***.***
점심 자장면 5000원도 웃겨ㅋㅋ 점심 구내식당가는거 아니면 만원은 우스운데ㅋㅋ | 24.03.04 15:14 | | |
(IP보기클릭)220.70.***.***
2017년이잖아 저거 2024년임 지금 | 24.03.04 15:15 | | |
(IP보기클릭)106.101.***.***
어… 고전 둠…? | 24.03.04 15:16 | | |
(IP보기클릭)220.88.***.***
2017년 자료넹 | 24.03.04 15:17 | | |
(IP보기클릭)211.192.***.***
게임은 대부분 투자를 받아서 만들기 때문에 기획단계부터 보안은 어떻게 가져갈지 의사결정이 되야함 그리고 게임 가격이 오르지 않은건 본편 가격뿐이고 DLC나 내부 결제 등 여러 BM을 활용해서 돈은 잘 벌고 있음 거기다 보안기술도 계속 높아지고 있는데도 핵을 완전히 못 막는 건 근본적으로 게임을 실행하는 곳이 로컬에서 기동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전문지식이 있다면 클라변조나 메모리 해킹이 가능해서임 | 24.03.04 15:18 | | |
(IP보기클릭)220.70.***.***
스팀 초기에 비해서 지금 drm 수요가 올라가는 건 기본매출이 감소해서 이야기는 있긴 함 | 24.03.04 15:19 | | |
(IP보기클릭)211.234.***.***
그게 인섬니악의 라쳇이랑 스파이더맨 시리즈 같고, 그 기깔나게 쓰는 기술을 만들고도 못쓰는게 마소 퍼스트 회사들...마소가 기깔나게 SSD→RAM→CPU→RAM→VRAM→VGA으로 데이터 전달하던걸, SSD→RAM→VRAM→VGA 순으로 전달되게 만든 기술을 다렉12에 넣어놨는데, 최초 적용은 포스포큰 PC판이고, 두번째로 적용된게 라쳇 PC판... | 24.03.04 15:25 | | |
(IP보기클릭)211.234.***.***
마소가 만들어두고 소니가 더 잘써먹는 웃픈현실이지... | 24.03.04 15:26 | | |
(IP보기클릭)223.38.***.***
스파이더맨 빠른이동은 신기한 정도더라 ㅋㅋㅋ | 24.03.04 15:28 | | |
(IP보기클릭)211.192.***.***
손익분기를 넘기기 위해서 매출을 끌어 올리려고 DRM을 쓰는것과 보안을 목적으로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기술을 적용하는 건 서로 다른 문제임 그래서 게임가격이 안 올라서 보안이 ㅈ같아 지는게 아니라 창과 방패의 싸움중에 기술발전이 급격히 빨라 지면서 다각적인 공격이 가능해 졌기 때문에 이것을 능동적으로 대응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힘들다가 내 의견임 이걸 완전히 막으려면 클라우드 환경에서 게임을 기동 시켜서 원격접속으로 플레이 하면 핵사용자가 거의 없어질텐데 문제는 인풋랙 때문에 플레이가 힘들다는 거지 | 24.03.04 15:29 | | |
(IP보기클릭)220.70.***.***
그렇게 다른 문제는 아닌 거 같다고 저는 보는 이유가 실제 ceo들이 drm을 더 적극도입하는 이유가 매출하락이 이슈기도 해서 그래요 매출이 하락하지 않았으면 도입을 안 했을 거다! 의 예시케이스가 캡콤이었는데 캡콤은 배우 저작권 초상권 이슈가 생겨서 도입할 각을 보고 있죠 지금.... | 24.03.04 15:31 | | |
(IP보기클릭)211.192.***.***
CEO는 당연히 회사의 경영자로서 수익을 생각해야 함 왜냐? 투입된 비용을 회수 하고 수익을 내야 하니까 하지만 보안 기술 적용은 수익 회수 시기에 결정 되는게 아니고 기획 단계에서 부터 논의 되게됨 이때부터 이미 필요한 기술들과 솔루션이 나오고 이것을 구매하기 위해서 투자를 받던 회사비용을 써야함 금고를 사기 위해서 돈을 버는게 아니라 돈을 지키려고 금고를 사듯이 선후가 뒤바껴야 하는 거임 다시 정리하면 게임을 지키기 위해서 어떤 보안 기술을 적용할 건지 정해지고 게임 발매 후 수익금으로 재정을 매꾸는 방식이 게임업계임 그렇기 때문에 게임 가격이 낮아서 보안이 구린게 아님 보안기술이 적용될 때는 최신이었는데 발매 할 때즘에는 1~2년 지난 기술이 되버린 거임 | 24.03.04 15:41 | | |
(IP보기클릭)220.70.***.***
아니 완전히 다른 이야기잖아요 게임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을 때는 보안을 신경쓰지 않았다 지금은 게임 가격이 상대적으로 내려갔기 때문에 보안 솔루션을 채용하게 되었다 이게 제 주장입니다 보안 솔루션이 구리냐 아니냐는 아예 이야기 밖이에요 | 24.03.04 15:44 | | |
(IP보기클릭)121.151.***.***
(IP보기클릭)220.123.***.***
중소기업데 그래픽 인력이 1명인데 기획팀에서 요청사양서같은게 안넘어오면 왜 그런게 필요한지 납득시키고 정리하는과정이필요하더란.... ㅆㅂ. 스캔돌린거 다이렉트로 겜엔진에 쳐넣으면 다 깨진다고! 심지어 스캔도 똑바로 안나와 Ai? 그녀석이 니들 머리속에만 있는 존재란걸 알아라 니 머리속에 상상하는 ai 반만 기능구현되도 90%제작사의 인력난과 시간제약이 증발한다 라고 말해주고 싶은 때가 가끔 있어... | 24.03.04 15:08 | | |
(IP보기클릭)220.70.***.***
AI: 일 처리를 초등학생에게 맡겨보았어요 ~ 꺄앗! 느낌 | 24.03.04 15:10 | | |
(IP보기클릭)220.123.***.***
아니 더심각해 구도나 질감들어가는건 폰 갤러리로 선따서 조합해두고 빛조정만 하는게 빠를수준이야... + 경관조형한나고 사진 찍는데 역광으로 찍어놓고 정광으로 바꿔주세요도 있... | 24.03.04 15:12 | | |
(IP보기클릭)175.113.***.***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0.70.***.***
저거에 해당하는 건 일본 pc98계 게임이거나 xp sp2 이후 잠깐아닐까 | 24.03.04 15:08 | | |
(IP보기클릭)106.101.***.***
메모리 이슈가 일본 게임에만 있었던가 하긴 미국산 게임은 심팜이나 레밍즈 정도였는데... 심시티나 이또한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하긴 하군 ㅋㅋㅋ | 24.03.04 15:09 | | |
(IP보기클릭)218.153.***.***
가끔 진짜로 시대를 초월한 최적화 해낸 게임들 있는 거 보면 또 모름 ㅋㅋㅋㅋㅋㅋ | 24.03.04 15:10 | | |
(IP보기클릭)211.36.***.***
99년 작이고나름 깔끔하긴 한데 | 24.03.04 15:21 | | |
(IP보기클릭)211.36.***.***
그렇다고 시대를 초월하진 못함 짤은 97/98년작 랠리99 | 24.03.04 15:22 | | |
(IP보기클릭)218.235.***.***
(IP보기클릭)112.185.***.***
엄밀히 말하면 zip파일같은 압축은 요즘세대에서 더 적극적으로 사용함. 압축도 일종의 암호화인데 그거 하려면 연산능력이 많이 필요하거든. 구세대엔 색을 적게 쓰고 스프라이트 재활용하면서 그냥 용량을 아꼈음. 로딩을 조금이라도 당기기 위해 압축된 채로 전송을 받아 칩 내부에서 실시간 압축해제한다(이를 위한 전용 압축해제코어 탑재)는 플5/엑시를 보면 격세지감ㅋㅋ | 24.03.04 15:24 | | |
(IP보기클릭)59.19.***.***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1.215.***.***
(IP보기클릭)106.101.***.***
어릴땐 메모리 640kb 못맞추면 실행도 안되서 메모리 관리가 필수였는데 ㅋㅋ emm386 부팅디스켓 셋팅하고 ㅎㅎ | 24.03.04 15:08 | | |
(IP보기클릭)115.22.***.***
(IP보기클릭)203.242.***.***
(IP보기클릭)211.36.***.***
재림해봐야 옛날에 안하면 제작이 불가능해서 한 것들(색상변경 도트 재활용 등)을 물고빠는 헛소리가 반절이라 소용없음.. | 24.03.04 15:09 | | |
(IP보기클릭)5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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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옛날에도 최적화 ㅂㅅ이고 발매하면 나몰라라 하는 회사들도 있었는데. | 24.03.04 15: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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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b면 게임 만드는데 충분하죠 칼라로요
(IP보기클릭)115.22.***.***
롬팩은 용량이 곧 비용이라 눈물나게 아끼려고 애썼었지. ㅋㅋ | 24.03.04 15:09 | | |
(IP보기클릭)211.234.***.***
일본판만 1메가고 한판 영판은 2메가..... | 24.03.04 15:11 | | |
(IP보기클릭)211.36.***.***
사실.. 전혀 충분하지 않았죠. | 24.03.04 15:12 | | |
(IP보기클릭)211.36.***.***
| 24.03.04 15:12 | | |
(IP보기클릭)221.145.***.***
1mb에 지역 두개를 넣었는데 지금 새끼들은 ㅅㅂ | 24.03.04 15:30 | | |
(IP보기클릭)119.75.***.***
(IP보기클릭)118.131.***.***
Delicious mango
옛날이라고 똥겜이 없던것도 아니고 요즘도 발더스 같은 광인들도 있고 걍 케바케지 뭐 | 24.03.04 15:10 | | |
(IP보기클릭)220.70.***.***
Delicious mango
아냐 닌텐도도 요시 아일랜드라던가 커비 스타 얼라이 같이 개조져놓은 겜들이 좀 있읍읍 | 24.03.04 15:11 | | |
(IP보기클릭)221.144.***.***
(IP보기클릭)115.22.***.***
도스시절 디스켓 한장이었나? 이놈이 진짜 대단했었는데..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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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도스시절 게임이라고??? | 24.03.04 1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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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페르시아의 왕자 같은 액션게임인데, 실시간 컷씬과 자연스러운 연동이 되면서 연출이 미쳤었지. ㅎㅎ | 24.03.04 15: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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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other world 인가요? 데모 틀어져 있던 화면 보고 똥 지렸던 기억이 있는데;; | 24.03.04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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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어나더월드, 혹은 아웃오브디스월드. 저렇게 굉장힌데도 1인 개발이란 이야기도 있음. | 24.03.04 15: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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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gn : f■ck!!!!! | 24.03.04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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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우면 명작 만들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3.04 1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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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요즘 게임 명작도 많은데 옛날 명작과 요즘 망작을 비교하면 답정너잖아 비교하려면 옛날 명작 vs 요즘 명작 또는 옛날 망작 vs 요즘 망작을 비교해야지 | 24.03.04 15: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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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수 없지 양쪽에서 천만장을 기본으로 팔리는 포켓몬 시리즈로 비교하자! | 24.03.04 15: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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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걔들은 옛날과 요즘이 달라진 게 아.,..아닙니다 | 24.03.04 15: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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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 쇼크가 괜히 온 게 아님. | 24.03.04 15: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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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가 많아진 이유도 걍 게임 덩치가 커져서 그래. 고전게임들도 온갖 희한한 버그 투성이인데다 어떤 놈들은 버그가 나면 콘솔 취약점도 그대로 노출되는 놈도 많았음. 일부러 그 게임 사서 크래킹하고 | 24.03.04 1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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