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 리드 디자이너 Riot Mort와 게임 디자이너 Riot Kent가 참여한 TFT 12.14 밸런스 패치 변경 내용을 담은 영상입니다. 해당 내용들은 정식 패치가 적용되기 전에 바뀔 수도 있습니다.
체계 변경점
● 아이템 분배
○ 돌거북(2-7 스테이지)이 이제 최소 하나의 아이템을 항상 떨어트립니다.
● 무기고 타이머
○ 무기고(특성의 고서, 오른 아이템, 찬란한 아이템)가 이제 고유한 타이머가 표시되어 남은 시간이 어느 정도 되는지 보여줍니다.
● 더블 업
○ 대기석이 가득찬 플레이어가 이제 챔피언을 2성/3성으로 합칠 수 있으면 연대의 룬으로 보낸 챔피언이 담긴 구체를 열 수 있습니다.
큰 변경점
특성
● 기병대
방어력&마법 저항력: 40/60/80/100 → 35/65/95/125
● 용술사
기본 주문력: 15/35/60 → 18/40/70
● 길드
탈론 기본 공격력 보너스: 10 → 5
● 폭풍
최대 체력 % 피해: 10/20/30/45% → 5/20/35/50%
● 전사
피해량 증가 효과 발동 확률: 33% → 50%
추가 공격력 피해 증가: 120/220/420% → 80/175/325%
● 신기루 (처형자 - 기본 공격과 스킬 적중 시 체력이 낮은 적에게 항상 치명타를 적용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 증가 기준 체력: 25/50/75/100% → 50/65/80/100%
치명타 피해량: 35/40/45/50% → 20/30/40/50%
● 신기루 (주문검 - 플레이어와 전투 시 공격할 때마다 주문력을 획득합니다.)
평타당 주문력: 6/9/12/16 → 6/10/14/18
챔피언 - 공격력 조정(별 레벨당 80% → 50%)
1단계
● 아트록스: 55/99/178 → 65/98/146
○ 스킬 공격력% 피해량: 300/305/310% → 275/305/385%
● 이즈리얼: 40/72/130 → 40/60/90
○ 스킬 피해량: 155/215/285 → 175/225/300
● 하이머딩거: 40/72/130 → 40/60/90
○ 스킬 피해량: 225/325/450 → 25/325/475
● 카르마: 40/72/130 →40/60/90
○ 스킬 피해량: 200/275/350 → 220/300/380
● 레오나: 65/117/210 →75/113/169
● 니달리: 50/90/162 → 55/83/124
● 세주아니: 50/90/162 → 60/90/135
● 세나: 45/81/146 → 55/83/124
○ 스킬 마법 피해량: 300/400/500 → 275/425/600
● 세트: 50/90/162 → 65/98/146
○ 스킬 공격력 계수: 150% → 170%
● 스카너: 50/90/162 →55/83/124
● 탐 켄치: 70/126/226 → 80/120/80
● 타릭: 60/108/194 → 70/105/158
● 블라디미르: 40/72/130 → 40/60/90
○ 스킬 피해량: 250/300/350 → 275/325/375
2단계
● 애쉬: 45/81/146 → 50/75/113
○ 스킬 피해량: 90/125/175 → 125/175/225
● 브라움: 40/72/130 → 50/75/113
● 나르: 40/72/130 → 50/75/113
○ 스킬 변신 시 공격력 증가: 40/70/130 → 50/80/150
● 징크스: 55/99/178 → 65/98/146
○ 스킬 피해량: 300/400/550 → 250/400/600
○ 돌려받는 마나: 10 → 25
● 케인: 50/90/162 → 55/83/124
○ 스킬 공격력% 피해량: 250% → 275%
○ 스킬 기본 추가 피해량: 100/150/225 → 90/150/275
● 릴리아: 40/72/130 → 40/60/90
● 나미: 40/72/130 → 40/60/90
● 키아나: 45/81/146 → 50/75/113
○ 스킬 피해량: 200/250/325 → 200/275/375
● 쉔: 50/90/162 → 60/90/135
● 쓰레쉬: 60/108/194 → 70/105/158
● 트리스타나: 50/90/162 → 60/90/135
○ 스킬 공격력% 피해: 165/175/175% → 140/170/210%
● 트위치: 45/81/146 → 55/83/124
○ 스킬 기본 피해량: 50/75/100 → 40/80/150
● 요네: 45/81/146 → 55/82/124
○ 추가 마법 피해량: 100/150/200 → 90/150/225
3단계
● 애니비아: 40/72/130 → 40/60/90
○ 스킬 피해량: 325/450/700 → 325/475/750
● 다이애나: 45/81/146 → 50/75/112
○ 스킬 피해량: 80/90/100 → 80/90/110
● 엘리스: 50/90/162 → 50/75/112
● 일라오이: 50/90/162 → 55/83/124
● 리 신: 50/90/162 → 55/83/124
● 룰루: 40/72/130 → 40/60/90
● 누누와 윌럼프: 60/108/194 → 65/98/146
● 올라프: 50/90/162 → 60/90/135
○ 스킬 공격 속도: 40/50/60% → 35/50/75%
● 라이즈: 40/72/130 → 40/60/90
● 스웨인: 45/81/146 → 45/68/101
● 사일러스: 50/90/162 → 60/90/135
● 바루스: 50/90/162 → 55/83/124
● 볼리베어: 50/90/162 → 60/90/135
○ 스킬 피해량: 110/155/215 → 110/160/225
4/8단계
● 코르키: 70/126/227 → 75/113/169
○ 스킬 공격력% 피해량: 60/60/150% → 50/70/200%
○ 큰 미사일 공격력% 피해량: 175/180/250% → 160/200/350%
● 헤카림: 50/90/162 → 60/90/135
● 니코: 50/90/162 → 60/90/135
● 오른: 60/108/194 → 60/90/135
● 소나: 40/72/130 → 40/60/90
○ 스킬 피해량: 200/300/1000 → 250/350/1000
● 탈론: 60/108/194 → 60/90/135
○ 스킬 칼날 공격력 % 피해량: 75/75/200% → 75/100/300%
○ 스킬 기본 피해량: 125/175/500 → 120/200/700
● 자야: 70/126/227 → 70/105/158
○ 깃털당 피해량: 12.20.40 → 8/16/60
○ 불러들이는 깃털 공격력% 피해량: 20% → 18%
● 다에야: 20/36/65 → 20/30/45
○ 스킬 피해량: 250/375/1800 → 300/400/1800
● 이다스: 80/144/259 → 100/150/225
● 시오유: 75/135/243 → 90/135/203
○ 스킬 공격력 % 피해량: 265/275/1000% → 265/290/1000%
● 사이펜: 110/198/356 → 110/165/248
○ 돌진 공격력 % 피해량: 150/150/325% → 150/170/450%
○ 깨물기 공격력 % 피해량: 500/525/2500% → 500/600/3000
5/10단계
● 바드: 60/108/194 → 60/90/135
● 파이크: 70/126/227 → 70/105/158
○ 스킬 피해량: 325/425/5000 → 325/450/5000
○ 두 번째 피해량: 150/225/5000 → 150/250/5000
● 소라카: 40/72/130 → 40/60/90
● 야스오: 85/153/275 → 90/135/203
○ 스킬 공격력 % 피해량: 160/175/2500% → 160/200/3000%
● 조이: 45/81/146 → 45/68/101
● 아오 신: 60/108/194 → 60/90/135
● 아우렐리온 솔: 60/108/194 → 60/90/135
● 쉬바나: 120/216/388 → 140/210/315
챔피언
1/2/3/4/5단계
● 애쉬
공격 속도: 0.75 → 0.7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00 → 40/90
● 나미
스킬 체력 회복: 275/300/325 → 175/200/225
스킬 피해량: 100/150/200 → 150/200/250
● 애니비아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45/90 → 40/80
● 조이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00 → 30/100
스킬 피해량: 425/650/9001 → 375/575/9001
데이지 체력: 1600/2600/10000 → 1600/2800/25000
데이지 강타 피해: 750/1500/10000 → 500/1000/10000
10단계
● 아오 신
체력: 900 → 1000
마나 흡수: 20 → 10
스킬 피해량: 240/400/2500 → 210/400/2500
● 아우렐리온 솔
체력: 900 → 1000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40/90 → 0/60
스킬 피해량: 350/475/5000 → 400/700/5000
블랙홀 크기증가/피해 증가 적용 시간: 전투 개시 20초 후 → 전투 개시 15초 후
블랙홀 피해 증가: 50% → 30%
● 쉬바나
체력: 1200 → 1000
방어력 & 마법 저항력: 55 → 70
신규: 스킬이 적 최대 체력 % 피해가 아닌 일정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피해량: 1200/1800/30000
신규: 쉬바나가 착지하는 동안 군중 제어기(CC)에 면역 상태가됩니다.
아이템
● 죽음의 검
공격력: 40/60/80 → 35/50/65
● 빛나는 죽음의 검 (찬란한 아이템)
공격력: 60/90/120 → 50/75/100
● 모렐로노미콘
총 주문력: 30 → 50
● 엔젤로노미콘 (찬란한 아이템)
총 주문력: 50 → 80
● 도적의 장갑
레벨 6 이상에서 더 좋은 아이템 조합을 얻을 확률을 올렸습니다.
증강
● 잔혹한 계약 (프리즘, 경험치를 골드 대신 4의 체력으로 구매합니다.)
○ 재설계: 이제 경험치 구매가 6의 체력을 소모(체력 4에서 상승)하지만, 매턴마다 3의 체력의 회복합니다.
● 파멸의 돌격 (골드, 기병대의 돌진 이후 첫 공격이 X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는 자신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마다 X%씩 증가합니다. 릴리아를 획득합니다.)
○ 기본 피해량: 75 → 85
● 기계 전문가 (골드, 직접 피해 아이템이 X%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스태틱의 단검을 획득합니다.)
○ 추가 피해량: 40% → 33%
● 장비 강화 (골드, 아이템을 장착한 길드 챔피언의 방어력이 X, 길드 기본 효과의 X%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트위치를 획득합니다.)
○ 길드 기본 효과 증가: 200% → 250%
● 영웅적인 존재 (골드, X초마다 수호자가 범위 내 모든 적을 도발합니다. 수호자의 보호막을 공격하면 보호막이 적용된 유닛 최대 체력의 X%만큼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초당 최대 한 번). 쓰레쉬를 획득합니다.)
○ 최대 체력 % 피해량: 6% → 7%
● 루덴의 메아리 I/II/III (아군 유닛이 스킬을 사용해 스킬 피해를 입히면 처음 적중한 대상과 그 주변 적 하나가 X~X(현재 스테이지에 비례)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 루덴의 메아리 I 피해량: 60/80/100/120 → 40/70/100/130
○ 루덴의 메아리 II 피해량: 85/110/135/160 → 55/90/125/160
○ 루덴의 메아리 III 피해량: 120/160/200/240 → 90/140/190/240
● 도탄 (골드, 포병대의 대포가 한 번 튕기며 X% 감소한 피해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를 획득합니다.)
○ 튕기기 피해 감소: 50% → 33%
● 무모한 소비 (골드, 준비 단계에서 상점 새로고침과 경험치를 둘 다 구매했다면 다음 전투에서 빛비늘 챔피언의 피해량이 X% 증가합니다. 케인을 획득합니다.)
○ 빛비늘 챔피언 피해량 증가 → 빛비늘 챔피언과 빛비늘 아이템을 지닌 모든 챔피언 피해량 증가
○ 피해량 증가: 50% → 40%
● 암살자 왕관 (프리즘, 암살자 상징, 무한의 대검, 다이애나를 획득합니다.)
○ 무한의 대검 획득 → 정의의 손길 획득
● 기병대 왕관 (프리즘, 기병대 상징, 태양불꽃 망토, 누누를 획득합니다.)
○ 태양불꽃 망토 획득 → 구원 획득
● 수호자 왕관 (프리즘, 수호자 상징, 가고일 돌갑옷, 브라움을 획득합니다.)
○ 가고일 돌갑옷 획득 → 태양불꽃 망토 획득
● 축제 왕관 (프리즘, 축제 상징, 스태틱의 단검, 징크스를 획득합니다.)
○ 스태틱의 단검 획득 → 아이템 획득 없음
● 비늘혐오자 왕관 (프리즘, 비늘혐오자 상징, 거인 학살자, 다이애나를 획득합니다.)
○ 거인 학살자 획득 → 정의의 손길 획득
● 빛비늘 영혼 (프리즘, 팀에 빛비늘 1명이 추가로 포함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거인의 결의와 케인을 획득합니다.)
○ 케인 획득 → 볼리베어 획득
● 폭풍 왕관 (프리즘, 폭풍 상징, 정의의 손길, 리 신을 획득합니다.)
○ 정의의 손길 획득 → 스태틱의 단검 획득
작은 변경점
특성
● 별
별(9)에서 아이템 등장 확률: 30% → 75%
● 수호자
체력 % 보호막: 30/45/65% → 30/50/75%
● 비취
공격 속도: 20/40/60/100% → 15/40/70/200%
● 축제
폭죽 피해량: 130/160/210/280 → 110/150/210/290
● 비늘혐오자
추가 피해: 15/50/100% → 15/50/125%
챔피언
● 일라오이
체력: 800 → 750
● 사일러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60/120 → 60/130
● 이다스
피해 감소: 35/50/300 → 35/55/300
자기 자신 체력 회복: 450/550/2500 → 450/600/3000
● 사이펜
신규: 돌진 후 사이펜의 깨물기는 더이상 회피할 수 없습니다. 툴팁이 해당 변경 사항을 언급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툴팁 수정: 이제 정확하게 사이펜이 2.5칸 내에 있는 가장 멀리 떨어진 적에게 돌진한다고 표기됩니다.(이전에는 2칸이라고 표기됨)
● 파이크
방어력&마법 저항력: 30 → 40
증강
● 자리 비움 (실버, 다음 X라운드 동안 아무 행동을 취할 수 없습니다. 이후 X골드를 얻습니다.)
○ 자리 비움 증강이 활성화되는 동안 더이상 아이템을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 고전압 I/II/III (아군 유닛이 치명타를 입으면 주변 적에게 X~X(현재 스테이지에 비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X초))
○ 고전압 I 피해량: 60/75/90/105 → 50/70/90/110
○ 고전압 III 피해량: 115/145/180/220 → 115/155/195/235
● 경량급 III (프리즘, 비용이 1과 2인 챔피언이 X%의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를 획득합니다.)
○ 공격 속도 & 이동 속도: 55% → 60%
● 보석 연꽃 (골드, 아군 스킬의 마법 및 고정 피해에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의 치명타 확률이 X% 증가합니다.)
○ 치명타 확률: 20% → 25%
● 대격변 생성기 (실버, 전장에 있는 챔피언들이 비용이 1 높은 무작위 챔피언으로 영구히 바뀝니다. 자석 제거기 X개를 획득합니다.)
○ 용이 이제 다른 용으로만 바뀔 수 있고 용이 아닌 유닛은 다른 용이 아닛 유닛으로만 바뀔 수 있습니다. 툴팁에 해당 내용이 반영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 교환의 장+ (골드, 라운드마다 무료 상점 새로고침을 획득합니다. 즉시 X골드를 획득합니다.)
○ 골드: 5골드 → 8골드
아이템
● 영혼의 형상 (오른 아이템)
○ 더이상 고유 아이템이 아닙니다.
● 무한한 삼위일체 (오른 아이템)
○ 더이상 고유 아이템이 아닙니다.
● 란두인의 성소 (오른 아이템)
○ 더이상 고유 아이템이 아닙니다.
버그 수정 (많아서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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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력 기반 챔피언이 너무 많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서 평타 피해는 낮추고 일부 챔피언은 스킬 피해 증가로 보상해주는 것 같습니다. | 22.07.25 1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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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22.07.25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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