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LOL] [LOL]"1인분(?)이 하고 싶어요" 5년차 프로게이머 마타 조세형을 만나다 [41]




(3106716)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0212 | 댓글수 41
글쓰기
|

댓글 | 41
1
 댓글


(IP보기클릭)121.146.***.***

BEST

....
17.12.14 11:26

(IP보기클릭)211.36.***.***

BEST
1인분은 하기 어렵지만 인분이 되기는 쉬운게임..
17.12.14 11:13

(IP보기클릭)59.29.***.***

BEST
로밍형 서폿도 최초 아니었구요 시야 장악도 최초 아니었어요 우리나라에 롤 들어오기 훨씬 전에 미드에 이즈, 애쉬 세우고 봇에는 CS도 안먹고 싸움질만 하던 시절부터 알리, 타릭 로밍 유행이었구요 시야 장악 및 버프 컨트롤 같은건 당연히 EU 메타를 만든 EU가 먼저구요 (서포터라는 개념 자체가 EU 메타 나오면서 나온거니 당연한거임) 완성형이라고 불릴 만한건 모스코5가 완성형이었죠 탑에 쉬바나 세우면서 적 정글까지 컨트롤하는 플레이를 고안할 정도였으니 사실상 시야 싸움 및 오브젝트 컨트롤의 완성형은 거기서 이미 나와있었음 그걸 가장 높은 수준으로 구현한게 마타라는건 동의하지만 둘 다 마타가 원조는 아닙니다 마타 프로 데뷔도 하기 전에 이미 있었던 것들이에요
17.12.14 13:45

(IP보기클릭)106.102.***.***

BEST
롤이라는 게임 역사상 개인으로는 가장 큰 영향을 끼친게 마타임. 페독들 거품 물까봐 미리 말해두는데 잘하는거랑 영향 끼친거랑 다른거
17.12.14 11:50

(IP보기클릭)61.255.***.***

BEST
시야장악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해버린 서포터죠. 마타 이전엔 시야장악을 바탕으로한 스노우볼 굴린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음. 그냥 다 쌈박질 했지.
17.12.14 12:05

(IP보기클릭)112.109.***.***

성불하십시오.
17.12.14 11:10

(IP보기클릭)211.36.***.***

BEST
1인분은 하기 어렵지만 인분이 되기는 쉬운게임..
17.12.14 11:13

(IP보기클릭)73.170.***.***

맏따 케스파 결승처럼만 하심시오
17.12.14 11:19

(IP보기클릭)211.36.***.***

맏따... 성불하심시오..
17.12.14 11:20

(IP보기클릭)121.146.***.***

BEST

....
17.12.14 11:26

(IP보기클릭)222.235.***.***

서폿이 오더내리고 와드로 적어딨는지 다알려주고 원딜CS먹여주는데 ;;; 마타의 큰그림에선 대체 어떻해야 1인분이상을 하는거지
17.12.14 11:26

(IP보기클릭)61.74.***.***

토마토
2인분해서 1인분만 해서 이기고 싶다고... | 17.12.14 11:38 | | |

(IP보기클릭)73.170.***.***

토마토
기사에는 다른거에 너무 신경쓰고 연연하다보니 자기 플레이에 집중을 못했다는걸 알게됬다고 그러네요 | 17.12.14 11:40 | | |

(IP보기클릭)222.235.***.***

태권도브이
아하! | 17.12.14 12:44 | | |

(IP보기클릭)168.126.***.***

맏따도 상당히 강렬한 느낌의 게이머인데 옆에 '그 신수'가 있으니 이미지가 묘하게 묻힘
17.12.14 11:39

(IP보기클릭)211.36.***.***

구삼성 참 좋아했는데 그만하고 싶네요 이후 좀... ㅜ
17.12.14 11:43

(IP보기클릭)163.152.***.***

지금까지 본 프로 게이머중에 가장 인상적인 마타 선수. 타임 체크는 기본이고 분단위로 오더를 내리는 게 참 인상적이었죠. 특히 피들이 왜 거기서 나와? 이게 진짜 명장면 ㅎㅎ
17.12.14 11:44

(IP보기클릭)106.102.***.***

BEST
롤이라는 게임 역사상 개인으로는 가장 큰 영향을 끼친게 마타임. 페독들 거품 물까봐 미리 말해두는데 잘하는거랑 영향 끼친거랑 다른거
17.12.14 11:50

(IP보기클릭)61.255.***.***

BEST
루리웹-954774913
시야장악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해버린 서포터죠. 마타 이전엔 시야장악을 바탕으로한 스노우볼 굴린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음. 그냥 다 쌈박질 했지. | 17.12.14 12:05 | | |

(IP보기클릭)124.49.***.***

루리웹-954774913
로밍 서폿도 마타가 먼저 쓴거 아니었나유? | 17.12.14 12:12 | | |

(IP보기클릭)182.209.***.***

사무로
시즌2에도 시야 장악 싸움은 있지않었나요?? | 17.12.14 12:54 | | |

(IP보기클릭)121.175.***.***

사무로
완성은 마타라고 생각하지만 시작은 그전에도 있었죠. 오라클부터 시작해서 시즌2 롤드컵 우승팀인 tpa가 시야장악이 좋았죠 클템도 시야에서 밀렸다고도 했었고 실제로 롤드컵에서 서포터는 아예 3와드 1핑와 스타트로 아예 말리게 해서 이기기도 했고요. | 17.12.14 13:01 | | |

(IP보기클릭)110.70.***.***

Diane Kruger
시즌1에도 와드박고 버프타임 외우라고 그러긴 했었음 | 17.12.14 13:03 | | |

(IP보기클릭)221.147.***.***

루리웹-954774913
마타가 영향력 크게 미친거 맞는데 페이커도 미드라인전 양상에 영향 미친것도 큼. 갱킹 당하는 것을 조심기만 하는 것만 아니라 오도록 유도해서 피하는 플레이까지 더한게 페이커. | 17.12.14 13:16 | | |

(IP보기클릭)222.117.***.***

Diane Kruger
정확히 시야장악은 모스코5가 시야장악을 바탕으로 한 버프 컨트롤을 하면서 시작된거죠. 마타가 그 완성이라는 말은 상당부분 동의함. 물론 그 지분중에 어느정도는 마타만이 아니라 댄디의 역할도 컸죠. 그 이후로 와딩이 정글과 서폿에 너무 몰리니 단행했던게 시야템 관련 대격변이였구요. | 17.12.14 13:17 | | |

(IP보기클릭)119.207.***.***

Diane Kruger
그당시에는 서폿, 조금 더 하면 정글정도만 중요지역에 시야를 조금 확보한다는 개념이었는데, 삼성화이트에서 맵핵수준으로 와딩을 해서 상대방 동선을 전부 파악하는 개념으로 바꾸어버렸습니다. | 17.12.14 13:24 | | |

(IP보기클릭)59.29.***.***

BEST
루리웹-954774913
로밍형 서폿도 최초 아니었구요 시야 장악도 최초 아니었어요 우리나라에 롤 들어오기 훨씬 전에 미드에 이즈, 애쉬 세우고 봇에는 CS도 안먹고 싸움질만 하던 시절부터 알리, 타릭 로밍 유행이었구요 시야 장악 및 버프 컨트롤 같은건 당연히 EU 메타를 만든 EU가 먼저구요 (서포터라는 개념 자체가 EU 메타 나오면서 나온거니 당연한거임) 완성형이라고 불릴 만한건 모스코5가 완성형이었죠 탑에 쉬바나 세우면서 적 정글까지 컨트롤하는 플레이를 고안할 정도였으니 사실상 시야 싸움 및 오브젝트 컨트롤의 완성형은 거기서 이미 나와있었음 그걸 가장 높은 수준으로 구현한게 마타라는건 동의하지만 둘 다 마타가 원조는 아닙니다 마타 프로 데뷔도 하기 전에 이미 있었던 것들이에요 | 17.12.14 13:45 | | |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954774913
맞음 삼성때문에 시야 한사람당 3개로 제한된거 당시 삼성은 진짜 맵핵이었음 | 17.12.14 15:06 | | |

(IP보기클릭)112.171.***.***

루리웹-954774913
나도 삼화팬이었지만 대체 마타는 왜 이렇게 거품이 꼈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뭐 죄다 마타가 원조라고 알고 있어. | 17.12.14 15:10 | | |

(IP보기클릭)211.36.***.***

사무로
그냥 그시절 탑을 달렸던 팀들은 대부분 다 그랬음 대회 경기보면 skt던 누구던 시야장악이 기본이었음 로밍 서폿은 애초에 마타 이전에 매라가 대회에서 더 잘했었고 | 17.12.14 15:23 | | |

(IP보기클릭)49.169.***.***

루리웹-954774913
차라리 매라가 더 큰 영향을 끼쳤겠다. 서포터가 천민이 아니라는걸 처음 알려준게 매라였는데 | 17.12.14 18:27 | | |

(IP보기클릭)175.223.***.***

오더로 유명한 선수라 그런지 인터뷰도 생각이 많은게 느껴지네요. 특히 슼 경기 3세트 얘기는 ㅋㅋㅋㅋ 정말 그때 넥서스 점사 했으면 2017년이 어케 바뀌엇을런지... 하도 논란이 많은 장면이라 클템단군이 진행하는 유튜브 쇼에서도 분석햇엇는데 말이죠
17.12.14 12:08

(IP보기클릭)110.70.***.***

마타아녔음 시야석이란 아이템도 안나왔을거같은
17.12.14 12:29

(IP보기클릭)182.209.***.***

14마타는 그 어떤 프로 서포터도 따라올 수 없다
17.12.14 12:40

(IP보기클릭)122.129.***.***

롤은 스트리밍 잘 안보는데 마타꺼 보다 보니까 마타가 무슨 숫자를 침 알고보니까 스펠 시간 계산임 그걸 보고 진정한 서포터가 되려면 저런것도 할줄 알아야겠구나 생각이 들어서 언제 부턴가 계속 스펠체크를 해줬음 근데 개 무쓸모였음 왜냐면 난 브론즈니까... 그래서 이제는 그냥 나만 안죽음
17.12.14 12:46

(IP보기클릭)110.70.***.***


브론즈 자기만 잘해도 올라가는곳인데.. | 17.12.14 13:04 | | |

(IP보기클릭)124.46.***.***


브론즈에서 서폿을 주포지션으로 한다는건 올라가기 싫다는 소리임 | 17.12.14 13:11 | | |

(IP보기클릭)221.139.***.***

레스텔
레오나 같은거 존나 잘하면 하드캐리하긴함 ㅋㅋ 브론즈는 어차피 탱커를 잘 안하니까 ㅋㅋ | 17.12.14 13:23 | | |

(IP보기클릭)175.223.***.***

카카오
그렇게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죠.... 탑이랑 미드가 멸망하면 답이 없더군요(코쓱....) | 17.12.14 13:38 | | |

(IP보기클릭)221.139.***.***

타토바콤보
그건 어느티어나 마찬가지임; | 17.12.14 13:39 | | |

(IP보기클릭)14.42.***.***


브론즈에 오래 있으면 실력 다 죽을건데.. | 17.12.14 13:56 | | |

(IP보기클릭)112.167.***.***

히라하라 아야카
브론즈에있으면 별천지일꺼에영 실버에있으면 멘탈와장창이고 골드에 있으면 별놈들다 볼꺼고.. | 17.12.14 14:09 | | |

(IP보기클릭)125.189.***.***

레스텔
실버게임에서 어느티어에서 왔는지 모르겠지만 관광객으로 추정되는 서폿 쓰레쉬가 시야 밝히려다가 정글에서 우리팀 미드 솔킬도 내던 적팀 르블랑이랑 1대1로 만났는데 쓰레쉬가 후다닥 뛰어가더니 좀 있다가 솔킬 땄다고 뜸;; 고티어 쓰레쉬 장인쯤 되나 싶어서 몇가지 물음 던져봤으나 자기는 서폿 모스트도 아니고 쓰레쉬 2판째라고함 ㅋㅋㅋㅋ | 17.12.14 14:10 | | |

(IP보기클릭)223.62.***.***


브론즈에서 서폿만해서 올라갈수 있음 댜신 캐리형해야함 소라카 나미 소나 이딴걸로는 절대 안됌 | 17.12.14 15:07 | | |

(IP보기클릭)211.107.***.***

레스텔
솔직히 다른 라인을 못함 | 17.12.14 19:07 | | |

(IP보기클릭)211.107.***.***

온리왓
?? | 17.12.14 19:07 | | |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레트로로 그린 잔혹동화, 리틀 구디 투 슈즈 (51)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22)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50)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3)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301798 디아 디아블로4 시즌4 복귀 및 신규 유저 가이드 총정리 (20) Naeri 16 17285 2024.05.12
2157097 공지 게시물 갯수 제한은 없습니다. (98) _smile 86 1936724 2018.06.05
234396 기타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19) 루리 31 3052450 2009.07.28
2302226 정보 기본삭제대1 183 11:21
2302225 WOW 아타호-_- 6 2789 10:01
2302224 루머 ComShepard 1 1110 09:40
2302222 정보 RTX5080 9 6822 07:28
2302221 WOW Naeri 2 1090 05:25
2302220 WOW 아타호-_- 8 4626 02:53
2302219 정보 베르세리아2 1 693 02:45
2302218 정보 ComShepard 3 1706 01:59
2302217 정보 가면라이더 쿠우가 10 7161 01:44
2302216 디아 Naeri 12 10077 01:13
2302215 디아 Naeri 7 1456 01:04
2302214 하스스톤 아타호-_- 1 968 00:33
2302213 정보 윤다혜누나1사랑해 4 5356 2024.05.17
2302212 정보 ComShepard 1081 2024.05.17
2302211 정보 이토 시즈카 18 7258 2024.05.17
2302210 정보 ComShepard 2 2396 2024.05.17
2302209 정보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5 2298 2024.05.17
2302208 정보 ComShepard 1111 2024.05.17
2302205 기타 echospherics 3037 2024.05.17
2302204 정보 ComShepard 5 3464 2024.05.17
2302203 정보 ComShepard 13 3492 2024.05.17
2302197 정보 ComShepard 2 651 2024.05.17
2302196 정보 ComShepard 1 682 2024.05.17
2302195 정보 ComShepard 5 1005 2024.05.17
2302194 정보 ComShepard 3 1295 2024.05.17
2302193 LOL 박주영 7 6742 2024.05.17
2302192 정보 ComShepard 3 607 2024.05.17
2302191 루머 코크럴 7 3947 2024.05.17
글쓰기 222492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