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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롱 워는 엑스컴 2에 어떤 영향을 줬나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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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35084 | 댓글수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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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열심히 게임하던 유저들 시궁창으로 쳐박는 어떤 게임과는 달라서 좋네요
16.02.04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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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제이크 솔로몬 진짜 갓이네여 이런 사람덕에 갓겜 나오는 듯
16.02.04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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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CD 프로젝트 레드 이후 채고의 게임사. 자신들의 게임에 시간과 돈을 바친 유저들을 뭣으로 아는 눈보라치는 그 회사는 반성하길 ㅋ
16.02.0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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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지만 우리는 엑스컴 2를 롱 워의 틀이 아니라 에너미 언노운의 틀에서 개선하려고 했다. 여전히 엑스컴 2는 어떤 부분들의 복잡성에선 롱 워에 미치지 못하고 난이도는 확실히 미치지 못한다. 우리가 롱 워와 롱 워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에너미 언노운은 플레이어가 압박을 받고 자원을 잃고 있을 때 최고'라는 점이다. 롱 워는 그 좋은 예가 되어주었다. - 그게 롱 워가 찾아낸 엑스컴의 마법이다. 플레이어는 더 가혹하게, 더 철저하게 압박 받을 때 시스템을 더 잘 활용하게 되고 선택이 더 흥미로워진다는 점이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엑스컴 2를 에너미 언노운보다 더 도전적으로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감히 롱 워의 시스템을 훔쳐오려고 하진 않았다. 우리 게임의 '전설' 난이도가 롱 워 2 같은 게 나올 때까지 틈을 메워줄 것이다. 이거 진짜 마음에 드는 말이네요. 개인적으로 진짜 훌륭한 디렉터는 자기가 의도한 게임메카니즘으로 게이머의 취향저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함.
16.02.0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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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돔 피임률이 95프로 였죠?
16.02.0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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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높은 난이도가 꾀어려웟다니 ㄷㄷ
16.02.04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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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나감! | 16.02.04 1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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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돔 피임률이 95프로 였죠? | 16.02.04 2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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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정제+콘돔이 95퍼 아님? | 16.02.04 2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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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빗나가버렷! | 16.02.04 2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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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게임하던 유저들 시궁창으로 쳐박는 어떤 게임과는 달라서 좋네요
16.02.04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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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ㅃㅈㅁㄱ인데 마인드부터... | 16.02.04 1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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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ㅇㅃㅈㅁㄱ 이라도 마인드가 달름 | 16.02.04 2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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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겜 운빨은 세이브 로드로 극복가능 | 16.02.04 2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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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질 말고 전술로도 극복 가능합니다. 임파 철인으로도 깨는 분들 많으니까요 | 16.02.04 20:2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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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 어머니 김치 담글때 굴 넣음." | 16.02.04 2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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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래도 어머니 욕하는건 좀 그런데...'ㅅ';;;; | 16.02.04 2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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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런거 너무 좋아. 부족한 부분을 팬들을 통해 채워넣는 헡헠
16.02.04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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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날밤 깐다!! | 16.02.04 1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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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크 솔로몬 진짜 갓이네여 이런 사람덕에 갓겜 나오는 듯
16.02.04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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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롱워는 긴장감은 좋지만 너무 길어서 지치는 느낌이 있음
16.02.04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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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갓겜이 플레이까지 이제 겨우7시간가량밖에 안남았습니다!
16.02.04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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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제작진 마인드가
16.02.04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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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런 갓겜을 야근에다가 토요일 출근까지 겹쳐서 못하다니 ㅂㄷㅂㄷ
16.02.04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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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롱 워 개발자는 엑스컴 2를 어떻게 생각하던가?) 마지막으로 Johnnylump(롱 워 팀 리드)에게 받은 메일에서 가장 높은 난이도가 '꽤 어려웠다'고 하더라. 그 사람들이 꽤 어려웠다고 할 정도면 우리가 꽤 잘 조정한 것 같다. (하하) 흠 난이도 기대되네 롱워는 한 번도 못 깨봤는데
16.02.04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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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가 정말 대단하네요
16.02.0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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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짤에 몬스터 아가씨가 있는 일상?
16.02.0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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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지만 우리는 엑스컴 2를 롱 워의 틀이 아니라 에너미 언노운의 틀에서 개선하려고 했다. 여전히 엑스컴 2는 어떤 부분들의 복잡성에선 롱 워에 미치지 못하고 난이도는 확실히 미치지 못한다. 우리가 롱 워와 롱 워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에너미 언노운은 플레이어가 압박을 받고 자원을 잃고 있을 때 최고'라는 점이다. 롱 워는 그 좋은 예가 되어주었다. - 그게 롱 워가 찾아낸 엑스컴의 마법이다. 플레이어는 더 가혹하게, 더 철저하게 압박 받을 때 시스템을 더 잘 활용하게 되고 선택이 더 흥미로워진다는 점이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엑스컴 2를 에너미 언노운보다 더 도전적으로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감히 롱 워의 시스템을 훔쳐오려고 하진 않았다. 우리 게임의 '전설' 난이도가 롱 워 2 같은 게 나올 때까지 틈을 메워줄 것이다. 이거 진짜 마음에 드는 말이네요. 개인적으로 진짜 훌륭한 디렉터는 자기가 의도한 게임메카니즘으로 게이머의 취향저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함.
16.02.0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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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써 최고의 마인드네요 저마인드만 유지한다면 뭘 만들어도 항상 전작보다 발전하는 명작들을 내주겠죠
16.02.0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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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진 마인드 굿굿이네요. 롱워 제작자도 참 존경스럽고
16.02.0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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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정신을 받아 들어라 베데스타
16.02.0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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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겜에는 이유가 있어..
16.02.0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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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 프로젝트 레드 이후 채고의 게임사. 자신들의 게임에 시간과 돈을 바친 유저들을 뭣으로 아는 눈보라치는 그 회사는 반성하길 ㅋ
16.02.0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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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개발자와 마인드가 틀리네요.
16.02.04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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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개발자의 마인드네요
16.02.04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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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바로 위에 대머리가 이 마인드좀 보고 배웠으면
16.02.04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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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지다. ㅜㅜ
16.02.04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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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가 너무 훌륭합니다. 모든걸 열어줬을때 모든걸 가질수있죠
16.02.04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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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깊은 거 보소
16.02.04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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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 솔로몬이라서 그런가 현명한게 솔로몬왕 급이네.
16.02.04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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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기드 얼라이언스 모드 나오면 지릴듯 ㄷㄷ
16.02.04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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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 마인드를 모두 갖추었습니다. 좋은게임이 안나올리가 없죠?!
16.02.04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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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런 자세가 너희들에게 돈을 벌어다주진않아. 니들은 평생 좋은게임 만들어라. 우리는 돈이나 벌테니~ 룰루룰루
16.02.04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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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ㄷ 마인드 보소...안사줄수가 없다..얘네는 된 애들임...
16.02.04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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퍄...갓겜을 만드는 사람들은 역시 다르다! 결제한 보람이 있군!
16.02.04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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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쩐다... 안사줄수가 없네 아효
16.02.04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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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어려우면 라이트 유저는 우째 하라고...
16.02.05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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