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은 WWDC25에서 Apple Vision Pro용 visionOS 26을 발표했습니다.
visionOS 26에서는 PlayStation VR2 Sense 컨트롤러와 Logitech Muse 스타일러스 지원, 훨씬 더 사실적인 페르소나, 공간 위젯, 90Hz 손 추적, 입체 공간 장면, 로컬 SharePlay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됩니다.
Vision Pro 운영체제의 차기 버전이 visionOS 3일 것으로 예상하셨겠지만, Apple은 모든 운영체제에 연도 기반 통합 명명 체계를 적용했습니다. visionOS 26은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지만, 대부분의 수명 주기는 2026년까지 지속될 예정입니다.
visionOS 26은 올해 말에 출시될 예정이며, 첫 번째 베타 버전은 현재 개발자를 대상으로 제공 됩니다 .
visionOS 26에 추가되는 모든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PlayStation VR2 Sense 컨트롤러
몇 달간 소문 에 따르면 , visionOS 26에서는 소니가 헤드셋과 별도로 판매할 PlayStation VR2 Sense 컨트롤러에 대한 기본 지원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Apple은 이를 통해 Vision Pro에 "새로운 종류의 게임"이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PS VR2 Sense 컨트롤러 지원에는 6자유도 위치 추적, 정전식 손가락 터치 감지, 그리고 "진동 지원"이 포함됩니다. 정밀 햅틱이나 PS VR2 Sense 컨트롤러의 고유한 저항식 트리거가 지원되는지는 불분명합니다.
사실적인 페르소나
Apple은 visionOS 26에서 플랫폼의 얼굴 추적 기반 사실적 아바타인 페르소나가 "업계 최고의 체적 렌더링 및 머신 러닝 기술" 덕분에 "더욱 자연스럽고 친숙하게 느껴지도록 변형"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은 이 새롭고 더욱 사실적인 페르소나가 "눈부신 표현력과 선명도를 자랑하며, 완벽한 측면 프로필과 놀랍도록 정확한 머리카락, 속눈썹, 피부색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페르소나용 안경 옵션을 1,0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로 확대했습니다.
Apple은 새로운 페르소나가 헤드셋을 들어 얼굴을 스캔하는 몇 초 만에 생성된다고 말합니다.
위젯 및 지속성
visionOS 26은 플랫폼에 영구 위젯을 제공합니다. 위젯을 실제 공간에 배치하고 물리적 표면에 맞춰 정렬할 수 있으며, 헤드셋을 착용할 때마다 위젯이 다시 나타납니다.
Apple은 visionOS 위젯이 "프레임 너비, 색상, 깊이"에 대한 옵션으로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기본 위젯에는 시계, 날씨, 음악, 사진이 포함되며, 개발자는 WidgetKit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위젯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젯의 지속성 및 표면 정렬 기능은 다른 visionOS 26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0Hz 핸드 트래킹
출시 당시 Apple Vision Pro의 손 추적은 30Hz로 제한되었으며, 저희는 리뷰에서 이 때문에 게임에서 느리고 반응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visionOS 2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최대 90Hz 의 손 추적 기능을 선택하여 반응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pple은 visionOS 26을 통해 기본 손 추적 알고리즘이 실제로 90Hz로 센서를 샘플링한다고 밝혔습니다.
체적적 '공간적 장면'
Apple Vision Pro가 출시된 이후, 이 헤드셋은 Apple이 Spatial Photos라고 부르는 3D 사진을 촬영하고 표시할 수 있게 되었고, visionOS 2 에서는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모든 2D 이미지를 Spatial Photo로 변환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visionOS 26은 훨씬 더 발전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생성 AI 알고리즘과 계산 깊이를 활용하여 "다각적인 관점의 공간 장면을 생성하여 사용자가 몸을 기울이고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공간 장면(Spatial Scenes)을 선보입니다.
공간 장면은 사진 앱에서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사진을 하나의 사진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Apple의 Spatial Gallery 플랫폼과 Safari의 웹 페이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자는 새로운 Spatial Scene API를 사용하여 visionOS 앱에 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역 공유 공간 경험
지금까지는 여러 Vision Pro 헤드셋이 동일한 물리적 공간의 동일한 위치에 있는 동일한 객체와 인터페이스를 자동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visionOS 앱을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Quest 와 Pico에서는 이 기능을 콜로케이션이라고 합니다.
visionOS 26은 이 기능을 Vision Pro에 적용하여, 현재 Vision Pro 사용자가 원격으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존의 SharePlay 기술과 API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로직 뮤즈 공간 스타일러스
visionOS 26에서는 Apple Vision Pro용 공간 스타일러스인 Logitech Muse 액세서리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Apple은 Logitech Muse가 "정밀한 입력과 Spatial Analogue와 같은 협업 앱과의 상호 작용에 대한 새로운 방식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합니다.
이 제품은 Meta의 Quest 헤드셋에 사용되는 기존의 Logitech MX Ink 공간 스타일러스 와 매우 유사해 보입니다 .
Safari에서의 공간 탐색
visionOS 26은 Vision Pro의 Safari에 새로운 주요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Safari에서는 웹 개발자가 웹 페이지에 3D 모델을 삽입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페이지에서 이러한 3D 모델을 직접 "조작"할 수 있습니다.
웹 개발자는 또한 "Safari에서 기사를 변환하고, 방해 요소를 숨기고, 스크롤할 때 생동감 있는 공간 장면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180 ° 및 360 ° 비디오 지원
visionOS 26에서는 Apple의 3D Apple Immersive Video 포맷뿐만 아니라 기존의 2D 180 ° 및 360 ° 비디오 에 대한 기본 지원이 추가됩니다 .
Apple은 이를 통해 Insta360 , GoPro, Canon 등의 회사에서 만든 저렴한 180 ° 및 360 ° 카메라 로 촬영한 콘텐츠를 쉽게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
홈 보기의 폴더
visionOS 26을 사용하면 iOS 및 iPadOS와 마찬가지로 홈 화면에 앱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는 호환되는 iPad 및 iPhone 앱을 보관하는 폴더가 하나뿐입니다.
iPhone에서 전화 잠금 해제 및 받기
visionOS 26과 iOS 26을 사용하면 Vision Pro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iPhone을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iPhone으로 걸려오는 전화에 응답할 수도 있으며, 해당 전화는 visionOS로 리디렉션됩니다.
게임 컨트롤러 혁신
Apple Vision Pro는 항상 실제 손과 팔을 분할하여 표시하며, visionOS 2 부터는 Keyboard Breakthrough라는 기능인 실제 키보드를 표시합니다.
visionOS 26에서는 게임 컨트롤러 혁신이 이루어지고, PlayStation과 Xbox 게임패드, PS VR2 Sense 컨트롤러에도 동일한 혁신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