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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NS] 암즈 : 리듬 속의 그 펀치를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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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125.129.***.***

    BEST
    얘네 스플래툰 성공 이후로 이런류의 게임은 초기 컨텐츠 창렬 -> 업데이트로 완성하는 루트를 따를거 같아서 불안함 적어도 내가 이전에 알던 닌텐도는 초기에 대부분 완성시킨 상태로 내놓고 필요하다면 +@로 보완을 하는 식이였는데 스플래툰도 그렇고 이 게임도 그렇고 F2P 게임도 아닌데 가격 다 받아 먹으면서 초기 컨텐츠가 부실해도 너무 부실함
    17.07.15 23:57

    (IP보기클릭)112.171.***.***

    BEST
    스파나 길티에 컨텐츠 찾는 사람이 없다니요. 스파5가 발매 초기에 대차게 까인 이유가 인게임 플레이는 훌륭하나 컨텐츠가 지나치게 부족한 미완성 게임이란 점 때문이었습니다. 길티의 경우는 반대로 컨텐츠가 풍부하여 나올 때마다 '어렵다'는 이유 말고는 항상 고평가를 받아왔고요. 가장 최근에 발매된 철권7만 하더라도 전작들 대비 부족한 컨텐츠와 버그, UX의 불편함 등으로 상당한 비판을 받고 있지요. 스파5나 철권7이나 인게임 플레이는 상당히 고평가지만 컨텐츠 부족이 리뷰 점수나 유저 평가 모두에 악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할 수 있는데, 대전 격투에서 컨텐츠 부족이 큰 문제가 아니라는 말씀에는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17.07.18 15:11

    (IP보기클릭)59.151.***.***

    BEST
    좀 짧게 얘기하려다 보니 표현에 과장이 좀 섞였습니다만 ARMS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에 비해 굉장히 많이 욕을 먹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ARMS는 까였던 스파나 철권은 말할 것도 없고 컨텐츠로 호평받는 길티에 비해서도 부족함이 없는 대전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싱글 대전 모드, 1대1, 팀전, 배틀로얄, 변형게임(농구, 배구, 표적치기), 보스 코옵모드, 스코어 경쟁, 100명 빨리 쓰러뜨리기, 튜토리얼, 트레이닝 모드, 미션 도전모드 등 그리고 대전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멀티플레이어 대전도 대단히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리뷰에서 문제 삼은 룰컨텐츠 부족의 문제는 말 그 자체는 거짓은 아닙니다만... 생각해보면 대전격투에서 대전룰만 8개나 제공된다는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너무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컨텐츠가 적다고 하는건 생각해보면 '내가 하고 싶은게 적다', '이 게임은 대전격투로서 깊이가 얕아서 몰두할 게 적다'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적당히 한번 깨고 '아! 돈값했다~!' 라고 할만한 스토리 모드 등의 싱글 모드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든지요. 어느쪽이든 대전 게임 대접은 못 해주겠다는 거죠. 아... 쓰다보니 엄청 말이 길어져 버렸네요. 줄이자면 일반적인 대전 격투에서 말하는 컨텐츠 부족의 수준 이상을 ARMS는 요구받고 있다는 겁니다. 스파나 길티 네트워크 모드에서 편의성을 찾는 사람은 많지만 대전 컨텐츠가 한두개 뿐이라고 욕하는 사람은 보기 어렵잖아요.
    17.07.18 22:34

    (IP보기클릭)220.70.***.***

    BEST
    포 아너는 대전액션이라는 유사장르와 비교하려고 언급한 듯. 저는 리뷰 내용 중 못 알아들은 게 없어서 공감이 잘 안 가네요. 멋있고 유식해 보이는 단어가 뭔지도 모르겠고. 대전액션의 재미 요소를 충실히 구현면서도 닌텐도 고유의 색깔이 살아 있지만, 콘텐츠가 빈약하다. 이게 리뷰 내용 아닌가요? 못 알아먹을 부분이 대체 뭘까요?
    17.07.18 10:54

    (IP보기클릭)117.111.***.***

    BEST
    글을 읽으면서 느꼈던 바를 잘 짚어 주셨네요. 암즈라는 게임과 글의 색깔이 어울리지 않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17.07.19 01:44

    (IP보기클릭)183.108.***.***

    스플래툰과 함께 관심있는 게임입니다. 이제 닌텐도 정발 좀 해주세요.
    17.07.15 22:50

    (IP보기클릭)125.129.***.***

    BEST
    얘네 스플래툰 성공 이후로 이런류의 게임은 초기 컨텐츠 창렬 -> 업데이트로 완성하는 루트를 따를거 같아서 불안함 적어도 내가 이전에 알던 닌텐도는 초기에 대부분 완성시킨 상태로 내놓고 필요하다면 +@로 보완을 하는 식이였는데 스플래툰도 그렇고 이 게임도 그렇고 F2P 게임도 아닌데 가격 다 받아 먹으면서 초기 컨텐츠가 부실해도 너무 부실함
    17.07.15 23:57

    (IP보기클릭)163.49.***.***

    NUR-1
    젤다의 전설 스위치의 경우는 완성-> dlc로 @추가 아마 온라인 대전컨텐츠가 위주이기때문에 이런식으로 하는거 같은데 유료 dlc가 아니라는점이 플러스죠 대난투때랑 비교하면 오히려 더 낫지않나 싶음 | 17.07.16 11:18 | |

    (IP보기클릭)211.197.***.***

    아이루쨩
    온라인대전컨텐츠라고 나머지 컨텐츠가 부실하다는건 있을수없음.... 그렇게 치면 철권, 도아 들은 뭔가요... | 17.07.18 10:44 | |

    (IP보기클릭)211.232.***.***

    바보같은내인생
    근데 철권 도아도 대전 말고 뭐가 있죠? | 17.07.18 12:05 | |

    (IP보기클릭)118.32.***.***

    으휴.
    음...볼링..? | 17.07.18 16:06 | |

    (IP보기클릭)110.70.***.***

    따르방
    이제는 dlc로 사야한다는게 유머 | 17.07.27 18:51 | |

    (IP보기클릭)211.229.***.***

    예전 파워스톤인가 그거랑 느낌이 비슷한데
    17.07.16 06:30

    (IP보기클릭)175.198.***.***

    하고싶소
    17.07.16 11:57

    (IP보기클릭)59.1.***.***

    재미는 있음. 다만 할게 없음. 개인적으로 닌텐도 게임 전반적으로 느끼는 부분이 재미는 있지만 게임 전반적으로 중독성이 없는 느낌. 별로 손이 안감.
    17.07.16 12:31

    (IP보기클릭)113.32.***.***

    브레이브
    스플라툰에 비교하면 뭐...쩝.. 판매량을 보면 알겠죠. 유저들끼리 까고 빨고 할게 아님. | 17.07.27 11:49 | |

    (IP보기클릭)182.221.***.***

    좃망겜
    17.07.16 17:18

    (IP보기클릭)121.133.***.***

    싱글부분은 정말 아쉽고 일단 멀티대전이 재밌어서 계속하는중 심리전도 상당하고 여태것 대전격투와는 차별성을 둔 플레이스타일 덕에 저는 재미있게 즐기는 중입니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컨텐츠가 추가될지가 관건인데 싱글에 스토리를 제대로 살려서 추가해 주었으면 하는 희망사항이 있네요
    17.07.16 19:40

    (IP보기클릭)61.76.***.***

    "힘을...원하는가?"
    17.07.16 23:52

    (IP보기클릭)220.79.***.***

    로리섹돌왕국
    "원한다면 주겠다!" | 17.07.17 12:40 | |

    (IP보기클릭)223.62.***.***

    로리섹돌왕국
    진심 그거 생각하고 들어왔는데....자바워크ㅠㅠ | 17.07.20 03:59 | |

    (IP보기클릭)59.151.***.***

    간만에 새로운 게임을 만났을 때의 설렘을 느낄 수 있었던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위치 최고의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 컨텐츠 부족을 논하는 것은 이 게임을 대전격투라고 말만 하면서 전혀 대전격투로 보고 있지 않아서라고 생각합니다. 스파나 길티에 컨텐츠 찾는 사람은 없잖아요. 문제라면 이 게임에서 1대1 대전 외의 모드가 인기가 별로 없다는 거겠죠. 그건 그렇고 정성스런 리뷰신데 무슨 말인지 못 알아먹겠네요. 당체 포아너는 왜 나오고... 해본 사람도 알아듣기 힘든데 안 한 사람이 보면 아마 뭔소리하는지 전혀 못 알아들을 리뷰인거 같습니다. 암즈를 열심히 하셨다는 건 알겠는데 멋있고 유식해보이는 단어나 표현보다 리뷰의 본질에 충실한 모습 보고 싶네요.
    17.07.17 01:09

    (IP보기클릭)220.70.***.***

    BEST
    지렁이
    포 아너는 대전액션이라는 유사장르와 비교하려고 언급한 듯. 저는 리뷰 내용 중 못 알아들은 게 없어서 공감이 잘 안 가네요. 멋있고 유식해 보이는 단어가 뭔지도 모르겠고. 대전액션의 재미 요소를 충실히 구현면서도 닌텐도 고유의 색깔이 살아 있지만, 콘텐츠가 빈약하다. 이게 리뷰 내용 아닌가요? 못 알아먹을 부분이 대체 뭘까요? | 17.07.18 10:54 | |

    (IP보기클릭)211.210.***.***

    지렁이
    말씀하신거 정말 백배공감됩니다.. 루리웹 공식리뷰인거같은데 이건참 ... | 17.07.18 11:25 | |

    (IP보기클릭)211.218.***.***

    지렁이
    뭐 여기서는 철권조차 똑같은 이유로 까입니다. 컨텐츠 부족 http://bbs.ruliweb.com/news/board/11/read/1585 | 17.07.18 12:23 | |

    (IP보기클릭)112.171.***.***

    BEST
    지렁이
    스파나 길티에 컨텐츠 찾는 사람이 없다니요. 스파5가 발매 초기에 대차게 까인 이유가 인게임 플레이는 훌륭하나 컨텐츠가 지나치게 부족한 미완성 게임이란 점 때문이었습니다. 길티의 경우는 반대로 컨텐츠가 풍부하여 나올 때마다 '어렵다'는 이유 말고는 항상 고평가를 받아왔고요. 가장 최근에 발매된 철권7만 하더라도 전작들 대비 부족한 컨텐츠와 버그, UX의 불편함 등으로 상당한 비판을 받고 있지요. 스파5나 철권7이나 인게임 플레이는 상당히 고평가지만 컨텐츠 부족이 리뷰 점수나 유저 평가 모두에 악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할 수 있는데, 대전 격투에서 컨텐츠 부족이 큰 문제가 아니라는 말씀에는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 17.07.18 15:11 | |

    (IP보기클릭)59.151.***.***

    BEST
    비아드
    좀 짧게 얘기하려다 보니 표현에 과장이 좀 섞였습니다만 ARMS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에 비해 굉장히 많이 욕을 먹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ARMS는 까였던 스파나 철권은 말할 것도 없고 컨텐츠로 호평받는 길티에 비해서도 부족함이 없는 대전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싱글 대전 모드, 1대1, 팀전, 배틀로얄, 변형게임(농구, 배구, 표적치기), 보스 코옵모드, 스코어 경쟁, 100명 빨리 쓰러뜨리기, 튜토리얼, 트레이닝 모드, 미션 도전모드 등 그리고 대전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멀티플레이어 대전도 대단히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리뷰에서 문제 삼은 룰컨텐츠 부족의 문제는 말 그 자체는 거짓은 아닙니다만... 생각해보면 대전격투에서 대전룰만 8개나 제공된다는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너무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컨텐츠가 적다고 하는건 생각해보면 '내가 하고 싶은게 적다', '이 게임은 대전격투로서 깊이가 얕아서 몰두할 게 적다'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적당히 한번 깨고 '아! 돈값했다~!' 라고 할만한 스토리 모드 등의 싱글 모드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든지요. 어느쪽이든 대전 게임 대접은 못 해주겠다는 거죠. 아... 쓰다보니 엄청 말이 길어져 버렸네요. 줄이자면 일반적인 대전 격투에서 말하는 컨텐츠 부족의 수준 이상을 ARMS는 요구받고 있다는 겁니다. 스파나 길티 네트워크 모드에서 편의성을 찾는 사람은 많지만 대전 컨텐츠가 한두개 뿐이라고 욕하는 사람은 보기 어렵잖아요. | 17.07.18 22:34 | |

    (IP보기클릭)59.151.***.***

    niiran
    제가 느낀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대단히 고민을 해봤는데 이미 아는 사람에게 왜 알기 어려운가를 어떻게 설명해야 될지 모르겠네요. 아마도 niiran님이 이쪽 분야에 대해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미리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어색한 점을 크게 못 느끼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리뷰가 대상으로 해야될 사람은 niiran님 같은 분만 있는게 아니지요. | 17.07.18 22:43 | |

    (IP보기클릭)117.111.***.***

    BEST
    지렁이
    글을 읽으면서 느꼈던 바를 잘 짚어 주셨네요. 암즈라는 게임과 글의 색깔이 어울리지 않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 17.07.19 01:44 | |

    (IP보기클릭)211.48.***.***

    Alph Lyla
    메이커 가 닌텐도 라서 그런것도 있을거에요, 닌텐도는 늘 컨텐츠를 아주 꽉채우다 못해, 기대도 안했던 신선한걸 보여주는 회사니까 | 17.07.26 09:47 | |

    (IP보기클릭)211.176.***.***

    EVO JAPAN 종목으로 결정됐던데.. 음; 사실 보기에는 지루하네요 펀치 붕붕 끝이라..
    17.07.18 16:19

    (IP보기클릭)222.107.***.***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8/read/306141 암즈에도 엉덩이 장인이 있더군요
    17.07.20 06:08

    (IP보기클릭)59.26.***.***

    근접해서 누가 먼저 공격하나 눈치보다가 공격 오면 하나는 주먹으로 쳐내고 나머지 하나는 피하면서 내 주먹은 꽂아넣는 인파이팅이 상당히 재밌습니다. 이 게임은 의외로 접근전이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17.07.20 22:04

    (IP보기클릭)125.186.***.***

    arcstinger
    이 댓글 읽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위 영상을 봤는데 전혀 인파이팅이 아니라서 실망했습니다....ㅠㅠ | 17.07.22 14:47 | |

    (IP보기클릭)121.184.***.***

    난독은지가난독인지모름
    붙어서 인파이팅을 해야 하는데... | 17.07.23 18:27 | |

    (IP보기클릭)124.61.***.***

    대전 격투 게임은 슈팅게임 리듬게임 처럼 굉장히 피지컬이 많이 요구되는 장르입니다. 열심히만 하면 누구나다 고수가 될수있는 다른 게임과는 달리 절대로 넘어설수없는 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17.07.20 23:50

    (IP보기클릭)59.29.***.***

    최대급 파워풀 보디 다리라간!! 다고즈반 !!! 최대급 파워풀 보디!! 맥시멈 파워 에에에엑스~~~~~~~
    17.07.21 16:01

    (IP보기클릭)125.186.***.***

    게임은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저 경기영상만 봐서는 흥미가 1도 안생기는........이게 대전이라고? 해설자만 항분하고 나는 왜 흥분이 안되는거지?
    17.07.22 14:46

    (IP보기클릭)211.106.***.***

    난독은지가난독인지모름
    그건 '당연히' 님이 이 게임에 대한 기믹이나 시스템을 잘 모르니까 흥미가 안생길수 밖에... 스타크래프트도 잘모르는 사람 입장에선 대회방송을 봐도 어떤 선수가 방금 했던 행위에 대해 왜 해설자들이 저렇게 흥분하며 소리 꽥꽥 지르고 관중들도 같이 난리인지 이해가 안되는것 처럼. 사실, 그건 게임 말고도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임. 예를 들어 내 친구는 야구에 대해 백지상태 라고 할만큼 거의 모르다보니 TV에서 야구 명장면 방송을 봐도 님처럼 "왜 저선수 움직임에 관객들이 흥분하는거야?" "왜 금방 장면에서 사람들이 함성지른거야?" 하며 이해를 못함. 결국 그 특정 주제에 대해 재미나 흥분을 이해하려면 그것에 대해 어느정도는 알고 지식도 갖춰야 비로소 재미를 느낄수 있다는거임. 골프도 그렇고, 미식축구도 그렇고, 레슬링도 그렇고...그외에도 대부분이 다 그러함. 뭐든 잘 모르는 상태에선 아무리 영상을 봐도 재미나 흥분을 느끼기 어려움. | 17.07.22 21:35 | |

    (IP보기클릭)211.187.***.***

    신상불명1
    님의 그 설명은 직관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닌텐도의 개발방향과는 상반되네요 아예 모르는 격겜을 봐도 뭔가 화려한 공방과 콤보가 있는데 이위 영상에서는 멀리서 서로 주먹 날리다 끝나니 재미없어보이는건 맞는듯요 | 17.07.23 11:06 | |

    (IP보기클릭)119.207.***.***

    우주공돌
    아니죠 직관적인 재미라는건 하는사람 얘기고 게임이 직관적일수록 보는사람은 재미가 없죠...님 말마따나 뭔가 화려한 공방과 콤보가 나오고 요란한 연출이 나올수록 보는재미가 있는데 저것들은 게임의 직관성이랑 완전 대비되는 요소들이죠... | 17.07.23 12:18 | |

    (IP보기클릭)211.106.***.***

    우주공돌
    닌텐도의 개발 철학이 직관적인 재미를 추구한다고 해도 그건 어디까지나 전체적인 큰 방향성 인거고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모든 닌텐도제 게임들이 다 진입장벽이나 없거나 사전 지식이 아예 필요없다는건 아니니까요. 닌텐도제 게임들이 여타 회사에 비해 그나마 그런 허들이 낮은편이긴 하지만 작품에 따라 최소한 어느정도는 알고 플레이해야 하는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이번 암즈는 기존 여타 격겜과 사뭇 다른 시스템과 기믹을 시도했는데도 여전히 기존 격겜과 같은 관념으로 화려한 콤보등에 주안점을 두고 보니까 당연히 보는 핀트도 어긋나고 재미없게 느껴질수 밖에요. 이번 암즈가 여타 격겜처럼 화려하고 물밀듯한 연속기나 콤보를 위주로 하는 컨셉의 게임이 아니라는건 잘 아실텐데요. 애초에 그런걸 이번 암즈에게 기대했다면 제작사가 의도한 포인트를 잘못 짚은거죠. 문득 예전 PS1때 "부시도 블레이드"란 격겜이 떠오르는군요. 그게임도 기존 격겜과 사뭇 다른 기믹과 시스템을 시도했죠. 시작하자마자 1초만에 상대를 죽일수있는 일격필살 시스템이라던지 체력게이지가 없어서 아무리 때려도 죽지않고 팔, 다리 부위별 타격을 입히면 그부분의 움직임이 제약된다던지 대전하는데 시간제약이 없다던지...등등 지금 우주공돌님 말대로라면 그게임도 격겜이지만 여타 격겜 같은 화려한 공방과 콤보가 없었습니다. 그것 역시 그런 특유의 시스템을 하나도 모르고 관련 사전 지식도 없는 사람이 보기엔 재미도 없어보이고 흥미도 안생겼겠지만 그런 특이한 시스템속에서도 정보를 찾아보고 연구하며 파고든 유저들은 곧 재미를 느꼈고 컬트적인 인기를 누려서 후속작도 나왔죠. 결국 그런겁니다. 그렇게 특이한 컨셉이나 시도를한 작품들은 기존 여타 작품과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면 추구하는 재미 포인트가 다르니 재미나 흥미를 느끼기 어려울수 밖에요. 이번 암즈도 그렇고요. | 17.07.23 21:43 | |

    (IP보기클릭)211.187.***.***

    신상불명1
    저는 그냥.. 보기에 그렇다는건데요.. 재미 포인트를 제대로 짚어야 재밌다면.. 에; 설명 필요한 개그나 마찬가지인 느낌이네요. | 17.07.23 22:00 | |

    (IP보기클릭)211.106.***.***

    우주공돌
    예... 저도 딱히 우주공돌님이 잘못됐다거나 싸우자는건 아닙니다... 그냥 제가 생각하기엔 그렇다는거예요. 뭐 말하신대로 설명이 필요한 개그 같다는 말도 일견 동의는 되네요. 정말 설명을 해줘야 이해되는 개그도 있긴하니까요. | 17.07.23 22:10 | |

    (IP보기클릭)211.195.***.***

    근데 이거 도대체 어디서 사는거냐 못 사는거 올리지마
    17.07.24 18:23

    (IP보기클릭)180.69.***.***

    영상 보니까 펀치아웃의 정신적 후속작 같은 느낌이네요..
    17.07.24 23:32

    (IP보기클릭)211.208.***.***

    사면 젤다보다도 먼저 해보고 싶은 게임
    17.07.26 23:00

    (IP보기클릭)221.158.***.***

    체험판 해봤는데 최악
    17.07.27 13:57

    (IP보기클릭)49.143.***.***

    리듬속의 그 춤을 패러딘가 했네
    17.08.01 22:12

    (IP보기클릭)203.90.***.***

    좀더 화려한 맛이 있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경기영상을 보면 게임을 몰라도 뭔가 흥분하는 그런 느낌이 드는게 재미있는 게임이라 생각하는데 저건 뭔가... 흥미가 안끌리다고 할까
    17.08.02 04:44

    (IP보기클릭)1.237.***.***

    닌텐도가 왠일로 이런걸 내지 ㅋㅋ
    17.08.03 06:05

    (IP보기클릭)116.127.***.***

    닌텐도가 고무고무를내놧네
    17.08.03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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