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많이들 아는 한국 모바일 게임들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사실, 꼬접러들의 행동 패턴이 옳을 때가 많습니다.
가장 근래의 예로 '데스티니 차일드'의 예를 들면
확률 조작 때 1차 꼬접러들이 대량 빠지고
일본 일러 관련 그림 기만질 들통날 때 2차 꼬접러들이 대량 빠지고
세공 강행할 때 3차 꼬접러들이 대량으로 빠져서
드디어 데스티니 차일드는 매출 순위권 저 아래로 처박히게 되죠.
각양각색의 문제가 터질 때, 많은 국산 모바일 게임들의 대응을 보면 거진 나오는 대처는 두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강행 (크리스탈 좀 던져 줄테니, 니가 적응해야지. 꼬우면 접던가)
2. 느림 (소 다 보내고 나서 반 년 후에 축사 다 고침)
거기 익숙해진 유저들이 이제는 적응이되고 학습이 되어서
딱 냄새만 맡아도 바로 '꼬접 센스'가 켜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게 현명한거고요.
그런데, 소전은 그것과는 달랐습니다.
소전 역시 문제 많이 터뜨리고 유저들이 불안해질 요소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소전은 한국 모바일 게임들과는 달랐군요.
완전한 답은 아니라고 해도 유저들이 납득할 만한 답을 문제 터진지 거의 이틀 내로, 느려도 5일 내로 내밉니다.
한국 모바일 게임에 익숙해진 영리한(!) 유저들에게는 이게 반대로 강제 개꿀잼 몰카행이 되곤 하지만요.
PS. 그런데, 이게 룽청이 품고 있었던 검열식의 문제의 씨앗을 방조한 걸 쉴드칠 의도는 절대 아닙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한해서 하는 말입니다. 위에서 적었다시피, 소전 역시 문제는 많았습니다.
(IP보기클릭)211.211.***.***
이게 다 한국 모바일게임에 당한 PTSD인겁니다..ㅜㅜ
(IP보기클릭)211.245.***.***
S...T...A...Y 접지마! 접지말라고!!
(IP보기클릭)211.168.***.***
.
(IP보기클릭)180.71.***.***
그리고 항상 놀림받는 파없찐
(IP보기클릭)118.219.***.***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있나니 혜자가 그들의 것이라.
(IP보기클릭)211.211.***.***
이게 다 한국 모바일게임에 당한 PTSD인겁니다..ㅜㅜ
(IP보기클릭)1.249.***.***
전 그 PTSD를 치유받고자 소전을 했는데 ㅋㅋ | 17.10.17 18:51 | |
(IP보기클릭)211.245.***.***
S...T...A...Y 접지마! 접지말라고!!
(IP보기클릭)211.168.***.***
.
(IP보기클릭)180.71.***.***
그리고 항상 놀림받는 파없찐
(IP보기클릭)124.61.***.***
파업찐은 왜!!!!!! ㅠㅠ (아, 그런데 저는 파있...) | 17.10.17 18:59 | |
(IP보기클릭)118.219.***.***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있나니 혜자가 그들의 것이라.
(IP보기클릭)124.61.***.***
.파랑.
이번 일만 말고, 7월부터 주욱 소전이 문제를 대응하는 걸 봐서 드는 생각입니다. | 17.10.17 19:06 | |
(IP보기클릭)124.61.***.***
.파랑.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 17.10.17 19:21 | |
(IP보기클릭)175.198.***.***
(IP보기클릭)124.61.***.***
"뭐랄까, 나는 혐오를 하는 쪽이라기보다는, 조장하는 쪽이라서... (크킄)" | 17.10.17 19:22 | |
(IP보기클릭)183.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