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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클래식은 PC용 오픈소스 에뮬레이터인 PCSX를 사용한다.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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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8.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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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애뮬로 만든것도 상업적으로 판매하면 저작권 뭐시기에 걸리니까 저렇게 만든거고. 자기들이 법 이용 해서 게임기 애뮬 만드는건 괜찮고 반대로 그걸로 이용당하니 창작물 뭐시기 하는건 내로남불 아니면 해석이 안되는데?
18.11.09 21:20

(IP보기클릭)13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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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뮬 자체가 나쁘다는게 아니라 저런말은 좀 내로남불스러워서요.
18.11.09 21:23

(IP보기클릭)128.199.***.***

BEST
궤변 아닌가? 법적인 저작권 문제는 제처두고라도 그 애뮬이라는 것도 결국 게임기 기반으로 나오는 프로그램인데 무슨.
18.11.09 21:16

(IP보기클릭)210.181.***.***

BEST
그만큼 에뮬이 잘만들었다는 반증일 수도 있지만 날로 먹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건 사실이군요.
18.11.09 21:29

(IP보기클릭)14.37.***.***

BEST
소니는 오픈 소스 라이센스답게 소스코드를 공개함으로써 라이센스 정책을 지켰기 때문에 하자가 없습니다.
18.11.09 22:17

(IP보기클릭)182.214.***.***

플레이스테이션 1 성능에 실기로 작동하는거 아닌가요? ㄷㄷ
18.11.09 21:14

(IP보기클릭)118.40.***.***

꿈을모아서

제가 알기로 크기가 작아서 CD는 들어가지도 않고, 게임 20개가 내장된 걸로 압니다. https://blog.us.playstation.com/2018/10/29/announcing-playstation-classics-full-lineup-of-20-games/ | 18.11.09 21:16 | | |

(IP보기클릭)111.10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라쿠요
실물 봤는데 손바닥만하니 진짜 작더라구요 | 18.11.09 22:48 | | |

(IP보기클릭)211.207.***.***

꿈을모아서
에뮬의 정의가 뭘까요? 에뮬이든 뭐든 그냥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가기만 하면 된 것아닐까요 | 18.11.10 02:07 | | |

(IP보기클릭)1.227.***.***

로피카
그 원할하게 잘 돌아가는 부분이 에뮬보다는 실기 쪽이 확실하니까요 | 18.11.10 10:3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5.4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eSack
에뮬레이터 프로그램만 모셔두고 안하거나 정품사서 립떠서 하면 누가 뭐라하나 대부분 불법 롬파일 다운 받아서 불법으로 돌리니 그러지 양심 도꼬? | 18.11.10 00:55 | | |

(IP보기클릭)211.2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eSack
그그실님 말대로 그냥 가지고만 있으면 모르겠는데.....솔직히 그럴 거면 애초에 뭐하러 가지고 있나요? 혹여 제가 이해 못하는, 혹은 몰랐던 이유로 그냥 가지고 있을 뿐일지도 모르지만, 일단 99% 이상은 에뮬 가지고 있는 이유가 다 정해져있으니까 자꾸 뭐라 하는 거죠. | 18.11.10 09:23 | | |

(IP보기클릭)128.199.***.***

BEST
궤변 아닌가? 법적인 저작권 문제는 제처두고라도 그 애뮬이라는 것도 결국 게임기 기반으로 나오는 프로그램인데 무슨.
18.11.09 21:16

(IP보기클릭)118.40.***.***

sanckgkP
비영리단체인 인터넷아카이브(Internet Archive)에서 수천 개의 고전 게임들을 아카이브 한 후에 웹 기반 도스박스(에뮬레이터)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죠. https://archive.org/details/softwarelibrary_msdos_games 에뮬레이터가 없다면 30년 전, 40년 전에 나온 게임들을 해볼 수 없겠죠. 지금 와서 실기를 구하기에는 힘든 일이고요. 일부 게임들이야 운 좋게 개발자들이 요즘 환경에 맞춰서 포팅해주기도 하지만... gog.com이나 스팀 같은 곳에서 파는 고전 게임들도 도스박스를 쓰죠. | 18.11.09 21:22 | | |

(IP보기클릭)139.59.***.***

BEST
NoeI
애뮬 자체가 나쁘다는게 아니라 저런말은 좀 내로남불스러워서요. | 18.11.09 21:23 | | |

(IP보기클릭)118.37.***.***

sanckgkP
그럼 이번이는 소니가 고소미 처먹어도 할말 없겠네 남의ㅜ프로그램 무단으로 사용한거니 프로그램 적으로 구동방식이 틀리다면 별도의 저작물로 판단됩니다 ui나 디저인 적인 부분은 따로 취급되고요 구동에 필수인 바이오스에 저작권이 집중되는게 그런이유 입니다 뭐좀 아시고 떠드시지요 위에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사실상 이번에는 소니가 저작권 위반한거나 다름없는데요 비영리 프로그램을 상업적으로 이용했으니 더 악질적이고요 | 18.11.09 23:47 | | |

(IP보기클릭)128.199.***.***

관주
그런식으로 해석하면 애뮬이라는 프로그램 태생 자체가 남의 게임기 기반으로 만든 거 아니던가요? 저 발언의 문제는 애뮬 자체가 애찌되었던 태생적으로 게임기를 기반으로 생겨난 프로그램인 상황에 볍적 저작권적인 문제를 피해서라고 해도 자기들은 그런 문제를 그런식으로 피해간 마당에 비슷하게 법적으로 문제가 없게 사용한 소니한테는 도의적인 책임이나 창작물 운운 주장하는게 웃기다는 겁니다. 소니가 저작권 위반한 게 없다고 위에도 적혀 있지만 님 말대로 애뮬 사용으로 저작권 법으로 소니가 위반을 했으면 알아서 법적 절차 들어가겠죠. 어쨌던 내로남불로 보이는건 별반 안다릅니다. | 18.11.10 00:36 | | |

(IP보기클릭)59.151.***.***

관주
PCSX는 GPL 라이센스 적용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고 상업용으로 사용 할 때도 라이센스에 따르면 문제 없는데요? | 18.11.10 04:07 | | |

(IP보기클릭)1.227.***.***

관주
오픈소스가 뭔지나 찾아보고 오시길. | 18.11.10 10:33 | | |

(IP보기클릭)182.224.***.***

우와~ bleem 정말 오랜만에 들어본다 거의 20년만에 들어본듯~ 패키지 박스로 있던거 본적있는데 ps1애뮬레이터 거의 처음생길때인데..
18.11.09 21:17

(IP보기클릭)121.169.***.***

hyuga
나중에 드림캐스트용 Bleem! 이 나와서 드캐에서 릿지레이서4 랑 철권3 같은 PS1 게임들이 구동되기도 했는데 해상도는 480으로 좋았지만 사운드와 프레임에 좀 문제가 있었죠;;; | 18.11.09 22:06 | | |

(IP보기클릭)121.163.***.***

뭐 게임만 잘 돌아가면...
18.11.09 21:18

(IP보기클릭)128.199.***.***

BEST
오픈소스 애뮬로 만든것도 상업적으로 판매하면 저작권 뭐시기에 걸리니까 저렇게 만든거고. 자기들이 법 이용 해서 게임기 애뮬 만드는건 괜찮고 반대로 그걸로 이용당하니 창작물 뭐시기 하는건 내로남불 아니면 해석이 안되는데?
18.11.09 21:20

(IP보기클릭)180.69.***.***

sanckgkP
본문에 나온 블림이라는 에뮬레이터가 대표적인 유료 에뮬레이터였고 소니가 소송을 걸었지만 퍄패소했습니다 즉 상업적인 여부와는 상관이 없고 저작권자의 소스를 사용했느냐 아니냐가 법 위반 여부를 가릅니다 | 18.11.09 21:50 | | |

(IP보기클릭)188.166.***.***

요시에탄마리오
써보고 보니 같은 내용이네요. 블림은 애초에 첨부터 자체적으로 짜서 만든 프로그램이라 저작권 위반 입증이 안됬었었죠. 근데 PCSX나 VGS는 다르니까요. 개들이 필수인 바이오스 빼고 알아서 구해서 사용하라는게 괜히 그런게 아니니까요. 상업적으로 판매를 하려면 바이오스 필수인데 저런 반쪽짜리를 팔수도 없으니 저작권에 걸린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18.11.09 22:07 | | |

(IP보기클릭)180.69.***.***

sanckgkP
PCSX는 제가 안써봤고 VGS는 십수년전쯤 몇번 써본게 다인듯 하지만 바이오스를 요구하거나 포함하지는 않았던걸로 기억하네요 (찾아보니 이쪽도 소송에서 소니가 졌다고 하니 바이오스를 안쓴게 맞겠죠) 어쨌든 쟤네들이 옳다 그르다를 따지려는게 아니고 분면 소니가 그동안 자체적으로 개발한 플1에뮬레이터 (비타나 플3등에서 사용한것)가 있는데 그냥 오픈소스 에뮬레이터를 쓴건 좀 급하게 내놓은거라 그랬을듯 합니다 | 18.11.09 22:30 | | |

(IP보기클릭)1.227.***.***

sanckgkP
상업적으로 판매해도 문제없어요. 소스 코드를 공개하기만 하면 됩니다. | 18.11.10 10:34 | | |

(IP보기클릭)124.60.***.***

애뮬이라...결국 장식용에 더 가까운건가 자체 개발 프로그램이 아니라니
18.11.09 21:26

(IP보기클릭)1.22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네키믕
애초에 여기 오는 애들이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제대로 알거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겠죠 | 18.11.10 10:35 | | |

(IP보기클릭)210.181.***.***

BEST
그만큼 에뮬이 잘만들었다는 반증일 수도 있지만 날로 먹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건 사실이군요.
18.11.09 21:29

(IP보기클릭)175.223.***.***

능력자분들이 pgxp 시용가능하게 해주려나요 ㅠ
18.11.09 21:29

(IP보기클릭)118.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notices
'헛소리뭉치' 번역해서 들고 왔으니까요. | 18.11.09 21:41 | | |

(IP보기클릭)59.29.***.***

NoeI
그런 의도는 아닌데...죄송합니다. 제 생각이 짧았던 거 같네요. 댓글은 삭제할게요. | 18.11.09 21:43 | | |

(IP보기클릭)27.117.***.***

그럼 게임 넣고 빼기가 가능할 수도 있겠네
18.11.09 21:41

(IP보기클릭)119.194.***.***

미역메소
이미 닌텐도 꺼는 탈탈 털렸으니 가능할겁니다.. | 18.11.09 21:53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4.37.***.***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eSack
소니는 오픈 소스 라이센스답게 소스코드를 공개함으로써 라이센스 정책을 지켰기 때문에 하자가 없습니다. | 18.11.09 22:17 | | |

(IP보기클릭)211.2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eSack
오픈소스는 소스를 오픈하라는거지 상업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는게 아닙니다. | 18.11.10 00:18 | | |

(IP보기클릭)61.73.***.***

나중되면 외장 저장매체까지 연결해서 게임 잔뜩 깔아놓고 한글패치까지 해서 신나게 즐기는 유저도 나오겠군..
18.11.09 22:00

(IP보기클릭)14.39.***.***

일단 중요한게 수패미니 처럼 커스텀 가능하다는 얘기로 들림
18.11.09 22:09

(IP보기클릭)175.223.***.***

이용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비영리 소스코드를 기기에 넣어서 상업적으로 파는게 문제라는건데 이미 불림 시절에 있었던 에뮬레이팅 관련 재판에서 무죄가 나온 이상, 저쪽도 기본적인 오픈소스 규약만 소니에서 지켰다면 문제가 없죠. 사실 반대쪽에서 대응할 방법은 저작권을 가진쪽이 해당 에뮬레이터를 내리고 더이상의 유통 자체를 금하는 방법뿐 입니다. 어짜피 에뮬레이터의 문제는 에뮬레이터 자체에 있는게 아니라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와 해당 기기의 재산인 펌웨어 재산권에 있는거니깐요.
18.11.09 22:14

(IP보기클릭)1.227.***.***

러시앤케시
상업적으로 파는 거 문제없다고 소스코드만 공개하면!!!! | 18.11.10 10:35 | | |

(IP보기클릭)39.115.***.***

오픈소스를 상업적으로 사용하면 안되는건줄 아시는분들이 좀 있는거같군요.... 오픈소스용의 대표적인 라이센스인 GPL같은 라이센스보면 상업적인이용 막는것 전혀 없습니다...
18.11.09 22:16

(IP보기클릭)218.155.***.***

....가능하다면 버스트 어 무브랑 사립 저스티스 학원도 넣어보련다...
18.11.09 22:18

(IP보기클릭)211.105.***.***

별로 상관이야 없는데 플스1은 이미 소니 자체개발 에뮬레이터가 따로 있는거 아니었음? PSN 판매하는거 다 에뮬레이터로 돌리는거 아닌가?
18.11.09 22:19

(IP보기클릭)14.37.***.***

에뮬레이터는 불법이 아닐 수 있음. 실제 재판 사례도 그렇고... 다만, 바이오스나 게임 롬파일을 얻기 위해 행하는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나 자기가 직접 추출해서 자기만 쓰는 게 아닐 때가 문제지... 법에서는 자기가 사용할 목적으로 자신이 소유한 기기에서 자신이 직접 얻을 때만 합법으로 보고있고, 일부 콘솔이나 게임은 라이센스 약관으로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금지하고 있으니까요. (즉, 자신이 해당 콘솔이나 게임을 갖고 있어도 남이 추출한 걸 받아 쓰거나 자신이 추출한 걸 다른 보유자에게 배포하는 걸 금지하고 있음)
18.11.09 22:21

(IP보기클릭)128.199.***.***

Hawaiian
애뮬 재작하는 사람도 그걸 알아서 바이오스 빼고 제작하고 배포하는 상황이죠. 결국 저걸 상업적으로 사용할수 있는게 소니뿐이라는게 아이러니한 상황이긴 합니다만. | 18.11.09 22:2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4.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篠原明里
물건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그간 플스 3이나 비타, 플스 4에서 보여 준 에뮬레이팅 보면 크게 불만은 없어서요. 기반은 오픈소스 에뮬레이터겠지만 SIE가 바보가 아니라면 자신들이 직접 어느정도는 튜닝해서 탑재 시키겠죠. | 18.11.09 22:24 | | |

(IP보기클릭)117.111.***.***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똥인지 보여주는 트윗이다.
18.11.09 22:50

(IP보기클릭)211.36.***.***

그렇다면 해킹해서 다른게임 넣기 가능한가요??
18.11.09 22:50

(IP보기클릭)125.133.***.***

.... 뭐 어쨌든 오픈소스에다가 원작권자인 소니가 마음대로 한다니 상관은 없겠는데..... 아무리 그래도 공식이라는 입장이 피씨로 구동하는 것하고 같은 레벨이라는게 조금 마음에 안드네 이왕클래식인거 플삼초기 하드웨어지원한거 처럼 아주소형칩으로 만들어서 발매할순 없었던 거니...
18.11.09 23:10

(IP보기클릭)150.147.***.***

HArK--ZaEL
플삼에서 플1 하위호환은 원래부터 소프트에뮬입니다 플2가 하드웨어로 호환하는거구요 | 18.11.09 23:43 | | |

(IP보기클릭)125.133.***.***

마징가V
아뇨... 개인적으론 소프트에뮬이 그닥이라 아예 하드웨어적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소리에요 | 18.11.10 19:15 | | |

(IP보기클릭)175.193.***.***

기존 소니가 서비스하던 피습,비타,플삼에서 돌아가던 PS1 아카이브에선 호환성문제로 철권3 나오지 못했다가 이번 클래식에선 돌아간다고 하라다가 소니에서 힘써줘서 실현됐다고 고맙다고 할정도였는데 현실은 그냥 구동호환성 더 좋은 오픈소스 에뮬 가져와서 돌려서 그런거였다는건가?(....)
18.11.09 23:27

(IP보기클릭)118.40.***.***

Sharn
엌ㅋㅋㅋ 그런 일이 있었군요. | 18.11.09 23:52 | | |

(IP보기클릭)122.254.***.***

Sharn
호환성 문제 때문에 가장 기다렸던 3가 클래식으로 못나왔던 거군요. 처음 알았음. | 18.11.10 00:35 | | |

(IP보기클릭)110.35.***.***

혹시 지금까지 발매된 미니들(패미컴, 슈퍼패미컴, 네오지오)도 모두 에뮬방식인가요?
18.11.10 00:05

(IP보기클릭)123.142.***.***

오노18색이
넵. | 18.11.10 00:42 | | |

(IP보기클릭)119.196.***.***

네오지오 미니도 저작권 정보였나? 이 쪽 보니까 공짜로 이것저것 가져다가 만든 느낌?이... ㅎㅎ 근데 뭐 이런게 문제가 되나요? 게시물에 '소니가 좀 더 노력했으면...' 이라는 부분이 뭔 뜻인지... 어차피 같은 효율이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소스 써서 게임 구동하면 되는 것 아닌지, 무슨 오디오에 수력발전기 전기 쓰면 음향이 더 좋고... 이런 소리 같음
18.11.10 00:32

(IP보기클릭)27.118.***.***

Cloud_12
같은 효율이면 상관없는데 보통 에뮬레이터가 구현도가 떨어져서 그럴거에요. 저도 윗 분 댓글 읽기 전까지 에뮬레이터 구동이 호환성이며 원작 재현도가 더 떨어질거라 생각했거든요 | 18.11.10 11:09 | | |

(IP보기클릭)119.196.***.***

새턴인
물론 그 점은 당연히 소니가 감수해야... 한국은 뭐 그럭저럭 예약 판매 했다해도 일본 같이 한정판매 한 나라에서 막상 돌려보니 원작보다 딸리게 게임이 구현된다? 이러면 당연히 개욕을 먹겠지요 | 18.11.10 11:24 | | |

(IP보기클릭)223.62.***.***

Cloud_12
윗분 댓글 읽어보니 아이러니하게도 소니에서 직접 만든 에뮬레이터보다 더 호환성이 좋다는 것 같네요ㅋ | 18.11.10 11:28 | | |

(IP보기클릭)121.159.***.***

결국 그렇다는건..곧 메뉴나 기타 한글해킹 버전이 올라오겠군요.
18.11.10 01:07

(IP보기클릭)221.153.***.***

법적으로 문제는 없지만, 도덕적으로는 소니가 욕을 먹어도 할말이 없죠. 전형적인 내로남불...
18.11.10 01:08

(IP보기클릭)211.243.***.***

루리웹-1172479215
소니가 먼저 저 팀을 고소했다가 '무죄' 판정 났으니까 써먹는 거 아닌가요? 그럼 내로남불이 아니라 법정에서 '문제 없다'고 인정 해 준거니 뭐...... 내로남불은 오히려 블림쪽 같아요. | 18.11.10 09:30 | | |

(IP보기클릭)118.36.***.***

전에 호기심에 검색해보니 바이오스는 따로 있는 이유가 저작권 때문이군... psp 살리고 싶다 ㅠ
18.11.10 02:21

(IP보기클릭)110.70.***.***

뭐가 문제인지 모르겄네요
18.11.10 02:21

(IP보기클릭)112.162.***.***

아... VGS 생각난다... 당시에는 세팅이고 나발이고 필요 없이 그냥 돌리기만 하면 되는 에뮬이라 엄청 편리했었지...
18.11.10 02:33

(IP보기클릭)59.151.***.***

에뮬 상대로 소송까지하던 쏘오니가 이제와서 자기네 추억팔이 기계에 공개 에뮬 쓰는 게 꼴보기 싫은 거지 위법하거나 한 건 아님. 걍 꼴보기 싫다...
18.11.10 04:14

(IP보기클릭)175.223.***.***

콘솔이 오래될 수록 에뮬레이터 말고는 대안이 없어지지 안그러면 리마스터 등으로 포팅을 거쳐야하는데 그렇지 않은 게임들은 찾을래야 찾기도 힘들어짐
18.11.10 08:50

(IP보기클릭)110.15.***.***

저건 말할 만 하지, 결국 에뮬레이터 제작진들이 오픈소스로 공개한 덕분에 소니는 손안대고 코푼 거잖아 법적인 책임은 없다해도 결국 소니는 자신들이 한때 고소했던 에뮬레이터 제작진들(포괄적인 의미의) 결과물을 가져다쓰고 이득본거임
18.11.10 09:27

(IP보기클릭)110.15.***.***

여러 대의 게임기를 소장하면서 이거 고장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을 항상 하는데 돈 받고 팔아도 좋으니 에뮬을 더 좋은 쪽으로 활용했음 좋겠어
18.11.10 09:29

(IP보기클릭)61.39.***.***

플스 에뮬이였던 블림관련해서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 포스트 보셔도 좋을꺼 같네요~^^ http://naver.me/G1vXUiwH 저자가 글을 참 맛깔나게 써서 매주 챙겨보는데 마침 이번주에 블림얘기를 연재중이거든요 ㅎ
18.11.10 12:33

(IP보기클릭)118.40.***.***

ROCKNSOCK
재미있게 읽었네요. 고맙습니다. | 18.11.10 2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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