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활은 이번작에 있는 세가지 원거리 무기중 하나입니다. 탄종이 없는 대신 화살에 발라 쓸 수 있는 병을 이용하여 강화 및 상태이상 공격을 하게 됩니다.
보우건에 비해 좀 더 가벼운 움직임으로 활동성 있게 운용이 가능하며 원거리 무기인 만큼 속성영향을 크게 받는 무기이기도 합니다.
활을 발사하는 방식에 따라서 곡사, 연사, 강사, 관통이 모두 존재하여 몬스터의 방식에 따라 대처방법을 바꿀 수 있는것도 특징.
다만 특정한 스킬이 없다면 스태미나의 소모가 극심한 편이고 속성 영향을 크게 받는 만큼 속성 별 무기를 만들어야하는 번거로움도 존재.
특히 활은 근접에서 사용시 오히려 데미지가 감소하게 되므로 약간의 거리를 벌리며 유지해야 하는 무기입니다.
조작 가이드
기본 운용
활에는 크게 운용법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통상 / 강사를 위주로 한 일명 질풍활과 관통의 효과를 가진 용화살을 위주로 운용하는 발도활입니다.
활의 특징을 살린 스텝 차지와 회피 기동을 하면서 적의 약점을 노리는 스타일이 질풍활이라 한다면
발도하며 차지 - 용화살이 발도술이 적용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강한 데미지의 용화살을 꽂아넣는 것이 발도활 입니다.
활은 쏘는 버튼에 따라서 나가는 화살이 달라집니다. R2(좌클 or Ctrl)는 일반, 동그라미는(우클) 강사, R2+동그라미(좌클+우클)는 곡사, 세모+동그라미(R+우클)는 관통입니다.
이중 곡사는 몬스터의 스턴을 유발하긴 하나 움직임이 굼뜬 몬스터가 아니면 맞추기가 쉽지 않아서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아군 경직은 덤.
일반과 강사는 스텝 이후 활의 차지 단계가 상승하는 점을 이용하여 적의 공격을 회피하며 일반공격을 하다가 빈틈에 접근하여 강사의 사이클로 운용합니다.
용화살은 몬스터가 공격을 하며 빈틈을 드러낼 때 사선을 일치시켜 사용합니다만 차지에 시간이 걸리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기본적으로 3차지 내에서 일반 / 강사 / 곡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어느때가 되었던 세번째 공격 이후에는 다시 차지는 초기화가 됩니다.
2차지 이후부터의 강사 - 강사는 뒤의 공격이 강제로 곡사가 나가게 되니 주의할 것. 강사 - 강사 - 곡사의 패턴입니다. 일반 - 강사 - 곡사도 강제.
벽에 대고 스텝을 밟으면 타고 올라간 뒤에 뒤 45도 정도로 화살을 발사합니다만 이를 맞추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올라가는 동안 좌, 우 조작으로 120도 정도 방향 전환이 가능하니 참고.
화살에 쓰이는 병은 접격, 강격, 각종 상태이상 병이 있습니다.
무기마다 정해진 병이 있고 그중 접격은 보우건의 통상탄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병.
차지단계에 따른 화살의 발사 수와는 상관 없이 한번 공격에 한병을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병의 소모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스텝으로 인한 차지 단계 강화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접격병은 사정거리가 줄어드는 대신에 데미지가 약간 상승하고, 강격병은 특별히 패널티 없이 1.5배정도 상승하게 됩니다.
기타 상태이상 병은 해당 상태이상을 유발. 병을 다 사용하면 조합 혹은 텐트에 가서 채워와야 합니다.
응용
활의 스텝은 차지 단계를 한단계 올리는 뿐만 아니라 자체 회피 성능도 우수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스텝을 하게되면 당연하겠지만 에임도 이동하게 되므로 생각보다 손을 많이 타는 무기.
이 스텝을 이용하여 차지 단계를 올려 강한 공격을 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스텝 샷의 경우 조준키를 추가로 조작하지 않으면 캐릭이 어디로 이동하건 마지막에 쐈던 곳으로 쏘는 보정이 있습니다.
몬스터의 움직임이 적다면 이렇게 쏘는 것도 한가지 방법. 단 마지막 차지 이후에 스텝 등의 차지를 이어가는 행동을 하지 않으면 초기화 됩니다.
만약 몬스터가 누워있다면 퀵샷-강사-강사나 강사-일반-강사로 제자리에서 말뚝딜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가 여의치 않아 머리나 약점쪽으로 갈 시간이 없다면 설령 질풍활이라도 용화살을 쏘는 편이 나을수도 있으니 참고.
용화살의 경우 차지 단계에 따른 데미지 보정이 존재하므로 마지막 차지를 한 후에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단 화살을 메기는 순간부터 캔슬이 불가능해서 무방비가 되니 사용 타이밍을 잘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실질적으로 몬스터의 약점을 파악한 상태에서 스텝으로 약점을 맞추는 조준과정이 제일 어려운 무기이기 때문에 조작 자체는 별거 없습니다.
용화살로 가면 특히 더 그렇구요. 패턴을 잘 파악해서 치고 들어가는 타이밍을 익히는 것이 관건.
추천 스킬
체술 - 스텝의 소모량을 줄여주는 스킬. 사실상 강주약과 더불어서 필수입니다.
약점 특효 - 약점을 맞추지 않으면 데미지 자체가 나오기 힘든 무기여서 필수.
스태미나 급속 회복 - 스태 = 딜인 무기이기 때문에 소모를 줄여주는 것 뿐만 아니라 채워주는 것 또한 중요.
통상탄/통상화살 강화 - 일반화살이 강해집니다.
산탄/강사 강화 - 강사가 강해집니다.
관통탄/용화살 강화 - 용화살이 강해집니다...
활 모으기 단계 해제 - 3차지인 활의 차지를 4차지까지 늘려줍니다.
회심격[속성] - 속성을 많이 타는 활의 특성상 효율을 극대화 시켜주는 스킬.
납도술 - 발도활에서 빠르게 납도 - 발도공격을 좀 더 빨리 하게 도와줍니다.
귀마개 - 용화살 차지 중 포효에 의한 끊김 방지 및 포효 타이밍에 용화살 꽂는 타이밍을 줍니다.
발도술[기] - 발도활의 핵심 스킬.
특수 사격 강화 - 용화살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무속성 강화 - 발도활에 쓰이는 흑각룡 활에 장착 가능.
추천 장비
장식주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발도활 세팅. 귀마개5를 챙기며 약점특효가 없으면서도 회심율이 95%인 세팅입니다.
특사주가 없다면 카이저 상의를 입고 초심주를 하나 희생하여 세팅하면 가능합니다. 단 그만큼의 회심율과 약간의 데미지 감소는 감수해야 하는 편.
귀마개를 버리면 좀 더 딜세팅이 가능해지나 큰 데미지 차이가 없기 때문에 그냥 귀마개를 채택.
사실상 발도활에 필요한 스킬이 발도술, 특사 강화, 관통강화, 무속석 강화이기 때문에 그 외에는 선택적으로 채용하시면 됩니다.
슈퍼 회심, 납도술, 회심계열 스킬중에서요.
속성활 세팅시 사용하는 장비. 화속성이라면 레우스 코일이 불속강2와 레우스 1피스를 담당하므로 머리쪽 장비의 선택 폭이 좀 더 넓어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저 세팅에 뇌광주 대신에 타 속성주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중. 다만 활을 잘 안쓰기 때문에 사실상 구색용으로 맞춰놓고 있습니다.
무기별로 커스텀 강화 일일히 해주는것도 꽤 고달픈 작업.
활은 조작 자체가 단순한 대신에 약점을 얼마나 잘 맞추냐에 따라서 데미지 차이가 크기 때문에 숙련이 필요한 무기입니다.
원거리 무기이지만 굉장히 접근해서 싸우면서 스텝으로 사냥을 풀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연습만이 살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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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활 전용입니다. 발도공격만 쓰는 세팅이기 때문에 생존 및 DPS 상승을 위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 18.03.20 17: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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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활이라는걸 검색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ㅎ | 18.03.20 17: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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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가이드 작성중이긴 합니다만 특히나 키마로 활이 어렵네요. 조준때문에 키마가 좋을 줄 알고 사용중입니다만 피보는 중입니다. 굳이 팁이자면 조준인 V대신에 C를 사용하면 유지가 아니라 토글식이라서 조준을 껐다 켰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그나마 낫더군요. | 18.08.12 13: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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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화살을 쓰는것보다 머리에 강사와 일반샷 반복해서 쏘는게 딜이 수십배는 더 들어갑니다. 질풍활의 경우 꼬짤은 멀티에서 다른 파티원에게 맞기거나 짤릴때까지 용화살을 쓴 뒤 잡거나 하는수밖에는 없어용. 보통은 자르기 전에 딜로 몬스터가 누워버립니다. | 18.08.16 14: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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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지금 해머 쓰고 있어서 원거리겸 꼬짤겸 해서 활 해볼까 했더니 안 좋은 선택이었나보네욬ㅋㅋ 그래도 활 재밌어보여서 함 해봐야겠어요.ㅋㅋ 덕분에 좀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18.08.16 15:3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