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0e 패치 노트
이번 패치에는 최근 뉴스 게시물에서 안내된 많은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3장 지역 변경 사항, 플레이어 밸런스 변경 사항, 새로운 룬, 기타 개선 사항과 버그 수정이 포함됩니다.
3장 지역 변경 사항
- 물에 잠긴 도시의 막다른 길과 그곳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제거하여 전체적인 지역 크기를 상당히 줄이면서, 잘못된 길로 가게 되어 다시 되돌아가야 하는 답답한 상황을 방지하려고 합니다.
- 웃자알에도 물에 잠긴 도시와 동일한 문제가 있으며, 동일한 수정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버전에서 해당 지역의 보물창고 입구에 있는 막다른 골목이 제거되었습니다.
- 오물의 정점 지역 레이아웃이 아고라트처럼 선형 흐름에 가깝게 업데이트되어 지역이 작아지고 탐색하기 쉬워졌습니다.
- 아자크 습지대는 이제 직사각형 모양에 가까워졌고, 크기도 살짝 작아졌습니다.
- 들끓는 불모지시작 지점 근처에 마틀란 수로의 입구를 지나가야 하는 병목 현상이 추가되었으며, 이로 인해 해당 지역 탐색 필요한 부분이 줄었습니다.
- 밀림 유적에서 들끓는 불모지로 나가는 출구를 명확하게 하고, 체크 포인트가 더 잘 보이도록 위치를 이동했습니다. 해당 지역의 크기도 살짝 작아졌습니다.
- 키메랄 습지대의 일부 지역에서 혼돈의 사원과 지콰니의 기계실 입구가 가까이 배치되어 되돌아가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 지콰니의 기계실과 지콰니의 지성소에서 큰 영혼 핵을 탐색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을 줄이기 위해 여유분의 큰 영혼 핵을 추가했습니다.
- 지콰니의 기계실 끝에 있는 체크포인트가 마지막 돌 제단 옆으로 옮겨졌으므로, 큰 영혼 핵을 찾으면 빠르게 돌 제단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마틀란 수로의 일부 구간 이동에 필요한 운하 지렛대 수를 줄이기 위해 일부 구간이 통합되었습니다.
- 다른 지역과 이어져 있는 지역의 인스턴스 초과 시간이 연장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연결되어 있는 다른 지역에서 원래 지역으로 돌아왔을 경우 해당 지역이 초기화되어 있을 빈도 수가 감소할 것입니다.
- 체크포인트가 충분하지 않은 몇몇 지역에 체크포인트를 몇 개 더 추가했습니다.
- 위에서 언급된 지역 생성의 변경 사항을 고려하여 지역 내 밀도가 조정되었습니다.
플레이어 밸런스 변경 사항
출혈/카오스 면역 변경 사항
- 출혈은 대상의 생명력에 가해진 피해 외에 에너지 보호막(또는 마나)에 가한 피해도 출혈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카오스 면역은 이제 출혈을 방지합니다.
- 최대 에너지 보호막에 따라 추가 기절 한계치를 부여하는 패시브 스킬 군은 이제 최대 에너지 보호막에도 상태 이상 한계치를 추가로 부여합니다.
- 최대 에너지 보호막에 따라 추가 상태 이상 한계치를 부여하는 새로운 젬과 오래된 주얼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최대 에너지 보호막에 따른 추가 기절 한계치를 위한 주얼 속성이 이제 5~15%(기존 5~10%)로 변경됩니다. 기존 아이템은 신성한 오브를 사용하여 새로운 범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최대 에너지 보호막에 따라 추가 기절 한계치를 부여하는 잊혀진 주얼 속성이 이제 1~2%(기존 1%)로 변경됩니다. 신성한 오브를 사용하면 기존 아이템을 새로운 수치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소서리스 세부 변경 사항
- 연쇄 번개가 이제 감전된 적에게 명중하면 전류를 방출하지만 더 이상 감전을 유발하지 않으며, 감전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연쇄 번개는 이제 젬 레벨 1에서 9~51(기존 9~50)의 피해를 입히고, 젬 레벨 20에서 최대 82~462(기존 72~410)의 피해를 입힙니다. 전류는 젬 레벨 1에서 5~31의 번개 피해를 입히고, 젬 레벨 20에서 최대 49~277의 피해를 입히며, 반경은 1.5미터입니다.
- 겨울의 눈은 이제 태양의 보주, 폭풍 보주, 서리 폭탄과 같은 다른 원소 보주를 통과할 때 추가 원소 피해를 획득합니다.
- 소각의 화염 노출 지속 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2초).
- 마나 폭풍은 이제 모든 주문에 사용할 수 있으며, 강화된 주문이 연쇄나 갈래 대신 추가 대상에게 분할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서리 구체의 폭발 반경이 2.4m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1.6m).
- 이제 얼음 폭발과 서리 구체 근처에서 얼음 폭발을 시전했을 때의 동결 축적량이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얼음 폭발은 이제 젬 레벨 1-20에서 동결 축적량이 100-157% 증가합니다(기존 서리 구체에 시전했을 때만 50% 증가).
- 서리 폭탄의 냉기 노출 지속 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5초).
- 마나 잔류물이 원소 상태 이상에 걸린 적을 처치할 때 25% 확률로 잔류물을 생성합니다(기존: 감전 상태의 적 처치). 원소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에게 치명타 명중 시 2초에 한 번씩 잔류물을 생성합니다(기존: 감전 상태의 적에게 치명타 명중 시).
- 도깨비불 보조 및 살금박살 루비 반지 등의 점화 확산은 이제 1초 후(이전에는 2초) 발생합니다.
- 도깨비불 보조는 이제 점화가 1.5m (기존 2m) 내의 적에게 확산됩니다.
헌트리스 세부 변경 사항
- 흘려보내기로 공격 피해 증가가 적용된 적은 플레이어의 공격을 피할 수 없습니다.
- 신속한 공격의 폭발이 이제 적중 시 출혈을 유발하며, 반경이 2.4m(기존 2m)로 변경되었습니다. 폭발은 이제 젬 레벨 5~20에서 기존 수치의 142~312%(기존 85~187%)의 피해를 입힙니다.
- 창의 지대의 창 지속 시간이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6초). 폭발은 젬 레벨 5~20에서 기존 수치의 17~49%(기존 17~37%)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 피의 전령은 더 이상 희귀 및 고유 몬스터가 폭발할 때 시체를 파괴하지 않으며, 희귀 몬스터에게 의식 희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리어 세부 변경 사항
- 스미스 오브 키타바의 모루와의 싸움 전직 패시브 스킬로 획득할 수 있는 무기 담금질 스킬이 이제 집중 유지하는 동안 모루를 타격할 때 다음 3회의 근접 공격(기존 1회)을 강화합니다. 강화된 공격 횟수는 최대 12회(기존 4회)로 제한되며, 집중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폭발은 젬 레벨 1~20에서 기존 수치의 80~290%(기존 175~714%)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 방패의 벽은 이제 강타뿐만 아니라 함성으로도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 방어구 파괴 효과가 플레이어에게 적용될 경우 4초 동안 지속됩니다(기존 12초).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에게 적용되는 방어구 파괴는 12초 동안 지속됩니다.
- 플레이어의 방어구가 완전히 파괴되어도 플레이어가 받는 물리 피해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의 경우 방어구가 완전히 파괴되면 피격 시 받는 물리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레인저 세부 변경 사항
- 폭풍 소환사 화살의 충격 반경이 젬 레벨 3~20에서 1.6~2.4미터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1.1~1.9미터). 폭풍 소환사 화살의 충격에 적중당한 대상이 있을 경우, 젬 레벨 3~20에서 반경 1.7~3미터 내의 적에게도 충격을 가합니다.
- 피뢰침이 젬 레벨 1~20에서 기본 수치의 26~94%(기존 20~72%)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살 지속시간이 20초(기존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번개 화살의 광선 지정 반경이 이제 3.2미터(이전에는 2.4미터)로 변경되었습니다.
- 회오리 사격의 회오리 지속 시간이 모든 젬 레벨에서 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젬 레벨 11~20에서 7~7.9초).
- 집결 보조는 더 이상 강타 또는 타격 스킬에만 적용되지 않고, 모든 근접 공격에 적용됩니다.
- 이제 스킬 사용 중 방해받았을 때 영광(신들의 망치와 솔라리스의 창 사용)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기타 플레이어 밸런스
- 집결 보조는 더 이상 강타 또는 타격 스킬에만 적용되지 않고, 모든 근접 공격에 적용됩니다.
- 이제 스킬 사용 중 방해받았을 때 영광(신들의 망치와 솔라리스의 창 사용)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보조 젬
- 충전이 소모되는 것을 방지하는 대신, 보유한 충전의 종류에 따라 보조 스킬의 피해량을 4% 증가시키는 Inhibitor 보조 젬을 추가했습니다.Inhibitor 보조 젬은 미가공 보조 젬 2등급 이상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환영 변경 사항
- 환영 조우의 지속 시간이 약 2.5배 더 길어졌습니다.
- 이제 환영 안개의 앞부분은 다른 행동을 수행하는 동안에도 계속 확장될 수 있지만, 안개의 뒷부분은 일시 정지됩니다. 이로써 안개 가장자리에 있을 때 환영 안개를 일시 정지시켜 환영을 실수로 종료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이제 금고를 열거나 완료 시에도 환영 안개가 일시 정지되도록 변경됩니다.
몬스터 속도 변경 사항
- 프레이쏜의 광신자, 파리둔, 3막의 부족 인간 등 많은 인간 몬스터는 공격 중 플레이어가 범위 밖으로 너무 멀리 이동하면 근접 공격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행동합니다. 특히 몬스터들이 끈질기게 쫓아와 공격하기 때문에 공격 사이에 집중하거나 스킬을 사용할 시간이 없어 특히 빠르게 공격하는 몬스터의 경우 이러한 방해 요소가 대부분 제거되었습니다.
1장
- 이제 행동이 빠른 몬스터에게는 속도 관련 몬스터 속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늑대인간 배회자와 덩굴 배회자는 이제 근접 행동을 수행한 후 달리기가 아닌 걷기 자세로 전환되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야만 다시 달리기 시작합니다. 이 동작은 다른 빠른 몬스터에게도 적용되었습니다.
- 허기진 추적자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12% 감소했습니다. 약한 편에 속하는 몬스터지만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빠른 점을 고려하여 생명력을 조금 더 낮췄습니다. 이들은 빠르게 공격하지만 생명력이 낮은 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붉은 계곡의 꽃 독사 개체 수를 감소시켰습니다.
- 사냥터에 있는 독성 게의 수가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 프레이쏜의 광신자들은 이제 위에서 설명한 대로 플레이어의 스킬이나 공격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가 제거됩니다.
- 도끼와 철퇴를 휘두르는 프레이쏜의 광신자들이 이제 근접 행동을 사용한 후 일정 거리를 벗어나면 다시 걷습니다.
- 프레이쏜의 광신자의 수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 피 백치가 죽을 때 발생하는 피의 웅덩이 지속 시간이 6초에서 4초로 감소했으며, 효과 범위가 시각적 효과와 더욱 일치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오검 저택에서 더 강력한 몬스터의 전반적인 밀집도를 낮췄습니다.
2장
- 거신의 계곡의 바위 개미가 일어난 마라케스로 대체됩니다. 해당 지역에는 상대하기 번거로운 움직임을 지닌 몬스터가 많기 때문입니다.
- 파리둔은 이제 위에서 설명한 대로 플레이어의 스킬이나 공격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가 제거됩니다.
3장
- 거대엄니 멧돼지와 개미귀신 돌격자가 돌격할 때, 플레이어를 앞으로 밀어내며 돌진할 확률보다 옆으로 밀어낼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 잃어버린 도시 몬스터 무리에 원거리 몬스터가 적게 포함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아자크 습지대을 대대적으로 조정했으며, 플레이어의 스킬이나 공격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 제거와 함께 원거리 및 희귀 몬스터가 적어지도록 지역 내 몬스터 구성을 변경했습니다.
- 독액 지하실에서 미끄럼 뱉는 자의 독 분무 공격이 의도치 않게 물리 피해가 아닌 카오스 피해로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보스 몬스터 변경 사항
- 바이퍼 나푸앗지와의 전투에서 카오스 비 공격의 규모를 줄이고, 다음 생성 위치를 더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전투 후 남은 시각 효과가 더 빠르게 제거되도록 변경됩니다.
- 야수군주 욱스말이 전투 중 위치를 변경하는 횟수가 감소하고 공중에서 에너지 보호막을 충전할 수 없습니다. 또한 화염 숨결 사용 빈도가 감소됩니다.
- 키메라 자이클루시언와 전투하는 장소 지면의 잎사귀들이 공격 효과를 잘 볼 수 있도록 제거됩니다.
플레이어 소환수 변경 사항
- 소환수 부활 시간 작동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첫 번째 소환수가 죽으면 부활 시간이 7.5초로 설정되고 이후 다른 소환수가 죽을 때마다 부활 시간이 점점 짧아집니다(최대 7.5초로 제한됨). 이렇게 변경될 경우 대부분의 소환수가 죽은 이후 부활 시간이 7.5초로 계속 초기화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망령 속박 또는 짐승 길들이기 스킬 젬을 해제하면 해당 스킬 젬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이제 길들인 짐승이 플레이어와 같은 크기의 틈새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제작 변경 사항
- 이제 주문 무기에도 룬 속성 부여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사막, 빙하, 폭풍, 철, 육신, 정신, 부활, 영감, 돌, 환영 룬은 이제 마법봉과 지팡이에 적용되며, 각 룬마다 고유한 속성 부여가 적용됩니다.
- 불타는 마을에 있는 렌리의 버려진 상점에 이제 공백 룬이 추가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원소 룬을 찾지 못했을 경우, 이 룬을 원하는 원소 룬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캠페인 진행 중 12개의 숙련공의 오브를 고정된 위치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초반 진행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3종류의 룬( Adept, Robust, Resolve)을 추가했습니다.
엔드게임 내 희귀 몬스터 탐색
- 엔드게임 진행 시 지도 구석에 우연히 발견되지 못한 희귀 몬스터에 대한 문제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희귀 몬스터를 항상 미니맵에 표시되도록 변경했습니다.
기타 개선 사항
- 거신의 계곡 고정된 위치에 룬을 추가했습니다.
- 모둔 채석장에서 찾을 수 있는 대장장이의 숫돌과 방어구 장인의 고철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 공포의 종복의 해골 회오리바람은 더 이상 추가 투사체 속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피해를 입히는 빈도 수가 감소합니다.
- 개미귀신 돌격자가 돌격할 때, 플레이어를 앞으로 밀어내며 돌진할 확률보다 옆으로 밀어낼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추가로 지도 지역에서 발견 시 개개미귀신 돌격자 수가 감소하고 일반적인 적들이 더 많이 등장합니다.
- 토성파괴자및 하이에나 군주 캐드론의 피해가 감소했습니다.
- 탈주 유배자에게 조명을 추가하여 탈주 유배자의 위치를 놓칠 가능성을 줄였습니다.
- 다양한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미는 구조가 개선되었습니다(밀리는 횟수가 감소합니다.).
버그 수정
- 몬스터가 죽을 때 폭발하는 경우(예: 피의 전령 사용 시) 리추얼리스트의 전직 패시브 스킬 ‘타락한 생기’의 피 종기 스킬이 주변 범위 대상에게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신성한 오브가 분열된 속성에 영향을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반경 내 패시브에 영향을 미치는 고유 주얼이 소형 패시브 스킬 및 소형 직업 패시브 스킬과 함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자신이나 대상이 완전히 파괴된 방어구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방어구 파괴의 지속 시간이 무한대로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미스 오브 키타바 전직 패시브 스킬인 모루와의 싸움으로 부여되는 무기 담금질로 피해를 줄 수 없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세케마의 시련에서 짐승 길들이기 사용 시 진행이 불가능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무기 현현이 대상과 가까이 있을 경우 명중시키지 못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Windstorm Lance에 갈래 보조 적용 시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Windstorm Lance의 성능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창백한 왕의 왕관 광신자 왕관 및 화염꽃 태양의 목걸이 사용 시, 자신에게 반사 피해를 입힐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기 처형 보조가 "적에게 적용된 원소 상태 이상" 에 포함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피사냥개의 징표가 잘못된 강력 기절 효과를 발생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불안정한 속도 보조가 집중 스킬에 적용되지만 효과가 발생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간헐적으로 금고가 열리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익스첼의 고통 고유 금고를 여는 도중 취소할 경우 열리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무한의 에센스가 일찍 피해를 입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모래 구덩이 지도에 너무 많은 몬스터가 생성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구리의 성채 지도의 보스 지역 중앙에 역장이 나타날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고산지대 산등성이 또는 추방자 지도 보스 체크포인트를 사용할 때 걸을 수 없는 지형에 갇힐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델윈이 있는 경우 은신처 지도를 완료할 수 없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은신처에서 기본 지도 장치 주변을 돌아다닐 때 동기화 해제가 발생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 사용 시 지역을 변경한 후 흘려보내기가 스킬 바에서 지정 해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파티원을 관전하던 중 부활하면 스킬이 비활성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동료 소환의 레벨을 올릴 수 없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본문
[정보] [패치] 0.2.0e 패치 노트

2025.04.12 (00: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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