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애명월도, ‘신세계’는 신규 게임 론칭 수준의 콘텐츠
● 소녀 캐릭터를 선행 서비스 했던 중국에서도 반응이 매우 좋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당시 어느 정도 인기였나?
남성, 여성을 불문하고 모두로부터 호평 받았고 소녀 캐릭터 업데이트 직후에 새롭게 만들어진 캐릭터는 모두 소녀 캐릭터였던 것으로 알고 있다. 내부에서 한국 뿐아니라 중국 유저 커뮤니티의 동향도 확인하고 있는데 업데이트 된 후 많은 시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소녀 캐릭터의 영상, 이미지들이 많이 보이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많은 중국 유저분들이 여전히 소녀 캐릭터로 천애명월도를 즐기고 계신 것으로 생각된다. 귀여운 캐릭터에 대한 선호는 한국이나 중국이나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다.
● 소녀 캐릭터 추가와 함께 화장법, 눈동자, 피부색, 헤어 등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선보인다고 들었다. 이를 통해 조합 가능한 수는?
소녀 캐릭터와 함께 여러 신규 커스터마이징 요소들이 추가됐다. 먼저 신규 눈동자 3종, 피부색 2종, 입술색 5종이 추가되며, 입술의 경우 기존에 지원되지 않던 그라데이션 기능 5종이 추가되어 보다 은은하고 자연스러운 발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 또 기존에 있던 헤어나 눈화장도 소녀 캐릭터의 분위기에 맞춰 변형되고 고양이 수염 등 소녀 전용 문신 7종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약 천여 개의 신규 커스터마이징 조합이 가능하다.
약 46종의 코스튬이 소녀 캐릭터용으로 재해석되어 적용된다. 기본적인 의상 스타일은 동일하지만 머리 디테일에서 앞머리나 묶음 머리를 추가하여 소녀다움을 표현하거나, 의상 디테일에서 노출을 줄이고 발랄한 이미지를 더한 것들이 많고 ‘심왕-상견환’, ‘성수-공명’, ‘성수-노을꽃’, ‘성수-소화’같은 의상들처럼 의상 컨셉만 유지된 채 신규 의상 수준으로 재해석된 경우도 있다. 또 한국 서비스를 기념하여 특별히 제작된 의상인 ‘사대부 한복’ 과 ‘대례복’ 의상도 소녀 캐릭터용 의상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추후 신규 제작되는 의상들도 소녀 캐릭터의 고유한 느낌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신경 쓸 예정이다.
● 한국 버전 소녀 캐릭터의 음성은 꽤 당차다는 느낌을 주더라. 어떤 의도인지 궁금하다.
천애명월도의 메인 스토리는 무협 세계관 속 강호의 이야기로 주인공이 일련의 사건들을 따라가며 청룡회라는 불의의 세력을 쫓는 데에 기반하고 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다른 게임의 소녀 캐릭터처럼 작고 귀여운, 애교 있는 모습만 내세운다면 유저분들께서 게임 플레이를 하는 과정에서 게임 스토리와 캐릭터 사이에 이질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캐릭터 외형을 디자인할 때부터 체형이나 외형이 무협 세계관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유저 테스트를 통해 피드백을 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초기 디자인보다 소녀의 키도 조금 더 크게 수정되고 얼굴 외형도 너무 아기 같은 모습이 되지 않도록 수정되었다. 마찬가지로 음성 녹음 단계에서도 이런 방향성을 유지하여 마냥 귀여운 캐릭터처럼 연출되지 않도록 특별 경계했고, 성우님께도 겉 모습은 작고 귀여운 소녀 캐릭터라 할지라도 어엿한 강호인의 느낌이 묻어나도록 당찬 느낌을 살려달라 부탁 드렸다.
● 항해 콘텐츠 중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를 꼽는다면? 그리고 그 이유는?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하는 콘텐츠는 해적 소탕 컨텐츠이다. 천애명월도의 장점 중의 하나가 대규모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 RvR인데 해적소탕의 경우 참여할 수 있는 인원에 제약이 없어 바다 위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전투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개인 섬(협객도)을 소유할 경우 플레이어에게 어떤 이점이 있나?
협객도는 크게 항구시설, 생산시설, 주거지역의 3가지 구역으로 나뉘는데, 섬 내의 항구시설을 업그레이드 할 때 섬 내외부 제작시설에서 보다 높은 등급의 선박 및 부품을 제작할 수 있으며, 생산시설 업그레이드를 통해 재배와 항해 콘텐츠 진행에 꼭 필요한 원목 등도 획득 할 수 있다. 다만 협객도는 기획 의도상 플레이에 특별히 유리하거나 큰 이점을 가져다 준다는 목적보다는 유저 개개인에게 개인공간을 마련해주고, 플레이어가 창해라는 광활한 바다에 12섬의 NPC들과 협객도의 주인으로서 세계관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항해 스토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모든 유저가 쉽게 소유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다.
선박 부품은 NPC해적선 격침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NPC해적선과의 전투 시 동료가 많으면 많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해적 소탕에는 최대 몇 명까지 참여할 수 있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오픈필드 게임의 이점을 살려 참여 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았고, 대신 NPC해적선 격침을 통해 루팅되는 보상은 마지막 타격을 입힌 유저의 소유가 된다.
● 무역 할동을 통해 입수 가능한 항해폐는 항해 콘텐츠 안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인지?
항해폐는 주로 항해 콘텐츠를 통해 획득 가능하지만 항해 콘텐츠 안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런칭 때부터 말씀드린 것처럼 천애명월도는 전투 컨텐츠 위주로 흘러가는 일반적인 RPG와 달리 게임 내 어떤 컨텐츠를 진행하더라도 필요한 자원을 얻으며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게임이다. 항해폐는 천애명월도의 다른 2차 화폐들과 마찬가지로 아이템을 교환할 때 주로 사용되는데 “롱주”, “폄석”, “코스튬”, “서책” 등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항해 콘텐츠를 열심히 플레이한다면 PVP, PVE 등 천애명월도의 다른 컨텐츠를 즐기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항해는 자칫 플레이 템포를 루즈하게 만들 우려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은?
항해 콘텐츠는 전투 외에도 무역처럼 섬과 섬 사이를 이동하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자칫 이동 시간이 지루할 것이라 생각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무역 컨텐츠는 단순이 섬과 섬을 이동하기만 하는 컨텐츠가 아니다. 무역 중 해적선이나 다른 유저들의 선박을 만나 전투가 발생하기도 하며, 태풍 등 다이나믹한 날씨 변화를 겪기도 하는데 바람의 풍속, 방향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섬에서 판매하는 아이템 시세를 랜덤으로 변화(폭락, 유행 등)하게 설정하여 섬 간의 이동 경로를 유저가 전략적으로 고민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특정 시간 내에 무역을 진행하면 보다 높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무역 이벤트”도 도입하였다.
천명풍류 스토리를 통해 천애명월도 시작 후 인게임에서 가장 먼저 만나보게 되는 ‘명월심’ 캐릭터의 과거가 밝혀진다. OBT 때 공개한 시네마틱 영상에 잠깐 등장한 손목의 문신 장면 때문에 거의 많은 분들이 정체를 눈치 채 “역시 무협에서 미인을 믿으면 안된다”고들 하시는 것 같은데, 이번에 그녀만의 비하인드가 공개되어 이번 스토리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그녀를 이해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또한 천애명월도 스토리의 핵심 인물인 ‘연남비’ 와 ‘부홍설’이 맞닥뜨리는 장면이 등장한다. 이들 역시 OBT 때 공개한 시네마틱 영상에서 대결이 다뤄지기도 했지만, 메인 스토리 상에서 마주칠 때마다 대결을 할 듯 말 듯 말만하다 끝나는 장면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드디어 두 사람의 대결이 펼쳐진다.
● 이번 업데이트 이후 중국 빌드와의 차이는 얼마나 나게 되는가?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의 일정이 중국 업데이트 일정과 완벽하게 동일하지 않아 정확하게는 구분할 수 없지만, 본 업데이트를 통해 중국 서버에서 거의 1년여에 걸쳐 투입된 대규모 컨텐츠가 한 번에 투입되며, 주요 콘텐츠를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중국과 약 1년 정도의 업데이트 빌드 차이를 갖게 된다. 런칭 때 1년 반까지 벌어졌던 차이가 약 1년 정도로 좁혀지는 셈이다.
● 소위 숙제가 너무 많아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이에 대한 대비책이 있는지?
기본적으로 마련된 컨텐츠의 가짓수가 많고, 컨텐츠에 주간 단위 한도가 걸려 있는 경우가 많은데다 아무래도 한국에는 게임을 매우 코어하게 즐기는 분들이 많다 보니 꼭 해야 되는 숙제라는 부담감을 느끼시는 것 같다. 이 부분은 중국 유저와 한국 유저의 플레이 성향 차이로 인해 문제가 되는 부분들도 있다고 생각하며, 현재의 방식은 중국 환경에 좀 더 맞춰진 부분도 있어서, 내부적으로도 유저분들의 부담감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고민 중에 있다. 이런 고민의 일환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일일임무의 종류 및 보상, 경마대회, 소요문답, 약탈 컨텐츠의 진행 횟수, 레이드 던전 참여 인원 및 도전 던전 주간 보상 횟수 등을 개편했다. 유저분들이 게임 플레이에 지루함이나 부담감을 느끼는 부분은 계속 경계하고 있는 부분인 만큼, 이후에도 좀 더 나은 플레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개선 및 개편 업데이트 진행에 대해 개발사와 활발히 논의할 예정이다.
● 이번 업데이트로 어느 정도의 성적을 올리길 기대하는지 궁금하다.
내부에서는 우스갯소리로 이 정도 분량이면 신규 게임을 런칭하는 것과 비슷하지 않느냐는 이야기들도 하고 있는데, 많은 준비를 해온 만큼 올 초 런칭 수준의 성적을 다시 올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끝으로 국내 천애명월도 이용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서비스를 하면 할수록 천애명월도 유저분들이 기존에 플레이 했던 그 어떤 게임보다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계신다는 점을 느끼게 된다. 보내주신 사랑에 좋은 업데이트 및 운영으로 보답할 것을 약속 드리며, 심혈을 다해 준비했으니 이번 여름 업데이트 컨텐츠도 즐겁게 플레이해주시기를 부탁 드린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