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은 맨 아래로
서론
기대값: 회심O*회심시 데미지 + 회심X*일반데미지
= 총공격력*회심확률*회심배율 + 총공격력*(1-회심확률)*1
= 총공격력*회심확률*(1+회심배율 소수점) + 총공격력*(1-회심확률)*1
기대값 = 총공격력*(1+회심확률*회심배율 소수점)
데미지 = (표기데미지/무기배율)*모션배율*육질*예리도 배율*회심보정*기타 보정 수치
이지만 동일 무기군 간 비교이므로 데미지 -> 기초 공격력으로 환산해서 비교합니다.
또한 힘의 부적 = 기초공격력+6, 힘의 발톱 = 기초공격력+9이며, 현실적으로 이 둘은 무조건 들어있다고 전제하여
무기 기초공격력+15를 1로 기준잡고 증가비를 논할 것입니다.
뭐 어차피 슈퍼회심이랑 혼신 논할 때는 관계없습니다.
공격력 기준점이 높아지면, 공격력 증가 스킬이 들어갈 때 '증가비'가 달라지는데(공격에 불리합니다),
어차피 증가비가 아니라 '데미지 기대값'으로 보면 또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증가비로 봐도 공격이 쎄고요.
무슨 사진인지 알아보기 힘드실 겁니다.
태도의 무기배율은 330%이며 멸절의 일도의 표기공격력을 기초공격력으로 환산하면 210입니다.
거기에 발톱, 부적을 더하면 기본적인 기초공격력은 225가 됩니다.
회심 배율은 슈퍼 회심0일 때 기본적으로 1.25배 입니다.
데미지 기대값을 예리도를 제외하고 계산한 값 역시 현재 225이며 증가비는 1입니다.
아래 검은 볼드체 숫자는 이 글에서는 보지 않아도 됩니다만.
공격력*예리도 보정*모션배율(내딛어 베기 0.1911, 근사값) + 용속성데미지 = 55.85 -> 56
네 이 글에서 더 이상 나무 기둥 쳐볼 필요가 없습니다. 애당초 같은 무기간 비교라서 굳이 모션배율을 적용할 필요가 없거든요. 기대값만 계산하면 됐지.
표만 보면 된다는 것만 짚고 갑니다.
이제 슈퍼회심과 혼신 본편입니다.
슈퍼 회심1을 넣으면 회심배율은 1.25 -> 1.3이 됩니다. 회심율이 0이므로 증가값 0, 증가비1입니다.
혼신1 회심률 10%입니다. 이로인한 데미지 기대값 상승은 2.5%입니다. (증가비 1.025)
혼신2 회심율 20%입니다. 이로인한 데미지 기대값 상승은 5%입니다. (증가비1.05)
이제 [슈퍼회심1, 혼신1]을 넣었습니다. 이로인한 데미지 기대값 상승은 3%입니다. (1.03)
[슈퍼회심2, 혼신1]입니다. 이로인한 데미지 기대값 상승은 3.5%입니다. (1.035)
그럼 슈퍼회심은 스킬 1당 고정적으로 0.5%, 혼신은 고정적으로 2.5%의 기대값 상승을 가져온다고 결론 내리면 될까요? 또 슈퍼회심은 혼신보다 안 좋다고?
답은 아닙니다.
이제 다음 사진들을 보시죠.
공격력을 추가할 때, 크리율을 추가할 때, 기타 옵션들이
기존에 쌓여 있는 수치에 따라 추가분의 효율이 다르다는 것은 이미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등의 효율 연구 역사에서 상식적인 것입니다.
이제 약특3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효율입니다.
약특3만 넣었을 때. 12.5%의 데미지 기대값 상승이 있습니다. (증가비 1.125)
슈퍼회심1 - 2.5% (1.125 -> 1.15)
우리 슈퍼회심1이 달라졌네요?
혼신1 - 2.5% (1.125 -> 1.15)
혼신2 - 5% (1.125 -> 1.175)
[슈퍼회심1, 혼신1] - 5.5% (1.125 -> 1.18)
[슈퍼회심2, 혼신1] - 8.5% (1.125 -> 1.21)
아까는 혼신2만 넣은 것보다도 안 좋았던 녀석입니다.
이쯤에서 알아보셨겠지만 회심율 0.5부터 슈퍼회심1의 효율이 혼신1의 효율보다 좋아지게 됩니다.
약특 3이야 당연히 넣는거고그럼 이제 슈퍼회심3만 몰빵하면 되느냐? 그건 또 아닙니다.
슈퍼회심3 - 1.2
슈퍼회심2, 혼신1 - 1.21
슈퍼회심3보다 [슈퍼회심2, 혼신1]이 더 좋습니다.
슈퍼회심이 이미 있으면 회심율 스킬 효율에, 회심율이 이미 있으면 슈퍼회심 스킬 효율에 영향을 줍니다.
또 여기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스킬1의 효율은 고정적이지 않다는 점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슈퍼회심, 혼신]은 하나만 3, 다른 건 0으로 몰빵하기 보다는 2/1 식으로 서로 섞어야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슈회3, 혼신2] vs [슈회2, 혼신3] 같은 경우라면 혼신을 제외한 회심률이 50%를 초과했다면 슈회3, 혼신2가 더 좋습니다. (약특3 + 공격4 등)
사실 위에서 회심률 50%부터 슈퍼회심1이 혼신1보다 좋아진다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슈회2, 혼신1] vs [슈회1 혼신2]도 마찬가지입니다.
얼마 전에 [슈회2, 혼신3] -> [슈회3, 혼신2] 바꾼 거 보고 한방딜만 올린 거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는데 당연히 기대값 자체가 다르니까 바꾼겁니다;
효율 비교 2탄 공격과 간파입니다.
슈퍼회심을 올려놓았으니 공격보다 간파 투자하는 게 좋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경우을 이곳과 다른 사이트에서 종종 보았는데요,
답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약특3, 슈퍼회심3, 공격4] - 1.28507
[약특3, 슈퍼회심3, 간파4] - 1.26
네 공격4가 더 쎕니다.
여기서 간파7은 효율이 전혀 다르거든요! 라고 하실 수 있는데
5이상부터 공격 효율 감소, 간파효율 증가 자체는 맞습니다만, 현실은 잔혹합니다.
[약특3, 슈퍼회심3, 공격7] - 1.33387
[약특3, 슈퍼회심3, 간파7] - 1.32
네 공격7이 더 쎕니다. 그래도 격차가 좀 따라잡혔죠?
그럼 공4 간3은 어떤가요? 하시겠지만 간파의 문제는 바로 1~3렙 구간 효율이 똥망(간7 vs 공7비교할 때도 발목)이라는 점이므로
공4 간3보다 공7이 낫습니다.
아니면 체력주 같은 거 3개를 박으시든지요....
이제 마지막 비교만 하고 끝냅니다.
약특3, 슈퍼회심3, 혼신3 태도 삼종신기를 다 박았을 때 입니다.
간7 찍으시는 경우 사실 어차피 혼신 안 박는 경우가 많은데 뭐 혼신 넣고 간4 vs 공4는 종종 보이니까요.
[약특3, 슈퍼회심3, 혼신3, 공격4] - 1.41147
[약특3, 슈퍼회심3, 혼신3, 간파4] - 1.38
당연히 공격4입니다.
[약특3, 슈퍼회심3, 혼신2, 공격7] - 1.42133
[약특3, 슈퍼회심3, 혼신2, 간파7] - 1.4
네 공격7입니다.
마지막 공격7 vs 간파7에서 혼신이 2인 건 회심률 100%를 초과하기 때문입니다.
공격4에 붙는 회심률 5%와 간파 저렙 구간 똥망 때문에 간파는 공격을 대부분 이길 수 없습니다.
간파가 공격을 이기는 경우는 있습니다. 공격도 4이상, 간파도 4이상일 때요.
[공격5, 간파4] vs [공격4, 간파5] 같은 경우요.
나는 간파가 구린 걸 알지만 그저 회심 100% 간지용 세팅이다!
라는 경우는 사실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만
효율 때문에 커스텀 참고하시는 분들은 그냥 공격으로 바꿔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번외적으로...도전자....는
약특 초심 혼신중에 뭐 하나 빼고 억지로 넣으시면 효율 안 좋습니다.
음 물론 약점을 항상 칠 수 있는 건 아니지 않냐...라는 지적의 경우엔 다를 수 있고요.
그래서 그게 엑셀에 스킬 구분을 따로 해놨던 이유기도 합니다만.
요약
1. 회심률 50% 이상부터 (약특3) 슈퍼회심 1개 > 혼신 1개
2. (대부분) 동레벨 공격 > 동레벨 간파
* 주의, 당연하지만 다른 무기(멸절 vs 무쌍 등)끼리 비교할 때는 증가비가 아니라 기대값 전체를 보고 비교하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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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해서 댓글에 달아두는데요, 용자/영웅의 용맥석을 통한 '무기 커스텀 강화'는 공격은 기초공+5, 회심은 회심율+10% 이기 때문에 이 두 개 중에선 회심 강화가 낫습니다. 물론 피흡을 고르는 경우 많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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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입니다 용자의용맥석 공격력 강화를 하고 무속성공격강화 시너지를 기대해도 회심이 나은가요? | 18.02.16 15: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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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 공강에 무격 배율이 적용되는지는 확인을 안 해봤긴 했어요. 공강을 하는 사람이 없으니까... 다만 된다고 가정해도 추가 효과가 기초공+5->+5.5가 되는 건데, 여전히 회심에 밀립니다. | 18.02.16 15: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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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칼날연마나 심안은 넣을 자리가 없네요 흠 | 18.02.15 11: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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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계열 세팅에서는 귀5 장4 약특3 슈회2 혼신1 무속1 공2 칼날 연마까지 들어가긴 합니다. | 18.02.15 11: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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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저도 커스텀 논쟁하다가 댓글에 쓰신거랑 비슷하게 급조했었는데 (칼날 연마 추가된 거) 기대값이 아래 게 더 높긴 하더라고요.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1099415 슈퍼회심, 혼신이 슈퍼회심1 밖에 없어서 첫 인상은 그런데 공4+ 효과가 강합니다. | 18.02.15 11: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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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4 있고 없고 차이가 크더군요. 일례로, [약특3 슈회2 혼신2 공격4]가 [약특3 슈회3 혼신3]보다 강합니다. | 18.02.15 1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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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위에 세팅은 공6이라 슈회가 1이라 조금 아쉽네요 말씀하신대로 약특3 슈회2 혼신1 공4 다 잡을 수 있는건 귀마개를 빼야하니 흐... | 18.02.15 11: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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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특3만 채우셔도 슈퍼회심이 강합...니다만은, 약점 부위 못 치는 걸 감안하시는 경우에는 말씀처럼 혼신이 범용적으로 좋을 수 있습니다. 역으로 50% 미만에서는 (비약점 부위) 혼신이 좋다는 것도 확인한 거니까요. 다만 체감적으로 막 싸워도(?) 약점 치는 경우가 더 많아서 그냥 저렇게 요약했습니다. | 18.02.15 1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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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길드 장비에 무쌍도 세팅을 하려고 고민중인 와중에 좋은 답변이 되었습니다. 다른 분들 질문들도 도움이 되고, 실험과 계산을 좀 더 해봐야겠군요. 이론은 이렇게 되는구나 하고 창고를 봤더니 장식주가 정말 눈물나게 없어서 적용은 못했네요. | 18.02.15 12: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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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값은 위에 것이 더 높습니다. 도전자를 슈퍼회심이나 혼신 대신으로 넣는 경우 대부분 기대값이 좋지 않습니다. 다 넣고 추가하시는 경우가 아니면... 다만 장5 vs 장3+칼날연마가 다르긴 하네요. | 18.02.15 11: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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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는 위에셋팅을 지금 쓰고있는데 도전자3만 슈회3으로 바꿔넣고싶고 다른건 챙겨가고싶어서 찾다보니... 장인5를 3으로 흰예리만 가져가고 칼날연마를 넣게되었습니다 전투중간에는 숫돌을 안쓸거라(이동시 제외) 조우하고 1분동안 20타 이상은 칠수 있을것같아서 단순히 장인5=장인3+칼날 이라고 보고 저 셋팅에서 도전자3과 슈회3의 비교를 여쭤보고자 했습니다ㅎㅎ | 18.02.15 11:59 | |
(IP보기클릭)180.69.***.***
감사합니다 밑에것도 만들어봤는데 테스트해봐야겠어요ㅎㅎ 명절 잘 보내세요! | 18.02.15 12: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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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무쌍도 세팅에서 장인3 공격4 약특3 혼신3 슈회3 칼날연마까지 어케 다 넣나요?? ㄷㄷ | 18.02.15 12: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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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방금 만들었는데 근데 칼날까지 못 넣어요 제노아닌이상 | 18.02.15 12: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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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라 잘못된 답변을 드렸네요;;; 위 아래를 헷갈려서....아래 도전자 기대값 안 좋다고 써놓긴 했는데 아래 것이 더 좋습니다. 도전자3 대신 슈퍼회심3이요. | 18.02.15 12: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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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값 자체는 동일하게 계산하실 수 있는데요, 실전에서 약점 타격 비율이나(약특 회심율 반영 여부) 스태미나 풀인 비율 같은 게 중요하기 때문에 제가 해알못이라....해머유저께서 감안해서 보셔야 할 겁니다. | 18.02.15 11:55 | |
(IP보기클릭)118.220.***.***
약점 타격 시 - 약특3 50% 회심 적용 - 슈퍼회심 우위, 비약점 타격 - 혼신 우위 (스태미나는 풀일 때) 가 됩니다. (파워) 차지에 스태미나가 드는 걸로 아는데 차지하다가 머리나 다른 약점 위주로 때리는 패턴이라면 슈퍼회심이 나을 것 같긴 합니다만... 결국은 해머 유저께서 판단을. | 18.02.15 11:59 | |
(IP보기클릭)175.223.***.***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글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봤는데 정말좋은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18.02.15 16: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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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약특을 뺄 경우 다른 스킬들 레벨이 어느 정도로 나오게 세팅이 되는지 실제적으로 봐야하니까 뭐라 말씀드리기가 힘들군요. 일단 80% 달성을 할 수 있을지가 좀 어려워 보이긴 하는데요. 간파 7렙에 30%, 혼신3에 30%, 도전자5에 15% 거든요. 공격4까지 넣으면 80%가 되는데 이게 공격이랑 슈회 넣을 칸이 나올지...? 옛날에 계산하기 전에는 이런 저런 세팅들 다 있었는데 지금은 다 정리를 해서요. | 18.02.15 13: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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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긴 하네요 공격4까지 일단 계산 해보면... | 18.02.15 13: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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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제가 위에 적으신 세팅이에요 묻고나서 들은생각인데 세팅을 물어볼게 아니고 약특의 효율이 얼마나 좋냐를 물어봣어야 되네요 태도로 약점만을 골라치기는 힘들고해서요 | 18.02.15 13: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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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유저마다 약점을 얼마나 치는가를 실전적으로 계산하기 어려운 부분은 있습니다. 다만 약특 적용/비적용, 분노 적용/비적용을 나눠서 계산 할 수는 있고요. | 18.02.15 13:40 | |
(IP보기클릭)118.220.***.***
음 일단....간파7 혼신3 도전자5 공격5까지는 넣어지고요. 슈퍼회심 더 넣을 칸은 없네요. 급조한 거라 칸이 더 나올 구석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분노시 증가%p 71.947%입니다. (기본 225기준) 약특 혼신으로 80% 채우고 슈퍼회심 공격 도전자 채우면 공6 슈회3 약특3 혼신3 도전자2 세팅에서 분노, 약점 시 82.594% 분노, 비약점 55.821%입니다. | 18.02.15 1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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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명절 보내세요 | 18.02.15 13:52 | |
(IP보기클릭)118.220.***.***
도전자 세팅을 1 기준으로는 약특 세팅 기대값이 (전부 분노시) 비약점 90.62% - 도전자 세팅 100% - 약점 106.19% 가 되네요. (반올림) 감사합니다. 명절 잘 보내세요 | 18.02.15 14: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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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62.***.***
공격과 간파는 랜스나 태도나 상관없이 적용되는 부분이니 공격 7이 효율이 좋다고 받아들여도 될 것 같은데요? | 18.02.15 14:10 | |
(IP보기클릭)118.220.***.***
음 쓰시는 무기의 기본공격력과 회심율을 제가 몰라서요.... 다만 무기 자체 회심율 0% 기준으로 기초공격력이 390은 넘어야 간파7이 더 쎄지긴 합니다. 그 아래는 공격7이 더 쎄고요. 공격4 간파3은 공격7이나 간파7한테 밀리고요. 기초공격력 390은 랜스 표기공격력으로는 897입니다. 지금 태도 같은 경우 무쌍도가 210인데 잘 없을 듯요...디아 차액이 230인가로 알고 있고. | 18.02.15 14: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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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 무기 DB 확인하니 랜스 깡공 제일 높은 게 210이네요 (표기 483) 셋 중에선 공격7입니다. | 18.02.15 14:15 | |
(IP보기클릭)223.38.***.***
무기는 망명의팔 이고 무기 공격력이 483이네요 회심은 안붙어 있구요ㅠㅠ | 18.02.15 14:15 | |
(IP보기클릭)223.38.***.***
와..귀찮으실텐데 확인까지 해주시고 정말 감사드립니다 복 받으실겁니다!! 명절 잘 보내세요!! | 18.02.15 14: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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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네 그 무기네요. 아니면 공4에 체력주3 같은 세팅도 가능한데 그건 선택지 외니까요. | 18.02.15 14:16 | |
(IP보기클릭)118.220.***.***
감사합니다. 명절 잘 보내세요. | 18.02.15 14: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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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다른 무기는 제가 잘 몰라서요... 특히 활 같은 경우 스태미나 스킬 효율 측정하려면 실전 뛰어보면서 체감하거나 전투상황 가정한 모델부터 생각해야 하는데 어렵죠. (공격을 몇 번 날린다 이런 거까지 포함) 공격은 정확히는 '공격4' 효율이 좋습니다. 그 이상은 회심이 더 붙지는 않으니까요. | 18.02.15 15:05 | |
(IP보기클릭)121.140.***.***
공격4이후 더 올려봤자 별로니 4부터는 다른 걸로 효율보는게 좋은건가요 그럼?? | 18.02.15 18: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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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사실 1레벨 슬롯 중에서는 다른 게 애매하긴 해요. 다른 공격 스킬이 그럼 뭐가 있냐 해서 간파 저렙을 넣자니 간파 저렙 구간 효율이 더 망이거든요. 극딜이면 (태도는) 걍 공격 추가하시고 체력주 같은 유틸 장식주를 넣는 경우죠. 활이시면 좀 더 다른 선택지가 있을지도요. | 18.02.15 18: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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멸절 세팅이 좋네요 브리게이드슈트를 분명 체크했었는데... 일단 확인하시려는 부분은 멸절 세팅을 1로 놓고요 무쌍 파예리 시 99.702% 무쌍 흰예리 시 109.672%의 차이입니다. | 18.02.15 15:33 | |
(IP보기클릭)118.220.***.***
(발톱, 부적 포함입니다.) | 18.02.15 15:34 | |
(IP보기클릭)220.121.***.***
아 그럼....지금 제가 쓰고있는 멸절세팅이 무쌍세팅보다 좋다는 이야기시죠? 맞다면...그냥 무쌍도 안맞추고 멸절로 쭈욱써야겠네요^^ | 18.02.15 15:36 | |
(IP보기클릭)118.220.***.***
아이고 오그 그리브a가 아니라 b로 놓고 비교해서 이걸 놓쳤었네요. 감사히 챙겨갑니다. 음 정확히는 무쌍 파예리 시, 무쌍 데미지가 멸절의 99.702% 들어가고 무쌍 흰예리 시, 무쌍 흰예리 데미지가 멸절의 109.672%가 들어가는데요 저는 혼신1을 포기하고 칼날 연마를 넣어서 흰예리 유리한 교환비를 늘리기는 하지만, 칼 갈기 귀찮은 걸 배제했을 때 실전에서 장인4 흰예리 109.672% 유지 시간이 짧아 그걸로 이득보는 것 보다 무쌍 파예리의 멸절 대비 99.702%로 손해보는 비중이 훨씬 큰 것으로 판단된다면 멸절을 선택해야 될 거 고요. | 18.02.15 15:41 | |
(IP보기클릭)220.121.***.***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태도만 쓰면서 가장최적세팅 고심에고심중인데 혹시 지금쓰는 멸절세팅보다 좋은세팅이나 무쌍도, 제노 어느무기든 좋은 세팅있으시면 정보부탁드려요^^ | 18.02.15 16:27 | |
(IP보기클릭)118.220.***.***
음 그런데 일단 방금 주간 배포 현상금 리오레우스 잡으러 가서 쳐봤는데 장4의 경우 36초정도 버텼네요. 파예리로 2분 정도 싸웠고요. 물론 몹이 고룡이고 잘 안 풀리는 경우를 생각할 때 이동 시간 14초 정도 고려해서 파랑 예리도를 4분 10초(250초) 정도 잡으면 (0단위 깔맞춤) 흰색예리도 36초 대비 데미지 영향을 가감해서 초반 반짝이었지만 장4 무쌍 데미지가 평균적으로 많이 들어가지 않았나 하는 계산은 됩니다. 다른 몹 치면서 흰예리 - 파예리 시간 비중은 다시 확인은 해야겠고요. | 18.02.15 16:32 | |
(IP보기클릭)118.220.***.***
칼날 연마 세팅 쪽도 확인은 해봐야겠네요. 시간은 늘어나는데 데미지 비율이 안 좋아져서. 영상 찍어 시간 재면서 해야 되서 미뤄 놨던 거긴한데... | 18.02.15 16:34 | |
(IP보기클릭)118.220.***.***
아 근데 초반은 기인게이지 코팅하는 시간이 있는 걸 감안을 안 했네요. 그거 감안 하면 장4는 안 되겠네요. 칼날 연마는 생각을 해봐야겠고요. | 18.02.15 16:40 | |
(IP보기클릭)220.121.***.***
무쌍도가 흰예리만 어느정도 유지할수있다면.....말하신것처럼 혼신하나를 빼고 칼날연마를 넣는게 좋겠네요 그렇게 세팅했을때 궁금하긴하네요 | 18.02.15 16: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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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이런세팅은 어떤가요? 장인4+무속성강화1+슈퍼회심2+약점특효3+혼신2+공격4+숫돌사용고속화2+칼날연마1 슈퍼회심이랑 혼신이 빠진걸 빠른시간에 숫돌로 커버안될까요? 무쌍이 초반엔 딜이좋지만 예리도때문에 떨어지는걸 딜을 좀버리더라도 꾸준하게 넣을수있게 한다면? | 18.02.15 17: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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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멸절도 초반 코팅 시간 걸리는 건 마찬가지긴 한데요. 아무튼 이게 시사하는 바는...단순히 데미지비율 차이가 아니라 데미지량의 차이로 측정을 해야되네요. 초반과 그 이후의 기인게이지 강화 배율 차이 때문에...그게 초회심 같은 거 영향도 받으니까. 아니면 흰예리 이득분(중 코팅에 드는 시간 만큼의 분량)은 강화 단계에 맞춰서 1/1.2배, 1.05/1.2배 등으로 승제를 하고 파란예리 손해분은 그대로 두고 가감을 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 18.02.15 17: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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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날 가는 시간 5초~10초 버리고 1분의 흰예리 시간을 더 가져간다면 확실히 평균적인 딜량 상승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18.02.15 17: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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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격 당 데미지 비율 이득이 좀 적어지더라도...평균적으로는. 다만 운이 없을 시(?)가 문제긴 하겠네요. TA면 어차피 예리어 비늘 쓰긴 하겠지만 이건 평소 세팅을 기준으로 잡아야 하니... 공4는 슈회or혼신 2개 분량보다 효율이 좋은 경우가 많으니 포기할 수 없고 혹시 숫돌3을 혼신 초심 안 떨구면서 챙길 수 없을지...해봤으나 안 되네요 혼신1로 안 떨구면. 혼신1로 낮추면 무쌍 흰예리 이득이 너무 작아져서 흠..... | 18.02.15 17: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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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심률을 포함한 기대값입니다. | 18.02.15 17: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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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게 귀마개5를 포함해서 가능한가요? 되나 해보긴 해야겠네요 되면 바꿔야하니까... | 18.02.15 17: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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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마개5+슈퍼회심3+약점특효3+혼신3+공격4+정령의가호1 세팅으로 했었습니다 오그헬름a 브리게이드슈트b 카이저암a 바젤코일b 오그르리브b 귀마개호석3 장신주는 초심주3, 공격주3, 통격주1 로 제가 위에 멸절쓰기전까지 쓰던세팅입니다^^ | 18.02.15 17: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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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노 숫돌 세팅들로 중간에 안 갈고 흰예리 조금 이후 파예리로 계속 쳐도, 이리저리 계산해보니 전체적으로 어떤 세팅이든 결국 무쌍도 이득분이 더 크긴한데 (양의 값) 엄청 작은 편이라서 찜찜하죠 | 18.02.15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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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3으로 낮추면 공4 약특3 슈회2 혼신3 숫돌1 / 연마 무속성이 되긴 하는데 숫돌1은 좀 의미가 없는 기분이 드네요. | 18.02.15 17: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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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다시보니 장3이라 염왕룡이 아무리 그래도 장3을 버틸까 싶은 생각이 들긴해요. 혼1로 내리면 숫3이 되는데 숫3이 데미지 이득분이 아주 좀 작아지네요. 지금까지는 현실적으로 타이밍은 잘 잡은 숫돌2 세팅이 가장? | 18.02.15 17: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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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3은 오늘 때려보고 왔는데 잘 버티기 힘든 것 같아요. 대신 염왕룡/제노 + 장인5 약특3 슈회2 혼신1 공격4 무격 까지 내려도 위 멸절 딜세팅보다 약간 우위에 있긴 하네요. 칼날 안 갈아도 되면서... (여기서 슈회2 혼신1을 슈회3 같은 걸로 바꾸면 멸절보다 딸리고요) | 18.02.16 15: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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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다만 이건 또 멸절은 아주 작지만 존재하는 속성뎀은 배제한 비교....(이거 비교하려면 모션배율 육질 속성육질 들어가고해야해서) | 18.02.16 16: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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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무쌍도세팅이 공7 약특3 장인3 간파2 슈회 1 칼날연마, 무격주인데 간파2렙빼고 칼날연마 2개를 박아도 괜찮을까여 | 18.02.15 17: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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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 숲돌 고속화요 | 18.02.15 17: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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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날을 싸우는 중간에 1번이라도 가시면 그게 훨씬 더 좋긴 할 겁니다. | 18.02.15 17: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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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간파2는.....1~3렙 구간이 진짜 헬이라. | 18.02.15 17: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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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여 감사합니당 | 18.02.15 17: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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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세팅이 있어야 정확하게 계산이 가능한데요. 진짜 쌩으로 다른 거 아무 것도 안 박고 공7 vs 공6 슈회1은 공7 약특3 혼신3 박았다고 가정하면 공6 슈회1입니다. | 18.02.15 17: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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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귀마개셋팅이랑 약특3공6슈회1할까 공7약특3할지 고민입니다 ^^; | 18.02.15 1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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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러고보니 무기는 멸절로 계산했고요. 약특3(만) 적용시 공6 슈회1입니다. | 18.02.15 18: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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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무격 효과가 기초공+10%인데, 그게 커스텀 공강에 적용이 된다고 해도 너무 작네요. | 18.02.16 15: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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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 공강 수치가요 | 18.02.16 15: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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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ㅠ 강화를 다시해야겠네요 아까운홍옥.... | 18.02.16 19: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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