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랜스는 다른 무기와 상당히 다른 조작체계를 가진 무기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랜스의 발도 상태에서의 회피는 일반적인 구르기가 아닌 스텝이며 폴짝폴짝 뛰는 느낌의 회피입니다.
가드가 타 무기에 비해서 굉장히 튼튼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굳이 납도 후 회피가 아닌 가드로 몬스터의 공격을 컷하며 싸우는 방식의 무기입니다.
또한 돌진과 자체 점프 공격을 보유하여 몬스터와의 거리가 벌어져도 빠르게 추적하여 딜로스를 없앨 수 있는 무기입니다.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찌르기 공격으로 약점만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어 집중적으로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어그로가 계속 튀는 멀티에서는 허구한날 쫓아가다가 게임이 끝나는 경우도 가끔 있고 기술에 슈퍼아머가 없어서 솔플지향적 무기이기도 합니다.
다만 최신 업데이트인 마수 베히모스 토벌에서 탱커의 역할이 필수가 되면서 다시금 각광받는 케이스.
조작 가이드
기본 운용
랜스의 운용방식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회피의 무적시간을 최대로 끌어올려 회피 위주의 플레이를 하는 일명 질풍랜스.
가드의 성능을 끌어올려 가드 불가 공격까지 안정적으로 방어해내며 공격을 하는 철벽랜스 입니다.
최근 몬헌의 랜스가 회피 위주보다는 가드를 우선시키는 것 같아서 사실 질풍보다는 철벽랜스가 랜스의 운용에 좀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질풍이던 철벽이던 사실 공격 방식 자체에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접근해서 타격점의 위치에 따라서 중단찌르기 3타냐 상단찌르기 3타냐 이 뿐입니다.
만약 몬스터에게 거리가 벌어졌다면 돌진(가드+세모+동그라미)로 접근 후 돌진 거리에 따라서 피니시 찌르기를 할것이냐
점프 공격(돌진 중 방향키 + 엑스로 점프 후 세모)을 할 것이냐는 개인적 선택입니다.
공격 배율 자체는 상단찌르기가 중단보다 세기 때문에 보통 딜링타임때는 가능하다면 상단찌르기로 딜을 넣도록 합시다.
몬스터가 공격을 해올 때 질풍이라면 가볍게 스텝으로 회피 후 공격을, 철벽이라면 가드 혹은 카운터 찌르기(가드+동그라미)를 사용하면 됩니다.
파워 가드는 지속적으로 스태미너를 소모하는 대신에 가드시 밀리지 않고 현재 가드 성능으로 가드가 불가능한 공격도 안정적 가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스태 소모량이 어마어마하고 HP 소모량이 현재 방어력에 비례하는데다가 테오의 슈퍼노바등은 가드가 불가능 하니 주의.
랜스에서 중요한점은 딱 하나.
스텝으로 얼마나 찌를 위치의 자리를 잘 잡냐입니다. 사실상 랜스의 딜의 모든것이면서 제일 어려운 작업입니다.
랜스의 스탭은 일반 백스텝, 사이드스텝, 멀리 뛰는 백스텝, 전방스텝 네종류 입니다.
백스텝은 뒤를 누르며 회피로 그냥 스텝보다 좀 더 먼 거리를 뛰게 되니 참고.
랜스의 찌르기는 3타가 끝이기 때문에 3타 이후에는 스텝으로 자리를 다시 잡고 공격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찌르는 도중에 계속해서 전진을 하게되고 몬스터가 움직이거나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스텝 시 위치가 틀어지기 때문.
사실상 이 자리잡기만 능숙해 진다면 가드 단단하게 올리고 자리잡으며 패는 것만 해도 안정적인 딜을 뽑아내실 수 있을겁니다.
응용
랜스는 몇 안되는 자체 점프공격이 되는 무기중 하나입니다.
랜스 돌진 중 앞으로 스틱을 기울이며 엑스 + 세모를 누르면 앞으로 넓직하게 뛰며 내리꽂는 공격을 합니다. 점프공격 판정이라 탑승도 가능하니 참고.
가드한상태에서 움직이며 세모 이후 동그라미를 누르면 살짝 뛰며 앞으로 전진찌르기를 합니다. 데미지도 어느정도 나오고 심안(안튕김)도 붙어있어 거리조절에 사용.
카운터 찌르기는 랜스만의 독특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자세를 취하고 유지를 하면 일정 시간 이후에 강력한 찌르기 공격을 합니다.
더불어 자세를 취하는 도중 적의 공격을 가드한다면 그 즉시 가드 이후에 찌르기를 합니다만 최대 유지시의 공격력보다는 낮습니다.
다만 가드성능이 낮아 밀리는 공격을 받게되면 카운터 찌르기가 나가지 않게되므로 질풍랜스 쪽은 잘 안쓰게 됩니다.
파워가드는 가드성능과 강화에 영향 없이 가드 시 밀리지 않고 즉발 카운터 찌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워가드에서 들어오는 데미지는 방어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중간한 상황에선 피가 훅나가는걸 볼 수 있으니 주의.
카운터 찌르기를 준비하다가 타이밍이 애매하거나 큰게 훅 들어올 때 파워 가드로 전환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가드 관련 스킬을 올리지 않는 질풍랜스의 경우 필요한 컨트롤.
※파워 가드로는 브레스나 테오의 슈퍼노바등은 가드가 불가능 합니다. 가드 강화를 띄워야 가드가 가능하니 참고.
사실상 랜스는 응용이라고 할게 거의 없습니다. 위치잡기와 약점 찌르기. 이 둘만 숙달되셔도 랜스를 마스터 했다고 해도 될정도.
중간중간 거리를 빠르게 좁혀야 할 시에 돌진 점프 찌르기나 가드하며 전진 찌르기를 섞어서 거리조절에 도움이 되도록 합시다.
플레이 스타일
랜스는 사실 딜량을 높여서 빠르게 싸우는 느낌보다는 안정적으로 몬스터의 공격을 가드해서 꾸준하게 딜을 넣는 운용을 하게 됩니다.
멀티에서도 남들은 아슬아슬하게 회피하는 공격등을 그냥 가드버튼 하나 누르는걸로 언제든지 컷 가능.
심지어 평타중에도 방향키 + 가드 + 세모로 캔슬 가드이동으로 바로 공격을 가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 원하는 부위를 콕콕 찔러서 부파 등을 하는식으로 운용하면 끝. 스텝 및 이동거리에 항상 신경써서 익숙해 지는것이 좋습니다.
추천 스킬
공격 - 모든 무기에 좋은 깡공
약점특효 - 약점을 주로 공격하는 랜스에게 있어서 특히 더 빛을 발하는 스킬.
숯돌 사용 고속화 - 타수가 많은 무기기 때문에 역시 예리도 소모가 타 무기에 비해 심한 편. 남는 장식주 슬롯에 끼워넣어 줍시다.
장인 - 경우에 따라 흰 예리도를 띄우기 위해 사용.
가드성능 - 철벽랙스의 핵심 스킬. 어지간한 공격에 미동도 하지 않고 체력도 거의 안달고 스태소모도 없어집니다.
가드강화 - 가드가 불가능한 공격을 가드하게 해주는 스킬.
속성피해내성 - 발도를 한 상태로 오래있다보니 장판딜이나 상태이상에서 자유롭지 못한 편. 맞춰놓으면 제노지바 등 바닥까는 몹 상대할 때 편합니다.
스태미나 급속 회복 or 체술 - 가드성능이나 회피성능이 부족할 때 소모되는 스태를 받쳐주는 스킬. 후반으로 갈수록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움찔감소 - 멀티플레이 시 필수 스킬. 아군 공격에 죄다 끊겨나가는걸 방지해 줍니다.....
추천 장비
철벽 랜스 세팅. 망멸의 팔은 장인이 필요 없는 무기기 때문에 각종 방어 및 가드세팅으로 만든 세트입니다. 비교적 만들기 쉬운 세팅.
물론 강벽주가 있다면....
트위치 : https://www.twitch.tv/ruliweb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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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임에서 회심시 발동하는 스킬이 많으므로 타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회심시 발동하는 스킬을 챙기기에 좋기에 써놓은 문구입니다. 대표적으로 화룡의 비기나 달인의 재주 등이 있겠네요. 속성뎀도 그렇고. 물론 수치상으로는 회심의 데미지는 어차피 1.25배니까 확률의 차이이긴합니다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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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말씀입니다 회심은 고정대미지가 아니라 비율이므로 타수가 적거나 많거나 기대값에 차이는 없다고 봐야죠 다만 타수가 많아질수록 변동폭이 줄어든다는 점은 있겠지만 공략에서 말하는것 처럼 대미지가 증가한다? 이건 뭔가 착오가 있는것 같아요 | 18.02.12 18: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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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임에서 회심시 발동하는 스킬이 많으므로 타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회심시 발동하는 스킬을 챙기기에 좋기에 써놓은 문구입니다. 대표적으로 화룡의 비기나 달인의 재주 등이 있겠네요. 속성뎀도 그렇고. 물론 수치상으로는 회심의 데미지는 어차피 1.25배니까 확률의 차이이긴합니다마는.. | 18.02.18 21: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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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치나 상태이상치도 더 많이 박혀서 타수가 많은 무기일수록 유용한 것도 있겠네요. | 18.02.18 2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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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세팅이 철벽세팅의 바리에이션입니다. 우르즈를 빼고 가드성능 5로 높이고 가드강화 하시면 그게 철벽 | 18.02.15 03: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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