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2일 오전 12시 48분 - TOMB
저희가 최근에 게시한 사용자 평가의 재검토에서는,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 폭탄을 식별하기 위한 절차와 상점 전반에 표시되는 평가 점수에 해당 평가를 포함할지 여부를 직접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지난 2017년에는, 평가 폭탄을 게임 평가 점수를 낮추기 위해 플레이어들이 단기간에 대량의 평가를 게시하는 하나의 사건으로 정의했습니다. 당시에 저희는 '긍정적인 평가 폭탄'이 있는지 궁금했지만, 해당되는 사례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몇 주 전 Ubisoft는, 노트르담의 비극을 애도하는 의미로 Assassin's Creed: Unity를 Uplay에서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게 하고, 성당 재건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여 팬들의 많은 성원을 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Steam에서 Assassin's Creed: Unity를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수와,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저희와 커뮤니티 멤버들은, 이 현상이 저희가 기다렸던 긍정적인 평가 폭탄인지, 그리고 이것을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로 간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 이 현상은 부정적인 평가 폭탄의 패턴에 들어맞지 않습니다. Assassin's Creed: Unity의 경우, 평가 개수의 증가와 더불어 실제 플레이어 수가 상당히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 폭탄의 전형적인 사례는 아니지만, 분명히 저희는 같은 특성을 보이는 부정적인 검토 폭탄을 여러 차례 목격했습니다.
실제로 평가를 읽어 보지 않는다면, 여기에 나타난 데이터는 모두, 할인 중이거나 새롭게 업데이트된 게임과 매우 흡사합니다. 게임의 플레이어 수에 있어서 급격한 증가가 있었고,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플레이어의 수와 사용자 평가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플레이어의 수가 증가하면, 평가의 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추가로 저희는 상당한 양의 평가를 직접 확인하는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일부 평가는 노트르담이나 무료 행사와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평가는 신규 플레이어나 예전에 게임을 구매하고 오랜만에 다시 찾은 플레이어의 일반적인 평가처럼 보입니다. Ubisoft는 Assassin's Creed: Unity의 발매 이래 중대한 업데이트를 출시했으며, 이 업데이트를 기다렸던 일부 플레이어들이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 한층 더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평가 폭탄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확실히 '평가 점수를 낮추는 데 목적이 있다'는 부분에서는 원래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으며, 2017년 당시의 '평가 폭탄'과 관련한 커뮤니티의 용어 또한 부정적인 효과에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용어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지만, 이는 커뮤니티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 저희는 시간을 투자해 이것이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인지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평가를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로 표시하면, 이 기간에 작성된 모든 평가가 평가 점수에서 제외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번 경우, 마치 일부 평가자가 마지막으로 게임을 한 이후로 게임이 변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게임 자체는 분명 변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게임의 주변 환경이 바뀌었습니다. 게임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게임의 인기도가 변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런 게임들은 주변 환경이 변화된 후에 실제로 더 좋아지거나 더 나빠진 걸까요? 그리고 이것이 평가 점수에 반영되어야 할까요?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 저희는 '일반적인' Steam 고객이 상점을 둘러 볼 때 해당 평가를 평가 점수에 포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 자문해 봅니다. 저희는 플레이어가 즐기지 못할 게임을 구매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평가 점수가 가능한 한 유용성 높은 도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더라도, 환경의 변화를 점수에 반영해야 하는가 아닌가에 대한 질문에는 한 가지 답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의 정치적 신념 등과 같은 환경의 변화는 게임 자체와는 거리가 멉니다. 물론 일부 고객들은 해당 내용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내용을 기본적으로 포함해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부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종류의 환경 변화들은 구매한 게임에 대해 실제로 만족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유의미한 예측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의 실제 팀이 해고를 당했다는 뉴스는, 잠재 고객을 위해 평가 점수에 유용하게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의 변화입니다.
이번 경우, 노트르담에서 비극이 일어났는데, 공교롭게도 이 건축물의 손상되지 않은 원래 형태를 가상 공간에 세계 최고 수준으로 재현한 모습이 Assassin's Creed: Unity에 이제 포함된 것입니다. 이것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증가시킨 환경 변화입니다. 그럼 게임이 이전보다 향상된 것일까요? 아니면 게임과는 관련이 없이, 사실은 Ubisoft가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재건축하는 데 큰 금액을 기부한 것에 대해 플레이어들이 긍정적으로 느끼는 것일까요? 이러한 이유와 관계없이, 그저 일시적인 효과일까요? 일시적인 효과를 평가 점수에 포함해야 할까요? 만일, 어떤 게임이 크리스마스와 같이 일 년 중 한 시점에 집중하는 경우, 크리스마스 기간에만 평가 점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 기간에 게임을 구매한 사람들은 다른 기간에 게임을 구매한 사람들보다 평균적으로 게임에 대해 비교적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르담 성당을 가상으로 방문할 수 있다는 사실이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긍적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라면, 플레이어 수가 적더라도 평가 점수는 앞으로도 이를 반영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것이 이유가 아니라면, 평가 점수는 나중에 이번 사건 이전의 수준으로 되돌아갈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웠습니다. 이것은 저희가 이전에 정의한 평가 폭탄과는 사실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 정의가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를 모두 평가 폭탄으로 정의한다 해도, 이러한 평가가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인지 아닌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를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로 취급할 경우 전체 평가 점수가 1.3%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상점에서의 노출에 있어서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수치입니다(자세한 정보는 아래 질문 및 답변 참고). 어찌 되었건, 게임 자체는 저희의 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번 일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이 게시글이 저희가 왜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한 배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저희가 이번 경우 또는 차후에 일어날 유사한 상황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질문: Assassin's Creed: Unity의 Steam 상점 노출도가,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에 따른 평가 점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 게임들을 목록으로 정렬할 때 평가 점수를 반영하는 부분이 상점 내 여러 곳에 존재합니다. 게임은 사용자 종합 평가(복합적, 대체로 긍정적, 그 외)를 기반으로 부스트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여기에서 받게 되는 부스트의 양은 상점의 다른 요소에 비해 매우 적으며, '복합적' 또는 그 이상의 모든 종합 평가에 걸쳐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사용자 평가가 40% 미만에 도달하고 게임의 종합 평가가 '복합적'에서 '부정적'으로 내려가는 순간 부스트의 큰 하락이 발생합니다. '복합적'인 평가를 받은 게임은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은 게임에 비해 500%의 부스트를 더 받습니다. 이게 무섭게 들릴 수도 있지만, 어디 까지나 부스트에 대한 이야기이며, 상점의 다른 많은 요소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고, 이러한 경우는 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상점에서 제공되는 타이틀의 71.7%가 '복합적' 또는 그 이상의 종합 평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ssassin's Creed: Unity의 경우, 최근 평가 보기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급증한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 평가 점수는 59.7%에서 61% 정도의 변화가 있었을 뿐이며, 두 경우 모두 종합 평가는 '복합적'입니다.
질문: Assassin's Creed: Unity를 Uplay에서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었는데, 왜 사람들이 구매했나요?
답: 게임의 노출도가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플레이어의 수와 판매량 역시 증가합니다. Steam의 여러 시스템은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의 관심과 활동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당연히, 뉴스를 본 일부 플레이어들은 가상의 파리를 체험하기 위해 Assassin's Creed: Unity를 구매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Assassin's Creed: Unity를 이미 소유하고 있는 플레이어들도 노트르담을 보기 위해 Assassin's Creed: Unity를 실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로 인해 판매량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Steam은 알림, 달성한 도전 과제, 트레이딩 카드 등의 형태로 그러한 활동을 알릴 것이며, 그로 인해 Assassin's Creed: Unity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더 많이 노출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파리에서 발생한 사건 이후, 친구가 Assassin's Creed: Unity를 실행했음을 알리는 토스트 알림 횟수가 500% 이상 증가했습니다.
노출도가 증가하면 더 많은 플레이어가 Uplay에서 게임을 무료로 받게 될 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상점 페이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사용자 평가가 게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걸 최선을 다해 알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플레이어들은 이 사실을 모른 채 게임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몇 주 전 Ubisoft는, 노트르담의 비극을 애도하는 의미로 Assassin's Creed: Unity를 Uplay에서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게 하고, 성당 재건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여 팬들의 많은 성원을 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Steam에서 Assassin's Creed: Unity를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수와,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저희와 커뮤니티 멤버들은, 이 현상이 저희가 기다렸던 긍정적인 평가 폭탄인지, 그리고 이것을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로 간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 이 현상은 부정적인 평가 폭탄의 패턴에 들어맞지 않습니다. Assassin's Creed: Unity의 경우, 평가 개수의 증가와 더불어 실제 플레이어 수가 상당히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 폭탄의 전형적인 사례는 아니지만, 분명히 저희는 같은 특성을 보이는 부정적인 검토 폭탄을 여러 차례 목격했습니다.
실제로 평가를 읽어 보지 않는다면, 여기에 나타난 데이터는 모두, 할인 중이거나 새롭게 업데이트된 게임과 매우 흡사합니다. 게임의 플레이어 수에 있어서 급격한 증가가 있었고,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플레이어의 수와 사용자 평가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플레이어의 수가 증가하면, 평가의 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추가로 저희는 상당한 양의 평가를 직접 확인하는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일부 평가는 노트르담이나 무료 행사와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평가는 신규 플레이어나 예전에 게임을 구매하고 오랜만에 다시 찾은 플레이어의 일반적인 평가처럼 보입니다. Ubisoft는 Assassin's Creed: Unity의 발매 이래 중대한 업데이트를 출시했으며, 이 업데이트를 기다렸던 일부 플레이어들이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 한층 더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평가 폭탄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확실히 '평가 점수를 낮추는 데 목적이 있다'는 부분에서는 원래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으며, 2017년 당시의 '평가 폭탄'과 관련한 커뮤니티의 용어 또한 부정적인 효과에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용어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지만, 이는 커뮤니티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 저희는 시간을 투자해 이것이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인지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평가를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로 표시하면, 이 기간에 작성된 모든 평가가 평가 점수에서 제외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번 경우, 마치 일부 평가자가 마지막으로 게임을 한 이후로 게임이 변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게임 자체는 분명 변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게임의 주변 환경이 바뀌었습니다. 게임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게임의 인기도가 변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런 게임들은 주변 환경이 변화된 후에 실제로 더 좋아지거나 더 나빠진 걸까요? 그리고 이것이 평가 점수에 반영되어야 할까요?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 저희는 '일반적인' Steam 고객이 상점을 둘러 볼 때 해당 평가를 평가 점수에 포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 자문해 봅니다. 저희는 플레이어가 즐기지 못할 게임을 구매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평가 점수가 가능한 한 유용성 높은 도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더라도, 환경의 변화를 점수에 반영해야 하는가 아닌가에 대한 질문에는 한 가지 답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의 정치적 신념 등과 같은 환경의 변화는 게임 자체와는 거리가 멉니다. 물론 일부 고객들은 해당 내용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내용을 기본적으로 포함해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부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종류의 환경 변화들은 구매한 게임에 대해 실제로 만족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유의미한 예측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의 실제 팀이 해고를 당했다는 뉴스는, 잠재 고객을 위해 평가 점수에 유용하게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의 변화입니다.
이번 경우, 노트르담에서 비극이 일어났는데, 공교롭게도 이 건축물의 손상되지 않은 원래 형태를 가상 공간에 세계 최고 수준으로 재현한 모습이 Assassin's Creed: Unity에 이제 포함된 것입니다. 이것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증가시킨 환경 변화입니다. 그럼 게임이 이전보다 향상된 것일까요? 아니면 게임과는 관련이 없이, 사실은 Ubisoft가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재건축하는 데 큰 금액을 기부한 것에 대해 플레이어들이 긍정적으로 느끼는 것일까요? 이러한 이유와 관계없이, 그저 일시적인 효과일까요? 일시적인 효과를 평가 점수에 포함해야 할까요? 만일, 어떤 게임이 크리스마스와 같이 일 년 중 한 시점에 집중하는 경우, 크리스마스 기간에만 평가 점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 기간에 게임을 구매한 사람들은 다른 기간에 게임을 구매한 사람들보다 평균적으로 게임에 대해 비교적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르담 성당을 가상으로 방문할 수 있다는 사실이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긍적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라면, 플레이어 수가 적더라도 평가 점수는 앞으로도 이를 반영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것이 이유가 아니라면, 평가 점수는 나중에 이번 사건 이전의 수준으로 되돌아갈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웠습니다. 이것은 저희가 이전에 정의한 평가 폭탄과는 사실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 정의가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를 모두 평가 폭탄으로 정의한다 해도, 이러한 평가가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인지 아닌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를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로 취급할 경우 전체 평가 점수가 1.3%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상점에서의 노출에 있어서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수치입니다(자세한 정보는 아래 질문 및 답변 참고). 어찌 되었건, 게임 자체는 저희의 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번 일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이 게시글이 저희가 왜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한 배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저희가 이번 경우 또는 차후에 일어날 유사한 상황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자주 묻는 질문
질문: Assassin's Creed: Unity의 Steam 상점 노출도가,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에 따른 평가 점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 게임들을 목록으로 정렬할 때 평가 점수를 반영하는 부분이 상점 내 여러 곳에 존재합니다. 게임은 사용자 종합 평가(복합적, 대체로 긍정적, 그 외)를 기반으로 부스트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여기에서 받게 되는 부스트의 양은 상점의 다른 요소에 비해 매우 적으며, '복합적' 또는 그 이상의 모든 종합 평가에 걸쳐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사용자 평가가 40% 미만에 도달하고 게임의 종합 평가가 '복합적'에서 '부정적'으로 내려가는 순간 부스트의 큰 하락이 발생합니다. '복합적'인 평가를 받은 게임은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은 게임에 비해 500%의 부스트를 더 받습니다. 이게 무섭게 들릴 수도 있지만, 어디 까지나 부스트에 대한 이야기이며, 상점의 다른 많은 요소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고, 이러한 경우는 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상점에서 제공되는 타이틀의 71.7%가 '복합적' 또는 그 이상의 종합 평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ssassin's Creed: Unity의 경우, 최근 평가 보기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급증한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 평가 점수는 59.7%에서 61% 정도의 변화가 있었을 뿐이며, 두 경우 모두 종합 평가는 '복합적'입니다.
질문: Assassin's Creed: Unity를 Uplay에서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었는데, 왜 사람들이 구매했나요?
답: 게임의 노출도가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플레이어의 수와 판매량 역시 증가합니다. Steam의 여러 시스템은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의 관심과 활동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당연히, 뉴스를 본 일부 플레이어들은 가상의 파리를 체험하기 위해 Assassin's Creed: Unity를 구매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Assassin's Creed: Unity를 이미 소유하고 있는 플레이어들도 노트르담을 보기 위해 Assassin's Creed: Unity를 실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로 인해 판매량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Steam은 알림, 달성한 도전 과제, 트레이딩 카드 등의 형태로 그러한 활동을 알릴 것이며, 그로 인해 Assassin's Creed: Unity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더 많이 노출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파리에서 발생한 사건 이후, 친구가 Assassin's Creed: Unity를 실행했음을 알리는 토스트 알림 횟수가 500% 이상 증가했습니다.
노출도가 증가하면 더 많은 플레이어가 Uplay에서 게임을 무료로 받게 될 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상점 페이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사용자 평가가 게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걸 최선을 다해 알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플레이어들은 이 사실을 모른 채 게임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 요약:
1. 스팀의 부정적 리뷰 폭탄 식별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면서 긍정적 리뷰 폭탄도 있는지 조사함.
2. 최근에 노트르담 성당 화제 사건을 이유로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를 무료로 배포하면서 해당 게임의 긍정적 리뷰수가 대폭 증가.
3.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이는 표본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
4. 어쌔씬 크리드 유니티의 긍정적 리뷰 폭탄에 대한 조치는 하지 않기로 결정.
(IP보기클릭)121.176.***.***
유니티가 긍정적 평가 폭탄의 사례가 될수있는지 조사했다는 말임. 노틀담 사건으로 긍정적 평가가 많아진것도 맞지만 여러 다양한 요소로 긍정적인 평가를 할수도 있기때문에 확실히 구분해낼수 없었고 전체 평가지수에 끼치는 영향도 미미했기때문에 긍정적 평가폭탄으로 규정할수가 없다는 결론.
(IP보기클릭)118.221.***.***
굳이 판매에 도움되는 긍정 폭탄을 제거할 이유가 없긴 하겠지. 부정 폭탄이랑 다르게 돈이 되니까.
(IP보기클릭)218.232.***.***
덧글 10개도 안되는데 벌써부터 난독이 보이는것이 요즘 애들은 글 읽는게 그렇게 어려운 행위인가보다.
(IP보기클릭)218.232.***.***
"왜" 그런지 조사해보지않고 무작정 때려버리면 그냥 멍청한거니까
(IP보기클릭)119.203.***.***
한줄요약:게임과 무관하게 이뤄지는 리뷰폭탄과 달리 실제로 많은 플레이들이 게임을 플레이와 동시에 리뷰를 남겼기에 리뷰폭탄으로 보기 힘듦. 개인적으론 게임회사들의 선행을 장려할수 있을거같아서 좋네요.
(IP보기클릭)121.172.***.***
(IP보기클릭)121.176.***.***
구간잡자
유니티가 긍정적 평가 폭탄의 사례가 될수있는지 조사했다는 말임. 노틀담 사건으로 긍정적 평가가 많아진것도 맞지만 여러 다양한 요소로 긍정적인 평가를 할수도 있기때문에 확실히 구분해낼수 없었고 전체 평가지수에 끼치는 영향도 미미했기때문에 긍정적 평가폭탄으로 규정할수가 없다는 결론. | 19.05.22 03:12 | | |
(IP보기클릭)118.221.***.***
굳이 판매에 도움되는 긍정 폭탄을 제거할 이유가 없긴 하겠지. 부정 폭탄이랑 다르게 돈이 되니까.
(IP보기클릭)211.34.***.***
(IP보기클릭)180.224.***.***
(IP보기클릭)175.201.***.***
(IP보기클릭)218.232.***.***
룰루루라
"왜" 그런지 조사해보지않고 무작정 때려버리면 그냥 멍청한거니까 | 19.05.22 11:08 | | |
(IP보기클릭)218.232.***.***
덧글 10개도 안되는데 벌써부터 난독이 보이는것이 요즘 애들은 글 읽는게 그렇게 어려운 행위인가보다.
(IP보기클릭)119.203.***.***
한줄요약:게임과 무관하게 이뤄지는 리뷰폭탄과 달리 실제로 많은 플레이들이 게임을 플레이와 동시에 리뷰를 남겼기에 리뷰폭탄으로 보기 힘듦. 개인적으론 게임회사들의 선행을 장려할수 있을거같아서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