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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암만생각해봐도 이번작 난이도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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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28.***.***

BEST
시스템을 풀 활용하면 전작에 비해서 편의 요소가 늘어나서 더 편해지긴했죠(결의, 전함지휘, 도그마 등등...). 하지만 평소의 플레이에서 느끼는 난이도는 생존형 정신기 안걸면 터져나가는 리얼계 기체 같은거에서 느껴지는 거다 보니... 결국 시스템을 제대로 알면서 활용할 필요도 없었던 전작과 어느정도 시스템을 활용해야하는 본작이라는 점에서 체감 난이도가 갈린다고 봅니다.
18.04.22 15:48

(IP보기클릭)119.201.***.***

결의 전함은 진짜 미쳤다는 소리밖에 안 나옵니다 ㅋㅋㅋ 밸붕의 주역. 해서 전 결의는 도그마처럼 1맵에 1회 제한 걸고 플레이합니다.
18.04.22 15:40

(IP보기클릭)121.128.***.***

BEST
시스템을 풀 활용하면 전작에 비해서 편의 요소가 늘어나서 더 편해지긴했죠(결의, 전함지휘, 도그마 등등...). 하지만 평소의 플레이에서 느끼는 난이도는 생존형 정신기 안걸면 터져나가는 리얼계 기체 같은거에서 느껴지는 거다 보니... 결국 시스템을 제대로 알면서 활용할 필요도 없었던 전작과 어느정도 시스템을 활용해야하는 본작이라는 점에서 체감 난이도가 갈린다고 봅니다.
18.04.22 15:48

(IP보기클릭)121.142.***.***

The메카
물론 그냥 아무생각없이 플레이 하기엔 저도 V가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종합적으로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했을때의 난이도가 이번작이 결의나 사이버스타때문에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낮아지다보니.. V보다 쉬운작품이다 라고하기엔 좀 어폐가 있는거 같아서요 그리고 사실 생각없이 플레이 한다는것도 어떻게생각하면 사이버스타때문에 이번작이 더 쉽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거고 | 18.04.22 15:51 | |

(IP보기클릭)121.142.***.***

김치4
그리고 이번작은 숙련자모드 기준으로해서그렇지 노멀모드 기준으로하면 전작마냥 리얼계 대충 던져놔도 안죽긴 합니다(...) | 18.04.22 15:52 | |

(IP보기클릭)121.128.***.***

김치4
물론 전작에 비해서 높다는 난이도는 숙련자 모드 이야기죠 ㅋㅋㅋ | 18.04.22 15:57 | |

(IP보기클릭)58.236.***.***

시스템 익숙해지면 지금의 슈로대는 난이도따위 의미 없는 수준인거 같습니다. 플레이어가 압도적으로 유리할수밖에 없는게 정신기때문인데, 적도 유동적으로 정신기 써야해요. 이것이 최후의 보루인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적이 가진 정신기 아무 의미 없잖아요. 쓰질 않으니까. xx화 중간 지원오는 적 보스가 xx이라는 정신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매우 빡세다, 이런 이야기가 나와야한다고 봅니다.
18.04.22 16:25

(IP보기클릭)222.118.***.***

x를 하고 v를 나중에 했는데 확실히 x가 압도적으로 편해진게 정신기 결의랑 특수 스킬 exc보너스, 선제공격인것 같아요 선제공격 하나만 다돌려도 쾌적한데다 exc포인트 3으로 시작하니까 이동이랑 사정거리도+1되고.. 뭣보다 v는 스킬육성한거 유지가 안돼서 넘 귀찮더라구요
18.04.22 16:37

(IP보기클릭)125.184.***.***

저도 위에 댓글처럼 슈로대는 난이도 진짜 유난히 어려웠던 몇몇 작품 제외하면 나머지는 별 차이 없는것같아요
18.04.22 16:57

(IP보기클릭)222.234.***.***

2,3,4,5번이야 그렇다치고 1번의 사이바스터는 납득하기 힘든게 초회특전 적용안하면 30화중반쯤에나 들어와서 딱히 난이도 하향의 주범이란 생각은 안들더군요... MD의 그랑존이나 V의 마징가Zero도 30화 중후반쯤 들어왔던거 생각하면 뭐...
18.04.22 16:58

(IP보기클릭)121.142.***.***

†信徒†
특전 안써도 사이버스타가 합류한 이후 스테이지들의 난이도를 하향시키죠. MD 그랑존이나 V 마징가제로가 늦게합류한다고해서 후반부 난이도하향의 주범이 아닌건 아닌거처럼 | 18.04.22 17:02 | |

(IP보기클릭)222.234.***.***

김치4
그건 맞는데 V보다 쉽다는 이유를 드는데 사이바스터가 들어간게 납득하기 힘들단 거죠 결의나 전함의 주변지휘같은건 V에 없던 시스템이니 이해가가지만 사이바스터는 특전없이는 중반부에나 들어오니 다른 슈로대만 해도 중반부쯤에 사기유닛 한둘은 존재하기에 만약에 V가 극후반까지 이렇다할 좋은 유닛이 없었다면 이해하지만 그게 아닌이상 사이바스터가 있다는게 V보다 쉬운이유에 들어가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 18.04.22 17:16 | |

(IP보기클릭)121.142.***.***

†信徒†
후반에 합류하는데도 난이도에 연관이 될수 있을정도로 사이버스타 맵병기 효율이 엄청나게 좋다고 전 충분히 이유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V에서 후반에 합류하는 유닛중에서 사이버스타처럼 편하고 빠르게 맵 정리되는 기체가 없어요 | 18.04.22 17:25 | |

(IP보기클릭)121.142.***.***

김치4
그리고 사이버스타를 굳이 난이도하향의 주범으로 넣은 이유는 아군이 잡졸 상대할때의 소모를 아예 없는수준으로 만든다는다는게 크다고 생각합니다 힘조절 맵병기로 한번 긁으면 아군이 아무런 소모없이 편하게 격추해서 기력만 올리는만큼 V의 어떤유닛도 이정도수준의 성능은 못내죠 | 18.04.22 17:27 | |

(IP보기클릭)218.48.***.***

차기작 인터패이스 배경색은 또 다시 파란색으로 돌아갈려나.... 3차z는 초록색이였다가....V애서는 파란색 X로 오니까 또 초록색 ㅋ
18.04.22 16:58

(IP보기클릭)121.178.***.***

걍 착각이신듯 제가 지금 잠깐 다시 해봣는데 비교도 안됩니다. 저런걸 다 뒤집는게 V의 사기기체와 육성 효율인데 일단 그냥 일반적인 플레이를 해도 결의고 머고 그냥 닥돌해서 ㅇ만 누르면 끝나는게 v임. 일단 스탯 찍을때 상승률이 비교가 안되는 게 젤 큼 1회차에서도 풀 스킬 + 풀 능력찍는게 우수운게 V임 야마토나 마징제로 에반게리온을 쓰면 맵병기 난사와 턴 종료 반격하면 지루할만큼 쉽고 거기다 진겟타같은 경우 나중에 각성생긴후 SP겟터하고 레이져 착용해주면 적이 공격한번 못해보고 엔딩봄. X랑 V는 그냥 비교가 안됨.
18.04.22 17:52

(IP보기클릭)175.223.***.***

PlainsWalker
회차반복하면 대부분의.작품이 난이도가 없어지다시피하니 1회차 기준으로 봐야되는데 1캐릭 올인 플레이하면 1회차에 똑같이 적이 공격도 못하는 수준되는건 똑같고 (택포 효율때문에 x가 좀더 늦는다는건 동의합니다) 레이저랑 sp겟터를 달아서 적이 아무것도 못하고 엔딩보는건 사이버스타도 마찬가지고 v 사기기체들이 사기라고 해봐야 맵 싹쓸이 사이버스타랑 비교도 안되는데다가 적턴 반격으로 격추한다고해도 풀개조에 운동성파츠달은 다하크 던져주면 파일럿을 누굴태워도 반격싹쓸이가 되죠 이번작이 택포효율이 안좋아져서 육성면에서 전작보다 안좋아진건 맞는데, 그거 제외한 모든쪽에서 x가 더 편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결의의경우 플레이해본 대부분의 사람이.인정한 사기정신기인데 그걸 무시하고계신 시점에서 솔직히 의문이들기도하고 | 18.04.22 17:58 | |

(IP보기클릭)121.142.***.***

김치4
난이도를 논할때는 난이도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요소들을 종합해서 판단을해야지 한가지가 있으니 나머지는 무시해도 된다고 하면 안됩니다 당장 특정 한캐릭만 육성해서 플레이하면 다른걸 무시해도 될정도로 쉽다 라고한다면 오히려 텐션레이저의 효율이 V의 EXC레이저의 효율보다 월등히 뛰어난 3차Z천옥편이 V보다도 쉬운 난이도의 작품이 되버립니다 또한 ps용 알파의경우 육성시스템이 없으니 난이도가 어렵다 라고 볼수 있게 되버립니다 결국 난이도를 논할때는 한가지만이아닌 여러가지요소로 판단해야되는데, 저는 X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V보다 더 많기에 난이도가 더 낮은거 같다고 했을 뿐입니다. 당연하지만 V가 X보다 택포에의한 육성효율이 좋다는것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만 그걸 제외한 여러가지 부분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얘기하는거죠. | 18.04.22 18:10 | |

(IP보기클릭)121.178.***.***

김치4
사이버스타 뽕 제대로 맞으셧네 님은 그렇게 느꼇을지는 몰라도 대체로 사이버스타가 후반에 딜이 많이 빠진다는게 중론인데... 마징가제로,진겟타,야마토보다 사기라고 자신있게 말씀하시네..-0-; 그리고 사이버스타 딜로만 엔딩까지 1턴킬이 가능하다고요? 하지도 않고 말하지말고 한번 해보시고 말해주시길. | 18.04.22 18:27 | |

(IP보기클릭)175.223.***.***

워커
하지도 않고라뇨 실제로 해보고 하는말인데 기본성능이 전작기체보다 딸리긴 합니다만 대신 딜을 올릴수있는 시스템이 좀더 추가되서 실질적으로 사이버스타 하나로 아무문제없이 밀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의 그 기체들보다 이번작의 몇몇 기체가 더 대미지 높게 뽑는다는건 알고계시는지.. 물론 전작보다 시스템을 좀더 활용해야 난이도가 쉬워지니 생각없이 하기엔 v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게임 난이도 논하는데 있는시스템을 활용하는건 당연하죠 이번작은 전작보다 격투 사격수치를 높게 가질수있어서 실질적인 대미지가 상당히 높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특정기체가 강하니 다른걸 무시해도 된다고하면 3차z천옥편이나 심지어는 임팩트조차도 쉬운작품이 되버립니다 여러가지요소를 다 생각해보고 난이도를 논하는게 맞죠 | 18.04.22 18:34 | |

(IP보기클릭)220.76.***.***

워커
음..근데 사이버스타 딜이 많이 구린가요? 얘보다 딜 강한얘는 극 최후반에나 추가되는 몇수준이라 중후반까지 딜도 책임지다가 후반에 몇몇에게 좀 밀린다는 평가정도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 18.04.22 18:35 | |

(IP보기클릭)222.234.***.***

김치4
자꾸 사이바스터 섬멸능력 언급하시는데 확실히 사이바스터의 이동 후 사용가능 광범위 피아식별 맵병기가 편하고 강력한건 사실입니다만 V에도 유니콘이나 나데시코등 강력한 맵병기를 가진 유닛들 많습니다 단지 이동 후 사용이 불가능하다는건데 EXC 시스템 덕에 자리 잡는게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구요.. 특히 나데시코는 그런 광범위 맵병기를 2개나 보유하고 있구요 그리고 난이도에 연관있는 요소를 종합해서 판단해야된다는 분이 왜 초반부 난이도는 쏙 빼놓고 이야기하시는지... 스토리 시작 부터 슈로대 전함사상 최강이라는 야마토를 달고시작하는 V와 달리 X는 그나마 10화 좀 넘어서 그렌라간 합류하기 전까진 쓸만한 전함이나 슈퍼계로봇도 없고 이번에 나름 슈퍼계라고 참전한 와타루는 내구력면에선 솔직히 리얼계 수준이고... 솔직히 마징가 합류하는 20화 초중반 전까진 V보다 힘들었습니다 | 18.04.22 18:37 | |

(IP보기클릭)175.223.***.***

†信徒†
초반부를 빼놓고 논할거면 글에 초반부는 v가 더 편하다는걸 빼놓고 얘기하진 않았겠죠 실제로 초반부는 저도 x가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20화즈음부터 v와 별 차이없다가 네모가 결의가생기면 오히려 더 편해지는데 종합해서 봤을때 초반부보단 후반부가 더 쉬운게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하는겁니다. | 18.04.22 18:40 | |

(IP보기클릭)121.178.***.***

†信徒†
동감해요. 우리편이 강해지는 속도가 비교가 안됨 그냥 쾌속전진임 V는 | 18.04.22 18:41 | |

(IP보기클릭)175.223.***.***

슈우로가
48화 이전까진 딜적인 면에서도 크게 안밀리는 최상위권 딜입니다 오히려 사이버스타 딜 밀린다고 하신분이 진짜로 해보고얘기하는건지 궁금할정도인데 | 18.04.22 18:42 | |

(IP보기클릭)121.178.***.***

김치4
아무리 결의가 사기라고 해도 V 사기기체들과 택포효율을 뛰어넘지 못한다고 생각함. 후반부도 v가 더쉬움. 1회차 기준 강력한 기체들 갯수 자체가 다름. 거기다가 그리고 딜 말씀하셧는데 제가 알기로 그렌라간이 모든 버프와 한번쓸수 있는 도그마 합해서 최대 20만대미지임 근데 진겟타는 한번 쓸수 있는 도그마 안해도 20만 넘음. 게다가 각성이 있음 전함이 가까이 다가와서 재동해줄 필요없고 평균딜은 비교도 안됨. 그리고 X 최후반에나 쓸수 있는 마징가제로는 훨씬 전에 나오고 윗분이 언급햇듯이 처음 등장하는 야마토는 최종화에서조차 개조하나 안해도 잘만 써먹는 엄청난 스펙임 | 18.04.22 18:49 | |

(IP보기클릭)175.223.***.***

워커
진겟타가 20만이 넘었던가요.. 그보다 그렌라간은 그냥 20만이아니라 25만입니다 그리고 제가 글에서 얘기하는건 시스템을 종합해봤을때의 얘기인거지 v는 별 신경안써도 강한기체 대충 굴리면서 깨면된다는점은 저도 공감합니다. 제가하는말은 신경 쓰면 쓸수록 x가 더 쉬워진다는 얘기죠 | 18.04.22 18:52 | |

(IP보기클릭)121.142.***.***

김치4
집에 오자마자 해봤는데 진겟타는 최종화 아마쿠사에게 21만까진 나오는군요 | 18.04.22 21:40 | |

(IP보기클릭)220.76.***.***

갠적으로 이번작은 전작보다 적들의 공격력이 강하고 명중률이 높아다고 느껴져 전작보다는 좀더 조작을 하게 되더군요. 아마 결의 없애고 적턴이나 행동종료후 정신기 사용금지이거나 선견을 없앴다면 꽤 다른 느낌이었을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번작은 성과야 어찌됬든 고난이도모드를 따로 만들어서 고객니즈를 맞춰주려 했던 부분은 맘에 드네요.
18.04.22 18:40

(IP보기클릭)175.223.***.***

슈우로가
저도 난이도 전작보다 낮다고 얘기하고는 있지만, 결의없으면 아마.그소리 쏙 들어갈겁니다. 결의의 존재자체가 좀 말이 안되는 수준이긴해요 그리고 전작에비해 신경써야지만 난이도가 낮아지는것도 맞긴 합니다. 이번작이 전작보다 최대대미지가 높은데, 그 이유가 귀찮은 전술지휘와 주변지휘의 풀중첩 때문이니 신경쓸건 여러모로 많죠 | 18.04.22 18:43 | |

(IP보기클릭)121.157.***.***

v가 하도 쉽다 쉽다 해서 제가 1회차 무개조 무육성 제한플레이를 아무 생각 없이, 신규 시스템(exc)도 전혀 안 쓰고 진행하다가, 40화 정도부터 sr포인트 획득이 너무 힘들어져서 결국 1화부터 재시작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재시작 하고서는 격추수 잘 몰아주고 exc 시스템에 익숙해지면서 하니까 무개조 무육성 해도 수월하게 클리어되더군요. 시스템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난이도를 결정하는 건 v도 마찬가지였어요. 게다가 x의 숙련자 난이도는 아군 정신기가 어느 정도 갖춰진 이후부터 노멀 난이도나 v 때보다 아무 생각 없이 하기가 오히려 더 좋아지는 면이 있죠. sr포인트 조건이 없어서요. 이래저래 저도 x가 더 어렵다는 생각은 잘 들지 않았어요... 비슷하다고 생각했지. 혹시나 해서 말하자면 그렇다고 저는 슈로대 난이도에 별 불만은 없습니다... 저는 슈로대의 장점 중 하나가 자율적인 난이도 조절이라고 생각하니까요.
18.04.22 18:48

(IP보기클릭)175.223.***.***

5aphine
저도 뭐 딱히 난이도에 불만이 있어서 이런글을 쓴건 아닙니다. 오히려 v때는 좀 무성의한 난이도였다면 x는 성의있는 난이도라는게 맘에듭니다 | 18.04.22 18: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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