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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고민 많은 ‘하스스톤’, PTR 서버가 없는 이유

조회수 10568 | 루리웹 | 입력 2018.04.10 (20: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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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흘 후면 ‘하스스톤’이 새로운 정규력을 맞이한다. 운고로 분화구와 얼어붙은 왕좌, 코볼트 지하 미궁을 지나, 까마귀의 해를 열어젖힐 첫 확장팩은 이른바 ‘마녀숲’이다. 제목 그대로 늑대인간과 마녀에서 모티브를 얻은 카드 130여 장과 PvE 콘텐츠 ‘괴물 사냥’ 그리고 신규 키워드 잔상, 속공, 개전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특히 까마귀의 해부터는 그간 메타를 지배해온 고대신과 가젯잔이 정규전에서 제외되는지라 여러모로 대격변이 불가피하다. 덕분에 누리꾼 사이에선 벌써부터 선행 공개된 카드의 효용과 쓰임새를 놓고 여론이 분분한 상태. 과연 블리자드가 ‘마녀숲’을 통해 만들어가고자 하는 메타는 무엇일지, 10일(화) 게임 디자이너 스티븐 창 및 아트 디렉터 벤 톰슨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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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뜻한 봄에 첫 확장팩으로 으스스한 컨셉을 고른 이유가 무엇인가


: 직전 확장팩인 ‘코볼트와 지하 미궁’이 우스꽝스러운 이미지였던 만큼 이번에는 확 대비되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


● 본래 ‘길니아스 특급 살인사건’이었는데 개발 도중 ‘마녀숲’으로 바뀌었다


스티븐: ‘길니아스 특급 살인사건’ 때는 추리소설과 같은 구성이었는데 당초 개발팀이 의도한 컨셉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했다. 그래서 고민하던 차에 누군가 ‘마녀 하가사’ 일러스트를 보고 굉장히 마음에 들어 해서, 이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보자고 방향을 틀었다.


: ‘길니아스 특급 살인사건’ 때는 기차로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는 내용이라 배경이 나뉘고 분위기도 산만했다. 그런데 ‘마녀 하가사’라는 강렬한 악역을 두고 ‘마녀숲’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자연스레 길니아스와 늑대인간에 집중할 수 있었다. 그 후로 공포 컨셉에 맞는 카드를 설계하며 잔상 효과 등을 넣게 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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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확장팩과 비교해 카드 일러스트의 분위기가 상당히 이질적이다


: ‘하스스톤’ 아트팀은 다양성을 중시한다. 가령 ‘치명적인 무기고’를 그린 자는 과거 ‘대마법사 안토니다스’를 작업했다. ‘유리기사’는 ‘눈발바닥 펭귄’이랑 같은 사람이 그렸고. 이처럼 같은 아티스트라도 여러 스타일을 활용해 카드가 닮아 보이는 것을 최대한 피하고 있다.


● 이번 확장팩에서 가장 독특하다고 내세울 만한 카드를 꼽는다면


: 역시 ‘두억시니(Shudderwock)’. 처음 컨셉을 넘겨 받았을 때 아트팀도 순간 벙쪘던 기억이 난다. 이 카드의 효과는 ‘전투의 함성: 이번 게임에서 내가 낸 다른 전투의 함성들을 반복한다’는 것인데, 플레이어로 하여금 어떤 효과가 지나갔는지 인지시키면서도 너무 질질 끌지 않는 것이 크나큰 숙제였다. 가령 ‘데스윙’은 등장할 때 전투의 함성이 엄청 화려한데 이런 것들을 실제보다 간략화했다.


스티븐: ‘테스 그레이메인(Tess Greymane)’은 ‘이번 게임에서 내가 낸 다른 직업의 카드들을 다시 사용한다’는 효과를 지녔다. 본래 자신의 것이 아닌 카드를 가져오는 재미에 더해서 이걸 나중에 다시 사용했을 때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고민하게 만든다. 한번은 내부 테스트 도중에 상대 영웅 교체 카드를 훔쳐와서 그걸 재사용하는 충격적인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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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카드를 여러 번 내는 잔상은 자칫 밸런스를 헤칠 것 같다


: 잔상에 어느정도 마나를 책정하면 밸런스가 적절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만약 1마나짜리 잔상 카드가 있다면 너무 강력해질 소지가 있고, 그렇다고 4, 5마나로 하면 최대 2번 밖에 낼 수 없어 효용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잔상 카드는 대부분 2, 3마나로 소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잔상은 언제 쓸 것인지가 매우 중요한 만큼 플레이어의 실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 이미 돌진이 있는데 비슷한 속공을 또 추가했다


스티븐: 이제껏 돌진 카드는 주로 영웅을 공격하는데 쓰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카드와 연계해서 일격필살기가 되기도 했다. 속공은 그런 방향성과는 멀어지면서도 돌진이 지닌 깜짝 승부수란 느낌은 살려보고자 만들었다. 돌진이 게임 자체를 끝내는 수라면 속공은 전세를 역전시키는 정도다. 속공 덕분에 돌진으로는 낼 수 없었던 여러 재미있는 카드를 추가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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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키워드가 너무 많아지면 신규 유저들이 혼란을 느낄 텐데


스티븐: 신규 유저의 부담을 줄이고자 키워드를 없애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일례로 영웅 능력을 통해 발동하는 격려 키워드를 삭제하고 같은 효과를 풀어서 써놓았다. 또한 카드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키워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줘 대전 도중이라도 빠른 학습이 가능하다.

 

● 홀, 짝수 덱을 밀어주는 카드가 많이 추가됐는데 어떤 전략이 나올까


스티븐: 직업이 아홉 개니까 각각 홀, 짝하면 최소 18가지 덱이 나올 수 있는데, 굳이 하나를 꼽자면 홀수 전사가 내부 테스트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다. 기존 핵심 카드도 홀수가 많은데다 새로운 잔상 카드 ‘유령 민병대도’도 홀수에 도발까지 붙었고, ‘바위언덩 수호병’도 홀수이기에 별다른 무리 없이 강력한 덱을 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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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기사 덱이 전멸했는데 이제와 연계 효과를 지닌 ‘성당 가고일’일 줬더라


스티븐: ‘성당 가고일’이 지금은 거의 사라진 용기사 덱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또한 까마귀의 해 첫 확장팩인 만큼 앞으로 나올 카드와 연계도 기대해 봄직하다.


● 신규 카드를 통해 특정 직업을 상향하거나 억제할 계획이 있나


스티븐: 직업 밸런스를 염두에 두고 개발하고 있긴 하지만, 실제로 확장팩이 출시되고 나면 개발팀의 예상과 실제 메타가 다른 경우가 워낙 많다.


: 다만 이전과 비교해 까마귀의 해부터는 핵심 카드 한 두장으로 승부를 가르기가 힘들어질 것이다. 만약 한 장의 카드로 덱이 규정되거나 메타가 흔들린다면 그건 나쁜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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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게 밸런스 잡기 힘들면 PTR(Public Test Realm) 서버 좀 운영하지


: ‘하스스톤’은 자신이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플레이 경험이 크게 좌우된다. PTR을 통해 모든 덱을 써볼 수 있다면 실제 서버에서 카드에 대한 애착이 떨어질까 걱정스럽다. 거기다 확장팩이 나올 때마다 메타가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는 기대감이 반감되지 않겠나. 대신 개발팀이 확장팩 출시 후 데이터를 면밀히 확인하며 개발 방향을 조정하고 있다.


● ‘하스스톤’ 개발팀이 몇 명이길래


: 첫 출시 무렵에는 15명 정도였는데 현재는 90명이 약간 넘는다. 인원이 많아져서 어려운 점도 있지만 그보다 장점이 더 크더라. 사람이 많으니 개발도 빨라질 거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만큼 개발 범위도 넓어져 작업 속도에는 변화가 없다.


● 최근 ‘루나라’로 모든 직업이 스킨을 얻었는데 다음에는 누가 나올까


: ‘워크래프트’ 속 인물이 나오면 플레이어들이 친숙하고 반가워하고, 모르글이나 넴지 같은 고유 영웅은 색다른 느낌을 준다. 둘다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하스스톤’만의 완전한 캐릭터를 조금 더 만들어보고 싶다.


● PvE 콘텐츠에 대해서도 조금 더 소개해달라


: ‘하스스톤’의 목표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대전을 즐기는 이도 있지만 그보다 홀로 게임하길 즐기는 플레이어도 적지 않다. 또한 모험 모드를 통해 확장팩의 주제와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데, ‘코볼트와 지하미궁’ 당시 로그라이크풍 PvE 콘텐츠가 대표적이다. 같은 맥락에서 ‘마녀숲’에서는 사냥꾼들이 마녀 하가사가 부리는 괴물들을 차례로 무찌르는 내용을 담은 ‘괴물 사냥’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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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끝으로 한국 플레이어에게 인사를 전한다면


: 한국에 와서 정말 기쁘다. 이처럼 여러 나라를 여행하고 다양한 플레이어와 만날 수 있는 점이 이 일의 장점이다. 여러분의 의견 하나 하나가 개발팀에게는 정말로 소중하다. 앞으로도 많은 피드백 바란다.


스티븐: 이전에도 한국에 왔었는데 그때마다 만족스러웠고 특히나 음식이 맛있어서 좋았다. 이번 주 공개될 마녀숲’에 대한 여러분의 피드백이 기대된다. 개발자로서 아주 뿌듯한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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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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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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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게임하는 플레이어도 배려하고 싶다면 1인모드에서 퀘스트 깰 수 있게 좀 해달라고..
18.04.10 21:23
(4368362)

180.69.***.***

BEST
니네는 기존에 있는 컨셉 살릴 생각은 안하냐? 주술사에게 얼왕기때 빙결 컨셉 강제로 밀어서 죽여버리고, 코볼트때는 주문냥꾼 강제로 밀어서 츄라이츄라이 하더니 이제는 법사에게 하수인을 강요하고 술사에게 주문을 강요하네? 주문냥이랑 빙결수리는 확장팩 하나하나만에 바로 버리고 계속 새 컨셉만 내놓고 기존에 약하던 직업은 물론이요 중위권 직업마저 다 박살을 내놓냐 주문을 밀꺼면 기존에 컨셉으로 가지고 있던 법사나, 니들이 얼왕기때 뱉어놨던 용의 영혼 가진 사제에게 붙여놨어야지 뭘 어그로 위주인 냥꾼에게 주다가 이젠 또 퇴화, 혼소차 다 야생가서 주문 풀 망한 주술사에게 밀어주냐. 하수인 컨셉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애들한테 좀 주라고 태어날때부터 주문과는 벗어날수 없는 법사에게 꽂아주지 말고, 그리고 아무리 부제에서 워크 땠다지만 겐 그레이메인이 홀짝 컨셉이랑 무슨 상관이 있고 아루갈이랑 힘법사랑 뭔 관계인데 ㅡㅡ.. 니네 컨셉 억지로 밀겠다고 네임드들을 고인으로 만들지마 제발. 전사 그 포탑은 도대체 왜 전사 전설이냐? 공용 전설로 내도 무방했잖아? 시간 땜장이 토키로 야생 전설 가져올거면 정규 야생은 왜 나눈거야? 왜 드로우 카드도 하나도 안주면서 냥꾼에겐 10코 에메리스를 쳐 내놓고 후반 지향형을 강요하냐? 어썸한 카드라고 BB가 직접 설레발 친 마녀 하가사는 전체 3뎀이라서? 토큰술사에게 아주 상극인거 알아? 이게 니네가 말하는 철학이냐? 기존 카드 죄다 야생으로 투하시키고 이상한 컨셉 강제로 강요하면서 현 1티어인 흑마에게만 고드프리 줘서 영원히 1티어로 굳히는거?
18.04.10 23:38
(3177879)

124.49.***.***

BEST
딴건 몰라도 늑대인간 컨셉카드는 망할것 같음... 손패에 있는 똥이 설사로 변했다가 다시 똥으로 돌아가고 그러는 느낌이 남 ㅋㅋ
18.04.10 20:56
(4705314)

175.197.***.***

BEST
뭐? ptr에서 카드 다 써보면 라이브섭에선 카드에 대한 애착이 떨어져? 에라이 썩을
18.04.10 21:12
BEST
하스스톤 같은 카드게임은 확장팩이 처음 발매 되고나서의 신선함과 창의적인 덱 구성, 새로운 메타나 전략을 즐기는게 매우 큰 요소인데 PTR 서버를 운영한다면 확팩이 나오기도 전에 PTR섭에서 이미 덱과 티어가 고정되서 나올꺼임. 지금도 비셔스 리포트 라는 매우 신뢰도가 높은 보고서 때문에 티어 고착과 덱 획일화가 빨라져서 문제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 판에 PTR 서버 까지 운영하면 확팩에 대한 기대감은 아예 없어질꺼임. 물론 확팩 발매 초기의 혼란스러운 그 메타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는 걸 잘 알고 있음. 새 카드를 만들기는 싫고 승률좋은 덱을 카피해서 이기는데만 집중하는 사람도 많다는 건 알지만 덱 메이킹이나 즐겜덱, 예능덱을 즐기는 사람으로써 PTR 운영은 정말 하지 말아줬으면 함.
18.04.11 01:38
아트 디렉터가 갓옵워 신작의 크레토스 닮음ㅇㅇ
18.04.10 20:48
(3177879)

124.49.***.***

BEST
딴건 몰라도 늑대인간 컨셉카드는 망할것 같음... 손패에 있는 똥이 설사로 변했다가 다시 똥으로 돌아가고 그러는 느낌이 남 ㅋㅋ
18.04.10 20:56
(3655862)

119.194.***.***

하사스톤이라고 오타났어여
18.04.10 20:57
이런 어썸한 것들을 봤나 밸런스 고민 많다= 응 오리지널이고 뭐고 야생 보낸다. 이거냐
18.04.10 20:59
(192545)

112.167.***.***

내부테스트에서 인상적이었다니. 홀수전사는 거르면 되겠군
18.04.10 21:05
라뱅쓰리런
예전에 크툰도적이 갓부테스트 1위였다니까 | 18.04.11 19:13 | | |
(4705314)

175.197.***.***

BEST
뭐? ptr에서 카드 다 써보면 라이브섭에선 카드에 대한 애착이 떨어져? 에라이 썩을
18.04.10 21:12
(1247660)

115.143.***.***

아청법사
애착은 모르것지만, 카드 게임의 재미 요소중 하나가 신카드들 추가를 통한 메타 변동구간인데, 요즘 시대에 PTR하면 발매전에 메타 싹 정리되서 인벤 같은데 글 올라오고 너도나도 발매하자마자 카피덱 쓰는 사람 천지일듯 | 18.04.11 00:07 | | |
길니아스 특급 살인사건이라니.. 그 컨셉 살리지 쉬이벌 ㅠㅠ
18.04.10 21:13
(633854)

59.21.***.***

크툰....도적....
18.04.10 21:13
야생은 정~말 멋질겁니다!
18.04.10 21:14
노루 살려내라 노루 살려내라
18.04.10 21:15
BEST
홀로 게임하는 플레이어도 배려하고 싶다면 1인모드에서 퀘스트 깰 수 있게 좀 해달라고..
18.04.10 21:23
(1337935)

125.182.***.***

고민이 많아서 야생이란 해결책이 나온거임? 대단하구만.
18.04.10 21:27
(638403)

121.176.***.***

박포기
야생은 갖다버린게 맞긴 한데 정규전 도입 덕분에 하스 게임 생명이 지금까지 늘어남. 지금도 진입장벽 장난 아닌데 지금까지 나온 카드들 전부 쓴다면? ㅎㅎ | 18.04.10 21:42 | | |
(25751)

49.170.***.***

박포기
오히려 정규 야생 구분 지은게 진입장벽이 더 높습니다. 정규 야생 구분이 되어서 둘 다 즐길려면 무조건 카드를 질러야 함 정규 야생이 구분이 안되어 있으면 그냥 적당히 카드 질러서 1티어덱 만들면 확팩 나온다고 해도 계속해서 즐길수가 있음 | 18.04.11 03:50 | | |
(25751)

49.170.***.***

박포기
야생 해보면 알겠지만 확실히 정규 보다는 여러가지 덱이 있지만 1티어 덱이 변하지는 않음 | 18.04.11 03:51 | | |
(25751)

49.170.***.***

초쳉
정규 야생 구분해 놓은건 카드팩 팔아 먹을려고 수작 부린거지 딱히 밸런스를 위한거나 유저들을 위한게 절대로 아님 | 18.04.11 03:52 | | |
혼돈의기사
정규 야생 구분해놓은게 진입장벽 낮춘거임 신규유저가 야생전까지 고려하면서 즐길 생각은 애초에 없을테고 정규전 재미붙이다가 야생전 하고싶어질떄 추가과금 하면되는거임 초기처럼 정규 야생 다있으면 처음부터 모든 팩 다 질러야됨 | 18.04.11 05:56 | | |
혼돈의기사
카드팩 팔아먹으려고 한다는것 자체가 궤변인게 야생전 도입전부터 카드팩은 잘 팔려왔고 야생전 도입했다고 더 팔리는것도 아님 오히려 신규유저는 정규전 팩만 사기때매 수입이 줄었으면 줄었지 | 18.04.11 05:57 | | |
아주루 레인
? 기사님이 말씀하신건 정규 야생의 구분이 없으면 덱 하나만 만들고도 추가투자없이 3~4년 이상 즐길 수 있다는건데 정규 야생의 구분이 있으면 정규전 덱 맞춰봤자 시간지나면 다 야생으로 빠져서 다시 덱 맞춰야하니 추가비용이 발생하잖아요???? 그 말 아닌가요? 내가 잘못이해했나 | 18.04.11 09:20 | | |
(1602015)

121.180.***.***

아주루 레인
하스 초반에 어느 게임 지인이 하는말이 있었는데 법사 기계덱 짜서 나름 재밌게 즐기고 있다고함 그 가격이 2~3만원인가? 했음 지금 어떰? 매분기 마다 질러야함 ㅋㅋ | 18.04.11 10:42 | | |
(5010577)

112.172.***.***

디어
그땐 그게 최상위 덱이였으니까 당연한거임 지금도 그 덱 갖고 야생전가서 즐기면 즐길 수 있음 그 사람들이 확팩 나올때마다 추가팩 안지를거 같음? | 18.04.11 10:55 | | |
(1400475)

116.38.***.***

디어
야생가서 기법하면 되겠네 현실은 티어에도 들지 못하는 똥덱 다됐구만 | 18.04.11 12:09 | | |
(638403)

121.176.***.***

디어
ㅋㅋㅋㅋㅋㅋ 그게 언제적인데 그걸 예시라고 들고 있나요. 기계하면 고놈인데, 그 뒤로 검바, 대마상, 탐연 나오고 고대신과 함께 정규전 생겼거든요. 님이 말하는 지인이라는 사람이 과연 고놈 때 나온 기계덱 가지고 탐연까지 돈 한 푼 안쓰고 1티어 놀이 가능했을 것 같나요? 주제는 즐겜덱이 아니라 1티어까지 진입장벽 얘기하는 겁니다. | 18.04.11 14:08 | | |
(638403)

121.176.***.***

초쳉
정규전 생기면서 블리자드가 유저에게 제공한 혜택은 크기 2갭니다. 1. 신규 유저 진입 장벽 저하 - 신규 유저는 13개 카드 모음 중 최대 5개만 구입하면 됩니다. 2. 기존 카드 삭제 유인 제공 - 정규전 도입으로 13개 팩 중 8팩의 기존 카드 삭제를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걸로 새 확팩 떴을 때, 예약팩+기존 가루 혹은 기존 가루만으로도 원하는 덱 맞추는게 수월해졌죠. 지금도 진입장벽 엄청 높다고 까이는데 기존 카드팩 다 써가며, 신규 유저가 적응하길 기다린다는 건 정말 말도 안 되는 얘깁니다. 왜냐면 유저 진입장벽이 점점 높아진다는 얘기는 검은바위산 나왔을 때부터 쭉 나왔거든요. 지금으로 따지면 고작 4팩 짼데도 이거 돈 계속 써야 되냐고 투덜거리기 시작한 겁니다. | 18.04.11 14:19 | | |
(638403)

121.176.***.***

혼돈의기사
지금도 새 확팩 출시 후에 1달만 지나면 1티어 고정이라고 노잼이라고 개까이는데 야생은 쭉 1티어 고정이니까 좋다고요? 그런 식으로 운영했으면 까마귀의 해 오기 전에 서버 내렸을 겁니다. | 18.04.11 14:22 | | |
(638403)

121.176.***.***

초쳉
5팩이 아니라 7팩이겠네요. 1년대 3팩씩 낸다고 했으니 2년 6팩+오리지널 1팩. 정정합니다. | 18.04.11 14:25 | | |
(25751)

49.170.***.***

박포기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구만 정규 야생으로 나뉘고 나서 블리자드가 하스스톤 매출 늘었다고 자랑질 하는거 보면서 느낀게 없음? 진입 장벽이 낮아 졌으면 유저들이 카드팩 사는게 적어졌겠지만 오히려 폭발적으로 늘어 났음 이유는 정규 야생으로 나눠져서 매번 확팩 나올때마다 카드팩 지를수밖에 없게 만들었기 때문임 | 18.04.11 15:46 | | |
(25751)

49.170.***.***

박포기
실제로 하스스톤 초창기부터 했던 사람들한테 물어 봐도 정규 야생으로 나뉘고나서 오히려 카드팩 더 지른다고 말한 사람들이 많음 | 18.04.11 15:47 | | |
(25751)

49.170.***.***

박포기
유저들을 위했다면 카드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서 안쓰이는 카드들도 쓰게 만들고 메타 고정 되는걸 막을수도 있지만 정작 하스스톤은 그렇게 한적이 없음 예를 들자면 얼왕기때 얼음술사 밀어주는듯 했지만 똥같은 카드들만 줘서 아무도 안쓰는 카드들만 잔뜩 얻게 되었음 그냥 이런 쓸모 없는 컨셉의 카드들 때문에 유저들은 카드팩 더 지를수밖에 없음 | 18.04.11 15:53 | | |
(25751)

49.170.***.***

박포기
그냥 카드팩 지르게 만들려고 매번 새로운 컨셉의 카드들만 잔뜩 생성함 예전에 나왔던 컨셉 카드들주에서 빛도 못 본 카드들이 많은데 이런거 살릴 생각 전혀 없음 | 18.04.11 15:56 | | |
혼돈의기사
전 야생있는게 좋음.. 지금 야생가보셈 개막장임 | 18.04.11 16:00 | | |
(25751)

49.170.***.***

박포기
저도 야생이 좋음 별의 별 똥같은 컨셉의 카드 굴리수가 있음 크크 | 18.04.11 16:02 | | |
(1337935)

14.44.***.***

혼돈의기사
답글 좀 제대로 달아주셈. 알람떠서 설랬는데 나한테 답글한거 아니잖슴 ㅡㅡ | 18.04.11 16:09 | | |
(1337935)

14.44.***.***

혼돈의기사
글구 좀 한번에 써주면 좋겠음. 뭔 알람이 6갠가 떠서 깜짝놀람. | 18.04.11 16:10 | | |
(1337935)

14.44.***.***

혼돈의기사
이제보니 9개네. 왜이리 많이 보냄. 의식의 흐름이 끊길때마다 등록하는거임? | 18.04.11 16:11 | | |
(1337935)

14.44.***.***

혼돈의기사
ㅈㅅ. 7개임 ㅋ | 18.04.11 16:11 | | |
(1337935)

14.44.***.***

혼돈의기사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른다는건 무슨 소리임? 난 얘네들이 고심해서 내놓은 결과가 유저를 위한것이 전혀 아님을 포함해서 대단하다고 말한거임. 대단하다고 하는게 칭찬인거같음? | 18.04.11 16:13 | | |
(726524)

112.154.***.***

그놈의 네부테스트는 하지만 속공전사 기대하고있다
18.04.10 21:55
밸런스를 찾아보았지만.... 쓸모있는 전설카드는 없었어..!
18.04.10 22:05
(898695)

221.146.***.***

다른 변경안은 없었나요?
18.04.10 22:10
(96085)

121.189.***.***

아니 야생 만든새끼들이 애착 운운하고 있네 ㅅㅂ ㅋㅋㅋ 이건 뭐 코미디도 아니고
18.04.10 22:12
신규 카드를 통해 특정 직업을 상향하거나 억제할 계획이 있나 요 질문과 답변이 두번 들어가있는데요 두억시니 밑에, 겐 그레이메인 밑에 두번이요
18.04.10 22:46
(1713)

218.147.***.***

PTR이 왜 없긴 '카드 팔아먹어야 할거 아니에요' 라고 솔직하게 왜 말을 못해
18.04.10 22:52
Glen.
그렇게 말한거 아닌.. | 18.04.10 22:56 | | |
(4368362)

180.69.***.***

BEST
니네는 기존에 있는 컨셉 살릴 생각은 안하냐? 주술사에게 얼왕기때 빙결 컨셉 강제로 밀어서 죽여버리고, 코볼트때는 주문냥꾼 강제로 밀어서 츄라이츄라이 하더니 이제는 법사에게 하수인을 강요하고 술사에게 주문을 강요하네? 주문냥이랑 빙결수리는 확장팩 하나하나만에 바로 버리고 계속 새 컨셉만 내놓고 기존에 약하던 직업은 물론이요 중위권 직업마저 다 박살을 내놓냐 주문을 밀꺼면 기존에 컨셉으로 가지고 있던 법사나, 니들이 얼왕기때 뱉어놨던 용의 영혼 가진 사제에게 붙여놨어야지 뭘 어그로 위주인 냥꾼에게 주다가 이젠 또 퇴화, 혼소차 다 야생가서 주문 풀 망한 주술사에게 밀어주냐. 하수인 컨셉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애들한테 좀 주라고 태어날때부터 주문과는 벗어날수 없는 법사에게 꽂아주지 말고, 그리고 아무리 부제에서 워크 땠다지만 겐 그레이메인이 홀짝 컨셉이랑 무슨 상관이 있고 아루갈이랑 힘법사랑 뭔 관계인데 ㅡㅡ.. 니네 컨셉 억지로 밀겠다고 네임드들을 고인으로 만들지마 제발. 전사 그 포탑은 도대체 왜 전사 전설이냐? 공용 전설로 내도 무방했잖아? 시간 땜장이 토키로 야생 전설 가져올거면 정규 야생은 왜 나눈거야? 왜 드로우 카드도 하나도 안주면서 냥꾼에겐 10코 에메리스를 쳐 내놓고 후반 지향형을 강요하냐? 어썸한 카드라고 BB가 직접 설레발 친 마녀 하가사는 전체 3뎀이라서? 토큰술사에게 아주 상극인거 알아? 이게 니네가 말하는 철학이냐? 기존 카드 죄다 야생으로 투하시키고 이상한 컨셉 강제로 강요하면서 현 1티어인 흑마에게만 고드프리 줘서 영원히 1티어로 굳히는거?
18.04.10 23:38
(4768157)

182.209.***.***

UnderProof100
ㄹㅇ 보면 생각없는 컨셉 만들기만하고 그 확장팩에서만 밀어주다가 팽~ 차라리 몇몇 직업 컨셉을 딱딱 정해놓고 꾸준히 밀어주던가 확장팩마다 컨셉이 새로나오니 뭐; 그냥 유저들한테 보여주기식으로 컨셉내는거같음 | 18.04.11 00:10 | | |
(1247660)

115.143.***.***

UnderProof100
겐 그레이메인은, 늑인카드들 컨셉 보고선 '아, 홀짝턴에 따라 언제 내냐에 따라 능력이 변하는 전설카드 겠구나!' 했는데 캐릭터 아무거나 했어도 될 진부한 능력 줌... | 18.04.11 00:10 | | |
UnderProof100
조만간 하수인법사 밀어준다고 법사 기본주문들도 야생가지않을까 두렵네요.. 토키도 존나 걱정되는게... 이컨셉 계속밀꺼같음 다음확팩은 과거의 부름이라 고하면서 토키랑비슷한카드들 잔뜩나올꺼같음... (요그사론이랑 비슷한카드 나오는거만봐도...) | 18.04.11 03:07 | | |
UnderProof100
하스 안하고있는거 너무 티나네 주문냥 지금 1티어인데? | 18.04.11 07:54 | | |
(4368362)

180.69.***.***

아주루 레인
원래 쓰라고 준 라크델라나 이리와라 안쓰고 반샤라즈 넣고 쓰는것만 봐도 코볼트에서 밀어준 츄라이츄라이가 실패했다는건 맞음. 그리고 코볼트 너프 패치전엔 1티어 못올라왔잖음. 패치스 라자 징지벌 너프되니까 그때야 겨우 올라온거지. | 18.04.14 13:05 | | |
(190229)

125.139.***.***

지금 어디까지 야생가요?
18.04.11 00:34
테스트서버가 왜 없냐구요? 걱정마세요! 문제있는카드들은 야레기통으로 버리면됩니다.
18.04.11 01:15
(4710202)

219.240.***.***

피티알 없는거는 나도 환영인데... 솔직히 가족 똥덱이 범람하는 확팩 초기가 젤 재밌음.
18.04.11 01:28
BEST
하스스톤 같은 카드게임은 확장팩이 처음 발매 되고나서의 신선함과 창의적인 덱 구성, 새로운 메타나 전략을 즐기는게 매우 큰 요소인데 PTR 서버를 운영한다면 확팩이 나오기도 전에 PTR섭에서 이미 덱과 티어가 고정되서 나올꺼임. 지금도 비셔스 리포트 라는 매우 신뢰도가 높은 보고서 때문에 티어 고착과 덱 획일화가 빨라져서 문제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 판에 PTR 서버 까지 운영하면 확팩에 대한 기대감은 아예 없어질꺼임. 물론 확팩 발매 초기의 혼란스러운 그 메타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는 걸 잘 알고 있음. 새 카드를 만들기는 싫고 승률좋은 덱을 카피해서 이기는데만 집중하는 사람도 많다는 건 알지만 덱 메이킹이나 즐겜덱, 예능덱을 즐기는 사람으로써 PTR 운영은 정말 하지 말아줬으면 함.
18.04.11 01:38
ㅎㅎ 개소리 좀 그만...
18.04.11 02:44
정형적인 겜알못들이 밸패안하고 입만 터는 경우
18.04.11 03:32
Q, 용기사 덱이 전멸했는데 이제와 연계 효과를 지닌 ‘성당 가고일’일 줬더라 A. 스티븐: ‘성당 가고일’이 지금은 거의 사라진 용기사 덱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또한 까마귀의 해 첫 확장팩인 만큼 앞으로 나올 카드와 연계도 기대해 봄직하다.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소리가 도대체 뭔소리야
18.04.11 04:42
이츠카 시오리
다시 한번 연구를 시도 해보란 소리임 물론 정규전은 용족이 전멸했기때문에 불가능할테지만 야생전에선 꾸려볼만함 | 18.04.11 08:37 | | |
(4730699)

183.96.***.***

블리자드는 하스랑 오버워치로 거품 다 드러난듯 ㅋㅋ
18.04.11 05:31
콩우유
이런 얘긴 망하고나서 해도 안늦어 ㅋㅋ | 18.04.11 05:59 | | |
매직더게더링 할때는 프린트해서 오프라인으로 했었는데 하스는 오프도 답이 안나올듯...
18.04.11 12:55
(5014828)

118.103.***.***

어차피 게임에 무슨 짓을 해도 좋다고 받아먹을 돌크리트들만 남았음
18.04.11 14:10
(1069252)

118.33.***.***

솔직히 밸런스 고민 한단 말은 하지말자 ㅋㅋㅋㅋ
18.04.11 16:17
신나게 씹고뜯고 맛보고 즐기고 해봤자 정작 하스스톤 덩치랑 매출은 매년 커지고있음
18.04.11 16:22
이번 나온 카드만 봐도 밸런스 고민 별로 안하고 대충 내논듯한 생각밖엔 안드는데...
18.04.11 16:41
(292596)

114.160.***.***

아주루 레인 저 블빠는 진짜 심각하네 온갖 블자겜에서 극혐빠짓 다하고다니는 ㄷㄷ
18.04.11 16:47
(4819287)

59.6.***.***

신카드 출시 1주~2주정도만 한정적으로 PTR서버를 운영하면 될 것 같은데
18.04.11 20:43
야생명전은 잘한짓이맞음 야생관리를 못해서 까이는거지 것보다 맨날 겜알못징징이들 하스망했다고 징징되거나 이상한걸로 징징되는데 매출은 오르는데 맨날 망겜타령임
18.04.15 00:40
(1394000)

121.163.***.***

나름 소소히 즐기고 있는 유저로써.. 다른것보다 확팩 나올때마다 직업별로 어떤 컨셉을 강요하는것만 없어졌으면..
18.04.16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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