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스트아크 시즌3 리샤의 편지 총정리 ::
로스트아크가 시즌3 대한 자세한 정보들을 리샤의 편지를 통해서 공개 했습니다. 이번 리샤의 편지에서는 일부 하드 리셋으로 진행할 것들이 다시 소프트리셋급으로 돌아가거나 품질 경우 100에서 120으로 증가했던게 다시 100으로 돌아갔습니다.
*해당 글은 처남집님의 자료가 참고되었습니다.
※ 리샤의 편지 주요 요약
■ 주요 시즌3 업데이트
- 전투 레벨 70까지 확장 및 신규 스킬 룬 추가 예정
- T4 진입 위한 조건
- 쿠르잔 북무 모험 완료
- 아이템 레벨 1,600이상
- T4 장비 파밍 던전 '케누아트 요새'
- 입장 레벨: 아이템 레벨 1,620이상
- 캐릭터 입장 횟수: 1일 3회
- T4 장비 품질
- 120에서 확장했던 부분을 100으로 유지
- 품질 계승 가능
- T4 보석
- 아이템 레벨 1640 이상만 착용 (일정 레벨 이상부터 기본 공격력 증가 옵션 추가)
- 겁화 보석은 지원 효과 옵션 추가
- 멸화는 겁화 변경 / 홍염는 작열 변경
- T4 팔찌
- 메모리얼 방식 적용: 변환 전 옵션 - 후 옵션 선택 가능
- 변환 횟수 다 한 팔찌에 횟수 추가 기능 적용 할 예정
- T4 각인 시스템 개편
- 기습의 대가 등 일부 각인은 효과 변경 예정
- 던전 및 가디언 토벌 신규 콘텐츠
- 신규 카오스 던전: 쿠르잔 전선(기존 카오스 던전 대체)
- 신규 가디언 토벌: 아게오로스
-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
- T4 엔드 콘텐츠로 변경될 예정(T4 재료와 장신구, 유물 각인서 획득 가능)
- 아크 패시브
- 진화 및 깨달음시즌3 업데이트 즉시 활성화, 아크 패시브 도약(초각성)은 향후 업데이트
■ 기타 개선
- 생활&길드 시스템 개편
- 원정대 영지 개선
- T3 구간 성장 완화 등 일부 개선 진행
※ 각인 개편
- 기습의 대가
- 기존: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12/25% 증가한다.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1/3/7% 증가하며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3/7/15% 증가한다.
- 결투의 대가
- 기존: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12/25% 증가한다.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1/3/7% 증가하며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3/7/15% 증가한다.
- 마나의 흐름
- 기존: 적에게 공격받지 않으면 매 3초마다 마나 회복 속도가 최대 5/10/15% 증가되는 효과를 얻으며, 최대 효과 도달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피격 시 효과가 1회 차감되고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 변경: 이동기 및 기본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시 10초 동안 마나 회복 속도가 0.5/1.2/ 2.4% 증가하며 (최대 10중첩) 해당 효과가 최대 중첩 도달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로 2/5/8% 감소한다. 해당 효과는 스킬 취소에 따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되는 경우, 스킬 종료 후 적용된다.
- 마나 효율 증가
- 기존: 마나 회복 속도가 5/15/30% 증가하며, 마나가 50% 이하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6/12% 증가한다.
- 변경: 마나 회복 속도가 4/10/20% 증가하며, 마나를 사용하는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3/7/15% 증가한다.
- 안정된 상태
- 기존: 내 생명력이 80% 이상일 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한다.
- 변경: 내 생명력이 65% 이상일 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한다.
- 저주받은 인형
- 기존: 공격력이 3/8/16% 증가하지만,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 (자연 회복 제외)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지만,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 (자연 회복 제외)
- 정밀 단도
- 기존: 치명타 적중률이 4/10/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12% 감소한다.
- 변경: 치명타 적중률이 4/10/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6% 감소한다.
- 질량 증가
- 기존: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4/10/18% 증가한다.
- 변경: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10/18% 증가한다.
※ 아크 패시브
■ 아크 패시브: 진화
- 치명, 특화, 신속, 숙련, 제압, 인내 같은 특성 기존 세트 효과를 대체하게 될 패시브임
■ 아크 패시브: 깨달음
- 기존 직업 각인을 대신하게 될 패시브
- 사진에 나와있는 1,2티어에선 기존 직업 각인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3-4티어에선 새로운 추가 효과가 추가 될 예정
■ 아크 패시브: 도약
- 초각성기, 초각성 스킬 성장 관련 효과
- 트라이포드처럼 이것저것 효과 부여도 가능하게 될것
- 2개의 아크 패시브들과는 다르게 나올
- 초각성과 같이 아크 패시브 도약이 8월 중 출시
※ T4 보석
일정 레벨 이상부터 기본 공격력 증가 옵션 추가 됩니다. 아이템 레벨 1640 이상만 착용, 거래, 합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겁화 보석은 지원 효과 옵션이 추가됩니다. 이는 서포터 전용입니다.
- 파티원 치유량 증가
- 파티원 보호막 양 증가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증가 -> 공버프 효과 증가 추정
-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증가 -> 용맹,저달,축오 피해량 증가 추정
3티어 보석은 4티어에서 사용해도 반감효과 없게 됩니다. 3티어 -> 4티어 보석 승급 시
바뀌는 레벨 그리고 실링이 소모될 예정입니다.
※ T4 팔찌 및 장신구
■ 팔찌
- 티어 4 팔찌는 9월에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2막에서 드랍
- 이때 유물 및 고대 등급 팔찌가 같이 추가되어 업데이트 시점에는 다른 콘텐츠의 보상으로도 추가될 예정
- 기본적으로 티어 4 팔찌는 아크 패시브의 '도약 포인트'가 제공되며 옵션 부여
- 도약 포인트 뿐 아니라 새로운 옵션도 제공될 예정
- 티어 4 팔찌 효과 변환 시에는 기존/신규 효과 중 원하는 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 메모리얼 방식 적용: 변환 전 옵션 - 후 옵션 선택 가능
- 변환 횟수 다 한 팔찌에 횟수 추가 기능 적용 할 예정
■ 장신구
- 티어 4 유물 등급 장신구는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고대 등급 장신구는 아이템 레벨 1680 이상의 콘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음
- 새롭게 도입될 '장신구 연마'를 통해 추가적으로 새로운 효과를 부여 가능
- 장신구는 최대 3단계까지 연마할 수 있으며 연마 시 다양한 효과 중 하나의 효과가 일정 확률로 부여
- 새로운 효과뿐 아니라 클래스 별 고유 패시브 효과를 습득할 수 있는 아크 패시브의 깨달음 포인트도 획득 가능
- 장신구 연마 단계가 상승할 때마다 장신구에 부여된 깨달음 포인트도 함께 증가
- 남아 있는 거래 가능 횟수 내에서 거래가 가능하도록 적용될 예정
※ 신규 컨텐츠: 카오스 던전 및 가디언 토벌
■ 케누아트 요새
일 3회 입장 가능 / 던전 내 보스 처치 시 장비 선택 상자 1일 1개씩 등장하게 됩니다. 선택 상자 추가로 획득도 가능 하며 장비 자체를 드랍하기도 합니다.
■ 쿠르잔 전선
- 기존 카오스 던전 / 1일 1회 입장 (공명의 기운 100 소모)
- 던전은 1640 / 1660 던전 두 곳이 생길 예정
- 카오스 던전처럼 포탈 타고 이동 하지 않고 한 곳에서만 전투하게 되며
- 기존 카오스 던전보다 1.5배 시간 소모 예정
■ 신규 가디언 토벌 '아게오로스'
- 정화 2단계 보스로 출현 예정
- 1640레벨 이상 토벌 가능
- 새로운 가디언 토벌 지역 '길 잃은 허무의 땅'
- 저스트 가드 시스템 최초 적용 보스
- 보상 - 4티어 재련 재료, 장신구, 어빌리티 스톤
- 그외에 비전 룬 추가 (공격속도, 무력화 동시 적용되는 룬)
※ 공적 시스템
신규 가디언 토벌 공적과 카제로스 레이드로 분리 되어있음 각 컨텐츠에서 공적 경험치를 쌓아서 레벨업을 하는 방식 레벨업을 하면 각 컨텐츠에서 전투에 도움 되는 옵션이 추가됩니다.
※ 생활 개편
■ 공통
- 모든 생활에서 융화 재료 획득 가능하게 변경될 예정
- 모든 생활 도구에 기본으로 슈퍼아머 적용
- 4티어 생활 재료 추가될 예정
- 일부 재료 제거 될 예정 (가루로 대체 될것임)
- 플래티넘 필드 티켓 더이상 드랍 X
■ 생활 도구 및 스킬
- 생활 스킬 추가 될 예정
- 채광, 벌목은 액티브 스킬
- 수렵, 낚시, 고고학은 미니게임 스킬
- 미니게임은 실패시 횟수 날아가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게 변경
- 그리고 미니게임을 완전 성공해야 보상 지급하게끔 변경
※ 길드 및 영지 개편
■ 길드
- 원정대 단위로 가입할지 말지는 본인이 선택 가능
- 몇몇 캐릭터만 넣을 수도 있음
- 혈석 상점은 길드 UI 에서도 사용 가능하게끔 변경
- 혈석은 길드 미션으로 변경
- 미션은 주로 생활, 일일 컨텐츠 등으로 다양하게 준비될 예정
- 미션 할때마다 혈석도 바로바로 지급되게 끔 변경
- 길드 미션을 하게되면 길드 활동 레벨이 상승
- 길드 탈퇴 패널티 삭제
- 하루 또는 이틀 (한달까지도 늘어남) 길드 가입 못하게 되는 패널티가 있었는데 이를 삭제한것
■ 영지
- 무역상인이 삭제되고 인장상인이 추가됨
- 인장상인이 무역상인을 대체하고 항시 영지에 대기하고 있음
- 인장 3종은 1종으로 통합될 예정
- 지식 저장소 / 훈련소 통합
※ 기존 컨텐츠 및 레이드 변경
■ 기존 컨텐츠 변경사항
- 베히모스 4티어로 분류될 예정
- 4티어 재련 재료, 장신구, 유물 등급 각인서 획득 가능하게 될것 (3티어 팔찌는 더이상 지급하지 않음)
- 1540 미만 컨텐츠에서 더 이상 운명의 편린에서 골드가 드랍되지 않게 변경됩니다.
- 1540 이상 컨텐츠에서는 동일하게 운명의 편린에서 골드를 획득 할 수 있지만
- 획득 가능한 최대 골드량과 보상 획득 확률 조정 예정
■ 기존 군단장 레이드 골드 감소
■ 3티어 페온 소비량 조정 및 4티어 페온 소비량 표
:: 장비 ::
:: 장신구 ::
:: 어빌리티 스톤 ::
:: 팔찌 ::
※ T3 성장 완화
■ T3 강화
- 1540 - 1580까지 완화 (1590까지긴한데 계승하는게 더 이득)
- 20강까지 기본 재련 성공률 2배 증가 (1590까지)
- 20강까지 재련 필요 경험치 40% 감소 (1590까지)
- 20강까지 재료 비용 50% 감소 (1590까지)
- 15강까지 골드 소모 x (1540까지)
■ 초월 엘릭서 완화
- 초월 복원 비용 1850골드 -> 925골드
- 초월 딸깍 비용 230골드 -> 140골드
- 카멘 처치 시 어둠의 불 지급량 2배 증량
- 마력석 조각으로 제작되는 고대 마력석의 주간 제작 제한 제거
- 엘릭서 딸깍 비용 280골드 -> 140골드
- 엘릭서 촉매 사용량 5개 -> 3개
- 혼돈의 상아탑 클리어시 엘릭서 관련 아이템 획득량 2배 증량
- 영웅/전설 엘릭서 주간 제작 수량 확장
- 단, 엘릭서는 시즌 3부터 나오는 엘릭서만 적용
■ 초월 효과 변경
- 초월 효과: 상의,하의,무기 개편
:: 상의 ::
:: 하의 ::
:: 무기 ::
※ 기타
- 군단장 표식 변경 사항 (스폐셜 난이도)
- 표식 보상은 싱글 모드 보상으로 변경될 예정
- 아뮬렛같은것들은 이미 교환 했다면 변경된 상점에서 또 구매할수는 없음
- 기에나, 프로키온 주화가 대양의 주화로 변경될 예정
- 카오스 던전 여러번 도는것 (공명의 기운 소모 다하고 또 도는거) 보상 삭제
- 펫 특성 고정 수치화
- 전투 특성 2% 증가 → 전투 특성 40 증가
- 전투 특성 4% 증가 → 전투 특성 70 증가
- 전투 특성 6% 증가 → 전투 특성 100 증가
- 전투 특성 8% 증가 → 전투 특성 130 증가
- 전투 특성 10% 증가 → 전투 특성 160 증가
- 펫 특기와 방범대 추가, 기타 편의성 개선 등 전반적인 개선 사항은 8월 중 적용될 예정
- 특화에 있던 각성기 피해량 증가율을 감소시키고
- 각성기 자체 데미지 증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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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에 현금 요소가 들어가는 순간부터 아이템 가치 보존하면서 지속적인 상승 컨텐츠와 아이템 만드는거? 솔직히 불가능 합니다. 쌀먹으로 골드 팔아 현금화 할려는 인간들 골드 현질해서 빠르게 성장할려는 인간들 이런 인간들이 저 게임 붙들고 있는 이상 새로운 아이템? 꿈깨라고 하세요. 강화 버튼 누를때마다 현금 요소가 소모 되는 게임인데 뭘 바랍니까. 저거 악순환임 이제 업데이트 되면 아 뭐 별거 없네 강해지는 체험이 안되네 노잼이네 하면서 나락질 하다가 또 업데이트 내놓으면 하드 리셋이네 뭐니 개지랄 떨고 또 그거에 반응해서 롤백시키고 염병 ㅋㅋ
(IP보기클릭)118.235.***.***
근데 하드리셋은 필요하기도 한데 고인물겜 지금도 되고 있고 해외 다 망했고. 얼릉 해외 직접 운영으로 가야함
(IP보기클릭)61.98.***.***
진짜 2004년에 나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0년 동안 월정액을 유지하면서 확장팩 나오면 아이템 새로 구해야 되는데 유저들이 거부감이 없어 오히려 새로운 아이템 뭐가 좋지 성능 뭐 있지? 하면서 즐겁게 할 뿐이지 아 물론 와우를 즐기는 사람들 기준임. 어차피 호불호 게임이닌깐. 와우의 아이템 가치 보존은 룩변과 삭제하지 않는다는 것임 과거 던전이 스토리상으로 파괴 되지 않는 이상 그 안에 보스몹 그대로 존재하며 아이템도 드랍함. 20년 동안 전세계적으로 서비스하면서 아직까지 유지한다는거 자체가 대단한 것임.
(IP보기클릭)125.179.***.***
사실, 쌀먹이 판치는 한국을 제외하고 해외에서 다 망해가는 걸 보면 답이 나오죠. K-RPG 점유율은 거품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211.203.***.***
그런데 놀랍게도 시즌 2 시작할 때는 ㄷㄷ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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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하드리셋은 필요하기도 한데 고인물겜 지금도 되고 있고 해외 다 망했고. 얼릉 해외 직접 운영으로 가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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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이게 한국에서 수익을 내야 외국 나갈 동력 얻는거라 노답임 | 24.06.20 11:54 | | |
(IP보기클릭)223.39.***.***
국내 정식 서비스 하기 전부터 해외진출 확정내면 가능하긴합니다. 될거라는 불안감으로 시도하는경우가 매우 드물어서 그렇지. | 24.06.20 13:49 | | |
(IP보기클릭)118.235.***.***
TL도 그랬다는 거 사실... | 24.06.20 15:33 | | |
(IP보기클릭)222.117.***.***
아이엔에프피
한국에서 RPG하는 사람들 죄다 이거 돈되? ㅇㅈㄹ하기때문에 그냥 글렀음 ㅋㅋㅋ 게임하는데 돈되? ㅋㅋㅋ | 24.06.20 16:15 | | |
(IP보기클릭)211.118.***.***
(IP보기클릭)220.117.***.***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211.203.***.***
Loon
그런데 놀랍게도 시즌 2 시작할 때는 ㄷㄷ | 24.06.20 11:11 | | |
(IP보기클릭)119.197.***.***
몇천이 뭐임 선발대들은 억대임 ㅋㅋ당장 산악회가 개인당 2억 이상식 박았음 | 24.06.20 13:34 | | |
(IP보기클릭)119.197.***.***
1시즌때는 그래도 지금처럼 현찰 박치기 겜 아니였음 그래서 반발도 크지 않았고 | 24.06.20 13:35 | | |
(IP보기클릭)118.235.***.***
시즌1은 시간박치기라그럼 | 24.06.20 17:43 | | |
(IP보기클릭)61.98.***.***
장비에 현금 요소가 들어가는 순간부터 아이템 가치 보존하면서 지속적인 상승 컨텐츠와 아이템 만드는거? 솔직히 불가능 합니다. 쌀먹으로 골드 팔아 현금화 할려는 인간들 골드 현질해서 빠르게 성장할려는 인간들 이런 인간들이 저 게임 붙들고 있는 이상 새로운 아이템? 꿈깨라고 하세요. 강화 버튼 누를때마다 현금 요소가 소모 되는 게임인데 뭘 바랍니까. 저거 악순환임 이제 업데이트 되면 아 뭐 별거 없네 강해지는 체험이 안되네 노잼이네 하면서 나락질 하다가 또 업데이트 내놓으면 하드 리셋이네 뭐니 개지랄 떨고 또 그거에 반응해서 롤백시키고 염병 ㅋㅋ
(IP보기클릭)221.155.***.***
품질은 님이말씀하시는부분이랑 다른부분인데 로아 해보셨어요? | 24.06.20 16:16 | | |
(IP보기클릭)175.122.***.***
품질도 결국 골드 들이부어서 올린거니까 문제 제기가 심하게 되는거 아님? 강화마냥 천장이 있는것도 아니고 수십만골어치 혼돌사다가 박치기해서 올랐는데 1~2%이렇게 오르면 돈 더깨져야되는거고 한번에 많이오르면 그만큼 덜썼던거고 품질작이 강화보다 더 악질인 문제였던것같은데 오히려 | 24.06.20 21:17 | | |
(IP보기클릭)61.98.***.***
진짜 2004년에 나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0년 동안 월정액을 유지하면서 확장팩 나오면 아이템 새로 구해야 되는데 유저들이 거부감이 없어 오히려 새로운 아이템 뭐가 좋지 성능 뭐 있지? 하면서 즐겁게 할 뿐이지 아 물론 와우를 즐기는 사람들 기준임. 어차피 호불호 게임이닌깐. 와우의 아이템 가치 보존은 룩변과 삭제하지 않는다는 것임 과거 던전이 스토리상으로 파괴 되지 않는 이상 그 안에 보스몹 그대로 존재하며 아이템도 드랍함. 20년 동안 전세계적으로 서비스하면서 아직까지 유지한다는거 자체가 대단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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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쌀먹이 판치는 한국을 제외하고 해외에서 다 망해가는 걸 보면 답이 나오죠. K-RPG 점유율은 거품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115.40.***.***
초반 스토리 구간은 그럭저럭 컷 씬 보면서 달릴만한데 내실작, 돌 깍기, 확률 강화, 모코코, 무슨 섬 마음 모으기?, 각인? 등등 하다보면 컨텐츠가 매끄럽지가 않고 잘 이해도 안되고 거북하죠. | 24.06.20 14:00 | | |
(IP보기클릭)14.44.***.***
(IP보기클릭)115.40.***.***
메카부
그런데 와우, 파판 모두 ip를 오랫도록 구축한 다음에 나온거기는 해서... 로아는 그렇게 구축된게 없어서 유료로 나온다면 유저 확보가 어려웠을 것 같음 | 24.06.20 14:01 | | |
(IP보기클릭)180.231.***.***
메카부
근데 그런겜은 유사도박류만큼 돈이 안되긴 하지. 로아도 각종 도박요소로 그런겜들보다 동일 유저수 대비로는 돈 훨씬 잘 뽑아낼걸? 한국에서 정액제 mmorpg 나오는건 이제 무리라고 본다 | 24.06.20 14:16 | | |
(IP보기클릭)115.40.***.***
아이엔에프피
와우, 파판급 ip 인지도 구축하려면 10년 이상 걸립니다. 성공한 싱글 인기작을 바탕으로 mmo를 만든거죠. 10년 동안 ip 구축해도 그게 인기를 못 끌면 그대로 사장되는 겁니다. 3개 프로젝트 ip를 구축해서 돌려도 그 중 하나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는데 ip 구축하는데 10~20년 다 보내고 어중간한 성과내고 그대로 끝나면 mmo는 언제 만드나요. 탄탄한 ip 가지고 구축된 mmo가 지금 와우, 파판, 엘더스크롤 온라인 정도입니다. 전부 싱글부터 시작ㄱ해서 ip 인지도를 쌓아왔죠. | 24.06.20 18:29 | | |
(IP보기클릭)118.33.***.***
(IP보기클릭)182.218.***.***
그런 당신을 위해 솔로 레이드가 나옵니다. 찍먹만 해보세요 | 24.06.20 13:29 | | |
(IP보기클릭)115.40.***.***
그래서 차라리 로아 모바일 기다리고 있네요 | 24.06.20 14:02 | | |
(IP보기클릭)6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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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9.***.***
(IP보기클릭)21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