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그림은 전세계 가챠 매출 순위
오른쪽 그림은 미국 가챠 매출 순위
원신은 특이한 케이스라 제외하면 캐쥬얼 게임 매출이 몇 배로 많다는 듯
서양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데 캐쥬얼 게임에 대해서 관심이 생겼음
이 그림은 매출의 비중을 볼 수 있는데 순위로는 다음과 같음
1. 광고 제거
2. 현질
3. 구독제(쉽게 말하자면 과금하면 기간동안 일일 추가 보상을 받는 거임)
4. 유료게임
5. NFT
현재 NFT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광고 제거와 과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전세계 2월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캔디 크러시 사가, 로블록스, 코인마스터 등등
아직 캐쥬얼 게임이 미국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여담인데 리니지w도 최근에 10위권에 들어가길래 좀 봤는데 이상한 부분이 있음
그림은 일본 리니지w 매출 변동 그래프임
mmorpg는 픽업 가챠 게임과 다르게 패키지와 주기적인 가챠 시스템으로 매출순위가 저렇게 변동이 심하진 않는데 그림을 보면 3일 만에 무려 168 등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임
왠만한 픽업 가챠 게임 수준보다 훨씬 심한 모습을 보이는 중이라서 저게 맞나 싶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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