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최근방문 게시판

[정보] 롱 워는 엑스컴 2에 어떤 영향을 줬나 [48]





[광고]




뉴 엑스컴 시리즈 디렉터 제이크 솔로몬 인터뷰입니다.


=====


롱 워의 충격:


- (롱 워를 처음 봤을 때) 누군가 에너미 언노운으로 모드를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좀 충격이었다. 그 충격으로 엑스컴 2에서는 모딩이 핵심 중 하나가 됐다.


- 엑스컴 2를 개발하면서 롱 워 개발자들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여러가지 부분에 대해, 특히 난이도 조절 부분에 대해 의견을 구했다.




에너미 언노운과 롱 워의 공생관계:


- 여느 모드들이 그렇겠지만 롱 워와 에너미 언노운은 훌륭한 공생관계라고 생각한다. 롱 워 개발자들이 그렇게 더 깊고, 더 큰 경험을 만들 수 있었던 건 에너미 언노운이라는 기반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너미 언노운보다 롱 워를 더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는 점도 인정해야만 한다. 그 사람들은 더 깊고 더 도전적인 게임을 원했고 롱 워가 나오고나서야 원하는 게임을 할 수 있게 됐다.


- 개발자로서 어떤 편견도 없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그게 더 나으면 낫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나는 할 수 있는한 최고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 누가 낸 아이디어인지는 상관 없다. 상대가 아이디어를 전해주면서 어머니 욕을 해도 상관 없다. 내게는 좋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게 중요하다.


- 내가 누구보다 롱 워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어하는 건 그 사람들이 오직 열정으로 모드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일도 아닌데 열정으로 시간을 쏟은 사람들이다. 사람들이 롱 워를 좋아한다면 롱 워가 우리보다 잘 한 부분들이 있다는 뜻이다.







롱 워가 엑스컴 2에 미친 영향:


- 그렇지만 우리는 엑스컴 2를 롱 워의 틀이 아니라 에너미 언노운의 틀에서 개선하려고 했다. 여전히 엑스컴 2는 어떤 부분들의 복잡성에선 롱 워에 미치지 못하고 난이도는 확실히 미치지 못한다. 우리가 롱 워와 롱 워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에너미 언노운은 플레이어가 압박을 받고 자원을 잃고 있을 때 최고'라는 점이다. 롱 워는 그 좋은 예가 되어주었다.


- 그게 롱 워가 찾아낸 엑스컴의 마법이다. 플레이어는 더 가혹하게, 더 철저하게 압박 받을 때 시스템을 더 잘 활용하게 되고 선택이 더 흥미로워진다는 점이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엑스컴 2를 에너미 언노운보다 더 도전적으로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감히 롱 워의 시스템을 훔쳐오려고 하진 않았다. 우리 게임의 '전설' 난이도가 롱 워 2 같은 게 나올 때까지 틈을 메워줄 것이다.



- 나는 절대로 내가 엑스컴이란 컨셉의 주인이라고 생각한 적 없고 생각하지도 않을 것이다. 엑스컴이란 걸작은 줄리언 갈롭(오리지널 클래식 시리즈의 디자이너)의 아이디어고 나는 그걸 내 것이라고 할만큼 자기도취하는 인간이 아니다.





[제이크 솔로몬]




본격적인 모딩 지원에 대해:


- 엑스컴 2는 제대로 된 모딩 지원을 하려고 노력했다. 에너미 언노운의 코드를 전반적으로 다시 썼다. 고통스러운 작업이었지만 정말로 모딩을 수월하게 만들고 싶었다. 게임을 출시하면서 우리가 만든 온갖 리소스, 텍스처, 모델, 애니메이션, 특히 전략 게임 모딩에서 중요한 코드까지 모더들에게 줄 수 있게 돼서 좋다. 다 주고 싶었다.


- (개발 팀이 몇년 동안 만든 걸 그냥 다 줘버리는 게 걱정되진 않는지?) 예전에는 모든 게 우리만의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모습을 지켜보면 팀의 가치는 팀이 만들어내는 콘텐츠에 있는 게 아니란 걸 알게 된다. 그걸 만드는 사람들에게 있다. 콘텐츠를 전부 준다 해서 우리는 일말의 가치도 잃어버리지 않는다. 정말로 가치 있는 것은 우리 개발자들이다.


- (모더들이 만들 콘텐츠와 경쟁하게 될 것에 대해) 플레이어들 입장에선 이런 경쟁이 좋지 않은가? 누군가 무료 콘텐츠를 만든다면 좋은 일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여전히 기본 게임을 사야하니까 결국에는 우리에게도 좋다. 개인적으로 경쟁심 같은 건 없다. 이건 플레이어에게도 좋은 일이고 플레이어에게 좋은 일은 프랜차이즈에도 좋다.


- 그렇지만 이제 모더들은 할 수 없고 우리 팀만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는 점이 흥미로운 부분이다. 예전에는 우리밖에 확장팩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확장팩을 만들었다. 이제 이론적으로 모더들이 확장팩을 만들 수 있게 된 상황에서 어떻게 할지 지켜볼 일이다.







- (롱 워 개발자는 엑스컴 2를 어떻게 생각하던가?) 마지막으로 Johnnylump(롱 워 팀 리드)에게 받은 메일에서 가장 높은 난이도가 '꽤 어려웠다'고 하더라. 그 사람들이 꽤 어려웠다고 할 정도면 우리가 꽤 잘 조정한 것 같다. (하하)









댓글 | 48
1
댓글쓰기


BEST
- 개발자로서 어떤 편견도 없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그게 더 나으면 낫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나는 할 수 있는한 최고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 누가 낸 아이디어인지는 상관 없다. 상대가 아이디어를 전해주면서 어머니 욕을 해도 상관 없다. 내게는 좋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게 중요하다. 마인드 최고네요
16.02.04 19:44
BEST
열심히 게임하던 유저들 시궁창으로 쳐박는 어떤 게임과는 달라서 좋네요
16.02.04 19:44
BEST
미소녀 섹렙모드 나오길
16.02.04 19:43
BEST
제이크 솔로몬 진짜 갓이네여 이런 사람덕에 갓겜 나오는 듯
16.02.04 19:47
BEST
CD 프로젝트 레드 이후 채고의 게임사. 자신들의 게임에 시간과 돈을 바친 유저들을 뭣으로 아는 눈보라치는 그 회사는 반성하길 ㅋ
16.02.04 20:14
가장 높은 난이도가 꾀어려웟다니 ㄷㄷ
16.02.04 19:43
BEST
미소녀 섹렙모드 나오길
16.02.04 19:43
빗나감! | 16.02.04 19:49 | | |
콘돔 피임률이 95프로 였죠? | 16.02.04 20:00 | | |
살정제+콘돔이 95퍼 아님? | 16.02.04 20:24 | | |
비...빗나가버렷! | 16.02.04 22:04 | | |
BEST
열심히 게임하던 유저들 시궁창으로 쳐박는 어떤 게임과는 달라서 좋네요
16.02.04 19:44
ㅇㅃㅈㅁㄱ인데 마인드부터... | 16.02.04 19:50 | | |
같은 ㅇㅃㅈㅁㄱ 이라도 마인드가 달름 | 16.02.04 20:00 | | |
이겜 운빨은 세이브 로드로 극복가능 | 16.02.04 20:23 | | |
세로질 말고 전술로도 극복 가능합니다. 임파 철인으로도 깨는 분들 많으니까요 | 16.02.04 20:26 | | |
BEST
- 개발자로서 어떤 편견도 없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그게 더 나으면 낫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나는 할 수 있는한 최고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 누가 낸 아이디어인지는 상관 없다. 상대가 아이디어를 전해주면서 어머니 욕을 해도 상관 없다. 내게는 좋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게 중요하다. 마인드 최고네요
16.02.04 19:44
"너희 어머니 김치 담글때 굴 넣음." | 16.02.04 21:17 | | |
아니 그래도 어머니 욕하는건 좀 그런데...'ㅅ';;;; | 16.02.04 21:18 | | |
하...이런거 너무 좋아. 부족한 부분을 팬들을 통해 채워넣는 헡헠
16.02.04 19:47
오늘은 날밤 깐다!! | 16.02.04 19:48 | | |
BEST
제이크 솔로몬 진짜 갓이네여 이런 사람덕에 갓겜 나오는 듯
16.02.04 19:47
확실히 롱워는 긴장감은 좋지만 너무 길어서 지치는 느낌이 있음
16.02.04 19:52
이런 갓겜이 플레이까지 이제 겨우7시간가량밖에 안남았습니다!
16.02.04 19:53
캬..제작진 마인드가
16.02.04 19:54
아 이런 갓겜을 야근에다가 토요일 출근까지 겹쳐서 못하다니 ㅂㄷㅂㄷ
16.02.04 19:56
- (롱 워 개발자는 엑스컴 2를 어떻게 생각하던가?) 마지막으로 Johnnylump(롱 워 팀 리드)에게 받은 메일에서 가장 높은 난이도가 '꽤 어려웠다'고 하더라. 그 사람들이 꽤 어려웠다고 할 정도면 우리가 꽤 잘 조정한 것 같다. (하하) 흠 난이도 기대되네 롱워는 한 번도 못 깨봤는데
16.02.04 19:59
마인드가 정말 대단하네요
16.02.04 20:02
개발자마인드가 저런데 안 갓겜일리가
16.02.04 20:03
첫짤에 몬스터 아가씨가 있는 일상?
16.02.04 20:04
(12407)

.***.***

- 그렇지만 우리는 엑스컴 2를 롱 워의 틀이 아니라 에너미 언노운의 틀에서 개선하려고 했다. 여전히 엑스컴 2는 어떤 부분들의 복잡성에선 롱 워에 미치지 못하고 난이도는 확실히 미치지 못한다. 우리가 롱 워와 롱 워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에너미 언노운은 플레이어가 압박을 받고 자원을 잃고 있을 때 최고'라는 점이다. 롱 워는 그 좋은 예가 되어주었다. - 그게 롱 워가 찾아낸 엑스컴의 마법이다. 플레이어는 더 가혹하게, 더 철저하게 압박 받을 때 시스템을 더 잘 활용하게 되고 선택이 더 흥미로워진다는 점이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엑스컴 2를 에너미 언노운보다 더 도전적으로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감히 롱 워의 시스템을 훔쳐오려고 하진 않았다. 우리 게임의 '전설' 난이도가 롱 워 2 같은 게 나올 때까지 틈을 메워줄 것이다. 이거 진짜 마음에 드는 말이네요. 개인적으로 진짜 훌륭한 디렉터는 자기가 의도한 게임메카니즘으로 게이머의 취향저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함.
16.02.04 20:04
개발자로써 최고의 마인드네요 저마인드만 유지한다면 뭘 만들어도 항상 전작보다 발전하는 명작들을 내주겠죠
16.02.04 20:04
한줄요약: 모드가 때로는 개발자들이 환영할 때도 있고, 개발에 도움 될때가 있다.
16.02.04 20:05
제작진 마인드 굿굿이네요. 롱워 제작자도 참 존경스럽고
16.02.04 20:05
이런 정신을 받아 들어라 베데스타
16.02.04 20:07
갓겜에는 이유가 있어..
16.02.04 20:07
BEST
CD 프로젝트 레드 이후 채고의 게임사. 자신들의 게임에 시간과 돈을 바친 유저들을 뭣으로 아는 눈보라치는 그 회사는 반성하길 ㅋ
16.02.04 20:14
이거보니 배틀본도 기대되네
16.02.04 20:20
갓갓갓2의 개발자 갓갓갓 갓갓갓
16.02.04 20:20
국내 개발자와 마인드가 틀리네요.
16.02.04 20:26
훌륭한 개발자의 마인드네요
16.02.04 20:28
하 바로 위에 대머리가 이 마인드좀 보고 배웠으면
16.02.04 20:31
멋지다. ㅜㅜ
16.02.04 20:36
마인드가 너무 훌륭합니다. 모든걸 열어줬을때 모든걸 가질수있죠
16.02.04 20:47
생각 깊은 거 보소
16.02.04 20:53
이름이 솔로몬이라서 그런가 현명한게 솔로몬왕 급이네.
16.02.04 20:57
재기드 얼라이언스 모드 나오면 지릴듯 ㄷㄷ
16.02.04 21:06
기술 + 마인드를 모두 갖추었습니다. 좋은게임이 안나올리가 없죠?!
16.02.04 21:07
??? : 그런 자세가 너희들에게 돈을 벌어다주진않아. 니들은 평생 좋은게임 만들어라. 우리는 돈이나 벌테니~ 룰루룰루
16.02.04 21:33
ㄷㄷ 마인드 보소...안사줄수가 없다..얘네는 된 애들임...
16.02.04 21:56
퍄...갓겜을 만드는 사람들은 역시 다르다! 결제한 보람이 있군!
16.02.04 21:59
(3706)

.***.***

캬 쩐다... 안사줄수가 없네 아효
16.02.04 22:33
더 어려우면 라이트 유저는 우째 하라고...
16.02.05 11:58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2120 전체공지 [기간 한정] '검은사막' 모바일 사전예약 업적 이벤트 8[RULIWEB] 2018.01.12
234396 기타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17) 루리 26 928289 2009.07.28
2147904 정보 ST_Ananke 0 540 02:00
2147903 정보 Demonic777 1 2037 01:13
2147899 오버워치 루리웹-4646001936 2 1690 2018.01.23
2147898 정보 돌삔 9 3011 2018.01.23
2147896 LOL 롭스 1 4535 2018.01.23
2147895 정보 행정보급관님 9 5865 2018.01.23
2147894 정보 W.IndieG 26 3330 2018.01.23
2147893 정보 340456694 10 17853 2018.01.23
2147891 정보 김샌디 3 8297 2018.01.23
2147889 배그 남은속여도자신은속이지말아요 6 4902 2018.01.23
2147886 e스포츠 테어벳 2 4170 2018.01.23
2147885 오버워치 루리웹-4646001936 2 20964 2018.01.23
2147884 정보 s_up 41 8075 2018.01.23
2147883 배그 그라비티캐논 4 4637 2018.01.23
2147881 클로저스 행정보급관님 1 5986 2018.01.23
2147880 정보 신입회원 1 4574 2018.01.23
2147878 히오스 슬픈 애플렉 2 2342 2018.01.23
2147877 정보 털케이크 0 1245 2018.01.23
2147876 LOL 벵야 2 6205 2018.01.23
2147874 오버워치 루리웹-4646001936 10 5824 2018.01.23
2147872 오버워치 루리웹-4646001936 5 7149 2018.01.23
2147871 기타 척추두번접기 2 2981 2018.01.23
2147869 정보 Trust No.1 5 16156 2018.01.23
2147868 기타 레이팡 2 9160 2018.01.23
2147867 정보 응아니야 10 10044 2018.01.23
2147866 정보 행정보급관님 2 4665 2018.01.23
2147864 정보 ZIMIX 3 5212 2018.01.23
2147862 LOL 롭스 0 5148 2018.01.23
2147861 LOL 블루베리맛위도우 0 4675 2018.01.23
2147860 오버워치 루리웹-4646001936 11 8368 2018.01.23

글쓰기 142808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