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블레이드 스킬 정보와 전체적인 선택 가이드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아이덴티티와 특화 스탯
블레이드의 아이덴티티는 "블레이드 아츠"로 스킬이 명중할 때 블레이드 오브 게이지를 획득하고 오브 게이지가 1개 이상일 때 Z키를 눌러 블레이드 아츠 상태로 돌입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오브의 갯수에 따라 발동된 블레이드 아츠의 효과가 달라지며 이 상태에서 일시에 블레이드 오브를 소모하여 공격기술인 블레이드 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오브 발동 시 오브 개수에 따라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브 1개
이동속도 10% 증가, 공격속도 10% 증가, 공격력 10% 증가, 발동 순간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각성기, 이동기, 기상기 제외)
오브 2개
이동속도 10% 증가, 공격속도 15% 증가, 공격력 20% 증가, 발동 순간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30% 감소(각성기, 이동기, 기상기 제외)
오브 3개
이동속도 10% 증가, 공격속도 20% 증가, 공격력 30% 증가, 발동 순간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50% 감소(각성기, 이동기, 기상기 제외)
특화스탯 효과
특화 1당 버스트 피해량 0.114% 증가
특화 1당 아츠 게이지 회복량 0.132% 증가
특화 1당 블레이드 아츠 발동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0.059% 증가
특화 1당 각성기 피해량 0.071% 증가
전체적으로 특화스탯을 올려서 볼 수 있는 이득이 많은 편으로 볼 수 있으며 직업 전용 각인서 사용 시 최적화된 오브 수급과 블레이드 아츠 발동을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특화 스탯 투자가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고레벨 블레이드분들의 특화스탯 투자를 확인 해 보면 250~800까지 고르게 퍼져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직업 전용 각인서인 "잔재된 기운" 의 사용 유무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사용하는 블레이드 분들로 다시 좁혀보면 700~800의 높은 특화스탯 투자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사용하지 않는 분들의 경우 250~500정도의 특화스탯을 선호하고 계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직업전용 각인서
1. 잔재된 기운
명품 상점에서 40만 실링으로 구입 가능한 각인서로 블레이드 아츠 발동 후 Z키를 눌러 사용 가능한 블레이드 버스트 사용 시 버스트가 발동한 단계에 따라 공격/이동속도 5%, 공격력 10, 20, 30%의 증가를 받을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모습은 30초마다 2.1개 이상의 블레이드 아츠를 발동시키고 버스트를 사용해 잔재된 기운을 최대한 3단 버프상태로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700~800 혹은 그 이상의 특화스탯 투자가 필요하며 대부분 특화에 높은 스탯을 투자하기 위해 신속 스탯을 포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잔재된 기운 사용 시 반대편 각인에는 원한 2~3 또는 기습의 대가가 많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버스트 제로
실리안의 지령 시련의 회랑을 통해 안타레스 주화를 수급하고 주화 700개당 1개의 버스트 각인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각인 완료에 총 100개의 버스트 각인서가 필요하며 지령서 3개 당 약 7200~7500개의 안타레스 주화 수급이 가능하므로 직접 작업한다면 약 9일정도 소요됩니다.
블레이드 아츠 발동 후 남아있는 오브에따라 블레이드 버스트의 피해량과 효과가 달라지는데 단 1개의 구슬만 남아있어도 3개가 남아있을 때와 동일한 수준의 피해량을 낼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블레이드분들이 시도한 결과를 공유해주신 것을 종합해보자면 "다소 아쉽다" 입니다. 블레이드 버스트의 딜링이 준수한 편이지만 장비레벨 상승 후 제련효과를 받는 여타 스킬과 비교하기에는 다소 손색이 있기 때문에 다른 좋은 각인서들과 경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보입니다.
■ 스킬정보
서프라이즈 어택
서프라이즈 어택 기본 효과
서프라이즈 어택 3단계 트라이포드 검풍잔영 효과
서프라이즈 어택 3단계 트라이포드 잔인한 공격 효과
어퍼 슬래쉬
어퍼 슬래쉬 날카로운 공격 효과
어퍼 슬래쉬 대형 회오리 효과
윈드 컷
윈드컷 기본 효과
윈드컷 두터운 검기 효과
폴스타
폴 스타 기본 효과
폴스타 문 스타 효과
많이들 마스터해서 사용하시는 괜찮은 기술. 발동이 빠르고 판정이 좋은편이라 저도 좋은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핀 커터
스핀 커터 기본 효과
스핀 커터 트리플 스핀 효과
스핀 커터 킹 스핀 효과
주로 이동기로 많이 사용하십니다. 쓴다면 4~7포인트만 찍어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블레이드 댄스
블레이드 댄스 기본 효과
블레이드 댄스 마무리 강화 효과
블레이드 댄스 난도질 효과
이번에 버프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영혼강탈의 선택을 통해 40% 확률로 오브 반 개를 한번에 수급이 가능합니다. 마스터 비율이 많이 올라간 기술입니다.
다크 악셀
다크 악셀 어퍼 악셀 효과
다크 악셀 하이 악셀 효과
다 찍어서 쓰시면 레이드몬스터를 타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상당히 매력적인 기술인데 막상 찍어서 써 보면 자꾸 보스몬스터의 뒤가 아니라 범위공격 방향으로 넘어가서 곤혹스러울때가 있습니다.
소울 앱소버
소울 앱소버 반가르기 효과
소울 앱소버 강력한 찌르기 효과
거의 모든 블레이드분들이 마스터하는 기술인 소울 앱소버입니다. 전설장비 12강 제련효과도 좋습니다.
데스 센텐스
데스 센텐스 기본 효과
데스 센텐스 회심의 일격 효과
데스 센텐스 폭발 효과
발동 판정 모두 좋은데... 다른 좋은 기술이 많아 상대적으로 묻히는 기분이 드는 기술입니다.
트윈 쉐도우
트윈 쉐도우 기본 효과
트윈 쉐도우 십자 공격 효과
트윈 쉐도우 전진 후퇴 효과
어스 슬래쉬
어스 슬래쉬 기본 효과
어스 슬래쉬 도약 공격 효과
어스 슬래쉬 대지 폭발 효과
워로드의 라이징 스피어처럼 끝까지 다 찍어서 대지폭발을 쓰면 누적 무력화가 엄청 좋아집니다. 이후 무력화가 중요한 레이드가 나온다면 선택을 고민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헤드 헌트
헤드 헌트 기본 효과
헤드 헌트 퀵 헌트 효과
헤드 헌트 다운 헌트 효과
문라이트 소닉
문라이트 소닉 기본 효과
문라이트 소닉 지속력 강화 효과
문라이트 소닉 전진 공격 효과
대부분의 블레이드분들이 마스터하는 또 다른 기술입니다. 백어택이 불가능하다는 부분 제외하면 기본 피해, 계수, 판정 모두 좋습니다.
터닝 슬래쉬
터닝 슬래쉬 기본 효과
터닝 슬래쉬 집중 공격 효과
터닝 슬래쉬 트리플 턴 효과
마엘 스톰
지속시간이 짧기는 하지만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되는 버프기술입니다. 오브조절을 쓰고 포인트 블랭크(각성기)를 날려주시면 레이드 초반 빠르게 구슬 수급이 가능해집니다.
페이탈 웨이브
페이탈 웨이브 기본 효과
페이탈 웨이브 더블 웨이브 효과
페이탈 웨이브 데스 웨이브 효과
애매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막쓰기는 좋은데 전체적인 성능에서 약간 아쉽습니다.
블리츠 러시
블리츠 러시 기본 효과
블리츠 러시 쉐도우 러시 효과
블리츠 러시 듀얼 블리츠 효과
슈퍼차지가 없어도 쓸만한 차지기술입니다. 끝까지 다 찍어서 듀얼블리츠 쓰시면 생각보다 많이 높은 화상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이드 스트라이크
보이드 스트라이크 기본 효과
보이드 스트라이크 블랙 익스플로전 효과
보이드 스트라이크 블랙 디멘션 효과
성능 자체는 괜찮은데 굳이 스킬포인트를 여기 찍기 아까운 그런 기술입니다. 7개만 찍어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성기 1. 플래시 블랭크
각성기 2. 블레이드 어썰트
스킬 투자의 경우 8월 14일 밸런스 조정을 통해 블레이드의 스킬들이 전체적으로 PVE 대미지 증가와 일부 스킬에 대한 추가 조정이 있었습니다. 그 뒤 블레이드 댄스 채용이 많이 늘어났다고 보고 있으며 6개의 스킬을 10포인트 주기보다는 5개의 스킬에 10포인트 투자 후 3개의 스킬에 7포인트 투자를 하는 5m777 빌드가 많이 보입니다. 다만 잔재된 기운을 사용하면서 마엘스톰을 빼 버리고 동시에 6m44 빌드를 쓰는 빌드 역시 최근 사용 하시는 분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느쪽이든 대부분의 블레이드분들이 마스터하는 기술은 "문라이트 소닉", "소울 앱소버", "폴스타", "터닝 슬래쉬" 정도로 압축해볼 수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블레이드 댄스" 역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십니다. 7포인트 투자로 멈추는 가장 대표적인 기술로는 "보이드 스트라이크", "마엘스톰"이 대표적입니다. "스핀커터" 역시 5m777 또는 6m44 모두 채용되어 7 또는 4포인트에서 멈추고 이동기 겸 백어택 보너스 유발용으로 사용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스킬빌드를 제가 직접적으로 추천해드리기에는 아직은 제련 단계와 각인선택에 따라 많이 갈리는 편이고 최근 추가되는 컨텐츠별 선호 스킬이 다시 나뉘기때문에 많은 분들의 정보 공유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데모닉도 조만간 정리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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