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지는 나는데 잘 쓰긴 힘든 무기,
회피방어 부실해서 툭하면 맞고 굴러가기 좋은 무기,
이 무기의 최고 공략팁은 차지액스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알려진 무기.
이른바 슬래시액스의 운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썰을 풀어 보고자 합니다.
근데 다 쓰고 보니 간략하지 않네요. 쩝....
여튼 슬래시액스의 평을 요약해보면,
-DPS는 나쁘지 않은 것 같지만 공격을 피하기가 힘들어 물약 먹느라 딜 타임이 줄어든다.
-회피성능, 회피거리 없이는 사용하기 힘든 무기다.
-속성해방찌르기는 있으나 마나한 기술이다.
대체로 생존력의 부재, 한방기의 무력감에 대한 불만이 많은데요.
그럼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슬래시액스의 개요
슬래시액스는 아시다시피 두 가지 모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끼모드에서는 긴 사거리로 견제역할을 하고,
기회가 보일때 검모드로 파고들어서 강력한 공격을 퍼붓게 되는 그런 무기인데요.
개인적으로 슬래시액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포지셔닝' 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치고 빠지기 위한 적절한 위치선정.
이걸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의도한 바 대로 물 흐르듯이 모드변환과 회피를 할 수 있도록 숙련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한 모션들이 구비되어있지만 막상 손에 익기 전까진 활용하기도 힘들고 어떤 상황에 사용해야할지도 모르겠고
아몰랑 검모드 우다다하다가 데굴데굴 굴러가는게 일상다반사가 되어버리지요.
개인적으로 난이도 높은 무기라고 생각되는데 장비선택의 액션 프리뷰에서는 초보자 추천이 별두개인데다 영상도 허공에 삽질하는 ㅂㅅ같이 나와서
슬래시액스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상당히 혼란스러우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도끼모드
모션
발도공격 or 가로베기(△)
- 납도상태에서 △키를 누르거나 발도상태에서 스틱 중립으로 △키를 누르면 낮은 타점의 공격을 합니다.
돌진베기(L스틱 전진 + △ or ○, 휘두르기를 제외한 도끼 공격중 L스틱 전,좌,우 + ○)
- 전진하며 찌르기. 도끼모드에서 가장 낮은 공격력을 가졌지만, 슬래시액스 모든 공격의 시작점.
베어올리기(△+○, 가로베기 or 돌진베기 이후 △)
- 높은 타점을 공격할 수 있지만 약간 긴 후딜. 세로베기를 위한 연계기.
세로베기(베어올리기 이후 △)
- 수직으로 내려치는 공격. 도끼모드 평타중 가장 강력합니다.
베어내리기(휘드리기를 제외한 공격 이후 L스틱 후진 + ○)
- 뒤로 두걸음 물러나며 공격. 공격보다는 위치이동을 통한 회피, 위치변경 기술.
휘두르기(○)
- 검모드 현자타임을 책임지는 도끼모드의 희망. 강력한 후려치기 변형베기로 이어지는 연계기.
후려치기 변형베기(휘두르기중 R2)
- 도끼모드의 꽃입니다. 막강한 딜량을 자랑하지만 꽤 전진하고 시전 시간도 길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쓰기엔 적절하지않습니다.
리로드(검모드게이지가 파란색일때 R2)
- 검모드 게이지를 상당량 충전합니다. 물론 병을 교체하는 동작이 길어서 아주 좋은 표적이 됩니다.
운용
도끼모드는 딜링보다는 견제에 중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납도하고 뛰어다니다가 발도공격으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발도상태라도 이동이 크게 느리지 않고 움직임도 유연하며 구르기 후 검모드로 변환공격이 아주 빠른 편이라 발도상태의 이득이 큽니다.
도끼모드에서는 공격 후 회피가 좌우로는 스텝, 전후로는 구르기 입니다.
그러므로 공격은 몬스터의 정면이 아니라 측면을 돌진베기나 구르기 후 가로베기로 빠르게 찔러 들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정면으로 들어가면 회피성능이나 회피거리 스킬이 없는한 절대로 몬스터의 돌진기술을 좌우 스텝으로 피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들어갔을때 위치가 좋다. 그러면 공격을 이어가고,
약간 위치가 안맞다. 그럴땐 좌우 스텝이나 돌진베기, 베어내리기 로 위치를 조정해서 공격하고,
곧 공격이 들어올 것 같다. 이럴땐 앞이나 뒤로 굴러서 피해주시면 됩니다.
콤보는 돌진베기로 들어갔을때,
△ 키만 연타한다면 가로베기 - 베어올리기 - 세로베기 - 가로베기
이런 무한 루프를 돌게 되는데요.
실전에선 이것만 마구 쓰게 될일은 없습니다. 실상 한번 들어갔을떄 공격할 수 있는 기회는 많아야 2~3번이죠.
게다가 이걸 연타할 수 있는 기회라면 차라리 휘두르기 를 사용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추천 콤보로는 돌진베기 or 가로베기 - 베어올리기 - 세로베기 입니다.
돌진베기 후 △+○ 커맨드를 입력해서 가로베기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세로베기를 빨리 쓰기위한 콤보지요.
그리고 돌진베기 or 가로베기 - 휘두르기 - (두번째 휘두르기를 하기 전에)세로베기 입니다.
앞의 콤보보다 더 빨리 세로베기를 쓸 수 있는 콤보인데요.
베어올리기를 쓸지, 휘두르기를 쓸지는 두 기술이 타점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휘두르기 - (두번째 휘두르기를 하기 전에)후려치기 변형베기 - 검모드 콤보
운좋게 때마침 몬스터가 내 앞에 좋은 자리에서 다운 됐을때 콤보인데요.
후려치기 변형베기로 강력하게 한방 먹이고 칼질을 시작할 수 있는 콤보입니다.
마지막 변형베기가 머리에 정확히 꽂히는 거리를 숙달하는게 중요합니다.
한가지 팁으로는, 휘두르기를 제외한 콤보를 사용중에 L스틱을 좌측, 우측으로 기울이고 있으면 그 방향으로 조금씩 틀면서 콤보를 이어나갑니다.
도끼모드 운용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언제든지 구를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한방이 강력한 무기가 아니기 때문에 연타를 해야 딜이 나오지만
연타의 마수에 빠져 구를 타이밍을 놓치면 무조건 맞게됩니다.
몬스터의 패턴도 어느 정도 파악해야하고 눈치도 많이 봐야하는 무기죠.
검모드
모션
발도공격 or 세로베기(△)
- 검모드 운용의 핵심. 약간 전진하며 공격하고 발도상태에서 L스틱을 전진하며 공격하면 스틱 중립상태보다 조금 더 전진하며 공격합니다.
좌 베어올리기, 우 베어올리기(세로베기 이후 △, △)
- 슬래시액스의 호쾌함을 책임지는 세로베기의 연계기. 우 베어올리기는 세로베기로 전진한 거리만큼 뒤로 물러서기 때문에 위치를 바로 잡기에 좋습니다.
2연베기(○)
- 검모드 운용의 핵심2. 고출력 게이지 상승폭이 큽니다.
비천연격(2연베기 이후 ○)
- 고출력 게이지 상승폭이 가장 크고, 착지시 공격은 검모드중 가장 강력하지만 시전속도가 늦어 피격위험이 큽니다.
변형베어내리기(공격 이후 L스틱 후진 + R2)
- 뒤로 크게 물러나며 서 있던 자리에 도끼로 회전베기를 합니다. 위력도 도끼모드의 베어내리기보다 강력합니다. 검모드 생존력의 핵심.
속성해방 찌르기(△+○)
- △ 키를 연타하여 폭발시킵니다. 도중에 연타를 멈추면 폭발시키지않고 검을 거둡니다. 2연베기나 비천연격 후에 커맨드를 입력하면 빠르게 시전합니다.
간단 속성해방 피니쉬(속성해방 찌르기중 L스틱 후진 + △)
- 속성해방 찌르기를 빨리 끝내는 커맨드. 빨리 끝낼수록 속성해방 폭발데미지는 적습니다.
운용
주 모드이다보니 할말이 좀 많습니다.
여튼 검모드는 굉장히 공격적인 인파이팅 모드입니다.
공격 후 회피가 전후좌우 모두 스텝이지요.
구르기로 자세를 무너뜨리는게 아닌. 스텝이라는 얘기는 회피 후. 곧바로 공격으로 이어나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거리가 짧아 피격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적당한 딜링 후 도끼모드로 변환하여 빠지는 것의 숙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슬래시액스의 생존력 부재에 대한 불만은 대부분 검모드에서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우선, 검모드 딜링의 핵심은 빨리 고출력 상태를 발동시키는 것입니다.
고출력 상태가 아닐때의 검모드는 공속이 조금 더 빠를뿐 도끼모드와 크게 다르지 않는 딜량을 가집니다.
그러므로 굳이 약점부위가 아니더라도2연베기와비천연격을 적중시켜서 빠르게 고출력 상태를 발동시켜야합니다.
도끼모드에서 적절한 기회를 잡았다면 바로 검모드로 변환하여 공격에 들어갑니다.
도끼모드의 공격 후 L스틱을 전진하며 변환하거나 구르기 후 변환하면 두걸음 내딪으며 세로베기를 합니다.
사거리가 비교적 짧은 검모드의 단점을 상쇄하는 순식간에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기술이지요.
이렇게 파고 들었을때 가장 중요한 점은,
몬스터와 마주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만약 마주보고 있다면 꼭 위치를 몬스터의 측면으로 고쳐서 공격을 이어나가야합니다.
도끼모드에서 서술했다시피 회피 스킬없는 스텝으로는 돌진을 피할 수 없습니다.
검모드에서는 세로베기와 2연베기가 핵심입니다.
△ 와 ○ 키로 시전하는 첫 타이기도 하고 데미지도 나쁘지 않으며 타격 이후 빠르게 스텝을 밟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이렇게 세로베기 or2연베기 - 스텝 -세로베기 or 2연베기 - 스텝으로 위치를 몬스터의 옆통수로 고쳐가며 빠질 순간을 노려야합니다.
당연히 확실한 기회라면 세로베기 - 좌 베어올리기, 우 베어올리기 - 2연베기 .... 콤보가 들어가도 좋습니다.
이렇게 간을 보다가 몬스터가 기술을 시전할 조짐이 보인다면,
도끼 변형베기를 쓰고 앞이나 뒤로 구르거나,
변형베어내리기로 빠져나가야 합니다.
변형베어내리기는 이동거리가 비교적 긴 편이라 회피와 딜을 동시에 할 수 있지요.
하지만 후딜이 조금 긴편이라 절대로 몬스터와 마주보고 쓰면 안되는 기술입니다.
스텝을 잘 밟아왔다면 안전하게 옆으로 빠질 수 있을 겁니다.
빈 공간에 달려들다가 도끼에 맞고 경직 걸리는 몬스터의 모습도 종종 보게됩니다.
그리고 검모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검모드 게이지 관리입니다.
신나게 썰다 게이지가 오링나면 제 자리에 움직이지도 못하고 도끼로 자동 변환합니다.
딱 맞기 좋은 타이밍이죠.
그러므로 폭딜기회가 오더라도 항상 검모드 게이지를 주시하며 공격해야하고,
검모드 공격의 종료는 변형베기나 변형베어내리기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두 공격은 적중 여부에 관계없이 검모드 3타 정도에 가까운 분량의 검모드 게이지를 회복시켜줍니다.
혹은 검모드 상태에서 구르기로 빠져나와야할 상황일때, 구르면서 R2를 눌러 도끼변형베기를 사용하면
검모드 게이지도 회복하고 도끼변형베기 동작이 전진 동작이라 좀 더 먼 회피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R2를 연타해서 변형베기만 난무하면 검모드 게이지 회복량이 소모량보다 크기 때문에
게이지가 계속 차오르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검모드 콤보는 세로베기 - 좌 베어올리기, 우 베어올리기 - 2연베기 - 비천연격 입니다.
헌터노트에도 나오는 공식 콤보이며, 슬래시액스 싫어하는 사람도 이 콤보는 좋아할겁니다.
베는 기분도 좋고 폭딜에도 좋습니다.
우 베어올리기에서 2연베기로 이어 질때는, 2연베기가 우측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검을 좌에서 우로 베는 모션이 추가되는데요.
이것 역시 세로베기 절반가량의 데미지를 주는 공격이고, 예리도를 소모하지만 검모드 게이지는 소모하지 않는 보너스 타격입니다.
마지막 비천연격은 기호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비천연격으로 마무리하고 △ 키로 콤보를 이어가면 세로베기를 생략하고 콤보가 들어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후딜도 길기때문에 후딜은 스텝으로 스킵하고 콤보를 이어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비천연격으로 마무리 짓고 변형베어내리기로 빠져야 할 상황도 있으니 이에 맞게 대처하시면 됩니다.
추천 콤보로는 세로베기 - 2연베기입니다.
총 3타만 날리기 때문에 검모드 게이지와 예리도 소모가 적고,
세로베기에는 전진하는 특성이 있는데 2연베기에는 물러서는 특성이 있어 말뚝딜에 좋습니다.
굳이 비천연격을 쓰지않고 고출력 게이지를 빠르게 모으기에도 좋은 콤보입니다.
도끼모드와 마찬가지로, 검모드에서도 콤보중에 L스틱을 좌우로 기울이면 그 방향으로 조금씩 틀면서 공격을 이어갑니다.
속성해방찌르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애증의 기술이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술이라 따로 다루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속성해방찌르기는 봉인기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저는 애용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속성해방찌르기는 나는 타점이 일정한데 몬스터는 가만 있어주질 않죠. 그래서 제대로 전타를 먹이기 힘듭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영거리 해방찌르기.
이 기술은 끝까지 폭발시킨다면 한점에 500 가량의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아주 강력한 기술이죠.
영거리 해방찌르기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은 다운상태에서 일어나려는 순간입니다.
몬스터가 다운상태에서 일어났을때 기지개를 편다면 끝까지 터뜨려주면 됩니다.
뒤이어 포효한다면 속성해방찌르기의 끔찍한 후딜을 끊어줘서 고맙죠.
만약 일어나서 바로 포효나 공격하려한다면 폭발시키고 내려오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매달린 상태에서 몬스터의 움직임을 계속 주시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매달려 있다 튕겨나가는건 전혀 문제될게 없어요. 정작 가장 중요한 주의점은 끝까지 폭발시킨 후의 굉장히 긴 후딜입니다.
귀마개나 부동 복장 믿고 끝까지 터뜨리고 내려오면 후딜 중에 분노상태에 돌입해있는 역전고룡한테 돌진맞고 수레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귀마개든 부동 복장이든 영거리 해방찌르기중 포효한다면 위험신호이니 일단은 끊고 내려오는게 최선입니다.
여튼 속성해방찌르기가 이번 업데이트에서 버프된다고 하니 기대중입니다. 개껌 땡큐.
추천 스킬
집중
이건 누가 뭐라해도 1순위로 추천할 수 밖에 없는 스킬입니다.
집중 1은 없는 것과 전혀 차이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지만
집중 2부터는 확연히 다릅니다.
집중 1은 세로베기 - 좌 베어올리기, 우 베어올리기 - 2연베기 - 비천연격 콤보를
모두 적중하거나 2연베기 두번, 비천연격 한번을 적중해야 고출력 게이지가 가득 차지만,
집중 2는 2연베기 - 비천연격 콤보만 해도 가득 찹니다.
집중 3은 세로베기, 좌 베어올리기, 우 베어올리기만 해도 게이지 차오르는게 눈에 띄는 정도지요.
적어도 2레벨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
강화지속
기본적으로 고출력 상태가 발동되면 45초의 타이머를 가집니다.
강화지속은 고출력 상태의 유지시간을 연장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스킬 레벨별로 1.1배, 1.2배, 1.3배 이므로 49.5초, 54초, 58.5초 로 연장되겠지요.
딱히 큰 차이는 없어보이시겠지만 써보시면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기껏 채워서 뭣 좀 하려면 꺼지는 고출력 상태 보면 좀처럼 빼기 힘든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선호하는 스킬이고, 양양의 호석으로 2레벨을 씁니다만, 슬롯 여유가 있었다면 고양주 껴서 무조건 3레벨은 했을겁니다.
장인
검모드에서는 예리도 소모가 2배가 됩니다.
장인 스킬을 써서 흰예리를 나오게 하셔도 좋고, 강인주를 이용해서
예리도 소모를 막으셔도 좋습니다.
회피성능, 회피거리
개인적으로는 쓰지않습니다.
아직 세팅해보진 않았구요. 회피복장으로 어떤 느낌일지만 대충 감을 잡고 있습니다.
이전 작에서는 회피 판정이 너무 빡빡하고 생존기가 아예 없는 무기여서 사용할 수 밖에 없었지만
월드는 비교적 판정도 널널하고 생존기도 생겨서 이 두 스킬의 필요성을 느끼진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파이팅이 주 딜링이 되는 무기이다 보니 회피성능을 갖춘다면
예전에 질풍랜스처럼 스텝으로 요리조리 피하면서 끊임없는 딜이 가능할거라는 생각은 드는군요.
요약
쓰다보니 생각보다 길어져서 요약이 필요할 것 같아서 줄여봅니다.
1. 항시 기본은 도끼모드.
2. 공격키를 미리 연타하지 않는다. 연타할 수 있는 타이밍은 몬스터가 다른 곳을 공격중이거나 누웠을 때.
3. 몬스터의 정면을 바라보지 않는다. 측면에 설 것.
4. 나의 행동보다 몬스터의 행동을 더 주시하며 언제든지 빠질 타이밍을 놓치지 않을 것.
5. 검모드 사용의 마무리는 도끼 변환공격으로 검모드 게이지를 짬짬히 충전하는 습관을 가질 것.
기본적으로 몬스터헌터의 무기군 중의 하나다 보니 다른 무기들과 공통 사항이 있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방어기 없는 연타 무기의 특성상 좀 더 강조해야하긴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썰만 풀기보단 간단하게 영상도 하나 녹화해서 올려봅니다.
우리 바람돌이 쿠샬군이 도와주셨구요. 운좋게 피통 큰놈 걸렸나 보네요.
헤까닥 죽진 않고 그럭저럭 분량 채워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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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무기 기믹과 생각보다 괜찮은 공속 그리고 복잡하지 않은 메커니즘으로 초보자에 마음을 사로잡는 무기지만, 사실 중급자용이고 생존에 신경써야하는 컨셉이라는 점이 이 무기의 애매한 위치를 말해주죠. 완벽하게 자리를 잡았을 때는 붕붕이를 통한 멀티 딜을 넣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딜을 넣게 되는데 사실 파티 내에서도 굳이 메인 딜러가 될 필요는 없고 검모드는 방해되는 모션이 거의 없어서 정말 마이웨이가 가능한 무기. 봉인기라고 말하지만, 어느 순간 하고 있는 해방찌르기! 무엇보다 꽤 까다로운 무격주를 필요로하지만 제작 차체는 매우 간편한 메인 무기! 정말 매력적인 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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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판 넘게 슬액해보고 개인적인 느낌은 재미있는 무기는 맞지만 좋은 무기냐고 묻는다면 글쌔요 라고 할정도의 무기라고 봅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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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빠진게 있는거 같아 찝찝하다 싶었는데 병 얘기를 하나도 안했네요. 일단 다음 기회에 흠흠;;; | 18.03.17 10: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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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강속성이나 멸룡 게이지가 빨리 차도 무격주에다 강격 특유 버프 때문에 데미지는 비교가 안됩니다. 용속 별3개 약점인 발하자크를 파워스매셔로 패도 검강화 데미지가 강화안된 데몬과 큰 차이가 안날 정도입니다. 병선택은 강격이 강제되는 측면이 있어 별로 중요한 문제같진 않습니다. | 18.03.20 10: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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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무기 기믹과 생각보다 괜찮은 공속 그리고 복잡하지 않은 메커니즘으로 초보자에 마음을 사로잡는 무기지만, 사실 중급자용이고 생존에 신경써야하는 컨셉이라는 점이 이 무기의 애매한 위치를 말해주죠. 완벽하게 자리를 잡았을 때는 붕붕이를 통한 멀티 딜을 넣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딜을 넣게 되는데 사실 파티 내에서도 굳이 메인 딜러가 될 필요는 없고 검모드는 방해되는 모션이 거의 없어서 정말 마이웨이가 가능한 무기. 봉인기라고 말하지만, 어느 순간 하고 있는 해방찌르기! 무엇보다 꽤 까다로운 무격주를 필요로하지만 제작 차체는 매우 간편한 메인 무기! 정말 매력적인 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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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_정우
인파이팅 부분에서 동의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오히려 생존에서 멀어지죠 무기 스위칭하면서 거리조절과 게이지 조절이 포인트 | 18.03.19 13: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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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_정우
슬액은 강격병을 제외한 다른 속성무기들은 운영방식이 다 비슷하죠 슬액에서 집중 스킬이란 강격병을 위한 스킬이라봐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 ㅋ 속성 무기 써봤자 파스2 하자크2 쟈그3 볼보3 등을 쓸텐대 비슷비슷하죠 뭐 ㅋㅋ데몬을 쓸때만 장식주 난이도가 급상승해서 그렇지만..슬액도 다른 근딜 무기직업군(쌍검제외)과 속성 무기가 무속성무기보다 댐딜이 떨어지는건 사실이니깐요 무격주때문에 ㅋ | 18.03.19 16: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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