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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야겜 회사가 지금은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이유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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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39.***.***

BEST
근데 왜 니들 가챠 방식은 대중의 메타를 따르지 않고 매웠던건데.....
24.05.02 18:19

(IP보기클릭)41.111.***.***

BEST
서브컬쳐 창작가로서 꼭 명심해야 하는 말이지
24.05.02 18:16

(IP보기클릭)106.101.***.***

BEST
그 시대에 가장 잘 먹히는 서브컬쳐 미디어가 맞잖아 그래서 실제로 타입문의 메인 이야기전달 매체로 사용되고 있고 흥행 했고
24.05.02 18:17

(IP보기클릭)119.69.***.***

BEST
나름 시대의 흐름을 잘 타고가는 ㄷㄷ
24.05.02 18:16

(IP보기클릭)14.33.***.***

BEST
'유게를 휩쓰는 블루아카'
24.05.02 18:19

(IP보기클릭)1.225.***.***

BEST
솔직히 나도 이게 작동한다는게 믿어지지 않는데 페그오는 작동하며 명방이나 림버스도 이 계열을 어쨌든 가고 있음
24.05.02 18:19

(IP보기클릭)39.122.***.***

BEST
네.
24.05.02 18:17

(IP보기클릭)172.226.***.***

모바일 게임이 이야기 전달 매체로 작동하나?
24.05.02 18:16

(IP보기클릭)106.101.***.***

BEST <NULL>
그 시대에 가장 잘 먹히는 서브컬쳐 미디어가 맞잖아 그래서 실제로 타입문의 메인 이야기전달 매체로 사용되고 있고 흥행 했고 | 24.05.02 18:17 | | |

(IP보기클릭)39.122.***.***

BEST
<NULL>
네. | 24.05.02 18:17 | | |

(IP보기클릭)218.236.***.***

<NULL>
솔직히 잘 작동하지는 않고 가장 최악의 선택이긴 하지만 아무튼 가지버섯이 멱살잡고 캐리중 | 24.05.02 18:18 | | |

(IP보기클릭)1.225.***.***

<NULL>
놀랍게도 페그오는 작동함 | 24.05.02 18:18 | | |

(IP보기클릭)1.225.***.***

BEST
<NULL>
솔직히 나도 이게 작동한다는게 믿어지지 않는데 페그오는 작동하며 명방이나 림버스도 이 계열을 어쨌든 가고 있음 | 24.05.02 18:19 | | |

(IP보기클릭)14.33.***.***

BEST
<NULL>
'유게를 휩쓰는 블루아카' | 24.05.02 18:19 | | |

(IP보기클릭)223.38.***.***

<NULL>
당장 Key만 봐도 헤번레로 스토리 좋다는 평 듣고 있어서. | 24.05.02 18:19 | | |

(IP보기클릭)106.101.***.***

<NULL>
놀랍게도 모바게기때문에 가능한 방식으로 이야기전개 잘하고있음 | 24.05.02 18:22 | | |

(IP보기클릭)112.185.***.***

친친과망고
실시간으로 한글화 해주는 마에다맛 스토리 | 24.05.02 18:23 | | |

(IP보기클릭)1.242.***.***

<NULL>
접근성이 높잖아 | 24.05.02 18:23 | | |

(IP보기클릭)172.226.***.***

다이바 나나
타입문의 모바일 게임이 흥행한 것은, 모바일 게임의 형태로 타입문의 이야기를 만들어서 고객을 유치한 것보다. 타입문의 기존 게임으로 유입되었던 기존 고객들을 모바일로 따라오게 만든게 이유라고 보는디. 타입문의 모바일 게임을 하는 유저들은 “타입문의 다음 이야기를 보고 싶어!”라고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내가 아는 타입문의 캐릭터를 소유하고 싶어!” 하면서 게임을 하는 거자너. | 24.05.02 18:23 | | |

(IP보기클릭)106.101.***.***

<NULL>
페그오 기점으로 모바게 메타바뀜 | 24.05.02 18:24 | | |

(IP보기클릭)1.242.***.***

도플부엉이
??? : 그리고 실시간으로 유저랑 키배 뜨는 마에다 맛 | 24.05.02 18:24 | | |

(IP보기클릭)1.242.***.***

<NULL>
스토리 없으면 그 소유욕 자극도 없어 | 24.05.02 18:24 | | |

(IP보기클릭)211.234.***.***

아무로・레이
핀트 엇나간 소리 같은데 | 24.05.02 18:25 | | |

(IP보기클릭)118.235.***.***

<NULL>
스토리 없는 캐릭터에 매력이 있겠냐 | 24.05.02 18:26 | | |

(IP보기클릭)1.225.***.***

<NULL>
페그오는 아주 잠깐 했고 주로 다른 친구들이 하는걸 보는거지만 페그오 과금 모델의 원동력은 “시발 이 다음 스토리를 편히 보려면 얘를 뽑아야 하네” 라고 느꼈음 | 24.05.02 18:26 | | |

(IP보기클릭)118.235.***.***

<NULL>
놉. 내가 아는 타입문이라면 페그오가 아니라 다른 타입문 작춤에서 유입된 사람이 많아야하는데 페그오로 타입문에 유입한 사람이 훨씬 많다고 공식방송에서 설문조사 결과 발표한거 있음 | 24.05.02 18:27 | | |

(IP보기클릭)218.236.***.***

중력을못이겨낸콩콩콩귀신
이야기 전달의 매체로서 모바일게임이라는 수단은 최악에 가까움. 기존 비쥬얼노벨 구조에 비해 장점이 하나도 없는 수준임.\ 하지만 왜 굳이 모바일게임을 선택하냐면 돈이 되니까 선택하는거임. 가챠라는 과금구조를 통해 안정적인 수입이 들어오고 그게 안정적인 서비스의 원천이 되거든. | 24.05.02 18:28 | | |

(IP보기클릭)1.225.***.***

<NULL>
그리고 개인적으로 페그오 계열이라 생각하는 스토리 메타 모바일 게임들도 다 이런 쪽에 가깝다고 봄 내가 그나마 가장 많이 한건 명방인데, 스토리 진행하며 신캐를 내고 신캐의 신기능에 최적화된 스테이지를 마련(없으면 꼽지만 지능 풀가동하면 어쨌든 할수 있는) 하는 식 | 24.05.02 18:28 | | |

(IP보기클릭)106.101.***.***

Crabshit
영맥석 같은걸로 이젠 스토리가 어려워서 못 미는 일은 없게 만들어서 스토리 밀려고 가챠하는건 절대로 아닌데요 | 24.05.02 18:28 | | |

(IP보기클릭)118.235.***.***

<NULL>
한국 사람들은 스토리 안본다 안본다 해도 페그오 블루아카 니케 원신 같이 스토리가 호평받는 게임들이 꾸준히 나오는건 이유가 있는거지 ㅇㅅㅇ | 24.05.02 18:28 | | |

(IP보기클릭)220.94.***.***

<NULL>
그 소유욕을 올릴 캐릭터성은 스토리에서 오는거 아닌가 | 24.05.02 18:29 | | |

(IP보기클릭)220.94.***.***

루리웹-7199590109
물론 성능도 있겠지만 | 24.05.02 18:29 | | |

(IP보기클릭)172.226.***.***

시현류
스토리는 당연히 있겠지. 빠칭코 게임에도 나름 스토리가 있고, 성인 비디오에도 스토리가 있으니까. 심지어 중국 애들이 올리는 숏폼 틱톡 개그 영상도 스토리는 있지. 하지만 그렇다고, 빠칭코, 성인 비디오, 틱톡을 “그 시대에 가장 잘 먹힐 이야기 전달 매체”라고 할 수는 없는 거자너. | 24.05.02 18:30 | | |

(IP보기클릭)211.234.***.***

아무로・레이
그게 아니라 거기서 나스가 멱살잡았다는게 엇나간 소리라고 이동수단으로 훌륭한가로 이야기하는데 이동수단으로서 쓰레기라도 내부 서비스가 좋아서 타고다닌다같은 소리한거잖아 | 24.05.02 18:30 | | |

(IP보기클릭)1.242.***.***

<NULL>
모바일 자체가 잘 먹히는게 아니라 '우리(달동네)가 만드는 이야기가 잘 먹히는 매체' 이거겠지. | 24.05.02 18:32 | | |

(IP보기클릭)211.234.***.***

아무로・레이
토론같은데서 이렇게 답하면 서비스 좋은건 알겠다치고 그래서 이동수단으로 좋냐 아니냐같은 답이 오겠지 | 24.05.02 18:32 | | |

(IP보기클릭)172.226.***.***

하드포맷
페그오로 타입문에 유입되었다는 설문조사를 볼 수 있는 링크가 있음? | 24.05.02 18:33 | | |

(IP보기클릭)59.150.***.***

Crabshit
ㄴ 정반대임 페그오는 굳이 신캐를 뽑지 않아도 됨 기존캐로 밀린다 수준이 아니라 2~3년을 안 뽑아도 상관 없는 메타로 감 페그오가 아직도 정점에 있는건 나스 스토리 보다 다른 게임 보다 가챠 강요가 거의 없는게 커 | 24.05.02 18:33 | | |

(IP보기클릭)118.235.***.***

<NULL>
애초에 폰게임이 빠칭코 성인 비디오 틱톡이 아닌데요 스토리를 담을 수 있는 양부터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데 | 24.05.02 18:34 | | |

(IP보기클릭)1.242.***.***

<NULL>
정기적으로 설문조사 한 거 방송에서 발표했을걸? 난 그 쪽엔 무관심해서 기억이 잘 안남. | 24.05.02 18:34 | | |

(IP보기클릭)118.235.***.***

중력을못이겨낸콩콩콩귀신
나스가 멱살잡고 끌고가는거 맞잖아. 솔직히 페그오 가지버섯 아니었으면 거들떠 보기나 했겠음? 페그오 시스템 그대로 가지고 딜라이트가 만든 사쿠라혁명이 왜 망했게?? | 24.05.02 18:36 | | |

(IP보기클릭)211.234.***.***

아무로・레이
그래서 그게 모바게가 전달매체로서 훌륭한가라는 주제에 맞는 이야기임? 모바게 중에서 이런 사례도 있다 수준이지 모바게가 전달매체로서 훌륭한가라는 주제에서 엇나간거 맞잖아? | 24.05.02 18:38 | | |

(IP보기클릭)172.226.***.***

캡틴 @슈
모바일 게임에 담을 수 있는 스토리의 양이라는게 빠칭코나 성인 비디오, 틱톡처럼 제한되기 쉽다는 거자너. 접근성이 아니라 스토리를 담을 수 있는 양으로 따진다면 모바일 게임보다 기존 게임이나, 소설이 더 뛰어난 매체자너. | 24.05.02 18:38 | | |

(IP보기클릭)118.37.***.***

<NULL>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780/read/48154253 여기 | 24.05.02 18:38 | | |

(IP보기클릭)1.242.***.***

<NULL>
스마트폰이 절대적 보급량을 유지하는 현 사회에선 그 전제가 틀렸어. | 24.05.02 18:40 | | |

(IP보기클릭)118.235.***.***

<NULL>
페그오가 그런 스토리 양 제한 같은거 무시하고 소설 몇권 분량씩 때려박아서 성공했는데 제한되기 쉽다는 일반론 주장해봐야 아무 의미 없어요 그래서 다들 스토리 전달 매체로 잘 작동 하고 있다고 하는거고 | 24.05.02 18:40 | | |

(IP보기클릭)110.35.***.***

루리웹-1766774065
하지만 가챠를 참지못하는 스토리를 뽑아내거나 타입문 세계관 타작품 캐릭터들을 들고와서 협박하지. 이 스토리를 보고서도 안뽑을거야? 정말? | 24.05.02 18:41 | | |

(IP보기클릭)118.235.***.***

<NULL>
접근성이 차원이 다른데 모바일 게임에서 전달되는 스토리의 분량이 타 매체보다 적을 이유도 없고 | 24.05.02 18:41 | | |

(IP보기클릭)172.226.***.***

카니펙스
ㅇㅇ, 그러면 사람들이 페그오로 유입이 더 많이 되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 | 24.05.02 18:41 | | |

(IP보기클릭)110.35.***.***

루리웹-3029301880

이런 비성능 근육떡대남도 뽑게 만드는 재주는 확실히 페그오의 강점임 | 24.05.02 18:43 | | |

(IP보기클릭)1.242.***.***

루리웹-3029301880
마! 평타성능! ㅋ | 24.05.02 18:55 | | |

(IP보기클릭)106.101.***.***

<NULL>
페그오는 놀랍게도 진짜 그럼 | 24.05.02 19:21 | | |

(IP보기클릭)106.101.***.***

Crabshit
그냥 스토리 밀거면 과금 안해도 됨 1 2성도 잘 키우면 스토리 미는데 지장없음 | 24.05.02 19:22 | | |

(IP보기클릭)106.101.***.***

<NULL>
게임의 장르로 보는게 아니라 접근성으로 봐야지 님폰없이 드립이긴 하지만 요즘 스마트폰 없는 사람 거의 없잖음 거기에 폰은 항상 들고 다니니 긴 텍스트 읽기도 좋은거고 옛날 페스나를 PC에 설치하고 한 자리에 앉아서 몇 시간씩 모니터 들여다보며 플레이했던거 생각하면 접근성이 넘사벽으로 좋아졌다고 봄 | 24.05.02 19:26 | | |

(IP보기클릭)1.242.***.***

데스사이즈헤
딱 한번 개 빡센 구간 있잖아. 영맥석 덕분에 뚫리지만 ㅋ | 24.05.02 19:32 | | |

(IP보기클릭)106.101.***.***

시현류
그런가 난 2부 5장까지 하고 접어서 그 이후는 잘 모르겠네 | 24.05.02 19:33 | | |

(IP보기클릭)1.242.***.***

데스사이즈헤
데메테르. 한때 '수행사제 불가능' 선언 까지 나왔지. | 24.05.02 19:34 | | |

(IP보기클릭)119.69.***.***

BEST
나름 시대의 흐름을 잘 타고가는 ㄷㄷ
24.05.02 18:16

(IP보기클릭)41.111.***.***

BEST
서브컬쳐 창작가로서 꼭 명심해야 하는 말이지
24.05.02 18:16

(IP보기클릭)125.241.***.***

톨기스(EW)샀다
모든 게임은 저마다의 끝을 가진다. | 24.05.02 18:20 | | |

(IP보기클릭)14.38.***.***

말이 어드벤쳐지 사실상 비쥬얼 노벨은 게임인적이 있기나 한가 한 장르였으니 그저 보고 듣기만 하는거에 선택지가 귀찮은 지금에 와선 폰겜이란 형식으로 선택지나 게임성은 가챠에 맞긴 지금이 팔리는거니 거기로 옮기는거지
24.05.02 18:17

(IP보기클릭)118.235.***.***

시대에 맞춰 변하지못하면 힘들지
24.05.02 18:17

(IP보기클릭)220.72.***.***

스토리조무사 일러조무사 별소리 다나와도 지금까지 살아남는건 시대에맞춘 니즈를 충족시켰기때문이지
24.05.02 18:17

(IP보기클릭)211.178.***.***

난 왜 모바일 야겜 만들다가 갑자기 모바일 리듬겜 낸 회사 생각하며 들어온거지
24.05.02 18:17

(IP보기클릭)125.178.***.***

미수금 회수가 아니었단 말인가..!
24.05.02 18:17

(IP보기클릭)1.240.***.***

ㄹㅇ 맞말이긴하네
24.05.02 18:18

(IP보기클릭)106.101.***.***

봄붐가을붐
과거 인터뷰부터 최신 스토리까지 타입문이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말할땐 늘 이 기조를 한결같이 말해왔더라 | 24.05.02 18:19 | | |

(IP보기클릭)211.235.***.***

그래서 한물간 비쥬얼 노벨 게임은 좀 미뤘다가 나중에 끌리면 만들겠습니다 ㅅㄱ
24.05.02 18:18

(IP보기클릭)211.193.***.***

모바게도 사실상 끝물인거 같긴 한데 아닌가? 나만 질리는건가
24.05.02 18:18

(IP보기클릭)121.190.***.***

코딩노예48
네 너만 질리는 겁니다 | 24.05.02 18:19 | | |

(IP보기클릭)110.46.***.***

코딩노예48
다음세대 넘어갈떄 됬지. 어떤 방식이 될지는 모르겠다만. | 24.05.02 18:19 | | |

(IP보기클릭)14.38.***.***

코딩노예48
모바게 자체도 과금이나 그런 문제로 언젠간 리니지처럼 문제제기되고 터질 여지가 있다고 봄 지나친 도박성으로 언제든 어느 국가서 제제 당해도 이상하지 않을테니 | 24.05.02 18:19 | | |

(IP보기클릭)211.193.***.***

루리웹-6854115568
그렇구나 가챠는 아직도 통하는구나 | 24.05.02 18:20 | | |

(IP보기클릭)121.190.***.***

코딩노예48
설마 모바겜이 씹덕 미소녀 가챠겜만 있다고 생각하는건 아니겠지? | 24.05.02 18:20 | | |

(IP보기클릭)121.144.***.***

코딩노예48
넹 님만 그러는거임 현대는 모바일 없으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인데 당연히 모바일 게임도 앞으로 쇠퇴할 일도 없음 | 24.05.02 18:20 | | |

(IP보기클릭)211.193.***.***

루리웹-6854115568
장르야 다양하겠지만 씹덕 미소녀 가챠겜이랑 리니지식 자동사냥 RPG가 대다수긴 하지? 둘 다 가챠고 | 24.05.02 18:21 | | |

(IP보기클릭)1.239.***.***

코딩노예48
pc나 콘솔은 한계점이 명확하고 보급률이 스마트폰 이상으로 뛸만한 플랫폼이 나오지 않는 이상 모바게가 계속 톱에 있을거임 | 24.05.02 18:23 | | |

(IP보기클릭)1.239.***.***

루리웹-4846057656
이건 개인간의 취향이나 성향 이전에 보급률부터가 너무 차이나서 어쩔수가 없음 | 24.05.02 18:24 | | |

(IP보기클릭)106.101.***.***

코딩노예48
그거보단 클만큼 컸다는게 맞지 않을까 싶음 | 24.05.02 18:24 | | |

(IP보기클릭)1.242.***.***

코딩노예48
우리가 질릴 무렵이라는건 새로운 유입이 들어올 때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 24.05.02 18:26 | | |

(IP보기클릭)1.242.***.***

페넬로페104
단서로 '아직은'을 붙여야 할 거 가틈 | 24.05.02 18:26 | | |

(IP보기클릭)121.190.***.***

코딩노예48
일단 니가 모바일 게임 안해본건 알겠다 | 24.05.02 18:27 | | |

(IP보기클릭)211.193.***.***

시현류
사실 나도 앵간한 모바일 게임 다 해봤는데 비슷한 스토리 비슷한 게임성 비슷한 캐릭터 비슷한 가챠 비슷한 숙제 이것들에 질려버림 그냥 | 24.05.02 18:27 | | |

(IP보기클릭)211.193.***.***

루리웹-6854115568
아니 모바일게임에 왜 그렇게 자부심을 느껴 뭐 재밌는거 해? 혼자 하지 말고 같이하자 무슨 게임 하는데? | 24.05.02 18:28 | | |

(IP보기클릭)1.242.***.***

코딩노예48
엔간한걸 다 해봤다는건 당신이 고일대로 고였다는 뜻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5.02 18:29 | | |

(IP보기클릭)211.246.***.***

코딩노예48
그 앵간한 이라는게 너무 특정 장르에만 한정된거 같은데? | 24.05.02 18:52 | | |

(IP보기클릭)211.234.***.***

칼밥
그니까 같이 좀 하자니까? 무슨 게임 하는데 | 24.05.02 18:54 | | |

(IP보기클릭)211.246.***.***

코딩노예48
배그, 클오클, 워쉽 이런거? 난 데드셀도 모바일로 하고 있고 찾아보면 할건 많음 할거 찾는다면 글로벌 인기순위 찾아보면 좋을듯 | 24.05.02 19:01 | | |

(IP보기클릭)106.101.***.***

코딩노예48
흥행하는 장르가 바뀔수야 있겠지만 님폰없이 통하는 이상 모바게 자체는 계속 흥할거임 그리고 애초에 가챠 게임이 모바게의 메인스트림도 아니지 | 24.05.02 19:27 | | |

(IP보기클릭)61.39.***.***

BEST
근데 왜 니들 가챠 방식은 대중의 메타를 따르지 않고 매웠던건데.....
24.05.02 18:19

(IP보기클릭)220.93.***.***

H_YUI
근데 그때 비교 대상이 확밀아 같은거라 그냥 폰겜은 항상 매웠음 | 24.05.02 18:21 | | |

(IP보기클릭)1.225.***.***

H_YUI
나스는 가챠 방식을 정하는데는 의견 같은게 없었을 위인이긴 함 | 24.05.02 18:21 | | |

(IP보기클릭)61.39.***.***

토오노 시키
지금이야 물론 많이 좋아진건 맞는데 솔직히 천장도 1회 한정 330뽑에 (6만엔), 몇회 돌렸는지 보이지도 않고 유료 가챠는 주년이랑 신년 뽑 (+유료 일일 1회뽑) 정도밖에 쓸데없고 지금도 월정액이나 충전 2배 같은것도 없는걸 | 24.05.02 18:22 | | |

(IP보기클릭)211.110.***.***

H_YUI
그거 바꾸려면 아예 그오 후속작을 만들어야할걸ㅋㅋㅋㅋㅋ 돌 일원화 수익체계와 초창기 잦은 오류로 뿌리다 싶이한 사과때문엨ㅋㅋㅋ | 24.05.02 18:23 | | |

(IP보기클릭)220.93.***.***

H_YUI
대신 초기 캐릭터인 공명같은거도 지금도 쓸 수 있고 캐릭 하나가 명함만 따도 3년은 넘게 쓰잖아 기존 타 모바일겜들은 이벤트 시즌 하나 끝나면 인플레에 밀려나서 아예 못쓰는 카드가 되는데 난 그때 당시 이벤트 끝나면 쓰레기되는 메타 안따라간게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함 | 24.05.02 18:25 | | |

(IP보기클릭)211.234.***.***

Crabshit
가챠 방식에 관해서는 나스가 의견 운운할 위치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쪽은 소니 다음으로 딜라, 그 다음으로 타사장쯤이나 의견낼 사안이라 타사장도 사실상 끌려다녔을 가능성이 높음 | 24.05.02 18:26 | | |

(IP보기클릭)39.7.***.***

H_YUI
확밀아식 배수나 바하무트식 컴플가챠 안따라간건 잘한건데? | 24.05.02 18:26 | | |

(IP보기클릭)1.242.***.***

H_YUI
그건 딜라이트가 한 짓이니까! | 24.05.02 18:27 | | |

(IP보기클릭)112.161.***.***

H_YUI
그때가 존나 매웠거덩 ㅋㅋㅋㅋㅋㅋㅋ 근대 이새끼들이 요새 메타로 안바꿈 ㅋㅋㅋㅋㅋㅋ | 24.05.02 18:28 | | |

(IP보기클릭)61.39.***.***

레미루벨
컴플은 이제 하고 싶어도 못하는거고 확밀아 처럼 대놓고 시즌 배수 까진 아니여도 꾸준히 이벤트마다 딜뻥, 보너스로 신캐(가챠)들 밀어주긴 했지 걍 한판 더돌면 되니까 딴 게임들 처럼 안 몰리는것 뿐이지 | 24.05.02 18:33 | | |

(IP보기클릭)211.60.***.***

H_YUI
생각을 해봐 그 당시 15년이면 천장 없는게 당연하던 시대임. 픽업케 공뻥 5배수가 붙어나오던게 당연한 시대인데 ㅋㅋㅋㅋㅋ | 24.05.02 18:35 | | |

(IP보기클릭)61.39.***.***

토오노 시키
인플레는 솔직히 지금도 와있지않나 기본 공체 수치가 미친듯이 차이나진 않아서 그렇지 캐스터나 일부 캐만 가능했던 자체 충전 50 부터 100 충전, 패시브 차이에 공뻥, 생존기들 보통 다 달고 나오고 서포터야 없어도 그냥 공명으로 대체하는거지 지금은 자체 수급되는 애들 워낙 많아서 속성 맞춰서 붙여주는게 더 좋기도 하고..... 그래도 뭐 아예 묻히는 게임들 보단 낫나 | 24.05.02 18:36 | | |

(IP보기클릭)112.153.***.***

H_YUI
말은 저렇게 하지만 그냥 가장 돈 될만한 매체 따라간거지 뭐 | 24.05.02 18:47 | | |

(IP보기클릭)61.39.***.***

토오노 시키
지금 왜 이렇게 빡쳤냐면 마밤 콜라보로 2천장을 쳤기 때문이죠 나스 이 ㅆㅂ 새끼야아아아아아아아아 | 24.05.02 18:47 | | |

(IP보기클릭)1.242.***.***

H_YUI
검구나. 흑마법사의 밤. | 24.05.02 18:50 | | |

(IP보기클릭)1.242.***.***

Hylian Netizen
장사를 따라가는게 장르 작가임. 아무 문제 없음. | 24.05.02 18:50 | | |

(IP보기클릭)106.101.***.***

비주얼노벨이 전성기가 있었을지언정 전성기때 제일 잘ㄴ갔다는건 글쎄올시다인데
24.05.02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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