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체 엔진이 자랑인줄 안다.
원래는 엔진 팔아먹을랬는데 말아먹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덕분에 기존 유니티, 언리얼 숙련도는 의미가 없고
로열 패밀리들은 이게 진짜 개발이라며 아가리를 턴다.
덕분에 개발직 난이도는 헬이고
엔진에 문제가 있어도 로열패밀리께서 직접 만든 코드라
함부러 건들수가 없고 오도짜세로 코드를 안건드리고 고쳐야한다.
2. 기획자는 불가촉 천민이다.
개발은 신이요 기획은 길바닥 똥보다 못한 존재다.
기획자가 왜 필요함? 그래서 니가 직접 구현가능함?
아이디어는 좋네 내가 구현하면 내꺼
3. 운영은 로열패밀리의 기분따라 바뀜
로열패밀리는 인벤을 즐겨보신다.
할게 없으니 밥쳐먹고 커뮤만 존나 본다.
그래서 커뮤에서 논란 나면 갈!하면서 유저와 키배도 뜨고
커뮤 반응을 주도할수 있는 스트리머들 밀어주다 걸린적도 있고
분탕치는 스트리머는 운영 규약 상관없이 조져라고 한다.
4. 사업팀이 개념이 없음
사업팀의 임무는 오직 로열패밀리의 기분을 맞추는거다.
그러니까 유ㅡ머 감각 넘치시는 로열패밀리의 제안에 따라
시ㅡ팔 팬티랑 콜라보하고 흙침대랑 콜라보하고 염병
로열패밀리가 사오라면 일본 출장간 사람에게
피규어 10개도 사오게 시킴
그러다보니 회사 기조가 로열패밀리 ㅁㅁ밖에 안남고
능력이고 나발이고 이상한 사람들만 남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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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건 몰라도 온라인 게임에서 자체 엔진은 낭만 빼면 ㅂㅅ 짓이 맞다 엔진 제작했던 개발자들 나가고 후임자들이 맡으면 무슨 꼴 나는지는 마비노기가 다 보여줬음 범용성이 왜 온라인 게임에서 중요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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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큰배들중에 최신이였는데 이미 밑바닥 구멍 거하게 뚫려서 내려앉게 생겼네 다시 대박 칠수있냐 이거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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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그래서 인벤에 내가 검사 할당시 유저들이 글싸면 패치가 한시간 단위로 밸패가 되거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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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는 펄업 창업하면서 자체 개발한 엔진가지고 검은 사막을 만들었는데 그게 벌써 10년도 더 된 이야기임 저 회사는 그 때 엔진 가지고 아직도 우려먹고 있는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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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래서 인벤 검사게에 실드가 많은 이유도 심심하면 개판나는 이유가 저거 때문이였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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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에 사공은 많은데 항해사가 없는 상황이구만 그럼 산으로 가야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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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검사에서 별 해괴한 방식으로 되어있는거 많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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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큰배들중에 최신이였는데 이미 밑바닥 구멍 거하게 뚫려서 내려앉게 생겼네 다시 대박 칠수있냐 이거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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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사는 대충사출하고 빨리 리니지라이크 모바일이나 하나 더 만드는게 빠를꺼같은데 | 24.05.05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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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검사에서 별 해괴한 방식으로 되어있는거 많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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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zuminoa
정확히는 펄업 창업하면서 자체 개발한 엔진가지고 검은 사막을 만들었는데 그게 벌써 10년도 더 된 이야기임 저 회사는 그 때 엔진 가지고 아직도 우려먹고 있는거고 | 24.05.05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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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개발자들 말하는거임. 의욕도 있었고,능력도 있었는데, 자뻑에 빠져서 더 이상 뭔가 새로운 연료가 안들어가는거 같음. 엔진도 시간이 지나면 계속 보강해야하고, 게임도 계속 새로운 개발 능력이 들어와야 되는데 그런게 없나 봄. | 24.05.05 0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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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창업자가 걍 의장 타이틀 달고 개발자로 현직에 있는데 이게 겉보기엔 올ㅋ 하지만 반대로 얘기하면 그 창업자 있는 개발팀으로 사내 권력이 쏠려서 글에 언급된 문제들이 누적됨... 특히 2번 때문에 업뎃해놓고 방치, 업뎃했더니 기존 시스템 밸런스 조짐 이런게 많은데 그래서 유저들이 이러이러해서 문제다 라고 의견 피력을 해도 운영이나 기획 입김이 약해서 의도사항임미데 ㅇㅈㄹ로 방치되다가 몇년 지나서 곪고 곪을때쯤 되면 뒤늦게서야 그동안 유저들이 꾸준히 불만이였던 이 부분 개선하겠습니다 이러는 상황이 반복 | 24.05.05 0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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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그래서 인벤에 내가 검사 할당시 유저들이 글싸면 패치가 한시간 단위로 밸패가 되거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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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에 사공은 많은데 항해사가 없는 상황이구만 그럼 산으로 가야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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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었지만 정신차리고 언리얼 전환 발표한 마비노기만도 못함ㅋㅋㅋㅋ | 24.05.05 0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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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는 지네가 봐도 이건 답없는 엔진이라고 옛적에 인정함 ㅋㅋㅋ | 24.05.05 0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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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건 몰라도 온라인 게임에서 자체 엔진은 낭만 빼면 ㅂㅅ 짓이 맞다 엔진 제작했던 개발자들 나가고 후임자들이 맡으면 무슨 꼴 나는지는 마비노기가 다 보여줬음 범용성이 왜 온라인 게임에서 중요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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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도 프로스트바이트 ㅈ같다고 타사 엔진 가져다 쓰는 스튜디오도 있는 판국인데 | 24.05.05 0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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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초기에는 범용엔진이 주로 슈터겜 만들던 회사들이 만들어서 MMORPG에 쓰기엔 안좋긴 했어 마비노기 플레이오네 엔진도 그런 고릿짝 시절의 잔재같은건데 요즘시대엔 다 옛날얘기지 | 24.05.05 0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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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래서 인벤 검사게에 실드가 많은 이유도 심심하면 개판나는 이유가 저거 때문이였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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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검은사막이 초창기에 PK나 공성전, 필드사냥에 집착했던것만 봐도 알수있는데 리니지 방계후손에 가까움 | 24.05.05 0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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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컨텐츠 만들어놓고 방치하는건 라이브서비스게임 숙명같은거임 반응이 안좋은 컨텐츠는 계속 밀어줄수가 없는데 그렇다고 그거 없애고 다른걸로 대체하려면 그거 자체가 개발 리소스를 소모하니까 그대로 방치되는거임 | 24.05.05 00:5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