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가 거의 20년 가까이 성공 포지션 잡을 수 있던건
명목상으로는 현금거래 금지라고 걸어두었기에
신규 진입자들은 게임 열심히 하다보면
공성전에 전력으로 참여 가능한 수준은 클 수 있을거라는
일종의 믿음이 있었기에 그 꿈으로 진입할 수 있었고
실제로는 사설 사이트를 통해 현금거래 하는게 묵인되니
기존 게임하는 사람 중 수상하게 돈이 많은 고래들이
사설 사이트를 통해 게임 아데나를 왕창 매입하고
이 아데나의 가치가 꽤 나오다보니까
이걸 노리는 개인 쌀먹, 직업적 작업장 수가 늘어나고
플레이어 수가 곧 수익으로 연결되는 리니지 입장에선
대규모 유저 수가 유지되는 것 자체가 성공이었지.
그리고 유저 수가 많으니까 갈등구조나 라인도 자연스럽게 나오고
그러면 처음부터 리니지M은 왜 성공했냐? 라고 한다면
리니지 원작에서부터 쌓아오던
'회사는 템값을 방어해준다'는 믿음으로
현금거래 기반 경제를 깔고 들어갈 수 있으니
기존에 유저로부터 아데나 매입해서 팍팍 크던 고래들은
기존에는 비공식 거래라 리스크를 감수하던것에서
이제는 회사가 확실하게 인정해주는 현금거래 시장에서
마음놓고 과금 질러가며 플레이 할 수 있게 된거지.
근데 이게 리니지에만 먹히는 것이었기에
숫자 하나 안 바꾸고 스킨만 갈이한 트릭스터M은 실패한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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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지를 때는 공식루트로 지르다가 접을 때는 계정째로 사설 거래사이트에 올려서 털고 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알고있어. | 24.04.06 0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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