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이전에 한번 애플이 자동차 산업에 뛰어든다며 애플의 주가와 애플 유저들이
들뜬적이 있었지? 근데 기술 공유를 거부하며 완강하게 나왔던 애플이
어째서 자동차를 자체 제작하는게 어려운지
그 제작 난이도와 핵심 기술이 어떻게 개발되는지 알아보자.
현대 람다 엔진
자동차 하면 엔진이 가장 중요한거고 전기차는 전기모터와
배터리 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엔진과 배터리와 더불어
엄청 중요한게 핵심 부품이 하나 더 있음.
사실상 이게 없으면 전기차며 내연차며 만드는게 불가능한데
자동차 프레임 플랫폼
그건 바로 자동차 프레임이다.
자동차 프레임을 제작 할 때 필수 조건이 있는데
1. 각종 부품의 무게를 버텨야 할 것
2. 튼튼하면서 동시에 가벼워야 한다.
3. 주행 시 자동차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지 말 것.
4. 내부 공간은 넓어야하며 외형 디자인 할 때 이뻐야한다.
5. 충돌 안전성이 높아야 한다.
이 조건을 모두 갖춰야하는데 그야말로 시스템 공학의 결정체
그도 그럴게 자동차는 3축으로 운동에너지가 발생하고 프레임의 구조와
내부 부품들 위치에 따라 주행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데 이로인해 천차만별의
주행성능을 보여주는게 바로 자동차야.
그리고 그 미친 주행성능을 JEEP사가 해냈음.
전설이 된 지프의 레니게이드 급제동 모습 장하다 지프!!!
지프의 레니게이드의 경우 급브레이크를 전개하면 차의 앞쪽이
아래로 쏠리는 노즈다이브가 생기며 동시에 뒷 바퀴가 공중에 뜨는 잭나이프 현상이
발생하는데 자동차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면서 동시에 운전자가 핸들을 틀면
차가 전복되버리는 기이하고도 공포스러운 최악의 주행 안전성을
보여주는 기염을 토햇지.
이 결함도 프레임과 연관된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어.
그래서 대부분의 완성차 회사들은 자체적으로 프레임 플랫폼을 연구해서 가지고 있으며
프레임만 개발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만 거의 600억 가량이 발생하고 한번 개발하면
연간 1500억 이상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고 해.
그러니 훌륭한 주행성능과 쾌적하고 넓은 공간, 충돌 안전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큰 돈을 투자하고 동시에 전기차는 배터리를 수납하기 위한 공간과 배터리를 승객과
분리해 보호하기 위한 공간이 있어야하니 정말 큰돈이 안들 수 없는 부품이라 할 수 있지.
요약
1.자동차는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기술 공학의 집합체다.
2. 척척석사 척척박사들이 연봉 많이 받고 연구하는 이유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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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왜케잘암 옵티머스 프라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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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사관[Counsellor]
테슬라도 미국 생산은 단차가 큰데 상하이 공장 생산차는 보통 완성차업체 수준이라고 하더라 미국 공장이 품질 관리능력이 떨어지는듯 | 22.05.31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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