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적으로는 속도차이로 볼 수 있는데
그럼 속도 빠른놈으로 통일하면 안됨? 이라는 당연한 의문이 생기지
굳이 두가지를 나누는것은 결국 비용, 소비전력(발열), 부가기능등의 문제로 용도구분하고 있는 것.
DDR은 범용성이 넓기 때문에 개인PC 뿐만 아니라 서버나 연구목적등의 사용을 고려해야되서
JDEC(메모리 표준기구)에서 표준스펙을 구성할때 아무래도 용량대비 단가나 소비전력 같은부분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됨
(그밖에도 ECC 같은 부가기능도 고려)
반면에 콘솔이나 그래픽카드에 들어가는 GDDR은 비교적 적은 용량만 사용해도 되고
빠른속도가 곧 처리속도이기 때문에 기존 DDR메모리를 베이스로 하되
몇가지 기술을 제외하고 높은 전력을 인가해서라도 훨씬 빠른 대역폭의 메모리로 구성하는게 GDDR인거.
그럼 개인PC도 선택적으로 GDDR 쓰게 해주면 안되냐?고 할 수 있겠지만
AMD나 인텔이 어떤 CPU아키텍쳐를 구성할때 메모리 컨트롤러를 한정적으로 구성할 수 밖에 없고
개인소비자용도 거기서 떨어져서 상품화해 나오는 거라 어쩔 수 없는 모양.
반대로 콘솔 처럼 풀커스텀 되면 지금의 콘솔처럼 GDDR5 가지고 통합메모리 구성이 가능해지는 것.
(걔들은 그거 하나가지고 5~7년씩 수천만대를 뽑아대니까.. 공정변경은 하겠지만)
그동안 컴퓨터에 장착하는 램은 왜 방열판 하나 안씌우고 몇년씩 써도 멀정했는지
그리고 그래픽카드 메모리는 GPU칩과 함께 겁나큰 히트싱크로 식혀야 했는지를 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좋을듯(채굴하면 그래픽카드메모리가 먼저 뒤져나가는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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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DR6는 DDR4를 베이스로 하고있는 기술이다. | 23.06.01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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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는 단체(GROUP)가 아니었구나.. | 23.06.01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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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rl인줄 알았음 | 23.06.01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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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성능에 관여하는 CU,ALU,REG 할당이 줄어드는 만큼 호환성을 위해 하이브리드멤컨을 채택하는건 보통 과도기에만 일어나는 일이죠 | 23.06.01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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