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톤 루크 이야기도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안톤은 4년을 돌았고 루크도 2년되어가는데
유저들이 해당 컨텐츠에 고이다 못해 썩어서 이미 컨텐츠 자체를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소화시키고 배설한 후이기 때문에
안톤쩔 루크쩔에 대해서 어느정도 현실적으로 심리적으로 타협한 게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마수를 필두로 해서 앞으로 나올 컨텐츠도 다 이렇게 쩔 위주로 흘러간다면
과연 우리는 이 게임에서 어떤 재미를 얻을 수 있을까
하는것에 대해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싱글 안톤과 싱글 루크도 분명 해당 문제에 대한 개발진과 띵진의 고민에서 나온 것이라 보는데
욱성욱 취임 이후 다시 뒤로 돌아가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쩔은 분명 시스템적으로 막기 어려운 측면도 있고 유저들이 타협하고 수긍하는 측면도 있습니다만
이런 추세라면 내가 노력하고 다른사람과 협동하면서 처음 컨텐츠에 도전하면서 얻는 긴장과 설렘과 흥미진진함을 잃어버리고
일단 쩔로 우선 보상을 챙기고 보는 풍속만 만연할까 걱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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쩔은 사실 무조건 막는게 맞습니다. 고인물 유저들이야 1초도 아까워서 쩔을 받는다고 치지만 10년전에도 그랬듯이 쩔만 받았던 신규 유저들은 패턴은 커녕 게임의 기본지식도 모르며 캐릭터의 이해도 제로에 가깝습니다. 이는 신규 유입 유저들은 게임의 재미를 전혀 못느끼며 정착하지 못하고 접게되는 원인이 됩니다. 던파의 추후 나아가야할 방향은 다캐릭을 키우도록 권장을 하되 모든 컨텐츠들은 얼탱이없는 고증폭, 고강화를 권장하는걸 막아야 합니다. 타게임과 달리 피로도를 다쓰면 거의 암것도 못하는 똥 시스템이 있기때문에 다캐릭을 키우도록 더 다양한 시스템이 나와야 합니다. 고인물들만 계속 남게되면 게임은 썩게되는건 게임역사가 말해줍니다. 당장 다른 동네 게임들만 보면 신규유저들이 오면 환영하는 게임이 있는반면 썩어버려서 신규유저들 제발 안왔으면 좋겠다는 게임들도 있습니다 정공겜 던파 소리에서 정공겜 망파 소리가 추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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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겜에서 던파하던사람 극혐하는 사유가 쩔이랑 공제 였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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쩔은 사실 무조건 막는게 맞습니다. 고인물 유저들이야 1초도 아까워서 쩔을 받는다고 치지만 10년전에도 그랬듯이 쩔만 받았던 신규 유저들은 패턴은 커녕 게임의 기본지식도 모르며 캐릭터의 이해도 제로에 가깝습니다. 이는 신규 유입 유저들은 게임의 재미를 전혀 못느끼며 정착하지 못하고 접게되는 원인이 됩니다. 던파의 추후 나아가야할 방향은 다캐릭을 키우도록 권장을 하되 모든 컨텐츠들은 얼탱이없는 고증폭, 고강화를 권장하는걸 막아야 합니다. 타게임과 달리 피로도를 다쓰면 거의 암것도 못하는 똥 시스템이 있기때문에 다캐릭을 키우도록 더 다양한 시스템이 나와야 합니다. 고인물들만 계속 남게되면 게임은 썩게되는건 게임역사가 말해줍니다. 당장 다른 동네 게임들만 보면 신규유저들이 오면 환영하는 게임이 있는반면 썩어버려서 신규유저들 제발 안왔으면 좋겠다는 게임들도 있습니다 정공겜 던파 소리에서 정공겜 망파 소리가 추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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