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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 IX -몬스트룸 녹스-, 플레이 무비 제 2탄

조회수 23498 | 루리웹 | 입력 2019.07.12 (15:19:49)
[기사 본문] 니혼팔콤이 액션 RPG 신작 '이스 IX -몬스트룸 녹스-'의 플레이 무비 제 2탄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성우 카지 유우키가 연기한 모험가 '아돌 크리스틴'의 장년기 이야기, 그리고 필드와 던전, 마을에서의 탐색, 배틀 등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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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작의 메인 캐릭터인 괴인(몬스트룸)들의 집합 이벤트와 이들이 지닌 초상적인 힘 '이능'을 액션으로 구현한 이능 액션을 엿볼 수 있다.

PS4 전용으로 제작되고 있는 본작의 발매일은 일본의 경우 9월 26일로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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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이스 IX -몬스트룸 녹스-

기     종

PS4

발 매 일

2019년 9월 26일 (일본)

장     르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니혼팔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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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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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중소기업 타령 적당히 해라. 1~2작품도 아니고 이스랑 영전 시리즈 다 매우 잘팔려서 게임 엔진정도에 투자 못하는 상황도 전혀 아니다. 처음 몇작품이야 이해해주지 한두번도 아니고 이제 다음 차세대기도 나올 예정인 마당에 중소기업 타령할 시기는 지났다..
19.07.12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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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에 그래픽 실화??
19.07.12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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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2007년엔 크라이시스 출시했엇습니다. 너무 2007년을 우습게 아셧네 ㅎㅎ 더 오래전으로 가셔야함.
19.07.12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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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얘낸 겜은 재미있다는데 그래픽은왜 발전을안함 ? 이스8도잘팔리지않았나
19.07.12 16:04

(IP보기클릭)1.235.***.***

BEST
와! 채신게임! 지금 2007년이죠? 마비노기 긴장해야겠네
19.07.12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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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채신게임! 지금 2007년이죠? 마비노기 긴장해야겠네
19.07.12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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즈윙
2007년맞네.. 아직도 이스에 이런 덧글달리는거보니.. | 19.07.12 15:32 | | |

(IP보기클릭)125.209.***.***

즈윙

ㅋㅋㅋ | 19.07.12 2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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즈윙

2007년엔 크라이시스 출시했엇습니다. 너무 2007년을 우습게 아셧네 ㅎㅎ 더 오래전으로 가셔야함. | 19.07.12 2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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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요엔🌟
이건 텍스쳐모드 깔린 상태지만 크라이시스 1은 바닐라 자체도 그래픽은 엄청났죠. | 19.07.15 07: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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즈윙

왼쪽이 2002년 2002년작 | 19.07.15 08:29 | | |

(IP보기클릭)218.237.***.***

보자이너

왼쪽이 2002년 | 19.07.15 08:30 | | |

(IP보기클릭)112.187.***.***

보자이너
플스2가 젤 낫네;; | 19.07.15 2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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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 텍스쳐봐....
19.07.12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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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동발 하나여?
19.07.12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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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에 그래픽 실화??
19.07.12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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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낸 겜은 재미있다는데 그래픽은왜 발전을안함 ? 이스8도잘팔리지않았나
19.07.12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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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이왜이래
중소기업이라 그럼 아트팀 30명 정도 밖에 안됨 | 19.07.12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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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이왜이래
2018.10.24 이스8 크리스마스 에디션 공개와 함께 전세계 누계 판매량 50만장 돌파를 공식 발표했다.[29] 이는 팔콤의 메인 밥줄인 궤적 시리즈의 개별 판매량보다 높은 수치이다. 그 잘 팔린게 판매량이 이정도 됩니다. 애초에 회사가 너무 작은 회사라 다른 대기업들 마냥 투자를 하는것도 불가능하고 판매량도 그만큼이 안되요. 그렇다고 리스크 감수하고 투자하기엔 애초에 회사가 그 리스크를 감당할 능력 자체가 안되구요. | 19.07.12 1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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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매기는원숭이
중소기업 타령 적당히 해라. 1~2작품도 아니고 이스랑 영전 시리즈 다 매우 잘팔려서 게임 엔진정도에 투자 못하는 상황도 전혀 아니다. 처음 몇작품이야 이해해주지 한두번도 아니고 이제 다음 차세대기도 나올 예정인 마당에 중소기업 타령할 시기는 지났다.. | 19.07.12 2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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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매기는원숭이
ㅋㅋ 그놈의 중소기업 | 19.07.13 06: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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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치킨
10년도 안되는사이 섬궤 4작품 이스 2작품 이져 개발진 규모 생각하면 중소기업말할수 있습니다 | 19.07.13 0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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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치킨
누가보면 이스 천만장 팔린줄 알겠네 ㅋㅋㅋ 엔진 개발비용이 얼만지는 알아?? 빌려쓰는것도 바싸서 못쓰는 판인데 ㅋㅋ | 19.07.13 1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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ビーカル
그럼 다른 중소 게임 제작업체는 다 쳐망했냐. 직접 개발로도 충분히 업글 가능하고 상용엔진 쓰면 비용도 훨씬 절약되는데 개발비용 타령하고있어. | 19.07.13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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ビーカル
유니티 가격 얼만지 아세요? | 19.07.13 13: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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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치킨
대부분 고사 직전임. 모바일겜 개발에 힘쓰는것도 그런점 때문. | 19.07.13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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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치킨
그럼 직원 50명도 안되는 회사를 대기업이라고 하리? 그리고 그 50명으로 지금 개발 및 수정중인 게임이 4개인데 엔진에 투자할 돈이 있을까? 쟤들은 주주들이 수익 포기하고 직원 늘려주기 전까진 인원 많이 처먹는 그래픽은 무리일정도 ㅈ소중의 ㅈ소야 | 19.07.13 16: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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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쿠토

저기... 팔콤 주식의 40%는은 팔콤 홀딩스라는 팔콤 모회사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그 배당 반드시 해야 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50명이라고 했는데 제가 스샷 올린 게임이 회사인원이 16명+ 고양이 한마리라고 밝힌 회사에서 만든 작품의 스샷입니다. | 19.07.13 1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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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쿠토

그리고 이게 소울워커 개발 당시 스샷이고 이때 라이언 게임즈 인원이 27명 정도였습니다. 50명도 안되는 규묘? 50명이면 정말 많은 인력이라고 할만한 중소기업이 정말 많은데 그 회사게임들 보다 못한 그래픽이 나오니까 사람들이 불만을 가질수밖에 없는거죠 | 19.07.13 1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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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쿠토

사람이 적어서 어쩔수 없다구요? 16명짜리 회사도 이딴 식의 날림 연출은 안씁니다. 그냥 돈쓰기 싫은것이겠죠 | 19.07.13 1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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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오르

테일즈 시리즈가 모든 플렛폼 다 합쳐서 30~50만장정도 팝니다. 테일즈 시리즈가 그정도 밖에 못팔아도 이정도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대체 팔콤의 50만장과 반다이 남코가 버는 50만장은 다른 건가요? 현재 팔콤 게임 그래픽은 전세계 판매량 다합쳐서 10~15만장 나오는 아틀리에 시리즈보다 그래픽이 떨어진다는 말이 나올정도입니다. | 19.07.13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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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평범한 닭
50명이서 하나 게임을 만든다면 달라지는 이야기겠지만 애내 공장수준입니다 섬궤 4편 이스 두편 도쿄 제네두 나온 시기들보면 1~2년사이입니다 섬궤가 만족할 그래픽은 분명아니지만 일신했기도했습니다 | 19.07.13 2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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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평범한 닭
50명에서도 나눠서 파트가 다르다는 이야기죠 | 19.07.13 2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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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평범한 닭
그걸 내고 안팔려도 버틸 수 있는 회사랑 안팔리믄 망하는 회사랑 다르져... | 19.07.13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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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매기는원숭이
야겜회사 일루전만해도 팔콤보단 그래픽하나는 잘 뽑아 | 19.07.13 2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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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raud
일러만 잔뜩넣은것도 그래픽이라 하나요? | 19.07.13 2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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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다
? 일루전은 3D야겜인데요?? | 19.07.13 23: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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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상왕
아아 xx소녀 그런곳 그소녀들이 10시간이상 돌아다니는 맵 만들면 인정함 | 19.07.14 00:20 | | |

(IP보기클릭)22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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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다
제가 뭐 팔콤 그래픽이 일루전보다 구라다고 했나요? 아님 일루전이 그래픽이 끝장나게 좋다고 했나요? 댁이 일러스트 어쩌구 하길래 3D라고 했는데 뭐 어쩌라고 시비를 거시는지??? | 19.07.14 0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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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평범한 닭
소울워커 찾아보니 2011년에 처음 공개했고 서비스는 2017년에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럼 개발 기간이 6년씩이나 걸렸다는 이야기... 1년마다 게임 하나씩 뽑아내는 팔콤과 비교를 할 수 없네요. 팔콤 사장 인터뷰에서도 자기네들이 2~3년에 타이틀 하나씩 내놓을 수 있으면 그래픽 좋게 만들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 19.07.14 0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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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평범한 닭
1년에 게임 4개를 50명이 만드는 게임이랑 게임하나에 몇년씩 쓰면서 직원 다 달려는 회사랑? 같냐? 비교할껄 비교해야지 생각이라는걸 좀 해라 | 19.07.14 2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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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도예프스키
공감. 그래서 돈을 안쓰는 거지.. 그래픽 쪽은 돈이면 안되는게 없음... | 19.07.14 2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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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Bit
그말은 2~3년 하나씩 날림으로 분할해서 돈받아먹겠다는 소리로밖에 안들리는데요 | 19.07.15 00:17 | | |

(IP보기클릭)2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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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매기는원숭이
중소기업이고 소규모로 만든게임이면서 왜 게임가격은 대기업처럼 풀프라이스로 쳐받는건가요?? | 19.07.15 0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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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23456789012
아니 중소기업 게임이라고 싸게.내놔야하나? 마음에.안들면 안사도 됨 ㅋㅋㅋ | 19.07.15 00:54 | | |

(IP보기클릭)2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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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
그럼 중소기업이니 대기업이니 하지 말든라 | 19.07.15 0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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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
게임 퀄리티가 대기업 급인가? = X 시나리오가 오지는 가? = X 연출은 좋은가? = X 캐릭터 모션이 좋은가? = X 가격이 싼가? = X | 19.07.15 01:56 | | |

(IP보기클릭)22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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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오르
도저히 이해가 안되네요 이스가 내고 안팔리면 망하는 회사가 팔콤이죠? 그럼 오히려 더 잘만들어야 하는거 아님? 안팔리면 망하니까 어떻게든 퀄리티 끌어올려야 하는거 아님? 지금처럼 대충만들다가 유저들 돌아서면 어쩔거임? 그냥 회사 망하는건데 | 19.07.15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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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코드
누가 사라고 강요하는가 x 제일중요 | 19.07.15 1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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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다
대중에게 판매 어필 하려고 홍보하는가?=O 가격이 적절한가?=X 욕먹는 이유임 어떤 물건이든 시장에 홍보하는 순간 판매목적이고 그 내용물과 가격의 타당성이 평가받게됨 매번 쉴더들이 그럼 사지말아요하는데 사기도 전에 퀄리티대비 가격이 말도안되서 까이는거 | 19.07.15 12:36 | | |

(IP보기클릭)182.219.***.***

팔콤 전통이라면 이 영상에 나오는 브금이 최종보스나 최종던전 브금이겠지?
19.07.12 16:10

(IP보기클릭)175.197.***.***

기술이없는건가 인력이없는건가 도대체 발전이 없네..
19.07.12 16:17

(IP보기클릭)121.66.***.***

PS5로 신작이 나와도 저 수준일꺼 같다.. 어제 본 대만게임만도 못하네 그래픽이
19.07.12 16:25

(IP보기클릭)59.1.***.***

그래픽은 신경 안쓰이는데 모션은 좀... ps1시절 토발보다 구린것 같음
19.07.12 16:39

(IP보기클릭)221.145.***.***

정작 메타는 10년 개발한 ff보다 높다는게 함정
19.07.12 16:57

(IP보기클릭)110.70.***.***

슈레딩거의노트
리뷰가 많아야 메타에 의미가 있지. 이스는 우선 메타 리뷰 40개부터 넘겨보자. 이게 인디 게임도 아니고 메타점수로 비교질하기엔 표본수 너무 적다. | 19.07.13 12:03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14164110
리뷰수 40가까우면 충분.. 그런식으로 따지면 예전 메타 기록 다 의미없음..그냥 점수 좋으니까 인정하기 싫은듯.. | 19.07.13 13:52 | | |

(IP보기클릭)110.70.***.***

hn1519
예전엔 메타 리뷰로 인정받았던 웹진이 적어서 그랬던 거고 지금은 다르지. 팔콤 게임 리뷰수 적은 건 사실임. 메타 리뷰수 백개 넘어가는 게임과 굳이 메타 점수로 비교하는 게 필요한 일인가 싶다. 팔콤팬들은 대기업 게임과 그래픽 비교질하지 말라고 그렇게 열내면서 내로남불도 아니고 | 19.07.13 13:58 | | |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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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dlds
오픈 크리틱은 플포 리뷰 39개 스위치판 리뷰 20개 비타 리뷰 3개 이런 식으로 십시일반으로 합친거야. 기종별로 표본수가 적은 사실은 달라지지 않음. 게다가 오픈크리틱은 메타크리틱에서는 집계도 안하는 어중이 떠중이 블로그 다 모아놓지. 보통 메타크리틱 이야기하지 오픈크리틱 이야기하진 않음. 이럴 때 오픈크리틱 가져오는 것도 팔콤팬뿐이야 | 19.07.13 14:05 | | |

(IP보기클릭)11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odlds
메타크리틱에서 리뷰수 적은 기종은 아예 언급되지도 않는 이유가 뭐겠어. 기종별 표본수가 중요하다는 거지. 그리고 오픈크리틱이 별 공신력 없는 웹진도 다 가져다 붙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만큼 이런 평균점수가 3학년 7반 산수 시험점수 순서처럼 우열이 명백한 게 아님. 왜 괜히 대기업 게임과 이런 비교를 하는지 모르겠어. 그러니 반대급부로 그래픽으로 까이고 앉았지 | 19.07.13 14:26 | | |

(IP보기클릭)11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odlds
오픈크리틱은 어중이 떠중이 모아놓아서 리뷰수만 부풀려 놨으니 메타크리틱의 메인 기종 평균 점수에 비해 공신력이 떨어진다는 거야. 다들 메타크리틱을 먼저 이야기하는 게 그런 이유고. 그리고 기종별 리뷰수가 적은 게임은 그만큼 관심이 적고 판매량도 적고 그런 만큼 그 게임에 관심이 많은 리뷰어가 굳이 진주를 찾는 것처럼 발굴해서 점수를 주는 경우가 많다는 거야. 내가 무슨 이야기하고 있는 지 이미 많이 들어서 알고 있잖아. | 19.07.13 14: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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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dlds
맞아. 파판15 완성도가 떨어져서 메타크리틱이 높진 않지. 하지만 이스가 뭐 잘났다는 듯이 말할 필요는 없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그래픽을 포기하고 시스템을 단순화했으니까. 그래서 이스는 고티를 받거나 올해의 RPG로 선정되지도 않아 | 19.07.13 14:36 | | |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14164110
해보지 않은티가 나내요 시스템은 변화를 거듭하고 구버전 시스템 그립다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단순화는 안해본티나시는듯 | 19.07.13 20:16 | | |

(IP보기클릭)110.70.***.***

도리다
위에 덧글은 이스 시리즈가 단순해졌다는 말이 아니라 팔콤이 게임 시스템을 복잡하게 안만든다(단순화해서 만든다)는 뜻임. (아시다시피 최신작 이스8은 비타에서도 돌아갈 정도로 단순한 게임임.) 이스8 좋아하시는 건 알겠는데 본인 의견과 다르다고 밑도 끝도 없이 안해본 사람 취급하는 건 좀 자제해주셨으면 좋겠음 | 19.07.13 20:38 | | |

(IP보기클릭)110.14.***.***

루리웹-14164110
단순이라면 아돌혼자 돌아다니는 시스템 그대로겟죠 | 19.07.13 22:40 | | |

(IP보기클릭)110.70.***.***

도리다
몇 번이고 말하지만 이스8은 휴대용 게임기로 발매된 단순한 게임임. 3인 파티가 뭐 별 거 아니라 다름아닌 팔콤 그 자신이 몇 년도 전에 PSP 시절에 이미 구현한 시스템임. 플래시 무브 플래시 가드 다 전작에 있었음. 그리고 오해하는 모양인데 단순하다는 게 무슨 단점이라고 하는 말이 아님 그냥 얇고 길게 가는 팔콤 나름의 컨셉이고 생존전략임. 대신 한계가 명확할 뿐이라는 거지 | 19.07.13 23:03 | | |

(IP보기클릭)110.14.***.***

루리웹-14164110
도쿄제나두도 단순게임이라 하실려나 비타로낸건데 그냥 쫍은 식격이신듯 | 19.07.14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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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다
도쿄재너두는 이스8에 명함도 못내미는 게임인거 잘 아실텐데 왜 뜬금없이... | 19.07.14 10:14 | | |

(IP보기클릭)110.14.***.***

루리웹-14164110
팔콤이 단순화 이야기하시길래 | 19.07.14 12:31 | | |

(IP보기클릭)61.102.***.***

루리웹-14164110
휴대용 게임기로 발매된 게임 = 단순한 게임이라는 생각 자체가 황당하네요. 몬스터헌터3-4는 휴대용 게임기 독점 발매작이고 PS2 시절에 구현한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계승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도 몬스터헌터3-4의 시스템을 단순하다고 하지 않죠. | 19.07.15 01:10 | | |

(IP보기클릭)175.223.***.***

Nabokov
휴대용 게임이면 무조건 단순하다는 게 아니고 이스가 단순하다는 거죠. 왜 갑자기 몬헌이 나오는지 모르겠는데 이스가 몬헌 수준이면 애초에 이런 논쟁 생기지도 않아요. | 19.07.15 07:03 | | |

(IP보기클릭)61.102.***.***

루리웹-14164110
본인이 이스8이 단순한 게임이라는 주장의 근거로 댄 것이 휴대용 게임이라는 것뿐이니까요. ("PSP 시절에 구현한 시스템", "비타에서도 돌아갈 정도로 단순한 게임") 이스8이 위쳐3나 몬스터헌터처럼 복잡한 게임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초대형 게임인 파이날판타지나 드래곤퀘스트에 비해서 단순한 게임도 아니죠. 이스 이터널 1&2에서 이스 3&6으로, 그리고 이스7&셀세타로 이행할 때마다 새로운 요소가 계속 추가되면서 복잡해져 왔고요. 이스8 역시 본바탕은 이스7에 기반하고 있지만 아군과 몬스터의 상성, 카메라 구도나 지형 활용이 훨씬 다양해졌죠. 다나 파트의 플레이 스타일은 이전 시리즈에서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체험이었고요. 저 역시 유저의 피드백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 팔콤의 행보가 괘씸하다고 생각합니다만(그리고 저 그래픽은 이제 정말 팬심으로도 봐주기 힘들다고 생각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이스에 대해서는 좀 더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19.07.15 21:19 | | |

(IP보기클릭)175.223.***.***

Nabokov
전 생각이 다른게 이스8은 7에서부터 시리즈가 이어질수록 복잡하고 귀찮은 거 다 삭제하면서 점점 더 상쾌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보거든요. 달리 말하자면 휴대용으로도 >쉽게< 구현 가능한 게임이에요 군더더기 없이 단순해서. 팔콤의 30년 노하우는 흉내내지 못하더라도 기술적으론 누구나 만들 수 있음요. 예를 들어 플래시 가드는 스트레스 없이 쉽게 쓰라고 원버튼으로 굳어졌고. 모아 공격은 여전히 자동으로 모이고. 속성은 7 그대로. 플래시 무브도 셀세타에서 답습. 카메라는 시점 문제 안생기게 다 포기하고 중앙고정하고. 점프는 추가했지만 물리 엔진은 전혀 고려하지 않아 다른 게임들의 점프에 비해 의미는 희박한 대신 템포는 살렸고. 뭘 추가하더라도 복잡하지 않고 최대한 단순하게 구성한 게 이스8이에요. 모으기공격 플래시무브/가드로 필살기난사가 전부죠. 이 기조는 7이나 셀세타랑 똑같아요. 이게 뭐가 복잡하냐 싶음. 하지만 말했다시피 이게 꼭 단점이 아니라 발전 방향을 이쪽으로 잡았고 그게 컨셉일 뿐이고. 이걸 갈고 닦아 게임을 3작 중 최고로 시원스럽게 완성한 건 팔콤이 잘나서 그런거죠. 개발인력에 한계가 있는 이스 시리즈에는 아주 잘 맞는 기획이었다고 보고. 다른 게임 굳이 비교할 필요도 없어요. 정리하면 이스8 단순한 게임 맞고 팔콤으로썬 그게 최선이었고.. 잘 만들었지만 분명히 한계는 있어요. 9는 안나와서 어떨지 모르겠지만 8은 이렇다고 생각함 | 19.07.15 23:23 | | |

(IP보기클릭)61.102.***.***

루리웹-14164110
그건 게임이 '단순'해졌다기보다는 플레이가 편리하고 '간단'해졌다고보는 편이 정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시 몬스터헌터를 예로 들자면, 몬스터헌터 월드는 전작들에 비해 커맨드나 인터페이스가 훨씬 '간단'해져서 훨씬 편리하고 수월한 플레이가 가능해졌지만, 그걸 두고 게임이 '단순'해졌다고 표현하지는 않죠. 카메라 시점이 중앙고정되었다고 하셨지만, 애초에 이스7은 z축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게임이라서 시점이나 행동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이스8과 비교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이스8의 공룡알 퀘스트 같은 건 이스7에서는 상상도 못하죠). 애초에 이스8이 전작에 비해 '간단'해졌다는 표현을 하고 싶으셨던 게 아닌가 싶네요. 이스8과 셀세타가 별 차이 없다는 건 동의합니다(시스템에 한해서 이스8은 셀세타를 약간 보완한 데서 그쳤다고 봅니다). | 19.07.16 01:16 | | |

(IP보기클릭)175.223.***.***

Nabokov
자꾸 단순함이란 단어가 가진 부정적인 의미에만 집중하고 있는 모양인데 그럴 필요 없음. 이스8 뿐 아니라 이스 시리즈 그 자체가 직관적으로 막고 피하고 공격하는 걸 골자로 한 단순한 게임성에 올인하는 게임임. 그러기위해 많은 걸 쳐내고 있다는 말을 하고 있는 거임. 이스는 단순하다못해 몸통 박치기하던 게임이었고 지금도 그 첫 작품의 연장선임. 이스의 단순함은 미덕에 가까움. 물론 이스8의 단순함에 부정적인 의미가 없지는 않음. 팔콤의 능력이 부족해서 강제로 단순해지는 부분도 있고 이 점은 아무도 부정하지 못할 거임. 그 모든 걸 다 포함해 이스8임. 완벽할 순 없음. 몬스터헌터 월드 계속 이야기하는데 그 게임 전작에 비해 단순해진 부분이 꽤 있는 거 맞음. 그래서 오히려 편의성이 좋아졌음. 단순화의 힘임. | 19.07.16 07:48 | | |

(IP보기클릭)183.96.***.***

해보면 그래픽보단 모션이나 연출이 더 문제....
19.07.12 17:16

(IP보기클릭)175.223.***.***

흑염공
그냥 총체적 난국이네요 | 19.07.12 17:37 | | |

(IP보기클릭)218.155.***.***

흑염공
딴건 몰라도 이건 공감 그래픽이야 참고 넘어갈래도 연출이랑 모션은 진짜 좀... | 19.07.14 08:13 | | |

(IP보기클릭)220.92.***.***

흑염공
이스9 이미 해보셨나요?? 모션은 이번작품에서 나아집니다 모션캡쳐 샀거든요 팔콤에서 연출은 뭐... 나와뵈야 알겠죠 | 19.07.15 00:57 | | |

(IP보기클릭)220.92.***.***

진상왕
게임 해보지 않고 난국부터 물론 이전작들이.그런 문제 있던건 맞음 | 19.07.15 00:58 | | |

(IP보기클릭)211.241.***.***

요즘같은 시대에 아직도 중소기업처럼 취급해주는것도 좀 웃긴거 아닌가요? 다른 중소기업들도 필요한 부분들은 어느정도 외주줘서 이거보단 퀄 좋은 마당에....
19.07.12 17:19

(IP보기클릭)121.134.***.***

몽환
항상 궁금했는데, 그 외주를 줘서 퀄을 좋게 뽑는다는 회사가 어떤 회사죠? | 19.07.12 17:59 | | |

(IP보기클릭)121.166.***.***

몽환
....? 아틀러스나 거스트같은 곳도 외주 쓰잖아요.. 팔콤급 뿐만아니고 일반적으로 게임 개발사들 대부분 부족한 부분들은 외주 주지 않나요? | 19.07.12 22:25 | | |

(IP보기클릭)223.39.***.***

몽환
그쪽은 대기업 밑의 회사아닌가요? | 19.07.12 22:33 | | |

(IP보기클릭)114.199.***.***

몽환
거스트는 코에이 자회사고 최근에는 외주 안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틀라스는 세가 자회사입니다.. 애초에 모두 급이 다른 회사들인데요. | 19.07.13 01:21 | | |

(IP보기클릭)121.166.***.***

루리웹-1779655249
걔네들은 중소기업 아니었나요.... 걔네들이 대기업된것도 아닌데;; 아니 팔콤도 이제 중소기업 딱지 뗄정도니까 그 엿구린 그래픽 외주줘서 보완하는 방식으로 제작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의견이었구먼 뭐가 그렇게 불편하신건지....;; | 19.07.13 12:10 | | |

(IP보기클릭)211.179.***.***

몽환
팔콤이 외주를 두번인가 줬는데 한번은 국내 게임회사에 줬다가 이스의 이름만 따온 존나 쓰래기같은 온라인게임이 튀어 나왔고 한번은 미국인가? PC버전으로 컴버젼 해달라고 했다가 버그로 정신나가서 그후로 외주했단 말이 안나오는곳이라 | 19.07.13 16:26 | | |

(IP보기클릭)121.131.***.***

몽환
글쓴이님이 말씀한신대로 하지 않나요? 제가 일하는 업종에서는 그렇게 외주 줘서 하는데..게임업종이 아니라서 확신은 못하지만.. 캐릭터 모델링..오브젝트 모델링은 컨셉 아트만 있으면 외주 줘서 뽑는게 인력이나 여러부분에서 효율적일 건데..전체적인 얼개만 팔콤이 만들고..다른 분들은 아예 볼륨을 외주줘서 만드는 걸로 받아들이네.. | 19.07.14 23:40 | | |

(IP보기클릭)211.241.***.***

몽골리안촙스쿼드
네, 제가 말하는것도 그런 파트별 부분외주 얘기하는거였는데 말이죠... 다들 실드치시느라 바빠서 그런부분들은 보이지도 않으신가보네요...;; 게임 자체를 외주주라는 얘기도 한적도 없는데 말이죠.... | 19.07.15 09:37 | | |

(IP보기클릭)121.177.***.***

호쿠토
한때 우리는(팔콤) 외주안하고 전부 내부에서 만든다고 했는데 궤적 에볼루션 시리즈(외주작, 팔콤은 감수)도 있고 인터뷰에서도 외주를 생각에 두는 발언을 하는 등 그때와는 달라졌죠. | 19.07.15 14:35 | | |

(IP보기클릭)220.87.***.***

음악회사라서 그래픽 구린거아님?
19.07.12 17:21

(IP보기클릭)61.215.***.***

이쯤되면 걍 팔콤의 아이덴티티로 봐줘야 하는거 아님? ㅋㅋㅋㅋㅋ 그래픽 구린건 인정하지만 그래픽무새도 지겹 ㅋㅋㅋㅋ
19.07.12 17:48

(IP보기클릭)220.78.***.***

8은 비타로 나왓엇으니까 그렇다 치지만 9는 도대체 왜????
19.07.12 18:05

(IP보기클릭)118.36.***.***

루리웹-8035149101
나중에 스위치 라이트로 나와야 되니까? | 19.07.13 19:23 | | |

(IP보기클릭)220.92.***.***

크라이
스위치 그래픽이 저정도로 구리진 않습니다...... | 19.07.15 12:39 | | |

(IP보기클릭)223.38.***.***

팔콤은 그래픽이 문제가 아니라 중2병적인 연출이 문제임 섬궤때부터 엄청 심해졌음
19.07.12 18:17

(IP보기클릭)220.92.***.***

mr귤선생
무조건 중2병적인.연출만 있는건 아닌데 유투브 방송으로만 보신듯 | 19.07.15 01:00 | | |

(IP보기클릭)220.78.***.***

새누
당장 섬궤 크래프트 연출만 봐도 어디 중학생 망상노트 가져다 구현한거같음... | 19.07.15 01:59 | | |

(IP보기클릭)115.23.***.***

새누
무조건 중이병은 아닌데, 중이병적 연출이 공통적으로 나오는게 문제죠. 특유의 주먹치기, 주먹박수 이거는 모션 돌려쓰기로 최근작은 다 나오죠. | 19.07.15 07:59 | | |

(IP보기클릭)39.7.***.***

와우.. Goty급 대작 느낌이 나네요
19.07.12 18:20

(IP보기클릭)210.0.***.***

도기는 세월을 정통으로 맞고있는데 왜 아돌은 세월이 빗겨가냐
19.07.12 18:32

(IP보기클릭)101.235.***.***

질주하는혼
주인공 특권 | 19.07.12 21:56 | | |

(IP보기클릭)203.238.***.***

그래도 플레이하면 재밌겠지 이스8이 그랬거든
19.07.12 18:43

(IP보기클릭)14.0.***.***

LG는화웨이의애완견
여기 댓글은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재밌다는건 대부분 노잼이고(ex 데메크), 훈장질 많은 겜은 대부분 재밌어요. 여기 반응 넘 신경쓰지 마세요 | 19.07.15 05:35 | | |

(IP보기클릭)203.226.***.***

kkj4510
신경 안씁니다. 딱보면 알죠 | 19.07.15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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