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룸]
アラド
아라도 : 플레이어 여러분, ‘슈퍼로봇대전’ 의 세계에 잘 오셨습니다! 아라도=바란가입니다!
그리고 여기 계신 제 코치 역을 담당하시는 분이 우는 애도 보면 웃는다는 악마 교관...
カイ
카이 : 웃으면 안 되잖나?
아라도 : 예?
카이 : 뭐, 상관 없지. 난 특수전기 교도대 대장인 카이=키타무라 소령이라 한다.
아라도 : 겉늙어 보이지만 소령님 의외로 젊답니다.
카이 : 윽! 이놈이 무슨 소리야! 쓸 데 없는 소린 집어 쳐!
아라도 : 죄, 죄송함다!!
카이 : ...컷흠. 그럼 플레이 방법 강좌를 시작하겠다.
아라도 : 예, 옛! 잘 부탁드립니다!
카이 : 아라도, 지금까지 너 ‘슈퍼로봇대전’을 플레이 해본 적은 있나?
아라도 : 아뇨, 없는데요! 완전 쌩초보 중의 초보입지요!
카이 : ...물론 설명서는 사전에 열독했겠지?
아라도 : 그걸 왜 읽습니까! 만사는 실전에서 해결해얍죠!
카이 : 이 멍청아! ‘슈퍼로봇대전’을 똥으로 보는 거냐!
아라도 : 시, 시뮬레이션 RPG로 보고 있는데요!
카이 : ...음. 그래 맞다. 그럼 내가 처음부터 설명 들어가마.
아라도 : 저, 저기요 카이 소령님... 저 기억력이 나쁘기로 유명한데, 괜찮을까요?
카이 : 그럼 우선 이것부터 머리에 넣어 둬라. 뭘 해야 할지 모를 때는 SELECT 버튼을 눌러라.
아라도 : SELECT 버튼이라면 와이어레스 컨트롤러에 있는 그거 말임까?
카이 : 그래. 상황에 맞춰 조작과 기능 설명이 나오지. 곤란할 땐 SELECT 버튼. 이걸 잊지 마라.
아라도 : 라져!
카이 : 그럼 순서대로 ‘슈퍼로봇대전’을 즐기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지금 이렇게 우리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장면을 [시나리오 데모]라 부르는데... [시나리오 데모]는 ○버튼을 누르면 진행할 수 있지. 그리고 R1 버튼과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대사를 빨리 넘길 수 있다. 추가로 START 버튼과 R1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시나리오 데모]가 한 번에 스킵된다.
아라도 : 어디, 그럼 바로 시험을...
카이 : 잠깐. 여기서 시험해 보면 이번 [시나리오 데모]가 끝나 버리잖나.
아라도 : 윽...그, 그렇겠구만요. 아이구 위험했다. 하지만 아까 기능은 2회차 이후의 플레이 때라던가 아주 편리할 테니까 일단 메모해 둬야지.
카이 : 멋진 마음가짐이다만, 내용을 정확히 기억은 하고 있나?
아라도 : 아~ 그게~...그...뭐더라...뭐라고 하셨죠?
카이 : ...역시나. 그럴 때는 △버튼을 눌러라. 그러면 [백 로그]가 표시되어 지금까지의 대화를 어느 선까지는 거슬러 올라가 다시 읽을 수 있을 거다.
아라도 : 그러면 깜빡하고 대사를 안 읽고 날려 버렸을 때도 괜찮겠네요!
카이 : 하지만 다시 읽을 수 있는 분량은 제한되어 있지. 조심해라.
아라도 : 알겠습죠!
카이 : 그리고 때때로 대화 중에 색이 다르게 표시되는 문자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키워드]라고 하며, □버튼을 누르면 설명 윈도우를 열 수 있지. ‘인스펙터 사건’. ...이런 때 □버튼을 누르면 설명이 나온다. ‘인스펙터 사건’. □버튼을 눌러서 시험해 봐라.
- 인스펙터 사건 -
신서력 187년부터 188년에 걸쳐 발생한 인스펙터에 의한 전쟁의 명칭.
인스펙터란 다른 성계에서 와서 지구 문명을 감찰하던 외계인 집단. 지치지 않는 투쟁심을 지닌 지구인류가 언젠가 은하의 질서를 어지럽힐 것이라 판단하고 지구권을 자기들 지배하에 넣으려고 시도했다.
신서력 187년에 무력침공을 개시, 전격작전을 통해 달과 북미 지구를 점거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러나 그 뒤 아인스트 시리즈의 대량발생에 휘말리는 바람에 지구권에서 철수할 수밖에 없었고, 끝내는 쿠로가네와 히류 改와의 결전에 패배 전멸하였다.]
카이 : 알겠나?
아라도 : 옛!
카이 : [시나리오 데모]에서 다른 조작에 관한 내용은 아까 전에 설명한 SELECT 버튼을 한 번 눌러 확인해 봐라. 그렇게 하면 다양한 조작을 설명해주는 플레이트가 표시될 거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아라도 : 과아연... SELECT 버튼을 누르면 아까 전에 나온 조작설명을 볼 수 있다 이거구만요.
카이 : 그럼 전투 맵의 설명에 들어가지.
아라도 : 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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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도 : 흐~음. 이게 전투 맵이구나.
카이 : ‘슈퍼로봇대전’은 시나리오마다 준비된 전투맵을 클리어하는 걸로 진행하는 게임이다. 우선 자신들의 로봇들, 통칭 ‘유닛’을 아군 페이즈에 움직이고... 그게 끝나면 컴퓨터가 적 유닛을 움직이지.
아라도 : 자기 차례와 적 차례를 교차로 한다 이건가. 장기나 야구 같은 느낌이네요.
카이 : 그래. 게임은 아군 페이즈와 적 페이즈를 반복하며 진행될 거다.
아라도 : 알겠슴다- 해서 실제로 전 뭘 하면 됩니까?
카이 : 시나리오를 클리어하기 위한 과제... ‘작전목적’은 [전체 커맨드]에 표시된다.
아라도 : [전체 커맨드]라뇨?
카이 : 유닛에 커서를 맞추고 ○버튼을 누르면 유닛을 조작하기 위한 [개별 커맨드]가... 유닛이 없는 곳에 커서를 맞추고 ○버튼을 누르면 [전체 커맨드]가 표시된다. 이렇게 말이지. 이 위치에서 ○버튼.
(전체 커맨드 표시)
아라도 : 그렇구나~ 그리고 유닛에 커서를 맞추고 ○버튼을 누르면 [개별 커맨드]가 나온다 이거군요.
(개별 커맨드 표시)
아라도 : 저렇게 커맨드가 많은데 언제 다 기억하고 있나...
카이 : 걱정할 거 없다. 각 커맨드의 사용법은 게임중에 실제로 사용하다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거니.
아라도 : 아까 전의 ‘작전목적’이란 건 [전체 커맨드] 안에 있댔지요. 바로 한 번 확인해 볼까.
(작전 목적의 확인)
카이 : 거기 있는 붉은 로봇이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이다.
아라도 : 저 녀석을 조작해서 포인트로 이동시키면 되는 건가.
카이 : 그래. 저기 있는 지정 포인트에 도착시키면 승리조건을 달성한 셈이 되지. 그럼 [개별 커맨드] 중 ‘이동’을 사용해서 지정 포인트를 향해 가라. 또한 저기 있는 양산형 휴케바인 Mk-II 말인데, 이번엔 행동할 수 없다.
아라도 : 알겠슴다!!
카이 : 유닛 행동은 한 페이즈에 한 번뿐이다. 행동을 종료하면 그 페이즈엔 움직일 수 없게 되지. 주의해라. 그러면 LESSON 1 ~이동편~을 개시하마.
LESSON 1
~ 이동편 ~
승리조건
1.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이 지정 포인트에 도달
패배조건
1. 없음
SR포인트 획득조건
???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이 목적지에 도착]
카이 : LESSON 1은 클리어했군.
아라도 : 다음 렛쓴 부탁드립니닷!
카이 : 그럼 LESSON 2를 진행하지.
승리조건
1.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이 지정 포인트에 도달
패배조건
1. 없음
SR포인트 획득조건
1번 이동으로 승리조건을 달성한다.
아라도 : 전이랑 똑같네요.
카이 : 그러면 레슨이 안 되지. 지정 포인트는 저기다.
아라도 : 미묘하게 먼데요 저기... 뭐 두 번에 나눠서 가면 되려나.
카이 : 잠깐. ‘작전목적’에 'SR포인트 획득조건‘이란 게 추가되었다.
아라도 : 정말로 그런 게 생겼어요? 한 번 더 보여주세요, 소령님.
카이 : 그러마.
승리조건
1.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이 지정 포인트에 도달
패배조건
1. 없음
SR포인트 획득조건
1번 이동으로 승리조건을 달성한다.
아라도 : 정말이네.
카이 : SR(슈퍼로보) 포인트... 그건 승리조건과는 별개로 맵마다 하나씩 준비되어 있는 과제다. 그걸 클리어하면 ‘SR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아라도 : 그거 얻으면 뭐에 써 먹는데요?
카이 : 획득한 시점에서 ‘PP'... 파일럿 양성에 사용하는 포인트를 맵에 나온 모든 아군 파일럿이 10씩 획득하게 된다.
아라도 : 그럼 죽어도 따야 겠네!
카이 : 하지만 포인트를 획득한 경우 제법 실력 있는 플레이어라 판단해서 게임 난이도도 올라가게 되지. 한 맵에 하나씩 설정되어 있는 ‘SR 포인트’를 전체 80% 이상 획득하면 난이도는 하드로, 80% 미만이면 노멀로 설정된다. 그러니까 초심자는 무리해서 ‘SR 포인트’를 획득하지 않아도 돼.
아라도 : 즉 실력에 자신 있는 플레이어를 위해 준비된 도전장 같은 거구만요.
카이 : 그래. 그럼 ‘SR포인트’에 대해 정리하지.
1. [SR 포인트]에 대해
○각 스테이지에 설정되어 있는 SR포인트(슈퍼로보 포인트) 획득조건을 달성했을 경우 SR 포인트가 +1 추가됩니다.
○SR 포인트 획득조건은 전체 커맨드 ‘작전목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R 포인트를 획득했을 경우 맵상의 모든 아군 파일럿의 PP가 10 증가합니다.
○SR 포인트 획득률에 따라 다음 스테이지의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난이도엔 HARD, NORMAL 두 개의 랭크가 있고, 현재 난이도는 전체 커맨드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HARD] (80% 이상)
·NORMAL에 비해 적의 수가 많거나, 강한 적이 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에 따라 기체와 무기 개조수치가 +3 됩니다.
[NORMAL] (80% 미만)
·전투를 통해 얻는 획득자금이 HARD에 비해 1.2배 많습니다.
아라도 : 그치만 저 유닛 이동력 가지곤 1번 이동해서 지정 포인트까지 도착하는 건 무리인데요.
카이 : 그런 때는 ‘정신 커맨드’를 써라.
아라도 : 정신 커맨드요?
카이 : 각 파일럿마다 설정되어 있는 특수한 커맨드지. 지니고 있는 ‘정신 포인트’. 통칭 SP를 소비해서 유닛이나 파일럿에 다양한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
아라도 : 무, 무슨 마법 같네요 그거. 그런 걸 처음부터 빵빵 쓸 수 있다구요?
카이 : 파일럿에 따라 다르겠지. 물론 레벨이 낮을 때는 몇 종류 안 되는 정신 커맨드밖에 없다.
아라도 : 그럼 파일럿이 레벨업을 하면...
카이 : 레벨에 맞춰 새로운 ‘정신 커맨드’를 조금씩 익히고, ‘정신 포인트’도 상승하게 되지.
아라도 : 그러면 ‘정신 커맨드’를 한 100개 쯤 익히면 완전 무적이겠네요!
카이 : 세상 일이 어디 그렇게 쉬운 줄 아냐. 파일럿 한 명이 배울 수 있는 ‘정신 커맨드’는 6개까지야.
아라도 : 뭐, 뭐야~~
카이 : 새로운 파일럿을 동료로 맞이했을 때 어떤 ‘정신 커맨드’를 가지고 있는지 한 번 체크해 봐라.
2. [정신 커맨드]에 대해
○정신 커맨드는 개별 커맨드 ‘정신’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신 커맨드를 사용하면 명중률, 회피율 상승, HP나 EN의 회복, 전투에서 상대에게 주는 데미지 상승, 받는 데미지의 감소, 이동력 상승, 기력 상승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하에 적은 것은 그 중 몇 개의 예입니다.
[가속(加速)]
·딱 한 번만 이동력이 +3 됩니다.
[근성(根性)]
·자신의 HP를 최대치의 30%만큼 회복시킵니다.
[집중(集中)]
·1턴 동안 명중률, 회피율이 30% 올라갑니다.
○파일럿은 42종류 중에 최대 5개를 보유할 수 있으며, 미리 정해진 레벨에 도달했을 때 각각의 정신 커맨드를 익히게 됩니다. 같은 정신 커맨드라도 파일럿에 따라 배우는 LV이나 소비 SP는 각각 상이합니다.
카이 : 다음 LESSON 2는 정신 커맨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클리어할 수 없을 거다.
아라도 : 라졋! 한 번 해보죠 뭐!
LESSON 2
~ 정신 커맨드편 ~
아라도 : 좋았으! 바로 LESSON 2에 도전이다!
카이 : 그 전에 적에게 페이즈를 넘겨라.
아라도 ; 어, 어떻게 넘기는데요?
카이 : 전체 커맨드 제일 위에 있는 ‘페이즈 종료’를 선택하고 ○버튼을 눌러.
아라도 : 적에게 페이즈를 넘기면 어떻게 되는데요?
카이 : 평소라면 적 유닛이 행동하겠지. 하지만 지금은 적이 없으니 바로 아군 페이즈가 될 거다.
아라도 : 즉 계속 내 턴이다 이거구만요. 좋아, 그럼 LESSON 2도 빡세게 가볼까!
카이 : 그럼 ‘페이즈 종료’로 아군 페이즈를 종료시켜라.
[2턴 아군 페이즈]
아라도 : 예~스! 그럼 다시 LESSON 2에 도전해 보자고!
카이 : 좀 가만 좀 있어 봐라. 모종의 수단을 쓰지 않으면 지정 포인트까진 도달할 수 없단 말이다.
아라도 : 모종의 수단요? 설마 아까 말씀하신 ‘정신 커맨드’ 말인가요?
카이 : 그래, 유닛의 이동력을 상승시키는 ‘정신 커맨드’인 ‘가속’을 써라. 또한 ‘정신 커맨드’엔 가속 말고도 여러 종류가 있다. 적에게 큰 데미지를 입히고 싶다면 ‘열혈’, 공격을 확실하게 피하고 싶을 때는 ‘번뜩임’...... 유닛의 HP를 회복시키고 싶을 때는 ‘근성’이나 ‘신뢰’ 등... 상황에 맞춰서 ‘정신 커맨드’를 잘 골라 쓰는 게 공략의 포인트다.
아라도 : 그러면 신신신신신명~나게 ‘가속’을 써서 클리어 해볼까!
카이 : 호오...자신이 있나 보군.
아라도 : 당근이죠!
카이 : 실패하면...밥 리필은 두 그릇까지로 제한한다.
아라도 : 게엑! 그, 그치만 한 방에 끝낼 건데요 뭐!
카이 : 네가 그 소리 하고 한 방에 되는 걸 못 봤다. 정말 괜찮은 거 맞나?
아라도 : 실은 패자부활전 같은 게 있음 좋겠다...싶긴 한데유.
카이 : 그럴 때는 ‘세이브’를 해라.
아라도 : 세이브요?
카이 : 그래, [전체 커맨드] 중에 ‘도중 세이브’란 커맨드가 있을 거다. 그걸 사용하면 게임 도중 상태를 기록할 수 있지. 그리고 게임 중에 R1 + R2 + L1 + L2 + START + SELECT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세이브했을 때의 상태로 돌아갈 수도 있지.
아라도 : 한 마디로 소프트 리셋이라 이거구나...
카이 :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했을 경우 소프트 리셋을 해서 다시 도전하는 방법도 있다. 이 때다 싶을 때는 잊지 말고 반드시 세이브를 해 둬라.
3. [도중 세이브]에 대해
○전체 커맨드 ‘도중 세이브’를 실행하면 맵의 상태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화면의 [CONTINUE] 커맨드를 실행하면, 전체 커맨드 ‘도중 세이브’를 했을 때로 돌아갑니다.
○R1 + R2 + L1 + L2 + START + SELECT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소프트 리셋이 됩니다. 그 때 셀렉트 버튼을 가만히 누른 채로 있으면 타이틀 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자동적으로 타이틀의 [CONTINUE] 커맨드가 실행됩니다. 퀵 컨티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라도 : 알겠슴다! 그럼 LESSON 2에 도전이닷!!
승리조건
1.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이 지정 포인트에 도달
패배조건
1. 없음
SR포인트 획득조건
1번 이동으로 승리조건을 달성한다.
[1턴에 목표 지점에 도착]
아라도 : 앗싸! 클리어!
카이 : 이걸로 ‘SR 포인트’를 획득했다. ‘SR 포인트’의 획득조건은 맵마다 다르다. 이번처럼 간단한 게 있는가 하면, 여러 기능이나 공략 테크닉을 구사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도 있지. 또한 게임오버 후 재플레이를 하면 ‘SR 포인트’의 획득은 불가능하다. 주의해라.
아라도 : 왜...왠지 엄청 힘들 것 같은데.
카이 : ‘SR 포인트’를 획득하지 않아도 게임을 진행해서 클리어하는데는 문제가 없지. 그러니까 초심자는 ‘SR 포인트’는 신경 쓰지 말고 그냥 플레이할 것을 권하마. 그 편이 게임 난이도도 낮아질 테니까 말이다.
아라도 : 알겠습니다! 그럼 전 무리 안 하고 마음 편~하게 플레이하겠슴다!
카이 : 그럼 다음 차례는 드디어 ‘전투’로군.
아라도 : 옛!
카이 : 전투는 ‘슈퍼로봇대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아라도 : 그럼 바로 시작하죠!
카이 : 서두르지 마라, 아라도. 너 혼자 힘쓴다고 싸움을 이길 수 있는 건 아니다. 부대를 능숙히 구사하는 게 중요한 포인트다.
아라도 : 부대...란 말이죠.
카이 : 맵상에서 조작하는 부대는 ‘트윈 유닛’ 과 ‘싱글 유닛’ 두 종류가 있다. ‘트윈 유닛’은 두 포지션...부대장인 메인 기체와 그를 따르는 서브 기체 합쳐 두 대로 구성되며... ‘싱글 유닛’은 메인 기체 하나만으로 구성된다. ‘트윈 유닛’의 행동은 부대단위로 행해진다. 이동은 물론 공격도 두 대가 한꺼번에 하지. 또한 ‘트윈 유닛’에 한해 ‘트윈 정신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트윈 정신 커맨드’는 메인 파일럿만이 쓸 수 있는데, 통상 ‘정신 커맨드’와 달리 두 명의 파일럿의 ‘정신 포인트’가 소비된다. ...실제로 한 번 써보는 게 이해하기 쉬울 것 같군.
아라도 : 근데 맵상에 ‘트윈 유닛’이 없는뎁쇼.
카이 : 맵에서도 부대 구성을 ‘싱글 유닛’이랑 ‘트윈 유닛’으로 서로 전환할 수 있다.
아라도 : 어떻게 하는데요?
카이 : [개별 커맨드]의 ‘합류’를 사용하면 주변 8마스 이내에 접하고 있는 두 대의 ‘싱글 유닛’을 ‘트윈 유닛’으로 만들 수 있지. ‘기력’ 등의 특별한 제한은 없지만 예외적으로 전함은 ‘트윈 유닛’이 될 수 없다.
(라즈안그리프 레이븐과 휴케바인 MK-II가 트윈 유닛이 된다)
카이 : 합류시에 표시되는 윈도우는 부대의 ‘어빌리티’와 그 효과를 보여주지.
아라도 : ‘어빌리티’?
카이 : ‘어빌리티’란 기체와 파일럿에 장비하는 요소인데, 싸움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특수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건 기체와 파일럿에 있는 ‘슬롯’에 각각 3개씩 장비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어빌리티’를 세 개 이상 모으면 ‘어빌리티 효과’가 발동하게 된다. ‘어빌리티 효과’는 부대에 대한 무기 데미지나 회피율이 오르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지. ‘싱글 유닛’은 기체와 메인 파일럿 총 6개의 ‘슬롯’이 대상이지만, ‘트윈 유닛’은 합쳐서 12개가 그 대상이다.
아라도 : 즉 ‘싱글 유닛’의 ‘어빌리티 효과’는 두 개까지이나... ‘트윈 유닛’이라면 각각의 기체에 ‘어빌리티 효과’가 네 개까지 발동되니 더 득본다 이거구나.
카이 : 또한 ‘어빌리티’ 장비는 인터미션의 [어빌리티] 커맨드에서 행한다.
4. [어빌리티]에 대해
○어빌리티는 기체, 혹은 파일럿이 각각 3개씩 장비 가능합니다. 장비 변경은 인터미션의 [어빌리티] 커맨드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기체와 거기에 탑승하는 메인 파일럿에 맞춰 6개 중 같은 어빌리티가 3개 이상 모여 있는 경우 데미지나 명중률이 상승하는 등 어빌리티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예) 격투↑를 세 개 모으면 격투↑(격투 무기의 데미지+5%)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윈 유닛의 경우엔 2기와 거기 탑승한 두 명의 메인 파일럿, 총 12개의 슬롯이 그 대상이 되며, 양쪽 기체의 어빌리티 효과를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 장비시의 주의점
어빌리티 수가 합계 3개가 안 되는 경우 그 어빌리티는 아무 쓸모 없습니다. 그 반대로 합계 4개 이상인 경우 3개를 넘어가는 만큼의 어빌리티는 무효입니다.
카이 : 그럼 ‘트윈 정신 커맨드’를 한 번 써 보마.
(정신커맨드 대격려를 사용)
5. [트윈 정신 커맨드]에 대해
○트윈 정신 커맨드는 유닛이 두 대로 구성되어 있는 트윈 유닛일 경우 메인 파일럿만이 쓸 수 있는 정신 커맨드입니다.
○트윈 정신 커맨드는 개별 커맨드 ‘정신’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윈 정신 커맨드엔 TWIN이라는 표시가 붙어 있습니다.
○정신 커맨드와 마찬가지로 사용하기 위해선 SP(정신 포인트)가 필요합니다만, 트윈 정신 커맨드의 경우엔 트윈 유닛 두 사람의 메인 파일럿의 SP가 똑같이 필요합니다. 파일럿은 42 종류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같은 정신 커맨드라도 파일럿에 따라 소비 SP는 서로 다릅니다.
카이 : ‘트윈 유닛’이 공격하는 경우에 서브측의 기체는 공격을 하지 않아도 되나, 적의 반격대상은 될 수도 있다. 또한 아까 전에도 말했지만 유닛의 행동은 1페이즈에 딱 한 번 뿐이니 서브측의 기체는 행동종료를 한 셈이 되지.
아라도 : 아무 것도 안 했는데 행동 종료라 이검까... 좀 아깝네요.
카이 : 그런 때는 ‘트윈 유닛’을 ‘싱글 유닛’으로 바꾸면 되지. ‘트윈 유닛’을 ‘싱글 유닛’으로 하려면 개별 커맨드인 ‘해산’을 사용해라. 다만 해산했을 경우 사용중이던 ‘트윈 정신 커맨드’의 효과는 해제되니까 주의해라.
6. [트윈 유닛]에 대해
○1개의 부대(유닛)은 1~2기의 기체로 구성됩니다. 2기로 구성되어 있는 부대를 트윈 유닛, 한 기만 있는 경우엔 싱글 유닛이라고 부릅니다.
○맵상에선 개별 커맨드 ‘합류’로 트윈 유닛을, 개별 커맨드 ‘해산’으로 싱글 유닛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합류할 경우에 주변 8마스 이내에 부대가 인접해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전함은 트윈 유닛으로 짤 수 없습니다.
◇트윈 유닛의 메리트
·2기가 장비하고 있는 어빌리티를 합쳐서 어빌리티 효과를 양쪽 기체가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트윈 정신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대가 같이 공격하기 때문에 한 번 전투로 적에게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카이 : 그러면 적 유닛을 등장시키겠다.
(적 3기 등장)
카이 : 전투에 들어가기 전에 무기 설명을 하마. 무기엔 ‘통상’, ‘전체’, ‘맵’ 3 종류가 있다.
아라도 : 어디 보자~...‘전체’라는 건 ‘ALL’ 마크가 붙어 있는 무기일 테고... ‘맵’이란 건 'MAP' 마크가 붙어 있는 무기고...아무 것도 없는 건 ‘통상’ 이겠네요?
카이 : 그래. 종류가 ‘통상’인 무기를 써서 공격하는 경우엔 ‘통상공격’... ‘전체’인 무기를 사용하는 공격은 ‘전체공격’, ‘맵’ 무기를 사용하는 공격은 ‘맵병기’라고 하지. ‘통상공격’ 무기가 한 대에게 데미지를 주는 거에 비해 ‘전체공격’ 무기는 한 부대에 데미지를 주며... ‘맵병기’는 공격범위 내에 있는 모든 부대에게 데미지를 준다.
아라도 : 그, 그거 짱 센데요.
7. [공격의 종류]에 대해
○무기 종류엔 이하 3종류가 있습니다.
[통상공격무기]
·주로 통상공격에 사용되는 무기입니다. 통상공격 무기는 공격목표 부대내의 한 기체에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전체공격무기] ALL
·주로 전체공격에 사용되는 무기입니다. 전체공격 무기는 공격목표 한 부대에 대해 모두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공격 목표가 트윈 유닛일 경우엔 한 번에 두 대 모두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맵병기] MAP
·맵병기는 공격범위 안의 공격대상인 모든 부대(아군 부대도 포함)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적 아군이 식별 가능한 맵병기일 경우 적 속성인 부대만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카이 : 또한 전투엔 포지션에 따른 상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같은 포지션...메인 측의 기체가 적 메인측 기체를 공격하거나 서브측 기체가 서브를 공격했을 때야 문제 없다만... 반대 포지션...메인측 기체가 서브측 기체를 공격했을 경우엔 데미지가 평소보다 감소되고 말지. 메인측 기체에 의한 공격으로 적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는 메인측은 100%, 서브측은 65%다.
아라도 : 그렇구나...
카이 : 또한 무기 중엔 파일럿의 ‘기력’이 일정 이상이 안 되면 사용할 수 없는 게 있다. ‘기력’은 전투에서 입힐 수 있는 데미지량에도 영향을 주지. 전투에 참가하거나, 적과 아군 기체가 격추당하거나 하면 ‘기력’은 증감하게 된다.
8. [기력]에 대해
○기력은 기본적으로 50~150의 수치로 표시됩니다. 스테이지 개시 때 각 유닛이 맵에 배치되었을 시점의 기력은 기본적으로 100으로 시작됩니다.
○전투에 참가하거나, 적이나 아군 기체가 격추당했을 경우 기력 수치는 증감합니다. 증감하는 수치는 파일럿에 따라 다릅니다.
○무기 중엔 일정 기력에 도달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강력한 무기일수록 필요기력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기체의 특수능력, 파일럿의 특수 스킬 중엔 일정 기력에 도달하지 않으면 능력이 발휘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기력이 높을수록 전투에서 줄 수 있는 데미지는 증가하고 받는 데미지는 감소됩니다.
◇특수스킬 [기력한계돌파]
특수스킬 기력한계돌파를 습득한 파일럿은 기력 상한치가 170으로 오릅니다.
카이 : 그럼 실제로 ‘전체공격’을 시도해 보지.
(라즈안그리프의 리니어 미사일 런처 작렬)
아라도 : 지금 그게 ‘전체공격’이구나...
카이 : ‘전체공격’ 무기 중엔 인접한 적 부대에게도 동시에 데미지를 주는 ‘더블어택’을 할 수 있는 것도 존재한다.
9. [전체공격]에 대해
○전체공격은 전체공격 무기ALL를 사용하는 공격방법으로, 트윈 유닛이 전체공격을 할 경우 서브측의 기체는 전체공격무기를 사용가능한 상태일 때는 양쪽 기체가 모두 전체공격무기에 따른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공격의 경우엔 원호공격(재공격), 원호방어를 할 수 없습니다.
◇전체공격무기에 따른 특별공격방법
무기 종류에 W라 표시되어 있는 전체공격 무기는 공격목표에 인접한 부대도 동시에 공격 가능한 더블어택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카이 : 다음엔 ‘맵병기’를 설명하지.
아라도 : 네.
카이 : 아까 전에도 말했지만 ‘맵병기’란 공격범위 안에 있는 모든 부대에게 데미지를 준다. 그리고 포지션에 따라 데미지가 줄지도 않고, 적의 반격도 받지 않지.
아라도 : 되게 편리하네요~
카이 : 단 공격범위 안에 아군이 있으면 적과 같이 데미지를 입게 될 거다. 그러니 ‘맵병기’를 쓸 때는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라.
아라도 : 예, 예입.
카이 : 그럼 실제로 ‘맵병기’를 사용해 보마.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의 팔랑크스 미사일 작렬)
아라도 : 짜, 장이다...완전 일망타진이야.
카이 : ‘맵병기’의 특징으로 종류별로 다양한 사정범위를 지니고 있다는 걸 꼽을 수 있지.
10. [맵병기]에 대해
○맵병기MAP는 공격범위 안의 공격대상인 모든 부대에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맵병기에 의한 공격은 공격을 하는 부대가 트윈 유닛이라도 딱 한 대만 공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맵병기에 의한 공격은 반격이나 원호공격(재공격), 원호방어를 할 수 없습니다.
○맵병기엔 사정거리 내가 모두 공격범위인 [자기중심], 공격범위를 자기중심으로 4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향지정], 공격범위를 사정거리 이내의 임의 장소에서 선택할 수 있는 [착탄지점지정], 자기 기체의 사정거리내 임의의 장소를 연결하는 직선이 공격범위인 [궤도지정] 네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맵병기의 주의점
맵병기는 공격범위의 부대가 적이건 아군이건 관계 없이 공격합니다. 예외적으로 적아군 식별이 ‘유효’로 되어 있는 경우 적 속성의 부대만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카이 : 그럼 다음엔 ‘통상공격’에 대한 설명이다.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의 대함 미사일 지정)
아라도 : 얼라리오? ‘통상공격’이란 게 하나만 있는 게 아니네요?
카이 : 그래. ‘트윈 유닛’ 끼리의 공격에선 ‘개별공격’과 ‘집중공격’을 선택할 수 있지. 그럼 각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마. 우선 ‘개별공격’. 이건 ‘트윈 유닛’ 2기가 공격목표...같은 포지션의 적을 공격한다.
(라즈안그리프 레이븐 부대가 개별공격을 시도)
카이 : ‘개별공격’은 적 부대에 평균적으로 데미지를 주고 싶을 때 써라.
아라도 : 알겠습니다!!
카이 : 그럼 다음엔 ‘집중공격’을 설명하마. ‘개별공격’은 같은 포지션의 적을 공격하는데 반해 ‘집중공격’은 적 부대 중 어느 하나를 지정해서 공격을 쏟아부을 수 있다.
아라도 : 즉 방해되는 놈을 집중적으로 노린다 이거구만요.
카이 : 그래. 그런 셈이지. 그럼 실제로 ‘집중공격’을 시도해 보마.
(집중공격으로 메인 유닛을 때리는 라즈안그리프 레이븐 부대)
카이 : 지금 그게 ‘집중공격’이다. ‘통상공격’엔 ‘개별공격’과 ‘집중공격’이 있다는 걸 잘 기억해 둬라.
아라도 : 네.
카이 : 그리고 ‘통상공격’엔 인접한 부대에서 ‘원호공격’이나 ‘원호방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원호공격’은 이쪽의 ‘통상공격’ 이후에 인접한 부대가 추가로 공격을 하는 거지. 반대로 ‘원호방어’는 적에게 ‘통상공격’을 받을 경우 인접한 부대가 데미지를 대신 입어 주는 거다.
아라도 : 과아연...‘통상공격’은 옆에서 도와줄 수가 있는 거구나.
카이 : 그래, 그 말은 맞다만 언제나 ‘원호공격’을 해줄 수 있는 건 아니다. ‘원호공격’이랑 ‘원호방어’를 하기 위해선 메인 파일럿에 특수 스킬인 [원호공격Lv]이랑 [원호방어Lv]이 필요하다.
아라도 : 알겠슴다! 그 부분은 플레이하면서 배우죠 뭐!
11. [통상공격]에 대해
○통상공격은 통상공격무기를 사용한 공격 방법으로 집중공격과 개별공격 두 가지 공격방법이 있습니다.
[집중공격]
·공격을 공격목표 부대내의 하나에 집중시킵니다.
[개별공격]
·공격을 하는 트윈 유닛 두 대가 공격목표 부대 각각의 기체를 공격합니다.
○통상공격에 대해선 원호공격(재공격), 원호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카이 : 지금까지 소개한 공격 말고 다른 공격 종류로는 ‘콤비네이션 공격’과 ‘맥시멈 브레이크’ 등도 있다. ‘콤비네이션 공격’은 ‘콤비네이션 공격’ 용 무기를 사용해 한 번에 최대 다섯 대의 적까지 공격할 수 있지. 또한 ‘C' 마크가 붙어 있는 무기가 ’콤비네이션 공격‘에 사용할 수 있는 무기니 그리 알아라. 또한 공격목표끼리는 인접해 있을 필요가 있으며 공격을 하는 파일럿이 특수스킬인 [연속공격Lv]를 획득한 상태가 아니면 안 된다.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이 레이저 소드로 콤비네이션 공격을 해서 다섯 대에 칼빵을 놓는다)
카이 : ‘트윈 유닛’끼리 인접해 있고, 공격을 하는 파일럿이 특수 스킬인 ‘통솔’을 획득하고 있다면 ‘맥시멈 브레이크’를 쓸 수 있지. ‘맥시멈 브레이크’는 네 대가 ‘F’ 마크가 붙은 지원무기로 일제공격을 한 뒤 메인 무기로 공격을 행하는 것이다. 또한 ALL 마크가 붙은 무기는 메인 무기로 쓸 수 없다. 그리고 전원의 기력이 140 이상이 아니면 안 된다. 추가로 공격 후엔 기력이 10 하락하고 말지. 그러니 어디 쓸지 잘 판단해서 써라.
(라즈안그리프 레이즌과 라즈안그리프 부대가 헤비 리니어라이플로 맥시멈 브레이크!)
카이 : 지금까지 강의한 공격을 상황에 맞춰 잘 사용하는 것이 승리의 열쇠다.
12. [공격방법 정리]에 대해
○공격방법은 크게 나눠 아래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통상공격]
·집중공격과 개별공격, 두 개의 공격방법이 있으며 원호공격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전체공격]
·전체공격무기는 공격목표의 전 기체에 대해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맵병기]
·맵병기는 공격범위 내의 모든 부대에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콤비네이션 공격]
·공격목표끼리 인접해 있을 경우 최대 다섯 대를 대상으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메인 파일럿이 특수 스킬인 [연속공격]을 습득했을 필요가 있습니다.
[맥시멈 브레이크]
·트윈 유닛끼리 인접해 있을 경우 적 부대를 네 대가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기력 140 이상이며, 지원공격용 무기F를 보유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을 행하는 기체의 메인 파일럿에게 특수 스킬 [통솔]이 있어야 합니다.
아라도 : ‘통상공격’에 ‘전체공격’, 그 다음엔~...뭐더라?
카이 : 그런 땐 어떻게 해야 되는지 분명히 가르쳐 줬을 텐데.
아라도 : 예? 가르쳐 주셨어요?
카이 : 너 말이다...제일 처음에 그거부터 말했잖나.
아라도 : 아 그렇지! SELECT 버튼을 눌러야 하는 거였지!
카이 : 이번엔 능력화면 등의 용어설명...메뉴 헬프를 보는 방법을 강의하겠다. [개별 커맨드]의 ‘능력’을 선택하면 해당 유닛의 다양한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아라도, 내가 아까 말한 무기 종류에 대한 헬프 창을 열어 봐라.
아라도 : 어디 보자~, [개별 커맨드]의 ‘능력’을 열고... ‘무기성능’ 화면에서 SELECT 버튼. 이었지.
(라즈안그리프 레이븐의 무기 성능을 확인)
아라도 : 글쿠나...헬프 열면 여러가질 다 알 수 있구나.
카이 : 또한 [전체 커맨드]랑 [개별 커맨드]가 표시되어 있을 때도 SELECT 버튼은 사용 가능하다. 그 경우엔 화면 하단에 커맨드 설명이 뜬다.
아라도 : 하여간 곤란할 땐 무조건 SELECT라 이거군요!
13. [SELECT 헬프]에 대해
○윈도우가 표시되어 있는 상태에서 SELECT 버튼을 누른 경우, 각 항목이랑 커맨드에 대한 헬프 창이 표시됩니다.
[표제어 헬프]
·능력 등이 표시되어 있는 윈도우에선 그 윈도우에 표시되어 있는 각종 표제어 항목(운동성, 공격력 등)의 설명문이 표시됩니다.
[커맨드 헬프]
·전체 커맨드, 개별 커맨드에선 선택중인 커맨드의 설명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이 :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키거나 격추하면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다. ‘경험치’ 500마다 레벨이 오르고, 파일럿은 더욱 강해지지. 또한 ‘수리’나 ‘보급’ 커맨드를 사용해도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다.
아라도 : ‘수리’? ‘보급’??
카이 : 유닛의 전투를 서포트하는 특수한 커맨드를 말하는 거지.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은 한정되어 있지만...그런 것도 잘 써먹지 않으면 험난한 싸움에서 승리를 거둘 수 없을 거다. 추가로 더, 그 능력을 지닌 유닛을 부대장으로 삼으면 해당 커맨드가 ‘개별 커맨드’에 표시될 것이다. 이를테면 적의 공격으로 데미지를 입은 뒤에...
(라즈안그리프에 폭발)
아라도 : 우와!?
카이 : 수리장치를 장비하고 있는 양산형 휴케바인 MK-II를 메인으로 하마.
(라즈안그리프 레이븐 부대의 리더 변경, 그리고 수리 실시)
아라도 : 와! HP가 회복됐네!
카이 : 지금 그게 ‘수리’다.
아라도 : 그럼 ‘보급’은요?
카이 : ‘보급’은 유닛이 소비한 EN이나 무기 탄약을 회복시킬 수 있는 커맨드다. 어느 커맨드건 ‘보급’이나 ‘수리’가 가능한 범위내에 있는 부대밖에 적용할 수 없으니 주의해라.
아라도 : 알아 모십죠!
카이 : 또한 적을 격추하면 ‘자금’과 ‘PP', 그리고 가끔은 ’강화 파츠‘를 입수할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은 맵 클리어 후의 [인터미션] 때 사용할 수 있다.
아라도 : 좋았어! 우선 적을 쓰러트리고 맵을 클리어해야지!
카이 : 적도 반격을 할 테니까 조심해라. 그럼 최종 LESSON을 시작한다. 이걸 클리어할 수 있다면 바로 게임을 시작해도 상관 없을 거다.
LESSON 3
~ 실전훈련 ~
승리조건
1. 적의 전멸
패배조건
1. 아군의 전멸
SR포인트 획득조건
없음
[적 전멸]
아라도 : 앗싸뵹! 적을 다 쓰러트렸다!
카이 : 좋다, 이걸로 기본은 마스터했군.
아라도 : 이번엔 어떻게 이겼지만, 어려운 맵도 분명 존재하겠지. 내가 그것도 클리어할 수 있으려나?
카이 : 걱정할 거 없다. 게임오버 되면 그 맵의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지만... 게임 오버 전에 벌어들인 ‘자금’과 ‘경험치’는 이어서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아라도 : 그러면 레벨업하고 나서 게임오버되면 재도전 때는 레벨이 오른 채로 시작한다 이거군요?
카이 : 그래. 어려운 맵이라 해도 몇 번이고 도전하다 보면 클리어할 수 있다.
아라도 : 그럼 뭐 안심이네요!
14. [리트라이]에 대해
○게임오버되었을 경우 그 스테이지 개시하기 전 상태로 재플레이하게 됩니다.
○재플레이를 할 경우엔 게임오버 되기 전에 획득한 자금과 각 파일럿의 PP(파일럿 포인트), 경험치, 격추수는 그대로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단 그 맵에서 첫 등장하는 파일럿이나 그 시나리오에만 활동하는 파일럿엔 적용되지 않습니다.
○재플레이를 하는 경우 그 스테이지에선 SR포인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카이 : 참고로 게임 공략에 도움이 되는 요령이나 정보를 모아 놓은 [공략 Q&A]란 것도 존재한다. 그걸 읽어 보면 어려운 맵을 공격할 때 참고가 될 테지.
아라도 : 그걸 어디 가서 읽는데요?
카이 : 타이틀 화면에서 [LIBRARY]를 선택하고 거기서 [공략 Q&A]를 선택하던가... [인터미션]에서 [옵션] 내부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선택 거기서 [공략 Q&A]를 고르면 된다.
아라도 : 알겠슴다!
15. [공략 Q&A]에 대해
○공략 Q&A엔 게임 시스템의 해설, 게임을 제대로 즐기는 법, 힌트 등 자잘한 잡지식 정보들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타이틀 화면의 [LIBRARY] 커맨드, 혹은 인터미션의 [옵션] 커맨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이 : 그럼 이걸로 전투 맵 가이던스는 종료다.
아라도 : 옛!
-=-=-=-=-=-=-=-=-=-=-=-=-=-=-=-=-=-=-=-=-=-=-=-=-=-=-=-=-=-=-=-=-=-=-=-=-=-=-=-=-=-=-=-
[브리핑 룸]
카이 : 수고 많았다, 아라도.
아라도 : 그쯤이야 식전 해장국만도 못하죠! 그래서 이게 [인터미션] 화면인가요?
카이 : 아니. 틀렸다. 지금 [시나리오 데모]가 종료되면 그제서야 [인터미션]이 될 거다. 거기선 다음 시나리오를 진행하기 위한 각종 준비를 하게 되지.
아라도 : 준비요?
카이 : 이를테면 지금까지 한 게임 데이터를 세이브하던가... 다음 시나리오를 위해 부대를 재편성하거나, ‘강화 파츠’를 기체에 장비한다던가... 전투 맵에서 얻은 ‘자금’으로 기체를 개조하던가, ‘PP'로 파일럿의 육성을 하던가 하여간 많이 있지.
아라도 : 그렇구나.
카이 : 역할들에 대해 이해하려면 본편에서 실제로 [인터미션]을 보는 게 좋을 거다. 그리고 다양한 조작들을 직접 체험해 봐라.
아라도 : 알겠습니다요. 그럼 바로 본편 플레이 해봐야 겠네요!
카이 : 그 전에 복습 좀 하자. 내가 뭔지 잘 모를 때는 어떻게 해야 된댔지?
아라도 : 아~뭐냐...거시기......아, 그렇지! 일단 어떻게든 카이 소령님을 소환합니다!
카이 : 음, 그러면 내가 화면에 나타나서 곧바로 답을... 이 멍청아!! 그딴 기능 없어!!
아라도 : 에이구야... 플레이어 여러분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다 아시죠?
카이 : 그럼 이걸로 [가이던스 시나리오]는 종료다. 플레이어 제군의 건투를 비마. 본편에서 다시 만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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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rw.co.kr 에서 이번에도 번역 시작했습니다. 속도는 재세편이랑 비슷하지 않으려나요? 뭐, 나중에 팔지 안 팔지 그런 건 일단 모르겠고... 우선 다들 애써서 얻은 게임을 제대로 즐겨야지 않겠습니까. 그런 의미에서 업로드합니다. 하루에 진행할 만큼은 번역해서 올릴테니 참고하시고, 다른 사이트 등 주변에 많이들 알려주세요~ 전 많은 사이트에 오고 가는 사람이 아니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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