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라운더스트2 PD 이준희 입니다.
이번 브이스퀘어 행사에 멀리서 찾아와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매번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눌 때마다 더 잘해야겠다는 마음이 커집니다.
앞으로도 자주 찾아뵙고 소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과의 말씀도 같이 전합니다.
행사 현장에서 일부 굿즈가 예상보다 빠르게 품절되면서,
사전에 재고 소식을 알 수 없었던 분들께서 발길을 돌리셔야 했던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남은 행사 기간 동안 품절된 굿즈 리스트는 별도 공지로 안내드릴 예정이니,
번거로우시겠지만 방문 전 네이버 라운지 또는 X(구 트위터) 공지를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오프라인 행사에서는 보다 넉넉하고 세심한 준비로,
더 나은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주년 업데이트는 즐겁게 즐기고 계신가요?
2주년 기념 방송을 진행한지도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모든 권역에서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 덕분에 개발팀과 사업팀 모두 감사한 마음으로 6월을 보냈습니다.
진심으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이전에 예고했던 7월 업데이트 내용들을 좀 더 자세히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6월의 캐주얼한 여름 분위기와는 달리, 좀 더 진지한 분위기의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1. 스토리팩18 SALVATION
18번째 스토리팩이자 시즌 3의 마지막 장, Salvation(구원)을 소개합니다.
모르페아의 차원 관문을 통해 아자르를 추격한 일행은 코퀴토스의 암흑 신전에 다다릅니다.
아자르에게서 칼리엔을 빼앗기 위해 나아가던 중, 그의 방에서 발견한 책에 손을 얹자 아자르의 기억 속으로 끌려 들어가게 되는데요.
거기에 붙잡힌 올리비에를 구출하기 위해 분투하는 유스티아 일행의 이야기.
그리고 아델린을 가지고 사라진 아자르를 끝까지 추적할 수 있을지ㅡ
시즌 3의 대미를 장식할 스토리팩18, '구원'
애니메이션 PV도 같이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2. 신규 시즌 이벤트 Going Home
스토리팩18과 함께 선보이는 시즌 이벤트 Going Home(고잉 홈)은
프렐레아의 발키리였던 올리비에의 과거부터 지상에서의 일대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잔혹한 운명 속에서도 지켜야 할 것들을 위해 끊임없이 분투하는
올리비에의 모습을 담았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등장 인물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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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비에
7월 업데이트되는 스토리팩18과 시즌 이벤트 고잉 홈의 주인공이자,
신실의 고리라는 이명으로 명성 높은 전설적인 발키리, 그리고 유스티아의 어머니이죠.
신실의 날개 올리비에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 신실의 날개 올리비에의 픽업은 25년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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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엔
아자르에 의해 기억을 잃고 '원초의 사도 칼리엔'으로 활동하는
강력한 사도 칼리엔이 신규 코스튬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사도 칼리엔은 자기 자신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전투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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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추후 공개)
칠흑 같은 어둠의 날개를 펼친, 최강 최흉의 발키리가 업데이트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토리팩18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독특한 광범위 공격 범위를 지니며, 특수한 방식으로 적에게 강력하게 피해를 입히는 전투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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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나데
글러티의 여왕이자, 브라운더스트에서 레피테아의 조력자였던 존재.
그라나데가 시즌 이벤트에 등장합니다.
요정들을 지키기 위해 요정 왕국에 찾아온 그라나데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
※ 그라나데는 이번에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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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센
순수한 마나를 다루는 마법사이자, 요정을 연구하는 학자.
인간 소년, 한센이 시즌 이벤트의 등장인물로 등장합니다.
남성 캐릭터이지만 스토리상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 한센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시되지 않습니다.
[스킬 컷씬]
위 캐릭터들의 스킬 컷씬 이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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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추후 공개)
※ 아트팀 한줄 코멘트 : 진짜 작정하면 다죽는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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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엔
※ 아트팀 한줄 코멘트 : 판타지 세계관의 신도시는 어떤 곳일까?
3. 픽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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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튬 픽업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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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장비 픽업 일정
4. 마물추적자
1, 2주차에 등장하는 복각 마물은 푸른수염(바람)입니다.
푸른 수염은 자신을 강화시킨 이후 강력하게 공격하는 컨셉을 지니고 있으며,
강력하게 공격하는 대신 마물 자신도 받는 피해가 더 증가하는 전투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3, 4주차에 등장하는 신규 마물은 구한의 키메라(어둠)입니다.
구한의 키메라는 어둠속성 마물로, 매 턴마다 강력한 연타공격을 가하며 공격당할수록 이후 공격에 더 큰 피해를 주는 전투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5. 길드레이드
공허의 지배자 아크 파를라스는 무속성으로 등장합니다.
특정 부위에 도발을 사용하며 피격당한 횟수에 비례하여 다음 턴에 더욱 강하게 공격을 하는 전투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 이하 내용들은 이전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해 드렸던 7월 개선 사항들입니다.
중복된 내용이지만 못보신 분들을 위해 한 번 더 기재합니다.
6. 마물추적자 개선
■ 레벨 선택 전투
기존 마물추적자는 매 시즌마다
전투력이 높은 분들도 1레벨부터 순차적으로 클리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불편이 해소됩니다.
이제는 저레벨 구간을 일일이 클리어하지 않아도, 원하는 레벨을 선택해 클리어하면
해당 레벨 이하의 구간은 모두 클리어한 것으로 간주되어
보상도 한 번에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단, 자유롭게 선택 가능한 레벨은 최대 10레벨까지입니다.
■ 이전 레벨 클리어 간주
또한, 선택한 레벨에서 클리어에 실패하더라도, 그 전투에서 마물에게 입힌 피해량을 기준으로
하위 레벨을 클리어해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10레벨 마물의 생명력이 100이고
9레벨 마물의 생명력이 80인데
10레벨 마물에게 도전해서 90의 피해를 입혔다면
9레벨 마물까지는 클리어한 것으로 처리되고
10레벨은 생명력 10이 남은 상태로 처리됩니다.
이에 따라, 1레벨부터 9레벨까지의 클리어 보상 전체와
10레벨 도전에 대한 보상을 한 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날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10레벨 남은 생명력 10인 상태에서
빠른 전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순위 세분화 / 헌터 랭크
다음은 마물추적자 순위 세분화 개선 사항입니다.
현재 마물추적자 콘텐츠는 TOP 1000위까지만 랭킹이 표시되어 있어
그 외 유저분들께는 명예나 경쟁 측면에서 동기부여가 부족한 면이 있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자신의 등급을 좀 더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헌터 랭크’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예를 들어, 10레벨까지 클리어했지만 TOP 1000 진입은 아직 어렵다 하시는 분들도
헌터 랭크가 올라가는 과정을 통해
등급 상승의 재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7. 글루피 다이너 개선
글루피 다이너가 한층 더 활기찬 분위기로 돌아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마이룸 확장이 꾸미기의 재미를 극대화했다면,
글루피 다이너는 식당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상황을 구경하는 재미에 중점을 두어
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먼저 캐릭터들의 머리 위에 생각 풍선이 추가되어
알바생과 손님들의 숨겨진 속내를 엿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이벤트 상호작용에 대한 안내입니다.
글루피 다이너 곳곳에서 돌발 이벤트가 발생하며,
이를 터치로 해결하면 신규 재화인 ‘데코 코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는 하루 종일 발생하지만, 데코 코인은 하루 획득 가능한 수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하루 획득 가능한 데코 코인은 진입 직후 빠르게 획득 가능하며,
이 재화는 오직 꾸미기 용도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꾸미기에 관심 있는 분들만 플레이하셔도 됩니다.
또한, 글루피 다이너에서는 현실의 시간 흐름을 반영해 시간대가 변하도록 개선됩니다.
각 권역의 실제 시간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간대의 배경이 표현되는데
예를 들어 현실이 밤이라면 글루피 다이너에서도 밤으로 표현됩니다.
BGM 역시 밤 시간대 분위기에 맞게 전환됩니다.
마지막으로, 변화된 글루피 다이너의 분위기를 마음껏 감상하실 수 있도록
UI 숨기기 기능도 제공됩니다
화면 좌측에 추가된 UI 숨기기 버튼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글루피 다이너 메신저 개선
글루피 다이너의 메신저 기능 개선 사항입니다.
먼저 지나간 상태말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상태말 기록 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아직 연락처를 획득하지 못한 인연 손님이 있을 경우,
그 캐릭터가 친구 후보 리스트에 노출되어 확인이 쉬워집니다.
8. UI 및 편의성 개선
■ 전투 UI 개선
드디어 전투 UI가 개선됩니다.
전투 준비 화면에서 캐릭터의 썸네일에 넉백 방향 표시가 들어가며
교체화면에서도 스킬 정보 확인이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많은 분들께서 말씀해주신 기능인데 이제서야 업데이트하게 되었네요.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 코스튬 펼쳐보기
브라운더스트2만의 특징 중 하나는, 코스튬이 캐릭터에 종속된 시스템인데요.
이로 인해 캐릭터 안에서 원하는 코스튬을 찾기 어렵다는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캐릭터별 코스튬을 한눈에 펼쳐볼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원하는 코스튬을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한 부분입니다.
■ 캐릭터 필터 기능 추가
또한, 캐릭터 필터 기능도 함께 추가되어
잠재력 단계나 각성 상황 등 원하는 조건에 맞게 필터링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필터링된 정보는 '자세히 보기' 페이지에서도 그대로 유지되어
페이지 이동 시에도 불편함 없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아이콘/이름 개선 및 검색 추가
또한 이제 캐릭터 썸네일에 이름이 함께 표시되며,
이름으로 직접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됩니다.
썸네일의 이름을 보고 캐릭터를 찾는 것이 더 쉬워지고,
캐릭터 이름은 물론, 코스튬 이름으로도 검색이 가능해져
원하는 캐릭터나 코스튬을 더 빠르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새로 유입된 팬분들께서 캐릭터나 코스튬 이름을 잘 모르겠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앞으로는 더욱 편리한 탐색 환경을 제공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름 검색 기능은 먼저 동료 UI에 적용되며, 나머지 UI에는 8월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장비 필터 추가
원하는 장비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세분화된 필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제는 강화 레벨, 강화 점수, 그리고 원하는 옵션의 유무에 따라
장비를 보다 정밀하게 필터링할 수 있어,
원하는 장비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장비 강화 등급 표시
그리고 장비에 표기되는 강화 등급 CSA, SAA 등이 직관적이지 않아서
어떤 강화 점수가 더 좋은지 헷갈린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를 알기 쉽게 강화 점수 표로 정리했고
썸네일에서도 한 눈에 숫자로 확인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사실상 많은 팬분들께서 이미 내부 계산 기준을 파악해서 활용하고 계셨지만
이제는 모두가 명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UI로 개선됩니다.
■ 장비 자세히보기
기존에는 장비 옵션을 확인하기 위해서
개별적으로 눌러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이번 개선을 통해 장비의 모든 옵션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비 자세히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 캐릭터 성장 편의성 개선
기존에는 슬라임을 하나씩 지정하고 승급을 반복하는 과정이 다소 번거로웠는데요.
슬라임과 승급의 별만 충분하다면 1레벨부터 100레벨까지
한 번에 성장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재료가 부족할 경우엔 가능한 레벨까지만 성장하게 됩니다.
9. 설문조사 코멘트
2주년 방송에서 이전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었지만, 방송 시간이 길어지면서 전하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그중 몇 가지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전 콜라보레이션 이벤트의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입니다.
불만족 비율이 53%, 만족 비율이 43%로
전반적으로 불만족이 높은 아쉬운 결과를 보였습니다.
결국 이번 이벤트에서의 가장 큰 아쉬움은 전투 성능의 낮은 만족도와 스킬 컷씬의 임팩트 부족, 그리고 표현 수위의 제한이었습니다.
먼저 전투 밸런스에 대한 의견부터 말씀드리면,
과거 콜라보 이벤트에서, 성능이 너무 강력했던 캐릭터가 후발 유저에게는 사실상 획득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불만이 있었고, 이를 반영해 이번엔 신중하게 설계하고자 했습니다.
전투팀이 제안한 초기 수치는 현재보다 훨씬 강력했지만, 저는 안전한 밸런싱을 위해 몇 차례 조정을 요청했고, 결과적으로 지금의 성능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이벤트 시점에 진입한 분들의 입장에서는, 해당 캐릭터를 보고 들어왔는데 낮은 성능으로 인해 실망감을 느끼게 되었고, 재미 저하로 이어졌다는 지적도 많이 받았습니다.
결국, 기존 유저, 신규 유저, 향후 진입 유저까지 모두를 만족시키는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다시금 절감했습니다.
다음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이번 사례를 참고하여, 너무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은 성능으로 밸런스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위와 표현의 한계에 대한 부분입니다.
현재 브라운더스트2의 수위 기준을 유지한 채 콜라보 IP를 선정하려면 선택지가 극히 제한적이며,
콜라보의 본래 목적이었던 신규 유저 유입 효과도 반감될 수 있어서 고민이 많습니다.
따라서 수위에 대한 니즈는 오리지널 캐릭터를 통해 충족하고,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는 원래의 취지에 맞춰서 세계관 충돌의 재미와 상징성으로
신규 유저 분들이 들어오실 수 있도록 집중하는 방향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며, 충분히 고민하여 결정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은 콜라보레이션 이벤트가 된 것 같아서 죄송한 마음이고
다음엔 더 좋은 모습의 이벤트로 찾아뵙겠습니다.
기존 콘텐츠 중 업데이트를 희망하는 콘텐츠 설문입니다.
세 개의 그래프가 눈에 띄는데요.
글루피 다이너가 1등입니다. 아마 인연 손님 추가를 포함한 의견으로 해석됩니다.
그 외 두 개의 팩 콘텐츠가 2, 3등을 차지했습니다.
과거 설문에서는 캐릭터팩보다 스토리팩이 높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번 설문에서는 캐릭터팩 즉 평행세계 팩이 더 높은 순위로 집계되었습니다.
상위 3개 항목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10% 이하의 비율로 집계되었고,
그중 악마성 콘텐츠는 7~8%,
거울전쟁, 종말의 서, 마물추적자, 길드레이드처럼 엔드 콘텐츠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5% 이하로 집계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오픈 시점부터 꾸준히 플레이해온 유저분들, 일명 '할배' 유저들의 의견은 다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따로 데이터를 추출해봤는데,
결과적으로 전체 유저 비율과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오래 플레이한 유저부터 최근 진입하신 유저 분들까지
전체적으로 캐주얼한 콘텐츠와 스토리 진행을 더 선호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앞으로 추가를 희망하는 신규 콘텐츠에 대한 설문이었습니다.
1등은 낚시, 하우징 등의 생활형 콘텐츠,
3등은 유저들끼리 만날 수 있는 광장형 콘텐츠로
생활형 콘텐츠 추가에 대한 요청이 많았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등은 새로운 미니게임이었습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핀드 헌터 엣지 오브 퓨리는 다소 어려운 난이도와
모바일 디바이스로 진행하기 쉽지 않은 조작감 때문에 진행에 어려움을 말씀주고 계신데요.
앞으로는 좀 더 편하게 즐기실 수 있는 미니게임도 염두에 두고 진행하겠습니다.
핀드 헌터 엣지 오브 퓨리에 대해서도 의견 주시면 추후 복각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살짝 말씀드리자면, 8월 업데이트에도 재밌는 신규 미니게임을 준비중이니 기대해 주세요.
다음 전투 콘텐츠로 PVP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예상보다 선호도 순위가 낮게 나와서 살짝 당황했습니다.
현재는 기존 콘텐츠를 충분히 경험하신 유저분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며,
좀 더 구체적인 형태가 나오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라운더스트2를 플레이하시는 이유에 대한 설문입니다.
1위는 예상했던 것처럼 26%의 득표율로 역시 일러스트가 차지했고
근소한 차이로 전투가14%, 스토리가13%로 2, 3위를 차지했습니다.
전투는 게임 시스템의 핵심이니 어느 정도 예상했던 부분이지만
스토리가 3위를 차지한 것도 인상적인 부분이었어요.
그리고 인연 손님, 운영과 소통이 4, 5위를 차지했습니다.
언어별로도 나눠서 한번 살펴봤는데
약간씩은 다른 결과가 나와서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전체에서 1등은 일러스트로 동일했는데
2, 3위는 약간씩 차이가 있었습니다.
한국어와 번체 설문에서는 운영과 소통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라이브 서비스중인 모바일 게임에서
이 게임을 하는 이유로 운영과 소통이 이렇게 큰 비중인건 이례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운영과 사업을 담당하고 계신 사업부 분들께 다시 한 번 큰 감사를 드립니다.
그 외 전투와 스토리가 2, 3위로 분포되어있는데
하나 특이한건, 번체 설문에서의 2위가 인연 손님인 부분이었습니다.
인연 손님과 상호작용이 브라운더스트2의 메인 콘텐츠로 자리 잡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표는 작년 10월에 진행했던 동일한 설문조사의 결과입니다.
8개월 사이 팬 분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결과 같아서 함께 가져와봤습니다.
당시 질문은 복수 선택이 불가능한 구조라 1위 항목인 일러스트에 응답이 몰린 것을 감안하더라도
70%는 너무 한쪽으로 쏠렸다는 느낌이 있었거든요.
이번 설문 결과에서는 일러스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을 강점으로 봐주고 계신 점이 인상 깊었고
서비스가 점점 건강해지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칭찬해주고 계신 요소들은 물론이고 그 외의 요소들도 더 만족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일부 콘텐츠의 유출 관련해서 안내 및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유출은 수영복 테레제 복각과 수영복 프레스티지 스킨의 업데이트 시기를
작업 담당자가 착각해 리소스 폴더에 잘못 업로드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해당 리소스는 인게임의 정상적인 경로로는 확인할 수 없었으나,
일부 유저가 클라이언트를 분해해 포함된 리소스를 유출한 것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작업 담당자에게는 확실히 주의를 주었으며,
앞으로는 인게임 업데이트가 아닌 내부 리소스 업로드 시에도 이중으로 확인하는 절차를 추가해 프로세스를 보완했습니다.
또한 같이 제보받은 향후 스케줄 유출 정보는 해당 이벤트들의 실제 업데이트 시점을 근거로
임의로 복각 시기를 추정한 것으로,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정상적이지 않은 방식의 클라이언트 분해는 지양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앞으로 더욱 철저히 관리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리소스 유출로 혼란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늦었지만, 2주년 라이브 방송 행사에 직접 찾아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와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귀한 시간을 내어 현장을 찾아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현장에 오신 분들께 충분한 만족을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행사에 참여하시면 어떤 경험을 하실 수 있는지,
단순 관람인지, 유저 참여가 가능한지 등 구체적인 내용을 사전에 충분히 안내드리고,
특히 먼 거리에서 찾아와 주시는 분들이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준비하겠습니다.
8월의 2차 여름 방송 안내도 전해드립니다.
7월에는 진중한 스토리로 색다른 재미를 보여드렸다면,
8월에는 다시 한 번 여름 특유의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담아 찾아올 예정입니다.
다음 업데이트에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2주년 방송 때도 말씀 드렸었지만,
7월부터는 2주년 기념 오프라인 행사가 다양한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 입니다.
지난 주말부터 시작된 가오슝 - 타이중 - 타이페이 브라운더스트2 맥주트럭투어
이번 주말에는 상해에서 빌리빌리월드25,
7월 24일~27일 샌디에이고 코믹콘,
8월 9일~10일 부산 일러스타 페스,
8월 16일~17일 도쿄 코믹 마켓,
8월 21일~24일 뉴욕 애니메 NYC,
8월 22일~24일 타이페이 팬시 프론티어까지
전세계 주요 도시에서 팬분들과 만나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리며, 앞으로도 더 많은 도시에서 팬분들과 만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선물과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개발자 노트 선물]
- 다이아 600개
- 쌀밥 40개
※ 개발자 노트 선물은 2025년 7월 14일(월요일)까지 우편함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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