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단 ~ 7.결론까지 있음
1. 발단
모바일 게임들 대부분 - 특히나 가챠가 존재하는 게임들
관련해서는 매출 통나무 드는 핵과금러 비중이 엄청나다는 게 정설이다
나는 아쉽게도 해외거주중이라 마비노기m을 직접 플레이 해보지는 못하고
아는 사람들 중에 해본 사람들만 있는 상태다
다만 나 자체도 과금을 좀 하는 편에 속하고
마비노기도 10여년 정도 즐겼던인생게임으로 애정을 갖고 있기에
BM은 좀 봐두긴 했다
딱 봐도 과금한도가 꽤 높은편이라 보여서
이 게임도 "핵과금 비중이 매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내 생각이 틀렸다고 해주시는 업계종사자님께서 나타나셨다
생각은 바뀌지 않았지만
딱히 내가 마비m 하는것도 아니고
그러십니까 하고 넘어갔다
그래도 저걸 계기로 마비노기 매출구조가 실제로 어떤지 단순히 궁금증은 생겼다
그러니 잊어버리기 전에
한번 주어진 정보를 통해 추측 및 분석해보자
2. 주어진 정보
공표된 정보들을 보자
첫째,
마비노기 모바일 매출은 7개월 만에 3,000억원을 달성했다
둘째,
마비노기 모바일은 넥슨의 다른 게임과 비교해도
크게 낮은 ARPPU(1인당 결제 금액)와 높은 PUR(구매 유저 비중)을 자랑한다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1인당 결제 금액
**PUR (Paying User Rate) : 전체 유저 중 과금을 한 번 이상 한 유저의 비율
여러 마비노기 기사에서 PUR을 일 평균 구매율이라 적은게 있어서 찾아봤으나
게임업계에서 PUR은 구매 유저 비중이며 「일 평균구매율」에 대한 정보를 얻을수 없었다
- Daily Paying User Rate? 하루 평균 구매유저 비율이라고 해도 크게 다르진 않을테니
구매유저 비중으로 취급한다
셋째,
유저 숫자 및 연령대별 유저 비율은 다음과 같다
'마기노기 모바일'은 10월 MAU(월간활성이용자수)가 약 76만명(출시 이후부터 우상향 중)
10대 19만명
20대 36만명
따라서 30대 이상 21만명
넷째,
마비노기 모바일에서 인권이라 불리는 과금요소는 다음 두가지가 존재한다
"계정 전체에 적용되는 멤버십" - 12,900원
"캐릭터마다 적용되는 패스" - 19,800원
3. 업계 종사자 댓글 피셜 및 검증대상
- 일반 유저 과금량이 어마무시하다
= 최근 대상 받았다는 기사 기준
낮은 ARPPU(1인당 결제금액)
높은 PUR(구매 유저 비중)이라고 하니
기사에서도 나왔듯이
*다른 게임에 비해* 핵과금/과금 이외 유저 매출이 높다
라는 건 사실일수 있다
검증 대상 발언
"과금러들이 매출통나무까진 아니다"
4. 피셜 검증을 위한 전제조건
첫째,
자칭 업계 종사자 피셜을 존중하여 검증시에 가능한 업계자의 주장에 유리하게 계산한다
단, 기사로 공표된 낮은 ARPPU(1인당 결제금액) 또한 반영한다
그렇게 계산했음에도 불구하고
통나무의 가능성이 높아 보이면
업계자 피셜의 신빙성을 의심해볼만 하다
즉, 과금러들의 통나무가 검증된 것으로 한다
둘째,
첫째의 전제조건에 종속되도록 각 수치를 업계자 피셜에 유리하게 다음과 같이 가정한다
PUR(구매 유저 비중)을 1 (100%)로 취급한다.
즉, 모든 유저가 과금을 했다고 가정한다
기사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PUR이라고 언급됐다
= 사실 실제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래야 전체 매출액에 대한 일반유저의 영향력이 넓어진다
우상향한 MAU - 월 평균 한번 이상 활성화된 유저수(76만명)을
7개월간 유지된 전체 유저수라고 취급한다
즉, 초반에 30만명대 / 몇달전 50만명대 등으로 나눠 계산한것보다
일반유저의 과금총액이 더 높게 측정된다
또한 게임을 접속해서 단 10분 즐기고 끈 사람도 MAU에 포함될지언정
그 사람도 과금을 하고 즐겼다고 가정한다
ARPPU(1인당 결제금액)은 공식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공표했다
전체유저를 결제유저로 치환한 상태에서 이미 전제조건으로 달성됐지만
각 유저수와 연령대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가정한다
셋째,
과금유저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한다
기사로 언급된 낮은 ARPPU(1인당 결제금액)과
업계자피셜 과금/핵과금 제외 일반유저의 힘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계산한다
또한 이미 PUR(구매 유저 비중)을 말도안되게 높게 책정했음을 고려한다
1. 모든 유저가 최소 월20,000원을 과금한다
모든 유저가 멤버십(12,900원)을 구매한다고 가정하려고 했으나
패스(19,800원)만 구매하는 유저가 있을수도 있고 계산 편의성도 고려해서
멤버십 +@ 사는 사람들까지 생각해서 이렇게 가정한다
2. 전체 유저의 절반이 월 32,700원을 과금한다
멤버십 + 패스 = 12,900 + 19,800 = 32,700원
3. 그 이상의 과금 / 핵과금은 20대이상 유저에만 존재하며 이는 소수이다
*실제와 다를지라도 계산 편의성과 10대의 구매력을 감안하는게 합리적이라 판단*
넷째,
계산 편의성과 직관적 관측을 위한 항목이다
7개월간 매출액 3000억원을
MAU(월평균 이용자수)와 마찬가지로 매달 균일하게 달성했다고 가정한다
5. 계산 및 검증
첫째,
매달 평균 전체 유저 공통 과금액 계산
50%: 월 20,000원
50%: 월 32,700원
평균 26,350원
유저수 76만명
26,350 x 760,000 = 매달 약 200억원
둘째,
매달 평균 매출액 계산
총 매출액 7개월간 3000억원
3000 / 7 = 428억원
셋째,
업계자 피셜 일반유저를 제외한 핵과금/과금유저의
매달 과금액 계산
매출액 - 전체유저 공통과금액 = 428 - 200 = 228억원
단, 이는 전체유저 공통 과금액을 제외한 과금액이다
넷째,
구매력이 낮은 10대를 제외한 20대 이상 유저수
76만명 - 19만명 = 57만명
6. 돌이켜보기 / 현실적 수치 가정
일반적으로 공표된 자료
업계 종사자 피셜 모비노기 발언
기사 내용과 업계 종사자 의견을 존중하며
종사자 피에 유리하게 계산 했을때
일반유저의 매달 과금액 : 200억원
과금/핵과금 유저의 과금액 : 228억원
이렇게 나왔다
단순 수치만 해도
과금/핵과금 유저가 먹여살리는게 일반유저보다 높다
이미 결론이 눈에 보이지만 보다 현실적인 잣대를 가정해보자
만약 PUR(구매 유저 비율)을 100%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일반적인 게임처럼 5%로 잡으면 어떻게 될까?
5퍼센트면 1/20이다
단숨에 10억원으로 줄어들어 과금/핵과금 유저의 지출액이 매달 190억원 늘어난다
PUR(구매유저비율)이 50퍼라고 치자
이조차 인심쓴거지만
이래도 일반유저를 제외한 과금 유저의 지출액은 매달 100억 늘어난다
그렇담 이번엔 MAU(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우상향한걸 생각해보자
7개월간 꾸준히 76만명이라고 가정해서 나온 계산값이다
처음엔 30만명대였다가 우상향해서 현재 76만명이 됐다
이걸 고려하면?
말할 필요도 없다 1인당 과금액 / 핵과금 / 과금 부담액이 증가한다
아~ 평균 구매금액이 너무 낮나?
PUR 구매유저 비율 1로 잡은거 반토막내고 과금유저 과금량 두배로 펌핑하면 만족할까?
현실적인 PUR로 잡고 과금유저 전체 과금량을 조정하면?
굳이 계산만 복잡해지고 결과는 뻔하기에 이걸 피하려고 PUR을 1로 잡고 넉넉히 계산한거다
과금 / 핵과금 / 일반유저로 말했지만
현실적으로 보자면
PUR을 넉넉히 잡았으니 현실적으로는 과금 + 일반유저층이 200억원의 매출을 담당하고
극 소수 핵과금러가 228억원을 담당한다고 봐도 딱히 위화감은 없을거 같다
구매력이 있는 20대 이상 유저 57만명 중 한 1퍼센트의 핵과금러가 228억원을 냈다손 쳐보자
22,800,000,000 / 5700명 = 월 평균 400만원
0이 많아서 헷갈릴수 있으니메모
100,000 = 10만
100,000,000 = 1억
완전 통나무인데?
그래
업계자 피셜을 존중해서
모두를 과금유저로 계산한거 그대로두고
소수 과금/핵과금유저가
20대 이상 유저 57만명 중 30퍼센트인 17만명이라고 치자
30퍼가 소수인가..? 쨌든 넉넉히 잡자
228억 / 37만 =
과금/핵과금 유저 평균 과금액 13만원
월32,700원을 전체의 50퍼로 잡았으니 이 금액까지 포함하면 평균 16만원
와! 정말 건강한 매출구조네요 ^^
말도 안되게 PUR(구매 유저 비율)잡고
MAU(월간 활성 인원수)편의 봐주고 온갖 똥꼬쇼를 해서 여기까지 왔다
끼워맞추기 너무 힘들다 살려줘
7. 결론
말도 안되게 자칭 업계자 피셜을 존중하여 계산을 하고 똥꼬쇼를 해도
과금/핵과금의 과금액이 일반유저를 뛰어넘는다
위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통나무의 가능성이 높아 보이면"
"업계자 피셜의 신빙성을 의심해볼만 하다"
"즉, 과금러들의 통나무가 검증된 것으로 한다"
현실적 가정들을 더하니 그 통나무의 무게가 아주 명확하게 다가온다
즉, 마비m은 다른 모바일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과금러들이 통나무를 드는 매출구조라 해석된다
애초에 가챠있잖아...
단, 이는 공식 발표가 아니며
주어진 정보를 통한 단순 추측 및 계산이므로
사실과 다를수 있다는 점만 적어둔다
반박시 업계 종사자 말이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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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잘모르는데 지기 싫어서 업계인인척 하는놈 vs 잘 모르는데 그거에 발끈해서 통계적(본인기준)으로 반박해보겠다는 놈 자강두천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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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서로 뇌피셜굴리는거니 오래 버티는애가 이기겠지뭐.. 내부자료 있는것도아니면 진실을 누가 알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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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게임에 대해서 모르니까 여기저기 삐꾸나는게 보이는데.... 이거저거 적기 귀찮으니 그냥 넘어가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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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 제3자인 내가봐도 서로 긁힌게 보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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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하고 통나무 들었더니 통나무 내용물이었던 세공버그, 보석런 당하고 현란 하나 없다고 다른 장비 다 맞춰놨는데 운좋게 현란먹은 사람한테 따잇 당하니 빡쳐서 이게 맞냐 했더니 누가 과금하래? 소리듣고 실제로 쓴 돈에 비해 따라잡히는 속도도 어마무시한걸 보며 통나무 내려놓기로 했다. 무과금으로 하는게 맞아 마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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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게임을 전혀 안해보고 쓰는 느낌이기는 하네 본인도 안해보고 쓴거니까 뭐라 할건 아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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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종사자특)자기 업무 외에는 놀라울 정도로 무지할 때가 있음, 하물며 자칭 업계 종사자면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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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하고 통나무 들었더니 통나무 내용물이었던 세공버그, 보석런 당하고 현란 하나 없다고 다른 장비 다 맞춰놨는데 운좋게 현란먹은 사람한테 따잇 당하니 빡쳐서 이게 맞냐 했더니 누가 과금하래? 소리듣고 실제로 쓴 돈에 비해 따라잡히는 속도도 어마무시한걸 보며 통나무 내려놓기로 했다. 무과금으로 하는게 맞아 마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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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데브캣에 돈 안바치겠다고 다짐하고 시작한 겜이었는데 수영복 시즌에 당해버렸어..... | 25.11.16 04: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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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게임에 대해서 모르니까 여기저기 삐꾸나는게 보이는데.... 이거저거 적기 귀찮으니 그냥 넘어가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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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약맛민트초코
ㅇㅇ 게임을 전혀 안해보고 쓰는 느낌이기는 하네 본인도 안해보고 쓴거니까 뭐라 할건 아니지만 | 25.11.16 04: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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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약맛민트초코
그냥 서로 뇌피셜굴리는거니 오래 버티는애가 이기겠지뭐.. 내부자료 있는것도아니면 진실을 누가 알겠어 | 25.11.16 04: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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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약맛민트초코
그냥 잘모르는데 지기 싫어서 업계인인척 하는놈 vs 잘 모르는데 그거에 발끈해서 통계적(본인기준)으로 반박해보겠다는 놈 자강두천임 ㅋㅋ | 25.11.16 04:34 | | |
(IP보기클릭)153.246.***.***
적어줘적어줘!! 해외살아서 마비모바일 할수가 없다... 애초에 그 삐꾸난 부분들 메꿔주는거 기대하고 쓴거야 | 25.11.16 04:34 | | |
(IP보기클릭)211.220.***.***
그냥 이 게임은 다른 가챠게임이랑 원동력이 다름. 따라서 일반적인 모바일게임 과금공식이 안먹힘. 끝. | 25.11.16 04:42 | | |
(IP보기클릭)153.246.***.***
일반적이지 않게 계산해서 전체가 과금한다고 계산한걸 저기에 적어놨어 그래도 과금러 핵과금러가 더 비중이 높아 보이던데? | 25.11.16 04:49 | | |
(IP보기클릭)211.220.***.***
이런걸 쓰고싶으면 천천히 접근해야함. 1. 이 게임의 과금모델이 무엇인가. 2. 이 게임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돈을 쓰는 요소는 어디인가. 3. 무엇때문에 사람들이 이 돈을 쓰려는가. 4. 그 요소에 충분히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5. 각 요소마다 지불하려는 동기에 따라 수요층을 나눈다. 6. 해당 그룹이 대략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본다. 7. 대충 결론 8. 와 ㅅㅂ 이새기들 장사 잘하네 악귀같은 놈들이라며 데브캣을 욕하면서 엔딩. | 25.11.16 04:55 | | |
(IP보기클릭)153.246.***.***
ㅋㅋㅋㅋㅋ장사 잘하네를 부정하는게 아니긴하지 공표된 매출액과 내부자가 기사 인터뷰를 통해 밝힌 수치들을 통한 역산이니까 네가 적어준 2,3,4,5는 기획 단계에서 생각할 부분일거같다 결과를 통한 분석및 추후 발전방향을 논하자고 쓴 글은 아니야 현재까지의 매출구조가 메인이었어 어떤 사고방식을 통해 네가 그리 말했는지는 조금 알거같아 고마워 | 25.11.16 05:03 | | |
(IP보기클릭)211.220.***.***
아무튼 '저사람들 대체 왜 돈을 쓰냐'라는 것부터 파악한 뒤에 접근을 해야 그럭저럭 결론에 가깝게 답이 나오고 이 수상쩍을정도로 매출이 잘나오는게 미스테리인 이 개똥겜의 신비를 풀어나갈 수 있음. 확실한건 여기에 오는 사람들도 과금 지르는 사람도 있고 안지르는 사람도 있고, 서버 손꼽히는 랭커도 있고 있을만한 사람들 다 있음. 그 비율을 봤을 때 님이 생각하는 그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의 과금 비율이나 비중은... 많이 엇나가 있음. 그냥 별 과금 안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어? 나 100단위 썼네요' 라고 지나가듯 말하는게 일반적이니까. | 25.11.16 05:03 | | |
(IP보기클릭)211.220.***.***
확실한 건, 남들이 '핵과금'이라고 분류하지는 않지만, 마냥 소과금은 아닌 부류가 이 게임의 매출 상당수를 차지한다는 점임. | 25.11.16 05:05 | | |
(IP보기클릭)153.246.***.***
내가 뒤에 적은 20대 이상의 30퍼센트가 과금유저라했을때 평균급으로 말이지 서로 인식은 비슷할지도 ㅋㅋㅋ | 25.11.16 05:06 | | |
(IP보기클릭)211.243.***.***
업계 종사자특)자기 업무 외에는 놀라울 정도로 무지할 때가 있음, 하물며 자칭 업계 종사자면 뭐...
(IP보기클릭)49.167.***.***
(IP보기클릭)12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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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이 그낭 이렇게 승부보고 화해해
(IP보기클릭)153.246.***.***
아냐.. 난 그저 사실이 궁금해서 계산기 두드려봤을뿐이야 | 25.11.16 04:36 | | |
(IP보기클릭)118.235.***.***
코토네귀엽다
거짓말 제3자인 내가봐도 서로 긁힌게 보이는데!! | 25.11.16 04:36 | | |
(IP보기클릭)153.246.***.***
내가 진짜 긁히면 막 저격하고 링크 붙이고 신상털고 그런다고!! 신경쓰이는건 마비노기 모바일 매출구조였을뿐이야!! | 25.11.16 04:45 | | |
(IP보기클릭)211.243.***.***
(IP보기클릭)153.246.***.***
업계 종사자시라니까ㅋㅋㅋ | 25.11.16 04:36 | | |
(IP보기클릭)221.162.***.***
(IP보기클릭)58.126.***.***
| 25.11.16 04:36 | | |
(IP보기클릭)58.126.***.***
(IP보기클릭)153.246.***.***
당연하지 ㅋㅋ | 25.11.16 04: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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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정보」수치는 실제 사실기반이야 머니투데이 3일전 대상수상 기사에 나온걸 기반으로 적음 pur관련은 업계종사자한테 유리하게 작성한거고 | 25.11.16 04:38 | | |
(IP보기클릭)125.182.***.***
일단 모바일 게임에서 핵과금러의 비율이 많이 낮다는 걸 알아야함... 구글 검색하니 어떤 겜에선 백만원 이상 지른 유저가 전체의 0.15%고, 매출 40% 차지했다던데 글에 이건 고려하셨어야 싶네요 | 25.11.16 04:46 | | |
(IP보기클릭)153.246.***.***
아아 맞아요 정확히 봐주셨어요 그래서 저기 표에 저도 첨부했는데 어떤 사람은 "이건 일반적인 과금게임이랑 다름"이라고 말하고 저 업계종사자라는 분도 그렇게 말해서 그쪽 편의적으로 해석해서 말이 되냐를 따져본거에요 그 구글 검색하신거 제가 쓴 글에 붙인 사진자료랑 유사할거에요!! 전체 논지전개 상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이지 않고 업계 종사자라 칭한분의 주장 대로 계산했을때 결과가 그 주장과 모순된 부분이 있기에 관련 주장의 신빙성이 떨어진단 거에여 | 25.11.16 04: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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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종사자 분이시라는데, 그딴 식으로 용어 사용해서 보고 올리면 뺨 맞아요. | 25.11.16 0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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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저는 업계종사자가 아닙니다 업계종사자라고 하는분 이야기 보고 최신 기사에서 매출정보랑 관련 수치 찾아보면서 적은 응애이니 논리적 결함 등이 보이면 지적해주심 더 좋을거같아여!! | 25.11.16 04:42 | | |
(IP보기클릭)121.139.***.***
일단 한 가지 궁금한게, 마비M의 실제 매출 자료가 있음? 매출 분석 관련 찾아본 바로 오피셜은 강 실장은 “타 MMORPG들과의 차별성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는 것”이라며 “유저 평균 과금액을 줄이고 일 평균 구매율을 높게 기록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것 밖에 없는데, 본문처럼 판단하게 된 매출 지표를 볼 수 있는 수치적 자료를 보고 싶음. | 25.11.16 04:49 | | |
(IP보기클릭)153.246.***.***
7개월간 3000억인건 여기 많이 나와있고 기사 직접 올리는거 루리웹이 괜찮던가 저것들 보면 강실장이라는 분이 arppu pur관련 경향 말한거까지 나옴 2.주어진정보 가 전부 기사 내에서 공표된자료들임 | 25.11.16 04:54 | | |
(IP보기클릭)121.139.***.***
저 7개월간 3천억을 기준으로 잡은 것도 에러인 게, 저 때는 팔라딘 관련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면서 구매 유저 수, 결재 금액 비율이 급격하게 뛰는 구간이 있음. 게임 업계에서 이런 빅 이벤트가 발생하면 평시의 평균 매출보다 2~3배 뛰는 경향도 있고. 내 친구들이 아이템 구매하는 경향을 보면 스킨 위주, 2주마다 환생석 사는 둥, 주기적으로, 아니면 급진적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 아이템이 대거 많음. 게임 내 유료 아이템들의 지향점과 실제 구매 포인트를 보면 본문에 올린 내용은 대체로 설득력이 떨어지는 게 많음. | 25.11.16 05:03 | | |
(IP보기클릭)153.246.***.***
구매 지향점이 다르면 매출액 확정 발표나 평균금액이 달라지냐는거지지 애초에 멤버십 패스 두개 넘어가는 시점에서 일반유저를 훅 넘어갈텐데 ㅋㅋㅋ 그럼 과금/핵과금 영역이여 | 25.11.16 05:11 | | |
(IP보기클릭)121.139.***.***
그래서 내 의문이 이거였음. 일반 유저의 기준은 뭐고, 통나무 든다는 것의 기준은 뭔지. 무과금이 일반 유저라는 건지, 월 10만원 이하의 소과금 유저가 일반 유저라는 건지. | 25.11.16 05: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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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게임 기준 비결제유저가 마비노기에서는 패스나 멤버십 사는 일반유저 정도 되는게 아닐까 하는 의도로 작성됐어 그래서 전체유저가 멤버십 산다... 무과금 무조건 있겠지만 그거 무시한채로 적은거고 | 25.11.16 05:15 | | |
(IP보기클릭)121.139.***.***
이 그래프 가져오지 마. 이건 모든 게임에 대한 결제 유저의 분석이잖아. 포인트를 집는 분석에서 이걸 가져오면 어떻게 해. 결론적으로, 이 논쟁은 서로가 인식하는 일반 유저의 관점이 달라서 생길 뿐이었네. | 25.11.16 05:17 | | |
(IP보기클릭)153.246.***.***
조금더 대화하고 싶긴한데 졸려... 그래도 고마워 덕분에 이렇게 다른견해들도 많이 댓글로 달려서 기쁘다 잘자!! 혹은 오늘하루도 즐겁게 보내길!! | 25.11.16 0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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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 ㅋㅋㅋ 아니 전체유저를 과금러라 계산해도 단순 계산에서 이건데...? 싶어도 진짜진짜 말도안되게 업계종사자 발언을 말이 되게 하려면 어떤구조인가 고민하면서 정리해봄 | 25.11.16 0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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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계산대로하면 핵과금이 과금량 더 많다까진 맞을지모르겄는데 그게 고래아닌 사람들 무시할만하다는 아닌듯 매출 3-40%가 적은건 아니지 | 25.11.16 0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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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춘 3~40%는 큰일이지 대한민국이 렌탈(남/여)친의 나라가 됨 | 25.11.16 0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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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삭이 느렸다...오타보자마자 했는데 늦었어 | 25.11.16 0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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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하자 | 25.11.16 0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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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서 언급됨 상대적으로 타게임에 비해 높다 낮다 마비노기 모바일 3000억원 검색하면 관련기사 많이 나와 | 25.11.16 0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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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높다낮다로 끝나는거지 왜 뇌피셜로 세고있음 | 25.11.16 0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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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핵과금러 비중이 높다낮다를 밝힌게 아니야 pur arppu관련 이야기랑 매출액 등이 밝혀져있는거라 그걸 기반으로 추론할수있는 정보들이 모여서 계산기를 두드린거야 | 25.11.16 0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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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패스, 멤버쉽을 2개모두 혹은 1개만 구매한 경우를 일반유저라 정의해서 산출했는데 개발진을 달리 생각할수도있으니 | 25.11.16 04: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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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pur진짜 정말 넓게 보고 계산해서 저렇게 나옴 ㅋㅋㅋ 그게 pur arppu관련 내용으로 내가 계속 글에 넣은 말이야 그거랑 매출액으로 과금액 비중 알아본거고 | 25.11.16 04: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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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마비노기 모바일이라도 pur 1은 불가능하고 mau 넓게 봐준거도 포함하면 실제로는 내가 계산한거에 두세배 사는 사람을 평균으로 잡아도 될정도일걸 게시글 안에 다 적긴했지만 | 25.11.16 04: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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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너가 200억 계산할때 멤버쉽 패스만 포함시켰잖아. 즉 이외의 과금은 모두 핵과금러의 영역으로 친건데 그게 pur1로 보정이 될까? | 25.11.16 0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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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반토막 치면 혼자서 패스 세개 사고 멤버십 하나사는 급이잖아 애초에 pur절반도 말이야 방구야 라고 저 자칭 업계 종사자 입에서 나왔고 자칭 업계종사자 말대로 1/4토막내면 과금유저 대다수가 멤버십 하나에 패스 너덧개 사는 사람으로 바뀜 | 25.11.16 05: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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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 4개 구매해도 8만원인데 디시갤은 소과금을 10만 중과금을 20만으로 잡더라 | 25.11.16 05: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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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ㅇ 다른 게임에 비해 그렇다는건 이미 기사로도 나왔지 통나무가 아니라고 한 말이 진짠가 해서 계산해본거 ㅋㅋㅋ | 25.11.16 0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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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내가 이 얘기를 기반으로 계산을 했는데!! 주어진 정보에 다 써놨는데 너무 슬프다 글이 길어서 걍 지피티한테 요약해달라고 해야됐나 | 25.11.16 05: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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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나무 비중이 상당하다는걸 통나무 비중이 상당하지 않다는 가정하에 역으로 계산해본것뿐! | 25.11.16 05: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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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대상이 리니지라이크에 비해서 아님? | 25.11.16 05: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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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통나무 든다는 기준도 사람마다 다를수있겠단것도 댓글보면서 알게됨 난 과금 많이 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매출 절반쯤 차지한다치면 그건 통나무라 생각했는데 과금 많이 하는사람이 절반이 뭐야 거의 전부여야 통나무라고 생각할수도 있고 하니까 ㅋㅋ 위에서 적어준것처럼 일반유저와 통나무에 대한 사회적합의...도 선행돼야 하긴하네ㅋㅋㅋ 댓글 고맙다 졸려서 대충 비몽사몽 유게 좀 보다 자야지 | 25.11.16 05: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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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이쪽에 한표. 게이머 시선에서 달에 10만 정도 지르면 과금유저로 보겠지만 업계에서는 본문에서 볼때 한단계 낮은 일반유저로 볼 수 있음. | 25.11.16 05: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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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수도 있겠다 ㅋㅋㅋ 돈을 쓰는데 과금유저로 불리지 못하는... 애초에 통나무에 대한 인식도 다를수있을거같아 한명이 수십억 지르면 통나무라고 치면 그런건 당연히 아니겠지 ㅋㅋㅋㅋ | 25.11.16 05: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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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나무 기준도 다를듯 ㅋㅋ | 25.11.16 05: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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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m 기준으로 연간이 아니라 총 과금이 1억 이하는 그냥 무소과금급으로 친다는데, 서비스 기간이 8년정도 됐으니 연 과금 1200만원. 월 100만원은 리니지m 기준 걍 일반유저나 소과금으로 보임. 애초에 업계 종사자가 대외비를 저렇게 말할리도 없지만 핵과금, 과금, 일반유저 기분부터 물어봐요. | 25.11.16 05: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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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쪽지로 싸우면 될것같음 ㅇㅇ | 25.11.16 0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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