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번째 FSR 2.0 공식 지원 게임, Chernobylite
FSR 2.0 리뷰
(파파고 번역입니다)
엔비디아 DLSS 지원은 얼리엑세스 부터 존재했으며,
체르노빌라이트는 게임 업데이트를 통해 AMD의 피델리티 FX 슈퍼 해상도 1.0(FSR 1.0)을 지원하는 최초의 게임 중 하나였습니다.
개발자들은 이후 주요 업데이트와 DLC로 게임을 크게 지원해왔습니다.
최신 주요 업데이트 중 하나로 이 게임은 레이트레이싱 반사, 레이트레이싱 가성, 동적 확산 글로벌 일루미네이션(DDGI) 및 테셀레이션을 지원하는 인핸스드 에디션을 받았으며,
최근 AMD의 FSR 2.0(Fidelity FX Super Resolution 2.0)을 지원 시작했습니다.
체르노빌라이트는 FSR 2.0 패치를 통해 FSR 1.0에 대한 지원을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이는 NVIDIA DLSS 1.0에서 DLSS 2.0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일부 제목과 유사합니다.
체르노빌라이트 역시 흥미로운 점은
엔비디아의 딥러닝 슈퍼샘플링(DLSS)과 AMD의 피델리티FX 슈퍼리졸루션 2.0(FSR 2.0) 구현에 미묘한 차이가 있다는 점인데,
이에 대해 우리가 좀 더 알아보고자 한다.
아래에서는 4K, 1440p, 1080p 및 다른 FSR 2.0 및 DLSS 품질 모드에서 비교 스크린샷을 볼 수 있습니다.
DLSS와 FSR 2.0이 작동 중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고 싶으신 분은 Seagate의 비교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이 비디오는 스크린샷에서 볼 수 없는 shimmering 또는 temporal instability과 같은 문제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테스트는 CPU 병목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레이트레이싱이 비활성화 된 Ultra 그래픽 설정에서
GeForce RTX 3080 GPU를 사용하여 수행되어 성능면에서 예상되는 차이점을 더 잘 파악했습니다.
더 나은 이미지 보기를 위해 모션 블러, 색수차 및 피사계 심도는 비활성화되었습니다.
DLSS는 DLL 파일을 바꿔서 버전 2.4.6으로 수동으로 업데이트
-4k DLSS 품질
-4k FSR 2.0 품질
TPU 결론
체르노빌라이트에서 게임 내 TAA 솔루션과 FSR 2.0 구현은 모두 선명화 레벨을 조정할 수 없는 렌더링 경로에서 선명화 필터를 사용하며,
개발자는 TAA 및 FSR 2.0 렌더링 경로의 선명화 필터를 사용 가능한 가장 높은 값으로 설정하기로 결정하여
고해상도에서도 이미지가 과도하게 선명화됩니다.
DLSS 구현에서는 렌더링 경로에 선명화 필터를 사용하지 않으며
개발자는 DLSS에 대해 사용자 지정 가능한 선명화 필터 슬라이더를 제외하도록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NVIDIA 제어판에서 수동으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체르노빌라이트에서 FSR 2.0을 활용하려면 DirectX 12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화질에 대해 말하자면, 몇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체르노빌라이트에서는 역동적인 바람과 다른 날씨 영향으로 인해 많은 식물과 나무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게임 내 TAA 솔루션과 DLSS 구현은 움직이는 나무와 식물을 잘 처리하지만 FSR 2.0 구현은 완전히 다릅니다.
FSR 2.0의 시간적 안정성은 세상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완전히 무너집니다.
모든 해상도와 품질 모드에 걸쳐 스크린샷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나무나 오른쪽의 덤불을 보면 모션 블러 효과가 가장 높은 값으로 활성화된 것처럼 무거운 고스트 아티팩트가 보인다.
얇은 강철 물체도 중거리 및 원거리에서는 시간적 안정성을 잃고 낮은 해상도에서 눈에 띄는 반짝임 문제를 일으킨다.
네이티브 이미지와 비교하여 체르노빌라이트의 FSR 2.0 구현의 전반적인 이미지 품질과 성능에 대해 말하자면,
FSR 2.0은 게임의 대부분의 시퀀스에서 성능을 위해 이미지 품질을 현저하게 손상시킵니다.
그러나 개발자가 앞에서 설명한 과도한 시간적 불안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FSR 2.0은 식물과 나뭇잎에서 렌더링 된 세부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거리의 작은 세부 사항이보다 정확하고 완전하게 렌더링되지만
FSR 2.0의 현재 상태에서는 화면에 움직이는 물체없이 가만히 서 있는 경우에만 이미지 품질 향상이 표시됩니다.
기본 해상도에 비해 성능에 대해 말하자면,
FSR 2.0 성능 향상은 체르노빌라이트에서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 게임의 DLSS 2.4와 비교할 때 FSR 2.0은 기본적으로 DLSS 2.4와 동일하게 작동하여 모든 해상도에서 성능 향상을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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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CapFrameX이 올린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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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올라왔던 얘기랑 비슷한거 같네요 정지 상태에선 거의 비슷한데 움직이기 시작하면 고스팅이 심해져서 퀄리티 저하가 심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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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릉그르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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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올라왔던 얘기랑 비슷한거 같네요 정지 상태에선 거의 비슷한데 움직이기 시작하면 고스팅이 심해져서 퀄리티 저하가 심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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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는 다 나비 변형이라 이게 희망일 뿐 | 22.07.31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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