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데뷔작으로 '이건 대박이야!!'를 외친 두명의 감독.
근데 둘다 장편 데뷔작 망했음. ㅋㅋㅋ
둘 다 정말 팔딱팔딱 뛰는 듯한 신선하고 역동적인 전개와 연출이 '이 양반들 신인 맞냐?!'란 생각이 들게 만들었지.
다만 데뷔작만 기준으로 보자면 난 플란다스의 개 보단 지구를 지켜라를 더 좋아했음.
물론 살인의 추억이 지구를 지켜라와 같은해에 나와서 감독에 대한 기대는 처음부터 봉준호가 장준환 보다는 더 크긴 했지만 말야.
내가 지구를 지켜라를 얼마나 좋아했냐하면 이 망한 영화의 한정판 DVD를 사버렸단 말이지.
종이박스에 때밀이가 들어간 조잡한 한정판을 아주 소중히 여겼다고. ㅋㅋ (근데 이사하다 잃어버림.)
그런데 요즘 와서는 참 아쉬운게 많은거 같어.
물론 장준환도 그 고난의 시간을 지나서 1987로 대성공을 거두었지.
화이도 겨우 손익분기점 넘겨서 더 이상 감독직 못하나 싶었는데 1987이 잘 되어서 나도 참 기뻤음.
그런데 그래도 아쉬운 점은 봉준호는 지리멸렬때와 플란다스의 개 시절에 쌓아 온 감성을 지금도 잘 세공해서 유지하는데 말야.
장준환은 지구를 지켜라 때 보여준 그 빛나는 감성을 많이 죽인 것 같다는 거지.
실패의 트라우마가 너무 큰 것인지.....
이번에 봉준호 감독이 오스카 감독상 수상할때 말했던 것 처럼
가장 개인적인 창의성.
난 이게 장준환에게 돌아오길 바라고 있어.
다들 기생충 오스카 4관왕이 박찬욱, 나홍진 등등의 감독에게 자극이 되길 기대하는 것 같은데 말야.
난 장준환에게 자극이 되길 간절히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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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지켜라 진짜 두번 나오기 힘든 수작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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