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토체스 베꼈다.
ㅇㅈ. 근데 그게 뭐? 중국게임처럼 리소스 뜯어다 붙인 것도 아니고 그래픽 소스 베낀것도 아닌데? 롤토체스가 가지는 차별점도 존재하고! 애초에 오토체스도 유즈맵 베낀거야! 게임판 자체가 베끼고 베끼는 마당인건 알고있지?
2. 도타 까던 놈들이 도타겜 베끼네.
도타 까던건 ㅇㅈ. 존나 추한것도 ㅇㅈ. 상도덕 말아먹은것도 ㅇㅈ. 근데 오토체스를 밸브에서 개발했나? 그건 아닌데 ㅎㅎ;; 뭐 본편 얘기하는거면 ㅇㅈ. 근데 도타도 Aeon Of Strife 베낀거야!
3. 게임 베낀걸로 자기가 처음인 양 행세하네.
일단 제작자 인터뷰에선 자기들이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느니 그런 소리는 안 했고! 오히려 오토체스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공언하면서 셰어링 드래프트 라는 페이즈가 추가되고, 조작감을 개선시켰다고 하는 둥 오토체스와 차별화가 되는 요소를 위주로 인터뷰 했다는 점! 장르명 가지고 그러는거면 우린 mmorpg라는 말 대신 mud라는 용어를 써야하고, 롤이 moba를 밀 때 도타 2와 히오스도 ARTS, HB라는 장르명을 밀고 가려고 했던 사실도 알아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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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적당히 불타다 지나갈걸 목숨걸고 실드치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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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 그냥 밉상 스택 하나 더 쌓아서 까이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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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낀 것 자체는 기업 논리로서는 오히려 법적인 문제만 없다면 합리적인 선택이죠. 시장 반응도 확인 됐고 선발주자가 아직 독점적 해자를 형성하지도 못했고... 다른 걸 하지 그랬냐고 까는 건 좀 그렇고 개발자 영입이나 인수제의를 안한 걸로 깔 순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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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인 선택으로만 기업 윤리를 따진다면, 개인개발이나 중소기업 제품 베껴서 출시하는 대기업도 합리적인 선택이죠. 심지어 법무팀이 깔끔하게 원작 제거해주기도 하고 ㅋㅋㅋ 저도 잘나가는 제품 따라가기가 나쁘다고 생각하는건 아니고, 그렇게 발전해나간다고 생각은 하는데, 그건 힘 없는 애들이 힘있는애들꺼 따라하면서 먹고 살려고 할때 하는거죠. 우리나라 돈많은 게임회사들이 새로운 장르나 시도는 안하고 잘나가는 게임 다듬어서 예쁘게 내놓기만 하고 있는데 그게 좋게 보이지는 않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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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다른건 다 떠나서 대기업이 중소기업꺼 베꼈다는게 어이없네요. PC용 오토체스는 도타 모드로 두고, 모바일 베타하면서 개발중인데 뒤통수 친거죠. 장르적 특성을 떠나서 라이엇 정도 돈 벌었으면 새로운거 만들었어도 만들었을텐데, 굳이 그걸 베꼈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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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 그냥 밉상 스택 하나 더 쌓아서 까이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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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적당히 불타다 지나갈걸 목숨걸고 실드치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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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스트레스를 빚어만드는 느낌입니다. 어차피 게임인 롤 욕도 아니고 회사인 라이엇 욕인데 굳이 실드쳐야하나 싶고 | 19.06.11 1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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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 19.06.11 1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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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다른건 다 떠나서 대기업이 중소기업꺼 베꼈다는게 어이없네요. PC용 오토체스는 도타 모드로 두고, 모바일 베타하면서 개발중인데 뒤통수 친거죠. 장르적 특성을 떠나서 라이엇 정도 돈 벌었으면 새로운거 만들었어도 만들었을텐데, 굳이 그걸 베꼈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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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대기업이 만든걸 중소기업이 베끼거나, 모드 제작자를 영입하는 식으로 정당성을 획득하는데, 그냥 장르적인 특성이다 이러고 면책 하는건 좋지 않아 보입니다. | 19.06.11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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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켄슈타인
베낀 것 자체는 기업 논리로서는 오히려 법적인 문제만 없다면 합리적인 선택이죠. 시장 반응도 확인 됐고 선발주자가 아직 독점적 해자를 형성하지도 못했고... 다른 걸 하지 그랬냐고 까는 건 좀 그렇고 개발자 영입이나 인수제의를 안한 걸로 깔 순 있겠네요. | 19.06.11 18: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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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735352464
합리적인 선택으로만 기업 윤리를 따진다면, 개인개발이나 중소기업 제품 베껴서 출시하는 대기업도 합리적인 선택이죠. 심지어 법무팀이 깔끔하게 원작 제거해주기도 하고 ㅋㅋㅋ 저도 잘나가는 제품 따라가기가 나쁘다고 생각하는건 아니고, 그렇게 발전해나간다고 생각은 하는데, 그건 힘 없는 애들이 힘있는애들꺼 따라하면서 먹고 살려고 할때 하는거죠. 우리나라 돈많은 게임회사들이 새로운 장르나 시도는 안하고 잘나가는 게임 다듬어서 예쁘게 내놓기만 하고 있는데 그게 좋게 보이지는 않잖아요? | 19.06.11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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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무슨 통큰치킨이 골목상권 죽이는 소리입니까 | 19.06.11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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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오토체스 개발진들이 취해야 할 태도는 기존 게임의 게임성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려는 태도 아닌가요? | 19.06.11 18: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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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돈이 충분할때 할수 있는거죠. 오토체스가 그간 얼마나 벌었는지 모르겠는데, 연매출 2조씩 찍는 회사랑 싸움이 될까요? 치킨 얘기가 나와서 말하자면, 조그만 동네 치킨집에서 양념치킨이라는걸 새로 개발해서 팔았습니다. 돈이 좀 모여서 분점도 하나 내려고 자리 구하고 준비하고 있는데, 근데 갑자기 BBQ에서 양념에 뭘 좀 더넣고 팔기 시작한겁니다. 상대가 될까요? | 19.06.11 1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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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오토체스와 롤토체스는 게임성 면에서 어느정도 차별점이 존재합니다. 이게 어느쪽이 우월하다의 영역은 아니에요. 그래서 사실 오토체스를 이미 하신 분들이라면 스탠드얼론으로 나온 게임도 하고 롤토체스도 할거에요. 좀 더 정확한 비유를 들면 양념치킨을 파는 동네 치킨 가게를 카피해서 매콤한 간장양념치킨을 내놓은 거라고 생각해야죠 | 19.06.11 1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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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게 보든 안좋게 보든 선악구도로 따질 일이 아니라는거죠. 아예 대놓고 베꼈으면 욕은 욕대로 먹고 표절로 책임을 묻겠지만, 차별점과 개선점이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편익을 제공하면 선택받게 되는거죠. 그게 졸라 냉정한 현실이고. 자본의 크기로 모방하면 된다 안된다를 따지는 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대기업이든 스타트업을 베끼든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베끼든 '잘' 모방해서 차별화시켜서 창조해내면 이기는 싸움이죠. 스타트업이 대기업 베껴서 성공하면 찬사 받는 이유는 그것이 성공해서 주목 받았기 때문이죠. 실패하면 어설프게 대세를 모방하려던 창의성 없는 이름 모를 기업으로 잊혀질 뿐입니다. | 19.06.11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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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점도 라이엇이 주장하는바고 나와봐야 알겠지만, 이런 장르의 특징상 사람이 몰리는 곳으로 수렴하게끔 될겁니다. 오토체스가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충분히 운영능력을 갖췄을때라면 모를까 쉽지 않은 상황일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많은분들이 롤을 즐기고 기대하시기에 그냥 넘어가는거라 보이는데, 전 업계에 나쁜 선례를 남기는거라 봅니다. 작은 회사에서 재밌는게임 만들어도 큰 회사가 낼름 베껴내게되면 누가 창업해서 재밌는게임 만들려고 할까요. | 19.06.11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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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자유경쟁의 흐름에 모든걸 맡겨야된다는건데 대부분은 독과점형태로 끝납니다. 소비자는 결국 한두개의 대기업 신작을 바라보고있을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죠. 재밌기만하면 성공할수있다는건 너무 낙관적으로 보신거라고 생각됩니다. | 19.06.11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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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기업 윤리적인 면에서 비판은...정당하네요. 제가 그쪽까진 깊게 생각하지 못했어요 | 19.06.11 19: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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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저는 요새는 진입장벽 구축이나 점유율 확보를 빠르게 하기위해 레버리지를 활용하는게 능력이라고 보는 입장입니다..도의적으로 까봐야 공허하죠 뭐..ㅎㅎ | 19.06.11 1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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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라서 그러는거면 말해줄게요 rts라는 장르는 듄 2가 정립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그 뒤에도 수 많은 rts장르 게임이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커맨드 앤 컨커 등 이죠. 노트가 떨어지는 리듬게임 장르 역시 멜로디 블래스터를 필두로 beatmania, djmax, 팝픈뮤직, ddr, 오투잼 같은 게임이 등장했고요, 특히 리듬게임은 코나미가 특허 독식한다고 말이 많았습니다. aos장르는 말 할 것도 없고요. 서바이벌 호러 게임 장르도 바이오하자드부터 시작해서 사일런트 힐, 암네시아, 이블 위딘 등이 나옵니다. | 19.06.11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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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는 수없이 많아요. | 19.06.11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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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라고요 스타가 컨커 시스템을 가져다 박았던가요? 이번껀 쉴득 안되는데 뭔 베끼는게 당연하다는거처럼 말합니까? 게임의 유사성은 이해해도 빼다 박은 복사 붙여넣기가 쉴드가되요? 유사성과 복붙은 다른얘기입니다 | 19.06.11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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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일단 롤토체스가 오토체스 빼다 박은거라고 개소리하는 시점에서 니한테 뭔 말을 해주고 싶지는 않은데 ㅋㅋ 당연히 리소스 갖다 쳐박으면 안 되지! | 19.06.11 1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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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유사성은 이해해 같은 소리하네 ㅋㅋ 워크가 듄2 시스템 가져다 박았고 워크 2의 전장의 안개 시스템을 cnc가 가져다 박았어. | 19.06.11 1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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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쉴드보소 리소스 타령하네ㅋㅋ 뭐 롤자체가 이거저거 다베껴온 겜이니 근본없긴 마찬가지인데 이걸쉴드칠려는 노력이 가상ㅋㅋ | 19.06.11 1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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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박 제대로 못할거면 꺼지고 | 19.06.11 19: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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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베댓이 맞네 목숨걸고 쉴드치넼ㅋㅋ 수고하셈ㅋㅋ | 19.06.11 1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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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의 토대가 되는 시스템을 베끼면서 발전하는게 게임판이야 병.신아. 아니 애초에 게임판이 아니더라도 예술이나 창의력이 관여하는 모든 영역은 베끼고 베끼는 판이야 | 19.06.11 1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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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빨 후달리는 새.끼들한테 몇 마디 던져주면 정신승리하고 빠지는건 과학인가? | 19.06.11 1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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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 욕멕이는 개소리 잘보고갑니다~ 모든영역이 베끼고 베낀다라 ㅋㅋ 그와중에 자기만의 창의성과 독창성으로 승부보는게 이쪽판인데 거의 99프로 복붙하고 1프로 니창작넣어서 개발한다고 높은평가 받긴어려운거 알지? 지금 롤토가 까이는게 왜일꺼같냐? ㅋㅋ | 19.06.11 1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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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인터뷰 안 본 병.신 샊끼 하나 추가하고요! | 19.06.11 19: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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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예시로 든 게임들 스크린샷이나 한 번 챠보고 와서 말하자 좀 | 19.06.11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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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된거만봐도 롤토체스란 말이괜히 나온게아닌데 인터뷰로 블로우좝. 한번해준다고 그게 정당화된다는 대단한 사고력에 놀라고가고~~ | 19.06.11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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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괜히 있는줄 아나 | 19.06.11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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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선 스트레스 빚어만든다고 한탄하는데 하는건 목숨걸고 쉴드치는거 맞네ㅋㅋㅋ | 19.06.11 1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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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된거 대체 뭘 보고 말하는걸까? 육각형 필드? 셰어링 드래프트? | 19.06.11 1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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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그냥 무시해주고 지나가면 너같은 벌레새.끼들이 한 두마리 기어나오는게 아니라서 ㅎㅎ | 19.06.11 1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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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 베껴온겜 롤 쉴드치는 사람 수준이 뭐다 그렇다만ㅋㅋㅋ 뽕이 심하넼ㅋㅋ | 19.06.11 19: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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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같은놈이 개발판 들어가서 독창적으로 게임 만들라다가 독창적으로 헤매다 아무것도 못하고 사직서 내는 놈들이지 뭐 ㅎㅎ 아니다 딱히 독창적으로 헤매지도 않는구나 너같은놈들 헤매는 꼴은 대체로 비슷하더라 | 19.06.11 19: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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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반박도 안 되니 롤뽕이 어쩌구 저쩌구 ㅋㅋㅋ 벌레라는 말엔 또 발끈해서 댓글 한 줄 써놓은게 참...보기좋다 ^^ | 19.06.11 1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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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 한번쓰면 두개씩달기 바쁜분이 왜이리 풀발하세요 ㅋㅋ 롤뽕 넘나 많이들어간듯ㅋㅋㅋ | 19.06.11 1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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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님 불타고계시네요~밖에 못하겠지? 안쓰럽다 정말 | 19.06.11 1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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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비주류 졷노잼게임 하는애들 특징임. 유저가 소수이게되면 대중성보다 예술성 , 게임성이 높다고 자위가 가능하기때문에 | 19.06.11 21:3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