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상은 무역이라기보다 루트라는 특유의 노가다 시스템이 있었죠
지금이야 올 당나귀가 기본이라고(몇 년전까진 이런걸로 알고 있어요)하지만 예전에는 149 올 짐꾼으로 꾸리는 것이 기본이었고
장날과 아이템 수량을 일일이 체크하여 다닐 정도여야 제대로 된 루트 장사가 가능했죠.
제가 얘기하는 것은 정말 초창기 거상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이나 대항해의시대를 제외하곤 아마 가장 처음 접하게 된 무역 시스템 게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포장된 길을 가고 안가고의 차이가 있었기에 무영풍이 나오기 전에는 포장된길로 최단거리로 가는게 필수였었죠 ㅎㅎㅎ
아키에이지는 개인적으로 아주 강한 기억?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자유도가 높은 게임이었엇는데 그 중 크라켄이 갑자기 튀어나오는 것이 정말 진짜 놀랐던 기억이었습니다.
농담이 아니라 그 이후 아키에이지를 하면서 몇 달(?)정도는 무역 자체를 잘 안했기도 했고요
사실 놀라서 안했던것이 아니라 크라켄을 상대 할 짬이 되지 않아서엿죠 ㅋㅋ 파티를 해도 비빌 그런게 아니었기에...
사실 이때의 초반 느낌을 뒤로한 채 아키에이지를 떠난 것도 매우 오래 됐는데 이번 리마스터로 여러가지 시스템 업데이트에
무역도 다시 변한다고 하니 그 맛을 느낄 수만 잇다고 한다면 정말 추억 유전자들이 춤출지도 모르겠군요 ㅎㅎ
사실 대항해시대때문에 생각난 무역류 게임들이엇는데 대항해시대를 빼고 무역 게임을 논할 수가 없죠 ㅎㅎ
저는 딱 하나, 대항해시대를 하면서 억울 햇던 적 하나가 있는데 열심히 루트 짜서 돌아다닐 동안
시세조작으로 한 도시에서 이윤을 남기는 작업도 가능하다고 들었을 때였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방식의 어디었는지는 모르겠는데 한창 돈에 허덕이고 돈을 벌고 싶어 할 때
그런 얘기를 들어 진짜 요새 말하는 샷건을 친적도 있을 정도로 쇼킹인 기억이 있습니다 ㅎㅎㅎ
거상은 어렵고.. 아케이이지는 리마스터 나오니 해보고... 대항은 지금 인스톨 즁^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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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에이지 진짜 개추억. 근데 크라켄 그리 안쌨던거 같던뎅..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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