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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소울 칼리버 VI, 소울 칼리버 다움 찾았다

조회수 8338 | 루리웹 | 입력 2018.09.20 (17:00:00)
[기사 본문] '소울 칼리버' 시리즈 20주년을 맞아 발매되는 '소울 칼리버 VI'는 현세대기에 처음 등장하는 작품이기도 하지만, 지난 E3에서 가진 인터뷰 중 이 프로젝트가 진행되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는 언급이 나와 더욱 눈길을 끌었다. 그런데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본사에서 열린 Pre-TGS 행사 중 해당 발언의 주인공, 오오쿠보 모토히로 프로듀서를 다시 한번 만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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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작 이후 6년이나 걸린 이유는?

소울 칼리버 6의 경우 회사의 허가를 받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엄청나게 많은 타이틀을 퍼블리싱 하는 회사인데, 격투 장르에는 이미 중심에 위치할 타이틀로 철권 IP가 있지 않은가. 또 무기를 들고 싸우는 게임으로서의 소울 칼리버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으는데도 시간이 걸렸다.

● 요즘 격투 게임은 온라인 환경도 중요한데, 철권 7과 비슷한가 아니면 독자적인 환경을 구축했나?

철권 7의 프로듀싱도 담당하고 있지만, 소울 칼리버에서는 상대와 보다 빨리 매칭할 수 있도록 심플한 환경을 구축했다. 철권의 경우 단위 등 검색 조건이 있다 보니 그만큼 시간도 길어지는데, 이것은 철권이기에 가능한 것이라 다른 격투 게임에 비해 플레이 인원이 적은 소울 칼리버는 매칭 거부가 불가능하고, 매칭이 잡히면 플레이 해야 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만들었다. 여기서 인원이 적다는 것은 비율의 문제를 의미하며, 소울 칼리버의 경우 스토리를 즐기는 사람의 비중이 (대전보다) 높다.

● DLC 캐릭터가 이미 발표된 상태인데, 업데이트 시 메인 스토리 모드에 관련 콘텐츠가 함께 추가되는가?

시즌 패스를 통해 추가되는 DLC 캐릭터의 경우 길지는 않지만 스토리를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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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권 7이나 드래곤볼 파이터즈처럼 이스포츠에 관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철권 7의 경우 격투 게임의 중심에 있어야 할 작품이라 이스포츠에 있어서도 선구자적 위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울 칼리버 6는 프로젝트 소울에 관련된 우수한 담당자들이 배틀 시스템을 조정, 격투 시스템에 자신이 있으며, 데모를 즐겨주신 분들의 평판도 있어서 이스포츠 진출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게임 기획 당시에는 이스포츠보다는 유저 분들이 즐겨주실 만한 게임을 만들자는데 중점을 두었다.

● 회사로부터 개발 허가를 받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포지셔닝을 했나?

소울 칼리버의 콘셉트로 소울 칼리버 다운 배틀 시스템을 들 수 있다. 또 유저가 조작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스토리 모드를 2개 넣었는데, 이것이 본작의 방향성이 아닐까 싶다. 개발 과정에서 소울 칼리버 다움이 무엇인지 이끌어 낼 수 있었는데, 그것으로 기안을 제출해서 승인을 받았다. 철권의 경우에는 좀 다르다. 격투 게임의 중심에 있어야 할 작품인 만큼 시장 트렌드라던가 유저들이 원하는 것을 제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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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울 칼리버 3' 이후 12년 만에 한국어화를 결정한 이유는?

최근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내부에서는 대다수의 게임을 로컬라이즈 하고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한국어화가 진행됐으며, 애니메이션 계열 타이틀의 판매량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지역적 유사성이 높다는 점이 고려됐다. 또 하나의 요인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가 PC(스팀)로도 게임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팀판 철권 7의 경우 아시아 세일즈가 꽤 높았는데, 그런 측면에서도 아시아 지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1편과 2편 사이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리부트 개념으로 봐야 하는 것인가?

이번 작품은 어찌 보면 리부트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런 표현을 쓰고 싶지는 않다. 소울 엣지와 소울 칼리버가 어떻게 태어났는지 새로운 해석을 부가하여 보여드리고 싶었다는 것이 우리의 제작 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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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작품을 통해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유저를 위한 시스템이 있다면?

배틀 콘셉트에 있어서 조작 난이도를 많이 검토했다. 기술의 우위만으로 승패가 결정되지 않고, 유저와 유저 간의 심리전을 중시하여 심플하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무기를 휘두르는 재미를 주고자 했다. 그래서 기술을 소울 칼리버 2 사양으로 돌렸기에, 기존 팬이라면 '이게 소울 칼리버이지' 라는 생각을, 새로운 유저라면 '이게 소울 칼리버구나' 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까 싶다. 추가로 신규 시스템인 리버설 엣지는 상단이든 중단이든 하단이든 이를 막고 카운터를 날릴 수 있는 가위바위보 사양의 시스템이라 초보자에게도 보다 쉽게 받아들여질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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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소울 칼리버 VI

기     종

PC/PS4/XBOX ONE

발 매 일

2018년 10월 18일

장     르

무기 격투 액션

가     격

제 작 사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BNEK

기     타

자막 한국어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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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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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8.***.***

BEST
예전에 토발이었나 격겜으로 RPG 비슷하게 가는 것도 좋았고 솔칼은 컨텐츠가 무궁무진할테니까 그냥죽기는 아쉬움 흥했으면
18.09.20 17:38

(IP보기클릭)49.164.***.***

BEST
솔칼3 떄문에 격겜으로 혼자노는것도 재밌단걸 깨닫게 됨.... 이번작도 그정도가 되면 좋겠다
18.09.20 23:10

(IP보기클릭)59.19.***.***

BEST
매칭 거부 불가능은 저핑도 못거른다는건데 이건 좀...
18.09.20 18:01

(IP보기클릭)112.154.***.***

BEST
진짜 온라인 너무하네...
18.09.20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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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토발이었나 격겜으로 RPG 비슷하게 가는 것도 좋았고 솔칼은 컨텐츠가 무궁무진할테니까 그냥죽기는 아쉬움 흥했으면
18.09.20 17:38

(IP보기클릭)59.19.***.***

BEST
매칭 거부 불가능은 저핑도 못거른다는건데 이건 좀...
18.09.20 18:01

(IP보기클릭)61.254.***.***

수상한소시민
그래야 오락실 기분이 나죠.ㅋ | 18.09.20 20:11 | | |

(IP보기클릭)121.138.***.***

그대도 이미덕후
소시민님은 상대의 실력차를 말씀하시는게 아니라 저핑으로 인한 끊김을 걱정하시는거 같은데...대전게임에서 저핑상대 만나면 캐릭들이 순간이동하거나 멈춰있는 모습만 보다가 끝날거에요;;;; | 18.09.21 10:33 | | |

(IP보기클릭)112.154.***.***

BEST
진짜 온라인 너무하네...
18.09.20 18:03

(IP보기클릭)211.119.***.***

소울칼리버는 캐릭터게임입니다 대전격투게임 하려면 철권하세요 :D 이게 프로듀서 입에서 나올소리냐 ㅅㅂ 점프포스랑 다를게 뭐죠? 아, 점프포스는 오베라도 하는데 이건 오베도 안하지 ㅅㄱ.
18.09.20 18:27

(IP보기클릭)223.62.***.***

Chaos Cube
동의합니다 철권에서 보통 일반유저가 다른사람과 매칭시 설정하는건 핑과 계급 딱 두가지인데 이 두가지를 포기했다는건 저핑유저 매칭과 랭크매치라는 개념을 삭제했다는 뜻인가요? 진짜 기대 많이 하고 예약구매까지 마쳤는데 정말 실망스럽네요 | 18.09.25 08:19 | | |

(IP보기클릭)117.111.***.***

시즌패스 ↗까 개나 소나 시즌패스네 위쳐3 급 시즌 패스급이 아니라서 그런지 요즘 겜들 대부분 창렬 수준 시즌패스인듯
18.09.20 19:43

(IP보기클릭)49.164.***.***

BEST
솔칼3 떄문에 격겜으로 혼자노는것도 재밌단걸 깨닫게 됨.... 이번작도 그정도가 되면 좋겠다
18.09.20 23:10

(IP보기클릭)118.41.***.***

음 점점 기대가 안되네... 철권급 원활한 매칭 기본으로 깔아줘도 해볼까 말까했는데....
18.09.20 23:47

(IP보기클릭)211.55.***.***

매칭거부 안되는거 좋다. 어디 건방지게 거부를해
18.09.21 00:14

(IP보기클릭)211.36.***.***

핑으로 인한 매칭거부는 좋은데 양학해서 등급올리려고 아주 죽을때까지 거부하는사람도 있음 10번20번 50번 매칭되도 끝까지거부함
18.09.21 01:02

(IP보기클릭)211.219.***.***

일단 어케 잘 다듬어져서 유저들이 얼마나 유입이 대느냐가 가장 관건이겠네 유저가 많아야 매칭이 그만큼 원활해지지..... 근래에 들어서 격겜 초보들이 진짜 할만한 게임인건 맞는거 가튼데.... 일단 뭐 지켜봐야지
18.09.21 01:56

(IP보기클릭)211.224.***.***

대전영상 보니까 그냥 2 리메이크한 느낌이던데 그래서 좋아 헠헠
18.09.21 07:57

(IP보기클릭)1.213.***.***

바위군
2가 개인적으로 젤 재밌었음. 오락실에서 한 마지막 시리즈이기도 하고 | 18.09.21 09:23 | | |

(IP보기클릭)211.224.***.***

아이사카르
ㄹㅇ. 하는거보니까 몸이 콤보를 기억하더라고요. 움찔움찔 ㅋㅋㅋ | 18.09.21 09:24 | | |

(IP보기클릭)211.218.***.***

바위군
저도 2가 제일 재밌었어용 | 18.09.21 19:55 | | |

(IP보기클릭)112.171.***.***

반다이남코 한글화 해주는 것 넘 좋음. 앞으로도 쭈우우욱~~~
18.09.21 10:21

(IP보기클릭)221.162.***.***

역시 본편에 넣어도 되는 걸 또 DLC 로 미리 빼서 팔아 먹는구나... 으휴...
18.09.21 13:33

(IP보기클릭)123.248.***.***

5 느낌이 나서 갈수록 좀 별로던데..가벼운 느낌
18.09.21 15:46

(IP보기클릭)72.53.***.***

쏠칼 정말 좋아했는데... 4부터 완전 말아먹기 시작하더니... 이번 평가를 보니 캐릭터도 그렇고 시스템도 그렇고 이상해지기 시작하기 전으로 돌아간것 같아 마음에 들긴 하는데 처음부터 이 걸작 시리즈, 현상유지만 했어도 유저가 적어서 어쩌니 저쩌니같은 소리 할 필요 없었을텐데... 참 아쉽다.
18.09.22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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