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카드에 대해서 이해도가 없이
무작정 리세마라 해야 한다고 하니 좀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어서
간단하게
1. 서포트 카드에 대한 설명
2. 리세마라를 하는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포트 카드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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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섭에서 사용 가능한 서포트 카드는 총 6종류가 존재합니다
파란색 신발 -> 스피드
빨간색 하트 -> 스태미너
노란색 근육 -> 파워
분홍색 불꽃 -> 근성
초록색 모자 -> 지능
노란색 사람 -> 친구
이 중 친구 카드를 제외한 5종류의 카드는
육성에서 각각의 트레이닝에 배치될 확률이 조금씩 높아집니다 (카드마다 이 확률도 조금씩 다름)
예를 들어 스피드 카드는, 스피드 훈련에 배치 될 확률이 높음
배치가 되면 뭐가 좋냐?
일단 카드의 숫자와 카드가 가진 트레이닝 효과 등에 의해서 훈련에 의해 상승하는 능력치가 높아집니다
트레이닝 효과 10%라고 쓰여있으면, 그 카드와 함께 같이 훈련하면 10 올라갈게 11 올라간다는 말이죠
또한 우정 트레이닝이라는게 가능해집니다
각 카드가 배치되어 있는 상태로 그 훈련을 하게 되면 각각의 카드와 친밀도가 높아집니다 (그 육성에 한해서)
이 친밀도가 80 이상이 되면 우정 트레이닝이 가능해 집니다
우정 트레이닝은 해당되는 속성에서만 발동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스피드 카드의 친밀도가 80 이상인 상태로, 이게 스피드에 배치가 되면 우정 트레이닝이 발동합니다
반대로 80 이상이지만 이게 스태미너나 파워 같은 곳에 배치가 되면, 그 턴에는 우정 트레이닝을 하지 못하죠
우정 트레이닝은 보통 20~30% 이상의 효율을 추가해 주기 때문에 상승량이 상당합니다
예를 들어서 30% 우정 트레이닝을 가진 스피드 카드 3장이 한 턴에 전부 스피드에 모여 있다면
1.3 * 1.3 * 1.3 해서 2.2배 정도의 능력치가 상승하는거죠 (우정트레이닝으로만)
여기에 아까 말했던 트레이닝 효과까지 더해지면 3배, 많게는 5배까지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우정 트레이닝을 한번에 여러개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왠만하면 겹치는 카드 종류로만 덱을 구성하는게 좋겠죠
예를 들자면, 한 번 육성에 총 6개의 덱을 넣을 수 있는데
초반에 중거리 육성에 많이 쓰는 덱은
스피드3, 스태미너2, 지능1입니다
다음은 각 능력치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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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 종반의 최대 스피드
스태미너 -> 지치지 않고 달릴 수 있는 HP같은 녀석
파워 -> 종반에 최대 스피드로 가속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에 관여
근성 -> 스태미너가 떨어졌을 때 필요한 수치
지능 -> 여러 확률과 위치선정에 영향
이들을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자면
1. 일정량의 스태미너
2. 스피드
3. 파워, 지능
4. 정량을 넘어서는 스태미너
5. 근성
입니다
일단 스태미너가 부족하면 애들이 전혀 달리지 못합니다
종반이 되어도 가속을 못하고 그대로 가라앉아버립니다
스태미너는 각 거리마다 필요한 정도가 다른데
대충 육성을 기준으로
단거리 200
마일 400
중거리 600
장거리 800
정도면 시나리오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스피드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물론 스태미너가 받쳐 준다는 가정 하에서)
스피드가 높을수록 스태미너 소모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장거리 육성의 경우는 좀 조절해야 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높으면 높을수록 강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 때문에 스피드 카드가 초기에는 엄청 유용합니다
파워는 가속력에 영향을 줍니다
파워가 낮으면 종반 최고 속력에 다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속도가 1200인데 파워가 300 정도라면
종반의 거의 대부분을 최고속력을 내지도 못하고 끝내버릴 수 있죠
높으면 높을수록 좋지만, 스피드가 높아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외에도 언덕이나 위치 싸움에도 역할을 하지만 이건 초반엔 그리 중요하지 않으니...
지능은 여러 확률과 위치 싸움 등에 역할을 합니다
말딸 레이스를 하다 보면 선행이나 선입, 추입 애들이 마군에 휩싸여 앞으로 못 나아가는 경우가 꽤 보이는데
지능이 높고 중반 스킬을 좀 탑재하면 이런 일을 거의 없앨 수 있습니다
지능이 높은 캐릭일수록 각 포지션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스킬이 발동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정량 이상을 넘어선 스태미너는 실질상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가끔씩 디버프나 초조함 상태에 의한 스태미너 소모를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인데
이것도 많아봤자 100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필요 양에서 100~150 정도를 더 얹으면 안정적이 되겠죠?
근성은...
1주년 업데이트가 오기 전까지는 정말 쓰레기같은 능력입니다
높아봤자 스태미너를 보조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 쓸모 없습니다
덕분에 근성카드의 초기 평가가 아주 거지같죠..
리세마라 S티어 카드들이 강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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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게 제가 생각하는 초반 티어리스트입니다
1주년 이후의 티어리스트와는 상당히 다르지만, 일단 이거를 참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슈퍼크릭 (스태미너)
스태미너의 절대적인 티어 넘버1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일정 이상의 스태미너를 충족시키는게 최우선입니다
서비스 초반에는 카드들이 많이 없다보니 이를 충족시키는게 굉장히 힘든데
슈퍼크릭은 압도적인 훈련 효율 + 게임 내 최고 회복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중장거리 육성의 난이도를 극적으로 낮춰줍니다
특히 슈퍼크릭이 주는 이 금회복 스킬이 아주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뉴비 킬러라는 라이스샤워 육성에서
3년째 4월 후반 텐노상에서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대략 600 이상의 스피드, 700 이상의 스태미너가 필요한데
슈퍼크릭이 주는 금스킬을 탑재하면 스태미너가 400만 있어도 됩니다
난이도가 확 줄죠
거기에 훈련효과까지 스태미너 카드 전체 탑이니... (1년이 넘게 지나도 여전히 1위입니다)
타즈나 (친구)
아까는 설명을 제외했었던 친구 카드
다른 카드들과 효과가 너무 달라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타즈나 카드는 우정 트레이닝이 없습니다
대신 체력 소모량을 25%까지 줄여줍니다
이게 후반부에 가면 3~4번 트레이닝 -> 휴식을 반복해야 하는데
휴식은 정말 체력 회복 이외에는 능력치 상승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야 하는 커맨드입니다
타즈나 카드가 있으면 이 휴식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컨디션 저하가 일어나거나 상태이상이 발생하더라도 유저가 임의의 타이밍에 발생시킬 수 있는 이벤트로 이를 없앨 수 있습니다
거기에 트레이닝 효과가 10% 붙어있어서, 우정트레이닝 정도는 아니더라도 같이 트레이닝하면 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죠
파인모션 (지능)
키타산은 저리 가라 할 정도의 적폐카드..
위에서 설명했듯이, 지능은 스피드나 스태미너에 비해서 중요도가 조금 떨어집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스티드와 스태미너가 충분히 확보될 수 있는 환경에서는 지능이 정말 중요해지죠
문제는 뭐냐면, 지능 훈련은 다른 훈련에 비해서 상승량이 터무니없이 낮습니다
지능을 높게 쌓기 위해서는 정말 지능 훈련을 많이 밟는 방법 이외엔 없습니다
스피드 카드 같은 경우에는 좋은 SR 카드가 꽤 많아서
실제로 SSR 카드 없이 (키타산도 없이) SR 스피드 3장이면 스피드 1000 이상은 아주아주 쉽게 찍을 수 있습니다
지능은 그게 잘 안 됩니다
SR 지능 3개를 가지고도 1000 못찍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경우에 파인 모션이 큰 도움이 됩니다
풀돌 파인모션 + SR 지능 하나로 1000이 찍힙니다
거기에 트레이닝 효과가 15%라서
지능이 아닌 다른 훈련에 배치되더라도 어지간한 우정 트레이닝 효과정도가 나옵니다
지능에 파인모션 하나만 집어넣고도 지능을 600 이상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A급 카드도 몇 개 본다면
비코 페가수스 (스피드)
일단 스피드 카드라는 점에서 점수를 먹고 들어갑니다
비코 페가수스의 강점은 이벤트에서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다는 점과
트레이닝 효과가 20%라는 점입니다
트레이닝 효과 20%는 어지간한 SR카드의 우정효과와 맞먹습니다
그러니까 비코 페가수스는 어느 훈련에 배치되더라도 준수한 훈련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말이죠
사쿠라 박신오 (스피드)
일단 스피드 카드라는 점에서 플러스
박신 카드가 좋은점은 명확합니다
단순히 스피드 상승량이 높습니다
어느정도 높냐면, 키타산블랙 카드보다 높습니다..
물론 키타산은 파워도 동시에 좀 올려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단 스피드로만 보자면
스피드가 가장 높게 상승하는 카드는 박신오입니다
리세마라를 하면 어느정도 이득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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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이 궁금하실텐데
파인 1돌로 시작한다는 가정으로 볼 때
얼추 50만원 과금한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산은 얼추 천장 한 번 찍는동안 쓸만한 카드가 1개 나왔을 확률로...
애당초 과금 효율이 그렇게 좋지 않은 게임이라서
무과금이랑 적당한 과금이랑은 그렇게 큰 차이가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일섭에서 1주년 확정 선택권 구매 이외에는 과금을 안 했고
그거로도 충분히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플레이 했습니다
(일섭에서 리세마라 할 때는 슈퍼크릭 2돌, 타즈나 1돌 했습니다 ㅎㄷㄷ)
이거 글 쓰고 있는 저도 아직 리세마라 못 끝냈어요 ㅋㅋㅋㅋ
나중에 저녁 일 끝나면 밤새 돌려볼 예정입니다
목표는 파인모션 1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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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이면 ㄱㄱ A까지 합쳐서 3장이라도 ㄱㄱ | 22.06.20 17: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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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으로 SSR 3장 나왔는데 위의 기준으로 CCD... | 22.06.20 17: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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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서포트카드입니다 | 22.06.20 18: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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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작성글 찾아보니 sr도 있으시군요 감사합니다~ | 22.06.22 11:2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