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의 힘쎄고 몸매 좋은 이웃집 유부녀 공략 v1.0
(리부트가 되서 이제 유뷰녀는 아니지만...)
본 공략은 단순히 힘쎄고 몸매 좋은 옆집 유부녀를 사랑하는 지극히 정상적인 일.반 유저의 공략입니다.
(누군가의 협.박으로 급하게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기술 설명만 되어있는 공략입니다. 운영법이나 콤보등은 차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소피이아는 어떤 캐릭터인가?]
소피티아는 유럽에서 흔히 불리우는 성녀입니다.
본명은 소피티아 알렉산드라. 여자 이름에 알렉산드라.. 강한 느낌이 들지요?
신탁을 받아서 악을 막는 성녀로서 보통 성녀가 힘이 강합니다. 그리고 몸매도 좋아야 합니다.
결정적으로 성녀는 금발이이어야 하죠. 이 세가지 조건을 만족시킨 사랑스러운 캐릭터지요.
[소피티아의 전술 포인트는?]
소피티아는 단타 위주 공격 성향의 캐릭터입니다.
기술 하나하나 자체의 데미지가 높은편이어서 단타 공격으로 뎀딜을 하는 캐릭터죠.
기술이 상,중,하단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서 이지선다를 걸기 쉽고 특수 스텝인 AS,TAS 로
상대방과의 거리를 단숨에 좁힐수도 있으며, 링아웃 기술도 많아 필드, 벽, 링 끝 전천후에서
힘을 발휘하는 캐릭터입니다. (설명으로만 보면 사기캐?)
[용어 설명]
AS = Angel Step (↓↘→)
TAS = Twin Angel Step (↓↘→↓↘→ or ↓↘→→)
KND = Knockdown (넉다운. 맞으면 다운)
STN = Stun (스턴. 일정 프레임동안 제어 불가)
LNC = 뜨는 기술
GI = Guard Impact (가드임팩트. 공격을 튕기는 반격기)
가드브레이크 = 상대방의 가드를 붕괴시켜 유리 프레임을 가져오는 기술
홀드 = 입력을 계속 유지
가드백 = 기술이 가드되고 밀려나는 거리
판정 = 상 중 하 로 표시
딜레이캐치 = 딜캐. 상대방의 기술을 가드하고 역공격을 하는 것.
날먹 = 날로 먹는 기술
[프레임 보는 법]
프레임 = 발동/가드/히트로 표시 예) 12/-8/2
- 발동이 12면 기술을 발동하고 히트할때까지 필요한 프레임
- 가드가 -14면 상대방에게 기술이 방어되면 내가 방어가 가능할때까지 필요한 프레임
예) 가드가 -14일때 상대방이 14 프레임 기술을 쓰면 히트한다는 말.
- 히트가 2 면 기술 히트 후 내가 2프레임 유리라서 반대로 상대방이 액션을 취할수 있는 시간까지의 프레임이 -2
[신지가 설명하는 소피티아의 주요 기술들]
[횡기술]
1. AA (12/-8/2/상상)
기본 횡베기 AA 입니다.
발동 스피드가 빨라서 기술 끊기나 딜캐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중급이라서 다소 짧기 때문에 거리를 잘못 계산하면 헛손질하기 쉽상이니 주의 요망
2. AAA (12/-4/6/상상상)
솔칼6에서 기본기들이 대부분 추가타가 생겨 횡베기가 3번 발동됩니다.
단, 3타째는 바로 발동이 되는게 아니라 딜레이 시전이어서 상대방이 앉아서 회피를 하거나 반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A 를 연타하는 습관은 버려야 합니다.
3. ↘A (18/-14/-2/중)
중단으로 내지르는 횡베기 입니다.
제자리에서 상단 회피로 중단 베기를 들어가고 프레임도 중상급이라고 중거리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커맨드 입력 미스로도 잘 나가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ㅋ
어느정도의 가드백이 있으나 가드시 -14로 빠른 기술에 딜캐를 당할 수 있어서 끝거리에 가드가
되도록 거리 조절이 관건입니다.
4. →AA (22/-10/-2/상하)
하단 GI가 있는 기술입니다.
1타가 방패로 상대 기술을 임팩트시키고 2타가 하단으로 들어가는 연속 기술입니다.
1타를 임팩하면 자동으로 2타는 확정 히트.
5. →AA→ (22/-2/6/상하)
→AA 가 끝나고 → 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AS 로 연결됩니다.
자동으로 특수스텝인 AS로 이어지게 되서 이후 심리전을 걸 수 있습니다.
단, 2타가 히트하지 않은 상태에서 입력을 하게 되면 상대의 BB 등에 자연스럽게 끊길 수
있기 때문에 상대를 봐가면서 사용을 해야합니다.
덤으로 →→ 두번 입력하면 TAS로 변경되니 아래 설명할 AS, TAS 기술과 연계하면 좋습니다.
6. ↙AA (28/-24/KND/하중)
공포의 하단 기술. 발동이 28로 많이 느린편이지만 익숙하지 않은 상대에게 '날먹'하기 좋은 기술입니다.
전작과의 변경점은 1타를 맞아도 다운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을 잘 아는 상대에게 2타까지 사용하는건
날 죽여주세요. 하는 것이니 상대를 보고 1타만 쓰고 중단하는 식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일단 2타가 막히면 죽는다고 보면 되지만 하단 가드를 강제시키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요령것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저랭크 소피들은 이 기술만 사용해서 날먹합니다.)
7. ←AB (18/-16/KND/상중)
뒤로돌며 상단 횡베기 후에 종베기로 내려치는 기술입니다.
2히트 기술로 1히트가 되면 2히트 확정. ←AAA 와 번갈아가면서 사용해줄수 있는 이지선다 기술중 하나입니다.
2타를 횡으로 피할수도 있고, 가드 당하면 -16 으로 딜캐를 당하니 1타가 히트하는 걸 보고 2타를 입력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8. ←AAA (18/-24/KND/상하중)
2타가 하단으로 들어갑니다. ←aB 기술과 혼용하면 효과적이나 하단 발동이 느려서 보고 막을 수 있습니다.
일단 막히면 2타에서 끊어줍시다. ←aB 와 혼용하면 B 를 피하려고 횡이동하다가 맞아줄수도 있으나..
어디까지나 있으나.. 입니다.
9. AK (12/-14/0/상하)
1타를 기본 횡베기로 치고 2타가 하단 다리 후리기로 들어가는 기술입니다.
빠른 발동으로 상하 가 순차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완벽하게 알고 있지 않으면 2타는 보통 맞아줍니다.
2타를 맞으면 0 프레임으로 다시 제자리 싸움을 할 수 있는 좋은 기술입니다.
[종기술]
1. BB (14/-8/2/중중)
기본 종베기 BB 입니다.
종베기는 기본적으로 리치가 긴 기본기로 발동이 14프레임으로 준수한편이라 상대 기술을 가드하고
딜캐로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종베기는 중단으로 앉아있으면 가드가 되지 않습니다.
2. BBB (14/-6/KND/중중중중)
입력은 3번이지만 4번이 나가게 됩니다.
3타째 딜레이가 있어 횡으로 피하거나 반격이 가능하니 역시 연타 습관은 금물.
3.→BA (20/-12/10/중중)
→AA 와 비슷하게 임팩트를 가진 기술. 종베기 중단 반격이 가능합니다.
벽콤용으로 활용도가 높은 기술입니다.
4. ↘B (20/-16/LNC/중)
상대방을 띄우는 어퍼 기술입니다. 발동도 느리고 가드딜도 -16이라 함부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확실한 상황에서만 사용하고 히트하면 이후 TAS B 가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5. ↓BB (16/-20/KND/중중)
벽콤용으로만 사용하는게 좋은 기술로 2타가 AS B로 자동 발동되는 기술입니다.
히트하지 않는 상황에서 실수라도 입력하면 죽습니다.
6. ↓BK (16/-12/10/중상)
2타가 스프링킥으로 나갑니다. 등뒤에서 맞으면 리썰 히트로 높은 데미지와 이후 추가타가 가능해서
벽콤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7 ↙BBBB (20/-14/-4/하하하하)
죽어 죽어 죽어 죽어..
하단으로 칼을 냅다 파파파팍 꼽는 기술입니다. 다운된 상대에게 사용해주면 정신적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벽콤 마무리용으로 사용됩니다. (시훼용이기도 함..)
[발기술]
1. KK (12/-6/2/상중)
다리로 두번치는 기술. 발동도 빠르고 막혀도 크게 위험하지 않은 기술. 그냥 그 정도..
2. →K (16/-6/6/중)
일명 고자킥. 카운터가 나면 상대방은 다운되며, ↙BBBB 등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정신적 데미지 두배)
3. ↘K (14/-6/4/중)
발로 귀엽게 톡 치는 기술. 중단으로 딸피 마무리로 좋습니다.
4. ↓K (16/-14/-2/하)
짠발. 역시 짠발이 최고지....... 막히면 -14로 확반이 있는 캐릭터들에겐 조심합시다.
근접전에서 다른 기술들과 혼용해서 사용해주면 상대방에게 짜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5. ↙K (20/-14/-2/하)
하단으로 돌려차는 기술.
6. ↙K(홀드) (36/-6/KND/하)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히트시 상대를 강제 다운 시킵니다.
막혀도 확반이 없는 기술. 구르는 상대에게 사용하면 일어나다가 맞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튼 혼합 기술]
1. A+B (42/8/KND/중)
가드브레이크 기술. 중단 기술로 당연히 앉아 있으면 맞습니다.
단독으로 맞추기는 힘들고 가드임팩트를 하고 역 임팩트를 치려는 상대에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2. →A+B
특수 커맨드 가드임팩트 기술로 중단 반격기.
중단 공격 버튼에 따라 반격으로 나가는 기술이 다릅니다.
소피티아 유저라면 필수로 익혀둬야 하는 기술.
3. ↑A+B (38/-16/KND/특중)
점프해서 땅을 내려찍는 기술로 하단 가드가 가능하며, 서서 가드시 지뢰진 효과로 상대방은
스턴에 걸립니다. 스턴에 걸리면 14~16 프레임 정도 유리라 AS B 가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4. ↑A+B(홀드) (68/KND/KND/가드불능)
홀드를 하면 가불기로 변경됩니다. 가불기이기 때문에 근접시 가드가 되지 않으며 거리가
떨어진 상태에서는 지뢰진 판정이 동일하기 때문에 하단 가드를 해야합니다.
누워있는 상대에게 시전하면 어쩔줄 몰라 맞아주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회피나 가드하는 법을 모르는 상대에게 멘붕을 주기 좋은 기술
5. ←A+B (18/-6/KND/중중)
중단으로 상대방을 끌어올려치는 기술입니다. 중단 판정으로 앉아 있거나 누워있는 상대에게 히트되며,
가드 당해도 -6 이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소울차지시에 기술 강화도 되기 때문에 효녀 기술
6. →B+K (18/-10/2/중)
상단을 회피하면서 칼로 상대방을 찌르는 중거리 기술입니다.
리치가 상당한 편이고 카운터시 상대방을 밀쳐내는 기술로 벽콤, 링아웃 용으로 좋습니다.
중거리에서 가드시키면 확반도 없고, 연속으로 사용시 상대가 움직이거나 반격하려다가 카운터가 잘나는 기술.
7. (일어나면서)B+K (12/-6/KND/상중)
일어나면서 사용하는 기술로 히트시 공중에 뜨는 판정이며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발동도 12로 빠르며 가드 당해도 확반이 없고 벽콤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술이기도 합니다.
8. (뒤돈상태)B+K (16/-8/8/중)
뒤돈 상태에서 발동되는 엉덩이 치기. 히트시 스턴 상태가 되며 유리 프레임으로 이후 심리전을 걸 수 있습니다.
(무한 시훼용 기술이기도 합니다....!?)
[이동 중 기술 - 이동중 기술은 간략화 하기 위해 커맨드를 1회로 표기합니다. (이동중이거나 커맨드를 두번 입력해야합니다.)]
1. ↘ or → or ↗A (18/-12/6/중)
달려가면서 중단 횡으로 치는 기술. 달리는(이동중에) 발동되는 기술로 순식간에 상대방과 거리를 좁힐 수 있고
히트시 상대방은 옆으로 돌게 되는 기술입니다. 옆으로 돈 상태이기 때문에 이후 여러가지 심리를 걸 수 있습니다.
막혀도 AA 정도 밖에 확반이 없는 좋은 기술
2. ↓ or ↑A (20/-6/KND/상)
위 아래 횡중에 발동되는 기술로 상대방의 목(머리)를 쳐서 다운시키는 기술.
다운시키면 ↘B 등의 추가타가 가능합니다.
3. ↙ or ↖AA (26/-14/KND/하중)
횡이동 중에 하단을 한번 치고 점프해서 중단을 치는 기술. 2타까지 바로 사용하면 끊기가 어려워 가드를 해야합니다.
4. ↙ or ↖AA(홀드) (26/가드불능/하중)
2타를 홀드 하면 가불기로 파생이 됩니다. 가불기 발동을 보고 A 등으로 빨리 끊어주지 않으면 야호~
기습적으로 사용해주면 잘 맞아 줍니다.
5. ↓ or ↑BAK (14/-60/KND/중상중)
횡이동중 발동되는 승룡권 기술입니다. (신룡권)
소피 본인이 공중으로 뜨는 기술이기 때문에 확실한 히트 상황일때. 콤보용으로만 사용합니다.
6. ← or ↙ or ↖K (28/0/LNC/상)
상단 돌려차기.
7. ← or ↙ or ↖KK (46/4/LNC/중)
상단 돌려차기에서 중단 돌려차기로 변경되는 기술. 가드시 유리 프레임으로 다운된 상대에게
일어날때 깔아두면 좋은 기술.
8. ↘ or → or ↗A+B (18/-10/KND/상)
상대방의 머리로 냅다 깔을 찌르는 기술. 상단이라서 히트시키기가 어려운 기술.
9 .↓ or ↑A+B (26/-14/LNC/중)
방패로 상대를 쳐올려서 뒤로 날려버리는 기술. 링아웃용으로 유용
10. ↘ or → or ↗B+KAB (24/-14/LNC/중상중)
대쉬중 중상중으로 공격하고 상대방을 등뒤로 퍼올리는 기술.
카운터로 맞아야 3히트가 되는 기술. 2타가 상단이어서 아는 사람은 앉아서 끊을 수 있는 기술이라
가끔씩 사용...
11. ↓ or ↑ or ← or ↙ or ↖B+K (26/-6/KND/중)
상대방을 내려치는 기술. 가드하면 강제로 앉힌다.
구르는 상대나 낙법을 치려는 상대에게 사용하면 데미지가 쏠쏠.
[특수스텝 Angel Step)
1. ↓↘→
소피티아의 트레이드 마크인 이동스텝. 상단을 회피하면서 앞으로 숙이고 들어간다.
이후 버튼에 따라 파생기
2. AS AA (18/-16/KND/중하)
중단으로 떠올랐다가 하단으로 내려치는 기술. 발동 18 프레임으로 어중간한 기술 딜캐용으로
가능하며, 앉아있는 상대에게 사용하면 좋다. 2타는 회피나 임팩트 등 반격이 가능함으로
1타가 막히면 2타를 절대 누르지 말자. (문제는 보고 2타를 중단하는게 쉽지는 않다 ㅋㅋ)
2. AS B (14/-20?/KND/중)
스트라이크 라는 소피의 주력기. 발동 14 프레임으로 최강급 딜캐 기술이다.
단, 막히면 죽는다. 덤으로 저스트라는 추가 입력 기술이어서 저스트를 마스터하지 못하면
애매해지는 기술이다.
3. AS B←
스트라이크가 히트하자마자 뒤로 당기면 배를 가르는 모션으로 추가타가 가능하다.
타이밍에 익숙해져야한다.
3. AS B:B
스트라이크가 히트하자마자 B를 누르면 상대방을 방패로 쳐올린다. 벽콤이 가능하다.
[특수스텝 Twin Angel Step]
1. ↓↘→↓↘→ OR ↓↘→→
AS 의 강화 버전이다. AS 는 한번 밖에 이동이 되지 않지만 TAS는 무한으로 입력이 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다. 솔칼6 에서는 단축커맨드도 생겨서 보다 입력이 쉬워졌다.
2. TAS AA (20/-12/6/STN/중하)
낮은 자세에서 중단 하단으로 이어지는 횡베기 익숙하지 않으면 2타인 하단을 가드하지 못한다.
2타는 점프로 피하거나 끊을 수 있다.
3. TAS AB (20/4/KND/KND/중중)
중단 하단이 아닌 중단 중단으로 이어지는 파생기. 2타는 가드브레이크.
A를 피하거나 가드하려는 상대에게 사용하기 좋다. 2타는 횡으로 회피 가능
4. TAS B (16/-14/KND/중)
스트라이크 강화판. TAS 중에 발동되기 때문에 엄청난 리치를 자랑한다.
5. TAS B←
배를 가르는 저스트. 데미지가 아름답다.
6. TAS B:B
마찬가지로 방패로 쳐올리는 기술. 벽콤이 된다.
7. TAS K (36/4/KND/중)
← or ↙ or ↖KK 의 TAS 버전
※ 프레임 데이터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정되는 데이터가 있으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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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유부녀가 되기전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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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대전 게임을 좋아하지만 배우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ㅠㅠ 저런 기술을 다 익힌다음에 콤보로 만들고 제때제때 사용하는 분들 보면 진짜 대단하다고 생각해용. 전 40대 아저씨라 느낌 가는대로 누릅니다.ㅎㅎ 온라인 대전 0승인데도 재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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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유부녀가 되기전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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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대전 게임을 좋아하지만 배우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ㅠㅠ 저런 기술을 다 익힌다음에 콤보로 만들고 제때제때 사용하는 분들 보면 진짜 대단하다고 생각해용. 전 40대 아저씨라 느낌 가는대로 누릅니다.ㅎㅎ 온라인 대전 0승인데도 재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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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ㅇㅌ입니당! | 18.10.25 2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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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등이 그렇다니까 신뢰도 상승! | 18.10.25 22: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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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ㅈ합니다 | 18.10.26 09: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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