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콘솔 게이머들은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 클래식을 발표했을 때 흥분했지만, 소니는 에뮬레이터를 직접 개발하는 대신 PC용 오픈소스 에뮬레이터인 PCSX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상황은 SNES 클래식 때도 벌어졌고, 개인적으로는 소니가 좀 더 노력했더라면 좋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마츄어" 에뮬레이터가 "공식"이 될 수 있고 보통은 더 나음.
19년 전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에뮬레이터(Connectix社의 VGS)를 고소했으나 패소했고 구입한 다음에 없애버렸음.
지금 그들은 오픈소스 에뮬레이션을 그들의 제품에 사용하고 있음.
PCSX 그룹은 그들의 성취물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했으나
소니는 소스 코드를 웹 사이트에 제공하는 등 라이센스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지켰기 때문에 보상할 필요 없음.
소니와 같은 커다란 회사들에게조차도 에뮬레이터는 필수적인데, 그들은 커스텀 콘솔을 판매하기 위해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에뮬레이터가 (지난 몇 년간 일부 사람들이 주장한대로) 복돌이들만 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현세대 콘솔을 포함하여 모든 시스템을 에뮬레이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아이로니컬하게도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에뮬레이터인 Bleem 개발팀을 고소한 적이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우리(dsogaming.com)가 에뮬레이터에 대해 오랫동안 다뤄왔기 때문이며, 뿐만 아니라 몇몇 사람들은 플레이스테이션 클래식이 에뮬레이션이 아닌 하드웨어로 게임을 구동할 것이라고 생각할 텐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PC 게이머들이 에뮬레이터로 콘솔 게임을 도둑질한다고 비판하기 전에, 당신이 구입하려고 하는 미니 콘솔이 당신이 비난하는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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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애뮬로 만든것도 상업적으로 판매하면 저작권 뭐시기에 걸리니까 저렇게 만든거고. 자기들이 법 이용 해서 게임기 애뮬 만드는건 괜찮고 반대로 그걸로 이용당하니 창작물 뭐시기 하는건 내로남불 아니면 해석이 안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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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뮬 자체가 나쁘다는게 아니라 저런말은 좀 내로남불스러워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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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변 아닌가? 법적인 저작권 문제는 제처두고라도 그 애뮬이라는 것도 결국 게임기 기반으로 나오는 프로그램인데 무슨.
(IP보기클릭)210.181.***.***
그만큼 에뮬이 잘만들었다는 반증일 수도 있지만 날로 먹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건 사실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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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는 오픈 소스 라이센스답게 소스코드를 공개함으로써 라이센스 정책을 지켰기 때문에 하자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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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기로 크기가 작아서 CD는 들어가지도 않고, 게임 20개가 내장된 걸로 압니다. https://blog.us.playstation.com/2018/10/29/announcing-playstation-classics-full-lineup-of-20-games/ | 18.11.09 2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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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쿠요
실물 봤는데 손바닥만하니 진짜 작더라구요 | 18.11.09 2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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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의 정의가 뭘까요? 에뮬이든 뭐든 그냥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가기만 하면 된 것아닐까요 | 18.11.10 0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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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원할하게 잘 돌아가는 부분이 에뮬보다는 실기 쪽이 확실하니까요 | 18.11.10 1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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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ack
에뮬레이터 프로그램만 모셔두고 안하거나 정품사서 립떠서 하면 누가 뭐라하나 대부분 불법 롬파일 다운 받아서 불법으로 돌리니 그러지 양심 도꼬? | 18.11.10 0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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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ack
그그실님 말대로 그냥 가지고만 있으면 모르겠는데.....솔직히 그럴 거면 애초에 뭐하러 가지고 있나요? 혹여 제가 이해 못하는, 혹은 몰랐던 이유로 그냥 가지고 있을 뿐일지도 모르지만, 일단 99% 이상은 에뮬 가지고 있는 이유가 다 정해져있으니까 자꾸 뭐라 하는 거죠. | 18.11.10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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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변 아닌가? 법적인 저작권 문제는 제처두고라도 그 애뮬이라는 것도 결국 게임기 기반으로 나오는 프로그램인데 무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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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단체인 인터넷아카이브(Internet Archive)에서 수천 개의 고전 게임들을 아카이브 한 후에 웹 기반 도스박스(에뮬레이터)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죠. https://archive.org/details/softwarelibrary_msdos_games 에뮬레이터가 없다면 30년 전, 40년 전에 나온 게임들을 해볼 수 없겠죠. 지금 와서 실기를 구하기에는 힘든 일이고요. 일부 게임들이야 운 좋게 개발자들이 요즘 환경에 맞춰서 포팅해주기도 하지만... gog.com이나 스팀 같은 곳에서 파는 고전 게임들도 도스박스를 쓰죠. | 18.11.09 21:22 | | |
(IP보기클릭)139.59.***.***
NoeI
애뮬 자체가 나쁘다는게 아니라 저런말은 좀 내로남불스러워서요. | 18.11.09 2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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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번이는 소니가 고소미 처먹어도 할말 없겠네 남의ㅜ프로그램 무단으로 사용한거니 프로그램 적으로 구동방식이 틀리다면 별도의 저작물로 판단됩니다 ui나 디저인 적인 부분은 따로 취급되고요 구동에 필수인 바이오스에 저작권이 집중되는게 그런이유 입니다 뭐좀 아시고 떠드시지요 위에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사실상 이번에는 소니가 저작권 위반한거나 다름없는데요 비영리 프로그램을 상업적으로 이용했으니 더 악질적이고요 | 18.11.09 23: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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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식으로 해석하면 애뮬이라는 프로그램 태생 자체가 남의 게임기 기반으로 만든 거 아니던가요? 저 발언의 문제는 애뮬 자체가 애찌되었던 태생적으로 게임기를 기반으로 생겨난 프로그램인 상황에 볍적 저작권적인 문제를 피해서라고 해도 자기들은 그런 문제를 그런식으로 피해간 마당에 비슷하게 법적으로 문제가 없게 사용한 소니한테는 도의적인 책임이나 창작물 운운 주장하는게 웃기다는 겁니다. 소니가 저작권 위반한 게 없다고 위에도 적혀 있지만 님 말대로 애뮬 사용으로 저작권 법으로 소니가 위반을 했으면 알아서 법적 절차 들어가겠죠. 어쨌던 내로남불로 보이는건 별반 안다릅니다. | 18.11.10 00:36 | | |
(IP보기클릭)59.151.***.***
PCSX는 GPL 라이센스 적용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고 상업용으로 사용 할 때도 라이센스에 따르면 문제 없는데요? | 18.11.10 04:07 | | |
(IP보기클릭)1.227.***.***
오픈소스가 뭔지나 찾아보고 오시길. | 18.11.10 10:33 | | |
(IP보기클릭)182.224.***.***
(IP보기클릭)121.169.***.***
나중에 드림캐스트용 Bleem! 이 나와서 드캐에서 릿지레이서4 랑 철권3 같은 PS1 게임들이 구동되기도 했는데 해상도는 480으로 좋았지만 사운드와 프레임에 좀 문제가 있었죠;;; | 18.11.09 22:06 | | |
(IP보기클릭)121.163.***.***
(IP보기클릭)128.199.***.***
오픈소스 애뮬로 만든것도 상업적으로 판매하면 저작권 뭐시기에 걸리니까 저렇게 만든거고. 자기들이 법 이용 해서 게임기 애뮬 만드는건 괜찮고 반대로 그걸로 이용당하니 창작물 뭐시기 하는건 내로남불 아니면 해석이 안되는데?
(IP보기클릭)180.69.***.***
본문에 나온 블림이라는 에뮬레이터가 대표적인 유료 에뮬레이터였고 소니가 소송을 걸었지만 퍄패소했습니다 즉 상업적인 여부와는 상관이 없고 저작권자의 소스를 사용했느냐 아니냐가 법 위반 여부를 가릅니다 | 18.11.09 21:50 | | |
(IP보기클릭)188.166.***.***
써보고 보니 같은 내용이네요. 블림은 애초에 첨부터 자체적으로 짜서 만든 프로그램이라 저작권 위반 입증이 안됬었었죠. 근데 PCSX나 VGS는 다르니까요. 개들이 필수인 바이오스 빼고 알아서 구해서 사용하라는게 괜히 그런게 아니니까요. 상업적으로 판매를 하려면 바이오스 필수인데 저런 반쪽짜리를 팔수도 없으니 저작권에 걸린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18.11.09 22:07 | | |
(IP보기클릭)180.69.***.***
PCSX는 제가 안써봤고 VGS는 십수년전쯤 몇번 써본게 다인듯 하지만 바이오스를 요구하거나 포함하지는 않았던걸로 기억하네요 (찾아보니 이쪽도 소송에서 소니가 졌다고 하니 바이오스를 안쓴게 맞겠죠) 어쨌든 쟤네들이 옳다 그르다를 따지려는게 아니고 분면 소니가 그동안 자체적으로 개발한 플1에뮬레이터 (비타나 플3등에서 사용한것)가 있는데 그냥 오픈소스 에뮬레이터를 쓴건 좀 급하게 내놓은거라 그랬을듯 합니다 | 18.11.09 22:30 | | |
(IP보기클릭)1.227.***.***
상업적으로 판매해도 문제없어요. 소스 코드를 공개하기만 하면 됩니다. | 18.11.10 10:34 | | |
(IP보기클릭)124.60.***.***
(IP보기클릭)1.227.***.***
네키믕
애초에 여기 오는 애들이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제대로 알거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겠죠 | 18.11.10 10:35 | | |
(IP보기클릭)210.181.***.***
그만큼 에뮬이 잘만들었다는 반증일 수도 있지만 날로 먹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건 사실이군요.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8.40.***.***
notices
'헛소리뭉치' 번역해서 들고 왔으니까요. | 18.11.09 21:41 | | |
(IP보기클릭)59.29.***.***
그런 의도는 아닌데...죄송합니다. 제 생각이 짧았던 거 같네요. 댓글은 삭제할게요. | 18.11.09 21:43 | | |
(IP보기클릭)27.117.***.***
(IP보기클릭)119.194.***.***
이미 닌텐도 꺼는 탈탈 털렸으니 가능할겁니다.. | 18.11.09 2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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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ack
소니는 오픈 소스 라이센스답게 소스코드를 공개함으로써 라이센스 정책을 지켰기 때문에 하자가 없습니다. | 18.11.09 22:17 | | |
(IP보기클릭)211.222.***.***
GameSack
오픈소스는 소스를 오픈하라는거지 상업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는게 아닙니다. | 18.11.10 0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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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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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적으로 파는 거 문제없다고 소스코드만 공개하면!!!! | 18.11.10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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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뮬 재작하는 사람도 그걸 알아서 바이오스 빼고 제작하고 배포하는 상황이죠. 결국 저걸 상업적으로 사용할수 있는게 소니뿐이라는게 아이러니한 상황이긴 합니다만. | 18.11.09 22:2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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篠原明里
물건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그간 플스 3이나 비타, 플스 4에서 보여 준 에뮬레이팅 보면 크게 불만은 없어서요. 기반은 오픈소스 에뮬레이터겠지만 SIE가 바보가 아니라면 자신들이 직접 어느정도는 튜닝해서 탑재 시키겠죠. | 18.11.09 2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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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삼에서 플1 하위호환은 원래부터 소프트에뮬입니다 플2가 하드웨어로 호환하는거구요 | 18.11.09 23:43 | | |
(IP보기클릭)125.133.***.***
아뇨... 개인적으론 소프트에뮬이 그닥이라 아예 하드웨어적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소리에요 | 18.11.10 1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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엌ㅋㅋㅋ 그런 일이 있었군요. | 18.11.09 2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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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환성 문제 때문에 가장 기다렸던 3가 클래식으로 못나왔던 거군요. 처음 알았음. | 18.11.10 00:35 | | |
(IP보기클릭)1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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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 18.11.10 0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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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7.118.***.***
같은 효율이면 상관없는데 보통 에뮬레이터가 구현도가 떨어져서 그럴거에요. 저도 윗 분 댓글 읽기 전까지 에뮬레이터 구동이 호환성이며 원작 재현도가 더 떨어질거라 생각했거든요 | 18.11.10 1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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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 점은 당연히 소니가 감수해야... 한국은 뭐 그럭저럭 예약 판매 했다해도 일본 같이 한정판매 한 나라에서 막상 돌려보니 원작보다 딸리게 게임이 구현된다? 이러면 당연히 개욕을 먹겠지요 | 18.11.10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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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 댓글 읽어보니 아이러니하게도 소니에서 직접 만든 에뮬레이터보다 더 호환성이 좋다는 것 같네요ㅋ | 18.11.10 1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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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가 먼저 저 팀을 고소했다가 '무죄' 판정 났으니까 써먹는 거 아닌가요? 그럼 내로남불이 아니라 법정에서 '문제 없다'고 인정 해 준거니 뭐...... 내로남불은 오히려 블림쪽 같아요. | 18.11.10 0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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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게 읽었네요. 고맙습니다. | 18.11.10 20:3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