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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요즘 AAA 게임 상황 [135]
추천 117 조회 38957 댓글수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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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38.***.***
인건비지 뭐 게임개발비 대부분은 인건비임
(IP보기클릭)121.134.***.***
?요즘에 나오는 게임들 전부 최적화는 걍 개나 주는 수준인거 같든데 개발비 다 어따 쓴거임?
(IP보기클릭)121.138.***.***
스타필드는 아트, 그래픽 외엔 진짜 인디게임 수준인거같은데..
(IP보기클릭)58.29.***.***
aaa급은 들어간 자본의 규모를 뜻하는 거니까
(IP보기클릭)222.109.***.***
그리고 예구는안하고 수작이상인증되어야만 사는사람이 태반이되면서 판매량은 절반으로 떨어져서 매출은 엇비슷하겠지..
(IP보기클릭)112.150.***.***
게임 가격이야 오를수있다 생각하는데 그만큼 잘 만든 게임을 하고 싶은거지... 기본적인 최적화도 제대로 안되있거나 일단 출시하고 나중에 패치로 정상적인 게임되거나 하는 경우를 좀봐서...
(IP보기클릭)1.236.***.***
게임 하나에 14만원 20만원 하는 시대가 올듯..
(IP보기클릭)121.138.***.***
스타필드는 아트, 그래픽 외엔 진짜 인디게임 수준인거같은데..
(IP보기클릭)121.176.***.***
그래픽에 사람 빼고 | 24.04.22 11:44 | | |
(IP보기클릭)106.101.***.***
사람은 진짜...방송으로만 봤는데 12년에나온 스카이림보다 떨어짐 | 24.04.22 11:49 | | |
(IP보기클릭)14.35.***.***
메뉴나 이동을 위한 절차보면 인디만도 못함 세상에 지금에 와서 이렇게까지 불편한 건 본적이 없는거 같음 | 24.04.22 12:10 | | |
(IP보기클릭)14.38.***.***
인건비지 뭐 게임개발비 대부분은 인건비임
(IP보기클릭)61.101.***.***
그러니깐 어떤 사람의 인건비인지가 중요한데 게임 퀄리티는 꼴아박는 와중에도 답을 못하잖아 | 24.04.22 11:45 | | |
(IP보기클릭)175.196.***.***
스타필드 만드는데 550명 폴아옷 4 만드는 150명 인원수 3배 정도 차이난데 게임은 음.... | 24.04.22 11:49 | | |
(IP보기클릭)59.23.***.***
전체적으로 it인건비가 올라가서 그런거임 전문가를 더 뽑았다느게 아니라 월급들이 올라 갔음 | 24.04.22 11:49 | | |
(IP보기클릭)211.185.***.***
아트 직군은 점점 초고퀄이 되어가는데 연봉 쥐뿔도 안오르고 개발직군은 오히려 옛날보다 수준 떨어지는 개발자들 존나 늘었는데 연봉은 오름 ㅋㅋㅋㅋㅋ 근데 요즘 게임들도 여전히 돈은 그래픽이 벌어옴. 당장 롤만봐도 스킨 팔이해서 먹고 사는데 클라는 여전히 누더기 중소겜 ㅋㅋㅋ | 24.04.22 11:54 | | |
(IP보기클릭)125.178.***.***
기사를 읽어보셈.. 개발팀 인원수가 3배가량 늘었는데 게임 퀄리티는 오히려 하락했다는 내용임. | 24.04.22 12:20 | | |
(IP보기클릭)1.227.***.***
(IP보기클릭)211.214.***.***
루리웹-5968684160
여기 디씨 아니야, 아무리 유게라도.. 유게이들끼리 썅욕은 안해.. | 24.04.22 11:44 | | |
(IP보기클릭)222.97.***.***
유저탓이 아니라 AAA급 풀프라이스에 어울리는 게임을 기대하는데 게임사가 그 기대를 충족 못시키는중이라는 소리 아닌가..? | 24.04.22 11:44 | | |
(IP보기클릭)211.214.***.***
루리웹-5968684160
루리웹 가입 하려면 주민번호 쓰지 않냐?? | 24.04.22 11:44 | | |
(IP보기클릭)1.221.***.***
본문어디에도 유저탓한다는 말은 없는데. | 24.04.22 11:47 | | |
(IP보기클릭)61.101.***.***
이상하다... 쌍욕 존나하던데... | 24.04.22 11:48 | | |
(IP보기클릭)1.221.***.***
구글이나 네이버 로그인 기능같은건 주민번호 안적음. 특히 구글 ID는 만들기 쉬워서 깡통계정 만들어서 렉카질 하는인간들 많음. | 24.04.22 11:49 | | |
(IP보기클릭)59.16.***.***
루리웹-5968684160
그냥 반말로 이야기 하는거랑 현실 친구에게 욕 90% 섞어서 이야기 하는거랑 혼동 하면 안된다 얘야. | 24.04.22 11:54 | | |
(IP보기클릭)118.235.***.***
유저탓이 아니고 유저에게 개발비 부담을 전가 한데 그니까 돈만 더 처 받겠다는 거 | 24.04.22 12:15 | | |
(IP보기클릭)1.236.***.***
게임 하나에 14만원 20만원 하는 시대가 올듯..
(IP보기클릭)222.109.***.***
6ix✰s6
그리고 예구는안하고 수작이상인증되어야만 사는사람이 태반이되면서 판매량은 절반으로 떨어져서 매출은 엇비슷하겠지.. | 24.04.22 11:41 | | |
(IP보기클릭)211.171.***.***
AAA급 게임은 그런 시대가 오긴 해야지 개발비는 수십배 올랐는데 벌써 수십년간 5~7만원인 거 자체가 이상한 거니까. | 24.04.22 11:46 | | |
(IP보기클릭)112.172.***.***
맞아 90년대 5만원이었는데 물가 상승 생각하면 지금 게임가격 20만원대임 심지어 90년대엔 개발인력 많이 필요하지도 않았지 | 24.04.22 11:48 | | |
(IP보기클릭)106.101.***.***
지금 디럭스나 골드에디션은 그정도 가격하는데. 가격이 이렇게 되니깐 할인 기다리는 사람이 더 많아진듯 | 24.04.22 11:54 | | |
(IP보기클릭)211.185.***.***
뭐래니 요즘 게임들은 패키지사고 끝이 아니라 부분유료화 모델까지 처넣고 내용물도 없는 dlc처내서 존 나뜯어가잖아 | 24.04.22 11:56 | | |
(IP보기클릭)211.171.***.***
가격을 안올리니까 그렇게 하지. | 24.04.22 11:57 | | |
(IP보기클릭)218.159.***.***
진짜 그돈이면 다시 복돌이 엄청 늘어날걸 ㅋㅋ 할인 50%이상해야 구매하거나 | 24.04.22 12:11 | | |
(IP보기클릭)118.235.***.***
물가 상승 생각하면 우리 월급은 왜 안오르냐고 여기저기서 더 난리나겠지 | 24.04.22 13:00 | | |
(IP보기클릭)119.193.***.***
그렇게 나와도 잘만들면 다 삼 중요한건 예구하고 게임 ㅄ같이 나와서 예구한 의미를 퇴색하게 만드니깐 하는 이야기임 그리고 10만원대 게임은 정말 엄청 잘 만들어야함 디아블로4나 드래곤즈 도그마2나 가격 10만원대인대 게임 ㅈ같이 만들어서 평가 확 떨어지는거 보면 알잔어 | 24.04.22 13:06 | | |
(IP보기클릭)175.203.***.***
요즘 그래서 시즌패스 -> 앞으로 나올 DLC 쭉 해도됨 요즘 시즌패스 -> 시즌패스1 시즌패스2 시즌패스3... | 24.04.22 13:48 | | |
(IP보기클릭)117.111.***.***
그거완전 용산ps1보따리 장사시절 가격이잖어 | 24.04.22 14:15 | | |
(IP보기클릭)112.172.***.***
월급도 최저임금 기준 90년대랑 비교하면 4-5배는 올랐.. | 24.04.22 14:28 | | |
(IP보기클릭)121.134.***.***
?요즘에 나오는 게임들 전부 최적화는 걍 개나 주는 수준인거 같든데 개발비 다 어따 쓴거임?
(IP보기클릭)211.171.***.***
주로 그래픽 | 24.04.22 11:46 | | |
(IP보기클릭)211.204.***.***
(IP보기클릭)114.70.***.***
베데스다 체급이면 그렇지 ㅇㅇ 그래서 다들 기대를 많이 했던건데 결과물이 고따구라서 더 문제였던거고 | 24.04.22 11:43 | | |
(IP보기클릭)58.29.***.***
슬픈 페페
aaa급은 들어간 자본의 규모를 뜻하는 거니까 | 24.04.22 11:43 | | |
(IP보기클릭)112.175.***.***
AAA게임은 명작을 말하는게 아니고 대규모 자본이 들어간 게임을 AAA라고 하는거임 | 24.04.22 11:44 | | |
(IP보기클릭)118.235.***.***
들어간 돈은 AAA 맞지. | 24.04.22 11:44 | | |
(IP보기클릭)211.204.***.***
하지만 결과물은 똥이었고.... | 24.04.22 11:44 | | |
(IP보기클릭)118.36.***.***
게임 업계에서 AAA라고 하는 건 영화 업계에서 블록버스터라고 하는 거랑 같은 뜻임 작품의 퀄리티, 흥행, 평가를 떠나서 제작 규모가 크면 AAA인 것임 | 24.04.22 11:45 | | |
(IP보기클릭)211.234.***.***
게임업계에서 AAA 다 뭐다 하는건 제작비용 기반임 유비 스컬앤본즈는 AAA도 아니고 하나 더붙은 AAAA라고 하지만 개쳐망했듯이 게임의 퀄리티랑 비례하는게 절대 아님 | 24.04.22 11:53 | | |
(IP보기클릭)112.150.***.***
게임 가격이야 오를수있다 생각하는데 그만큼 잘 만든 게임을 하고 싶은거지... 기본적인 최적화도 제대로 안되있거나 일단 출시하고 나중에 패치로 정상적인 게임되거나 하는 경우를 좀봐서...
(IP보기클릭)14.42.***.***
점점 돈 내고 베타테스트하는 느낌임. 재밌으면 나중에 추가요금 더 내라고 쪼개 팔기하고 | 24.04.22 11:50 | | |
(IP보기클릭)211.235.***.***
나중에 패치라도 해주면 양반인듯 | 24.04.22 14:38 | | |
(IP보기클릭)112.175.***.***
(IP보기클릭)45.112.***.***
스타필드는 그래픽 출혈경쟁 참여자도 아닌 수준이지 심지어ㅋㅋㅋㅋ | 24.04.22 11:44 | | |
(IP보기클릭)211.234.***.***
문제는 그러면 당장 여기있는 그믈리에들이 온갖 비교영상 들고오면서 '2024년에 이따위 그래픽?!' 이지랄 하는 댓글들 한트럭씩 달림 | 24.04.22 11:45 | | |
(IP보기클릭)223.62.***.***
포켓몬이 그래픽으로 백날 욕먹아도 어느 aaa겜보다 훨씬 많이 팔리는데 그 현실에 그냥 사는 사람이 개돼지라고 우기기나 하지 | 24.04.22 11:46 | | |
(IP보기클릭)61.78.***.***
AAA급 게임은 그래픽 포기하는 순간 집중포화당함 애초에 다른 애들 넣는데 안 넣으면 욕 오질라게 먹기도 하고 | 24.04.22 11:47 | | |
(IP보기클릭)61.78.***.***
그건 포켓몬이 예외사항이지 일반적인 케이스에 갖다대긴 힘듬 | 24.04.22 11:47 | | |
(IP보기클릭)58.29.***.***
당장 여기에 그래픽 조금만 떨어져도 득달같이 까는 사람 수두룩인걸 | 24.04.22 11:48 | | |
(IP보기클릭)223.62.***.***
일반적인 케이스에도 재밌는 게임들이 그래픽 좋고 재미없는 게임보다 더 잘팔림 포켓몬은 뭐 예외라고 해도 | 24.04.22 11:50 | | |
(IP보기클릭)211.234.***.***
그건 포켓몬이니까 그런거지 당장 신작 스텔라 블레이드 그래픽 조금만 문제있어도 개거품물고 달려든 | 24.04.22 11:50 | | |
(IP보기클릭)118.235.***.***
난 잘 모르겠음. 포기했다는게 어느수준까지 포기하는건지, 그래픽 출형경쟁이 어디까지를 말하는건지. 난 개인적으로 요즘 시대에 그래픽은 일정 수준만 충족하면 된다고 생각함. 어차피 이제 한계점에 다다랐고 이 이상으로 가기에는 비용대비 효율이 너무 구리니까. | 24.04.22 11:53 | | |
(IP보기클릭)211.234.***.***
난 발더스3 정도면 그래픽 괜찮다 생각했는데 이거도 그래픽 구리다고 욕 많이 먹길래 어느정도가 마지노선인지 감을 못잡겠음 솔직히 2018년도에 나온 스파이더맨이나 갓옵워 호라이즌 제로돈 도 아직도 그래픽 좋다고 느껴지고 포르자 호라이즌은 5가 아니라 전작 4도 충분히 현역 그래픽이라고 생각될 정도여서 | 24.04.22 11:55 | | |
(IP보기클릭)211.185.***.***
엔지니어와 아티스트들의 그 한계를 뚫으려는 노력들이 쌓여서 옛날 그 각진 폴리곤 모델에서 여기까지 온거잖어. | 24.04.22 11:57 | | |
(IP보기클릭)61.78.***.***
'일정수준 충족'이게 사실상 불가능 해서 그럼. 지나치게 주관적인 기준이라 AAA급 만드는 개발사 입장에선 그냥 그래픽 최대한 뽑아내는 게 가장 나은 선택이 되어서 | 24.04.22 12:14 | | |
(IP보기클릭)211.235.***.***
발더스가 그래픽이 구리다고 얘기하는 사람이 있다면 겜안분이겠지 턴제 RPG 중에선 최상급 퀄리티고 타겜하고 비교해도 좋은 퀄인데 | 24.04.22 12:28 | | |
(IP보기클릭)59.13.***.***
(IP보기클릭)175.196.***.***
인권비 도 늘었는데 개발 인원도 말도 안되는 수준으로 증가해 버림 10년 대비 게임 하나 만드는데 대략 3~4배 정도 개발 인력 늘었는데 게임은 그래픽 제외하고는 발전 보다는 오히려 퇴보해 버림 | 24.04.22 11:58 | | |
(IP보기클릭)77.111.***.***
베테랑 인력은 비싸니까, 구실만 하는 애들 여럿 데려다가 만들어서 생기는 문제지. | 24.04.22 12:00 | | |
(IP보기클릭)61.78.***.***
심지어 베테랑들 다수는 다른 업계 가지 않았던가 프로그래머들 은행쪽인가 그런데가 돈 훨씬 많이 주고 대우도 좋아서 | 24.04.22 12:14 | | |
(IP보기클릭)77.111.***.***
돈만 비싸게 부르면 다시돌아오는게 개발자들인데, 비싼 가격을 안불러주니 안가는거지 사실 ㅋㅋ | 24.04.22 12:17 | | |
(IP보기클릭)61.78.***.***
ㄹㅇㅋㅋ | 24.04.22 12:18 | | |
(IP보기클릭)14.46.***.***
(IP보기클릭)39.124.***.***
(IP보기클릭)59.14.***.***
(IP보기클릭)61.40.***.***
(IP보기클릭)61.40.***.***
소니나 마소나 코로나 어느정도 끝나마자자 인력정리부터 한 거 보면 답 나오자너 | 24.04.22 11:45 | | |
(IP보기클릭)175.203.***.***
(IP보기클릭)183.108.***.***
본문이랑 아무상관없는 소린데 머 어쩌라는거지... | 24.04.22 13:45 | | |
(IP보기클릭)175.203.***.***
아.. 앞에 글을 더 안 썻네 개발비가 비싸니까 모바일게임 양산하고있다는걸 얘기할려했는데 | 24.04.22 13:47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07.244.***.***
(IP보기클릭)1.249.***.***
(IP보기클릭)115.138.***.***
요즘 풀프라이스 올랐음 | 24.04.22 11:46 | | |
(IP보기클릭)223.39.***.***
최적화 ㅈ까 니들 컴스펙 올려 이게 사실상 전가지 | 24.04.22 11:53 | | |
(IP보기클릭)1.249.***.***
본문의 글은 늘어난 개발비는 너무 비대해진 개발력의 영향이다 라며 팀의 크기를 줄이는걸 추천하는 글이네 | 24.04.22 11:56 | | |
(IP보기클릭)121.88.***.***
(IP보기클릭)115.138.***.***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61.78.***.***
기술 발전이랑 개발자들 세대교체 맞물린게 좀 클걸 | 24.04.22 11:48 | | |
(IP보기클릭)106.102.***.***
그래픽작업은 인력노가다라 기술발전으로 그래픽퀄 올라가면 그만큼 인력이 더 드는 구조고 장비 좋아져봐야 도움되는 수준은 될 수 있어도 코스트를 크게 깎진 못함 그리고 최적화 또한 후속노가다에 가깝지 일단 돈과 시간이 없으니 내고나서 추이보고 고치자 이게 만성화가 되었음 | 24.04.22 11:5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235.***.***
(IP보기클릭)183.108.***.***
개발팀 규모는 레데리 2나 어크 발할라나 대충 개발인원만 3천명 언저리로 엇비슷한데 게임 퀄리티가 둘이 비슷하냐? 하면 아니라고 할 사람들이 훨씬 많을거임 인원은 많은데 그 인원이 제대로 활용되고 있는 상태가 아님 | 24.04.22 13:57 | | |
(IP보기클릭)211.232.***.***
(IP보기클릭)203.139.***.***
데브캣이 유명하지 | 24.04.22 11:52 | | |
(IP보기클릭)106.101.***.***
마비노기 모바일 들어간 예산만보면 AAA급인데 | 24.04.22 11:55 | | |
(IP보기클릭)14.63.***.***
(IP보기클릭)118.235.***.***
맵은 넓어봐야 무의미한 공간 복붙이고 그래픽은 실사에 가갑다고 우겨봐야 어차피 그 나물에 그 밥이지. 그래서 유저들이 느끼기에 ㅈ같은거 아닐까? 오히여 aaa급 아닌 작품들이 더 디테일이 좋고 더 실사에 가까운 경향이 있으니....이건 방향성위 문제같음. | 24.04.22 11:55 | | |
(IP보기클릭)61.79.***.***
(IP보기클릭)112.172.***.***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17.***.***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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