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메다 초반 간략 가이드 |
인새니티 난이도로 진행중에 쓰는 글입니다.
진행 도중에 적는 글이라 다소 부정확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
매스이펙트는 전투 부분에 있어 스킬 콤보 시스템이 있는데,
Primer(프라이머) 스킬로 적을 맞춘 후
Detonator(데토네이터/기폭) 스킬로 이어서 맞추면 콤보가 발생합니다.
즉, 프라이머-기폭 이런식으로 콤보가 발생.
- 스킬 콤보의 종류
파이어 콤보
크라이오 콤보
테크 콤보
바이오틱 콤보
위 각각의 콤보들은 베이스가 되는 프라이머 스킬이 어떤 스킬이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예를들어, 인시너레이트-기폭 스킬 콤보를 넣으면 파이어 콤보 가 되는 식입니다.
기폭 스킬은 바이오틱 스킬이든 오버로드 스킬이든 상관없이 토대가 되는 스킬이 어떤 스킬이냐에 따라 그 콤보의 성격이 결정지어집니다.
- 프라이머 스킬은 스킬 설명에서 primed for combo detonations 란 문구가 적혀있거나
스킬 아이콘(원형)의 왼쪽 상단에 파란색 작은 아이콘이 있다면 프라이머 스킬입니다.
- 기폭 스킬은 스킬 아이콘 오른쪽 상단에 파란색 작은 아이콘(폭파장치 아이콘)이 있습니다.
- 몇몇 스킬들은 스킬 랭크를 올리면 프라이머 혹은 기폭 기능을 선택할수 있어서 프라이머/기폭 기능을 동시에 갖는 스킬도 있습니다.
- 현재 표기상 오류인것 같은데 오버로드 같은 경우 1랭크부터 프라이머/기폭 스킬입니다. (쓰던 스킬만 써서 다른 스킬들은 확인을 안해봤습니다``;)
진행팁 |
- 무기/방어구 연구 및 제작은 레벨 10 또는 11일때 부터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무기/방어구/모드 는 2티어 5레벨/3티어 10레벨/4티어 20레벨/5티어 30레벨 이렇게 아이템 티어별 레벨제한이 있고,
해당 레벨을 넘겨야 각 티어별 연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레벨까지는 금방 오르니 초반 주어진 무기(1티어)를 쓰시다 10레벨 또는 11레벨이 되었을때 3티어 무기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연구(Research/리서치) 는 크게 밀키웨이/헬리우스/렘넌트 3분류로 나뉘며
연구가 선행되야지 개발(Development) 항목에서 해당 장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쪽 분류엔 포함되지 않으나, 개발항목에서 추가로 제작할 수 있는 장비류(ex. 카니펙스, 위도우)가 있는데
이 장비류들은 3티어 11레벨/4티어 21레벨/5티어 31레벨 이런식으로 레벨제한이 있습니다.
- 아이템 등급은 커먼/언커먼/레어/울트라레어(혹은 N7 이라고도 합니다.)
각 등급에 따른 가장 큰 차이는 AUGMENTATION(편의상 '강화모듈' 이라 칭하겠습니다.) 슬롯 수입니다.
언커먼-슬롯 2개
레어-슬롯3개
울트라레어-슬롯 4개
- MOD(모드)와 AUGMENTATION
모드는 무기 부착물로, 무기 스펙 관련 옵션이며 탈부착 가능합니다.
강화모듈은 무기 및 방어구 제작시에 사용가능한 장비 부가옵션 부여용이며, 1회성 소모품입니다.
모드의 경우 같은 타입은 중복 장착이 불가합니다.(ex. HEAVY STOCK 과 LIGHT STOCK 은 동시에 착용 불가하고 하나만 착용 가능)
강화모듈은 1회성 소모품이지만 같은 모듈도 중복 장착이 가능합니다.
(ex. +2% MAX HEALTH 모듈을 가슴 부위 방어구에 4개 연달아 장착시켜서 +8% 최대체력 옵션 부여)
그런고로, 강화모듈 같은 경우 1~4티어 장비에 소모하지 말고 5티어 장비 개발시점까지 모아두시는 걸 추천.
- 컨테이너(Container) 상자 / 상인 판매 품목 / 스트라이크 팀 미션 보상
진행하시다보면 컨테이너 상자가 자주 보이실텐데, 각종 아이템이 들어있는 상자입니다.
컨테이너 상자는 세이브/로드 신공으로 내용물이 바뀌기도 하는데 로드신공 펼칠 필요성은 떨어집니다.(시간낭비)
컨테이너 상자안에 장비품(무기/방어구/모드)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나오는 장비의 티어는 자신의 캐릭터 레벨에 영향을 받습니다.(위에서 설명한 바와 맥락은 같습니다.)
10레벨대면 2티어 장비가 나오는 식.
상인 판매품목도 마찬가지로 10레벨대에 2티어 장비를 파는 식입니다.
그리고 스트라이크 팀 미션중 APEX 미션을 클리어할시엔 보통 ~~~ ITEM LOOT BOX 가 주어지는데
이 아이템 루트 박스에서 장비품이 나오고 이또한 캐릭터 레벨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런고로 아이템 루트박스는 개봉하지 마시고 모아뒀다가 10레벨/20레벨/30레벨 티어 레벨제한 넘긴 후에 개봉하시면
딱히 따로 무기 제작할 필요없이 해당 레벨대에 맞는 무기가 나옵니다.
- 넥서스 AVP 개발 우선순위
1순위
연구(리서치 관련) - Lab Technicians
2순위
연구관련 or 인벤 업글(필요없는 아이템 분해(무기 및 방어구)하거나 판매(모드)하면 인벤칸 확보가 가능해서 우선순위가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벤이 꽉 차 있으면 아이템 루트박스 개봉/장비 제작 or 구매 해도 인벤에 안들어옵니다.(어딘가에 보관해줄거라는 기대는 버리세요.)
3순위
연구 or 자원 관련(ex. Mining Operations / Hunting parties / Special Forces)
만약 소모품을 자주 쓰신다면 이쯤에서 Munitions 업글하셔도 좋습니다.
4순위
그레이마켓 커넥션 (상점 판매/구매 비용 증감) or 이노베이션(강화슬롯수 1칸 증가)
4순위 쯤 오게되면 아마 AVP 레벨 5 전후 정도 쯤인데,
이때쯤이면 슬슬 5티어 장비가 눈에 보이는 30레벨대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레이마켓은 판매가격 증가 및 구매가격 감소 효과인데, 현재 저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1회성입니다.(전 2번째로 이거 찍었더랬죠``;)
원래는 영구적용이 되야되는데 1번만 적용되고 이후 게임 진행하다 상점 들리면 원래가격으로 돌아가 있습니다. (버그..... 다른 분들은 꼭 피해가시길 빕니다``;)
쨌든, 그레이마켓을 언락시킨 후 이때 샐비지를 모두 파시면 크레딧을 왕창 벌게 됩니다.(ex. 샐비지 판매가격 2만 크레딧이 그레이마켓 언락 후 3만 크레딧이 되는 정도?)
이 크레딧으로 5티어 아이템 쇼핑하시면 됩니다.
(그레이마켓 이후 마켓 도미넌스는 상인이 파는 품목이 몇가지 늘어나는데, 쓸모없습니다. 이거보고 그레이마켓 2번째로 언락했던건데..쩝)
(ex. 넥서스 무기상인이 N7 크루세이더 샷건, 팔콘 등을 파는데 해당 기능 언락 후 N7 이글 피스톨 품목이 추가됨.)
이노베이션은 5티어 장비에 강화모듈을 하나 더 부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언락시켜야하구요.
이후는 개인 취향껏.
연구랑 자원 관련해서 몇자 적어보자면,
연구는 일찌감치 올려서 데이터포인트 많이 얻어두는 편이 이후 장비 연구에 차질이 없습니다.
자원 보다는 연구 데이터포인트가 좀더 얻기 어려운 편.
자원 같은 경우
장비제작을 초반부터 이것저것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자원이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급할경우엔 상점!)
게임 진행하면서 상자만 적당히 개봉시키면서 다니면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장비제작은 5티어 부터라 그 이전 티어에선 적당한 장비로 진행하면서 장비제작횟수는 최소로 하는 편이 좋습니다. 쨌든 그래서 3순위 정도.
대충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점들 간략히 적어봤습니다.
아직 진행 중에 적는 글이라 다소 부정확한 정보일 수도 있으니 감안해주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엔딩보고 나서 시간나면 전반적인 정리글을 업데이트......를 할겁니다 아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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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정보는 닥추라 배웠슴돠 | 17.03.31 10: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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